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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키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2-07-20
  • 출처 : KOTRA

중국 빙설산업 육성으로 스키용품 수요 증가

2025년 중국 동계 스포츠 시장규모 1,500억 달러 도달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스키용품

950611(스키부츠)/950619(스키장비)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동계올림픽 개최 및 당국의 빙설산업 육성에 따라 빙설 스포츠와 빙설 관련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중국은 2016년부터 <스포츠 경기 발전 ‘135개년계획>, <건강·레저산업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 <빙설장비 산업발전 행동계획>,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 빙설 스포츠의 대대적 육성에 관한 의견>, <3억 인구 빙설스포츠 참여 촉진 시행 강요(2018~2022)> 등 꾸준히 동계스포츠 산업 육성 관련 정책을 발표해왔다.

 

2022년 개최된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중국의 빙설경제는 더욱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며 소비자들의 빙설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스키, 스케이트 등 빙설 스포츠 장비와 복장, 기타 용품 관련 시장은 일반 스포츠 레저용품 시장 보다 훨씬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중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 이래 중국 스키장은 40%이상 증가한 800, 스케이트장은 두 배 증가한 650개 돌파했다. 202111’ 쇼핑데이 기간 징둥닷컴 플랫폼에서의 스키복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0% 증가, 스노우보드 주문량은 전년 대비 590% 증가, 스키고글 주문량은 전년 대비 300% 증가, 빙설스포츠 관련 제품 주문량은 전년 대비 23배 증가했다.

올해 춘절기간 티몰 플랫폼에서의 스키용품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80% 증가했으며, 빙상 스포츠 품목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0% 급증, 빙설 관광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이상 증가했다. 또한 춘절기간 징둥닷컴 플랫폼에서의 스키 관련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2% 급증했으며, 빙설 스포츠 관련 제품의 매출액은 400% 급증했다.

 

<2020 중국 스키산업 백서>에 따르면, 2020-2021년도 중국 국내 스키인구는 2076만 명으로 2019-2020년도 스키인구 1045만 명 대비 98.7% 증가했으며, 스키용품 산업 시장규모는 201432.2억 위안에서 2020126.9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스키장 이용 시 개인 스키 장비를 소장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수입동향

 

중국 스키부츠 수입액은 지속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입액은 감소하였으나 2021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4.9% 증가한 7578,681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최대 수입부츠 수입국은 오스트리아로 전체 수입액의 20%이상을 차지했다. 2021년 오스트리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28.8% 증가한 2263,438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스키부츠 주요 수입국은 대부분 유럽지역이며, 한국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1% 미만을 차지하며 2021년 수입액은 통계에 나타나지 않았다. 2020한국 수입액은 6,790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0.17% 차지로 16위에 머물렀다.

 

<스키부츠(HS 950611) 수입 동향>

순위

수입대상지역

수입액(달러)

수입시장 점유율(%)

증감률(%)

(21/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 세계

5,770,260

4,099,958

7,578,681

100.00

100.00

100.00

84.85

1

오스트리아

1,274,756

989,243

2,263,438

22.09

24.13

29.87

128.81

2

체코

396,811

684,493

1,062,609

6.88

16.70

14.02

55.24

3

스위스

127,044

252,880

894,442

2.20

6.17

11.80

253.70

4

슬로베니아

566,230

312,102

598,759

9.81

7.61

7.90

91.85

5

프랑스

586,750

143,267

492,696

10.17

3.49

6.50

243.90

6

불가리아

332,665

277,213

483,570

5.77

6.76

6.38

74.44

7

이탈리아

31,128

536,180

382,618

0.54

13.08

5.05

-28.64

8

대만

449,567

51,629

374,520

7.79

1.26

4.94

625.41

9

아랍에미리트

239,239

-

319,580

4.15

-

4.22

-

10

스페인

543,237

158,792

207,542

9.41

3.87

2.74

30.70

16

한국

2,107

6,790

-

0.04

0.17

-

-


[자료: GTA]

 

중국 스키장비 수입액은 최근 몇 년간 지속 증가추세이며, 2021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78.3% 증가한 1,5312,331달러를 기록했다. 과거 중국 스키장비의 주요 수입국은 유럽지역이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최대 스키장비 수입국가는 오스트리아로 2021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0.3% 증가한 3182,381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20.8%를 차지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아직 미미한 수준으로 2021년 수입액은 67,287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0.44%를 차지했다. 이는 2019년 기준 0.08% 점유율에 비하면 0.36%p 상승했으며, 수입액은 10배 증가한 수준이다.

 

<스키장비(HS 950619) 수입 동향>

순위

수입대상지역

수입액(달러)

수입시장 점유율(%)

증감률(%)

(21/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 세계

7,953,474

8,589,693

15,312,331

100.00

100.00

100.00

78.26

1

오스트리아

1,837,508

1,765,471

3,182,381

23.10

20.55

20.78

80.26

2

대만

817,626

1,290,953

2,876,886

10.28

15.03

18.79

122.85

3

일본

423,430

886,719

1,792,899

5.32

10.32

11.71

102.19

4

중국

577,654

727,263

1,749,606

7.26

8.47

11.43

140.57

5

스위스

737,944

630,806

907,754

9.28

7.34

5.93

43.90

6

체코

918,103

553,725

637,459

11.54

6.45

4.16

15.12

7

노르웨이

223,325

105,017

558,629

2.81

1.22

3.65

431.94

8

프랑스

259,136

273,744

456,007

3.26

3.19

2.98

66.58

9

독일

199,791

230,947

374,519

2.51

2.69

2.45

62.17

10

이탈리아

238,276

542,652

344,653

3.00

6.32

2.25

-36.49

22

한국

6,366

-

67,287

0.08

-

0.44

-


[자료: GTA]

