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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청소기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2-07-14
  • 출처 : KOTRA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에 따른 인터넷 및 모바일 구매 활성화

사회적 특성에 기인해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꾸준한 인기 구사

청소기 시장 개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정책으로 내수시장이 크게 위축되었고 정부에서 발표한 부가가치세(VAT) 3배 인상 및 주요 품목 수입관세 인상 등 조치로 인해 체감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크게 움츠러들었다. 그러나 일부 품목은 그러한 불황 속에서 오히려 호조를 이어갔는데, 생활가전 부문의 진공청소기가 그 품목에 속했다. 이는 제품의 특성에 기인한다. 가정 내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그 수요가 증가하고 또한 기존 오프라인 매장 방문에서 벗어나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그 판매 규모가 꾸준히 증가를 보이고 있다.

 

청소기 시장 규모

 

사우디의 청소기 매출액은 2016년 약 6900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우디 경제가 침체되었던 2020년에도 약 9100만 달러의 매출액을 보이며 오히려 증가폭이 늘어났다. 이러한 증가세는 2021년에도 지속돼 약 960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매출액이 가장 높은 모델은 표준형 진공청소기이며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표준형 다음으로 가장 많은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로봇형 진공청소기의 매출액이 가장 낮았으며, 다른 진공청소기의 모델들과는 달리 사우디 내 로봇형 진공청소기의 매출액은 지속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16-2021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매출액>

(단위: US$ 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표준형 진공청소기

34,500

36,400

39,400

41,400

46,100

48,400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29,100

30,600

33,200

34,900

39,100

41,100

직립형 진공청소기

3,900

4,100

4,400

4,600

5,000

5,200

스틱형 진공청소기

530

590

610

640

720

740

로봇형 진공청소기

480

370

290

210

160

130

합계

68,510

72,060

77,900

81,750

91,080

95,570

[자료: 유로모니터]

 

사우디 진공청소기의 판매 대수 역시 2021년 기준 표준형 진공청소기가 약 33만 대가 팔리며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었고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약 30만 대로 그 뒤를 이었다. 표준형을 제외하고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사우디에서는 가장 인기가 많으며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로봇형 진공청소기는 매출액과 마찬가지로 판매 대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6-2021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판매 대수>

(단위 : 대)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표준형 진공청소기

284,200

294,500

306,200

315,500

321,700

329,500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255,500

264,000

274,500

283,300

289,700

297,300

직립형 진공청소기

14,100

14,300

14,400

14,600

14,300

14,400

스틱형 진공청소기

5,800

6,000

6,100

6,300

6,400

6,500

로봇형 진공청소기

800

600

400

300

200

200

합계

68,510

72,060

77,900

81,750

91,080

95,570

[자료: 유로모니터]

 

사우디의 진공청소기 수입액은 2017년 59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는 6000만 달러를 넘겼으나 2019년 다시 약 59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감소하였다. 그러나 2020년 약 75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수입액이 27.1% 증가하며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2017-2020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액(HS Code: 8508)>

   (단위: US$ 천)

구분

2017

2018

2019

2020

진공청소기 수입액

(HS Code: 8508)

59,008

61,338

58,939

74,891

[자료: KITA, 유로모니터]

 

한국의 對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출액은 2년 단위로 증감폭이 크게 변동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과 2019년에는 각각 약 13만 달러와 36만 달러였으나 2018년과 2020년에는 1만 9000달러와 4만 8000달러로 낮았음을 알 수 있다. 2020년 기준 한국의 對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출액은 4만 8000달러로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액의 약 0.1% 미만을 기록하며 사우디 진공청소기 주요 수입국 중 15위를 기록하였다. 다만 수출액이 2020년보다 많았던 2019년 기준으로는 약 36만 달러로 사우디 진공청소기 전체 수입액 중 약 0.6%를 차지하였다.


중국이 약 46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1위를 기록하였고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액 점유율 61.1%를 차지하였다. 수입국 2위는 태국으로 약 1000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점유율 14%를, 3위는 말레이시아로 점유율 10.3%를 기록하였다. 미국과 일본이 그 다음을 이었고 이탈리아, 터키 등이 기타 주요 수입국으로 기록되었다. 


<2020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주요 수입국(HS Code: 8508)>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1

중국

45,740

61.1

2

태국

10,489

14.0

3

말레이시아

7,687

10.3

4

미국

3,359

4.5

5

일본

2,927

3.9

6

이탈리아

1,975

2.6

7

터키

1,161

1.6

15

대한민국

48

0.1

합계

74,891

100

[자료: ITC Trademap]

 

사우디 시장의 청소기 트렌드

 

사우디 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가전제품의 구매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우디 내에서도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다양한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 온라인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Noon은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의류, 식품, 영유아제품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Noon은 많은 제품을 소비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검색 필터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 필터 역시 청소기 브랜드, 색상, 재질, 별점, 상품 출시일 등 매우 다양한 필터를 통해 소비자가 취향에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공청소기 역시 이러한 검색필터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청소기를 비롯한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사우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Noon 쇼핑몰에서 제공되는 진공청소기 검색필터 항목>

제품 가격

제품 평점

제품 출시일

제품 재질

제품 브랜드

제품 색상

[자료: Noon 홈페이지]

 

사우디에서는 표준형 모델을 제외하고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델이다. 특히 중산층과 저소득층 소비자에게 있어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가격 대비 성능이 효율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실린더형 진공 청소기는 사우디에서 지속적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부유층 소비자에게서는 최근 스틱형 모델의 청소기가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스틱형 진공청소기는 실린더형 진공청소기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기존 실린더형 모델보다 흡입력이 강하고 청소기의 배터리 수명이 더 길다는 장점이 있어 해당 모델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사우디에서 판매 중인 주요 청소기>

제품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모델

가격(SAR)

삼성

SC4320

표준형

439

LG

VK7320NHTG

표준형

949

파나소닉

MC-YL788R747

실린더형

999

필립스

FC6149

휴대형

439

다이슨

V8 Absolute

스틱형

1989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 조사 종합]

 

사우디의 주요 청소기 판매기업

 

사우디 내 주요 진공청소기 판매 업체는 파나소닉, 필립스, LG, 삼성, 다이슨 등이 있다. 상위 5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모두 10%대로 비슷한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가전업체인 파나소닉은 사우디 내 진공청소기 시장 브랜드 점유율 1위를 꾸준히 기록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9.1%를 차지하였다. 2위는 네덜란드의 필립스로 2019년까지 1위 파나소닉과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했으나 2020년부터는 점유율이 조금씩 벌어지고 있다. 일본의 히타치는 시장 브랜드 점유율 3위를 기록하였다. LG와 삼성은 사우디 시장 브랜드 점유율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하였으며 비슷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8-2021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 브랜드 점유율>

(단위 : %)

순위

2018

2019

2020

2021

브랜드

점유율

브랜드

점유율

브랜드

점유율

브랜드

점유율

1

파나소닉

17.5

파나소닉

17.8

파나소닉

18.9

파나소닉

19.1

2

필립스

16.7

필립스

17.2

필립스

17.4

필립스

17.0

3

히타치

16.1

히타치

16.3

히타치

16.9

히타치

16.5

4

LG

14.3

LG

14.9

LG

15.1

LG

15.4

5

삼성

12.5

삼성

16.2

삼성

14.5

삼성

15.3

6

블랙앤데커

5.3

블랙앤데커

5.5

블랙앤데커

5.8

블랙앤데커

6.1

7

다이슨

5.0

다이슨

5.1

다이슨

5.2

다이슨

4.7

[자료: 유로모니터]

 

최근 가전제품 브랜드 다이슨(Dyson)의 진공청소기가 꾸준히 유통을 확장시켜나가며 사우디내 진공청소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다이슨의 스틱형 진공청소기와 직립형 진공청소기가 부유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우디 지역 소비자들의 다이슨 브랜드에 대해 디자인과 기술 측면에서 최첨단을 달리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인식이 있다. 이러한 인식과 더불어 다이슨은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 배송, 14일내 전액 환불 보증이 가능하게 하는 등, 여러 마케팅을 통해 사우디내 진공청소기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다이슨 제품 구매 시 제공되는 사후 서비스 목록>

[자료: 다이슨 사우디 홈페이지]

 

시사점 

 

사우디 내 청소기에 대한 수요는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경제 호황 효과로 인해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사우디 정부는 Vision2030 정책과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석유에 편중된 자국 경제 구조를 개편하고 외국인 노동자를 지속적으로 유입하려는 노력을 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노력에 따라 향후 사우디 국내 거주 외국인의 감소세가 개선될 수 있다면 사우디 소매 시장의 재활성화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 가전 시장과 청소기 시장 역시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현지 전자기기 판매매장에 근무하고 있는 X에 따르면, 제품 구입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제품 구매가 상당수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사우디 내에도 음식배달, 온라인쇼핑, 모바일쇼핑 등의 플랫폼이 완전히 자리잡았다. 소비자들 역시 기존에는 직접 매장을 방문하고 사용하고 구입하는 것을 선호했다면 이제는 매장에서는 직접 확인만 하고 온라인을 통해 가격비교를 하고 구매를 하는 등 점차 소비패턴이 발달하고 있다.

 

한편, 사우디 내 진공청소기 매출액이 매년 증가세를 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우디 내 로봇형 진공청소기 시장은 매우 작다. 산업의 디지털화를 꾀하는 사우디에서 로봇형 진공청소기 시장이 부진한 것은 주목할 만한데 이는 사우디의 사회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부유한 사우디 가정은 청소부나 가정부를 고용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로봇형 진공청소기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산층과 저소득층 소비자 역시 아직까지는 고가의 로봇형 진공청소기를 가격적인 측면에서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여전히 실린더형 진공청소기가 모든 소비자층에서 선호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업체가 사우디의 로봇형 청소기 시장을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진출할 수 있다면, 해당 시장 진출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유로모니터, 피치솔루션, Statista, ITC Trade Map, KITA, Saudi Customs, Noon, Dyson SA, Arab News 및, Saudi Gazette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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