: 중국에서 생산한 후 해외로 출하한 상품이 원산지규정에 따라 변형가공에 그쳐 중국으로 수입하면 대중국 수입으로 집계됨.)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기존 중국 스키용품 제조업은 스키산업 발전 속도에 미치지 못해 스키용품의 수입의존도가 80%에 달했으며, 중국 스키용품 브랜드는 대부분 OEM 제조이거나 스키장갑, 스키복, 고글 등 저가제품에 국한 되었다. 하지만 최근 중국 빙설산업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스키용품 로컬 브랜드의 경쟁력도 점차 치열해지기 시작했으며, 로컬브랜드의 인지도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다.

 

20214분기 중국 스키용품 브랜드의 해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으며, 그 중 스키헬멧 해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배 증가했다. 2021년 전 세계 100여개 국가 및 지역의 소비자들이 중국 브랜드의 스키용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21일부터 7일 춘절기간 타보바오 플랫폼에서의 스키용품 로컬브랜드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세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그 중 로컬 스키헬멧 매출액은 전년 대비 174% 증가, 스키복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0% 증가했다.

 

중국 기업정보사이트 티엔옌차(天眼查) 통계에 의하면, 2021년 빙설 스포츠 관련 신설 된 기업은 1천개를 초과로 전년 대비 32.4% 증가했으며, 현재 중국내에는 빙설 스포츠 관련 기업은 8천개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시장조사기관 CBNData 통계에 의하면, 최근 2년 간 국내외 88개 스키용품 브랜드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출하였고, 2021년 하반기 10여개 해외 전문 스키용품 브랜드가 중국에서 첫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으며, 2021100여개의 패션브랜드가 스키용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중국 빙설산업이 빠르게 증가됨에 따라 국내외 브랜드의 시장진출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라 근래 해외 브랜드의 중국 시장진출이 빈번해졌다. 2021년 독일 스키복 생산업체 Bogner, 2020년 미국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 Volcom, 2020년 북유럽 아웃도어 패션 브랜드 Peak Performance 등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 외에도 일본 아웃도어 패션 브랜드 Goldwin, 오스트리아 스키용품 브랜드 HEAD 등도 중국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스키용품>

상품분류

브랜드

브랜드 국가/생산지

이미지

가격

스키복

HALTI

핀란드/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d4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4pixel, 세로 890pixel

9,730위안

phenix

일본/일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2pixel, 세로 344pixel

6,999위안

lauragomu

이탈리아/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1pixel, 세로 354pixel

2,486위안

VECTOR

중국/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4pixel, 세로 489pixel

799위안

스키장비

NITRO

미국/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3pixel, 세로 670pixel

5,980위안

Burton

미국/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3pixel, 세로 332pixel

4,099위안

LECAGE

중국/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0pixel, 세로 305pixel

2,368위안

스키고글

SWANS

일본/일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6pixel, 세로 159pixel

2,398위안

UVEX

독일/독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3pixel, 세로 164pixel

880위안

DECATHLON

독일/중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7pixel, 세로 150pixel

339위안

스키헬멧

GIRO

미국/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8pixel, 세로 623pixel

1,580위안

POC

스웨덴/스웨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6pixel, 세로 283pixel

2,090위안

ROSSIGNOL

프랑스/프랑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3a4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pixel, 세로 332pixel

1,650위안


[자료: 징둥닷컴, 타오바오 등]


중국 스키용품은 아웃도어 전문매장, 백화점, 대형마트, 스키장 등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다. 스키용품은 안정성, 품질 등 체크가 필요한 제품이므로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체험 후 온라인 플랫폼에서 가격 할인이 있을 시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2022년 한국산 스키용품을 중 수출 시 한중 FTA 세율이 가장 낮으므로 한중 FTA관세를 적용 받는 것이 유리하며 수입 시 특별한 규제는 없다.

 

<2022년 기준 중국 스키용품 관세율 비교>

HS CODE

일반

MFN

잠정세율

한중 FTA

RECP

증치세율

950611(스키부츠)

50%

6%

3%

2.8%

12.6%

13%

950619(스키장비)

50%

6%

3%

2.8%

12.6%

13%


[자료원: 중국 수출입세칙]

 

202231일부터 시행된 <2022년판 해외직구(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매수입) 리스트>에 의하면 스키용품을 포함한 29개 품목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중국 정부는 20164월부터 리스트에 포함된 품목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을 허가하는 포지티브 리스트 제도를 도입해 해외직구를 관리해 왔으며 중국 소비자의 해외 소비품 소비 수요, HS 코드 조정상황 등에 따라 리스트를 조정한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성공이래 빙설 스포츠 참여 인구는 3.46억 명으로 동계 스포츠 인구 3억 명목표를 달성했으며, 2025년 중국 동계 스포츠 시장규모는 1,5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비자는 Z세대이며, 최근 들어 유·아동 및 청소년의 스키 이용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2020년 중국 스키 산업 백서> 통계에 따르면, 2020-2021년 빙설계절기간 17세 이하 스키 소비자는 전체 소비자의 15.8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 유·아동 및 청소년 스키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데카트론 Wed’ze 아동 브랜드 판매량은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아동 스키 판매량의 점유율은 201832.27%에서 202044.54%로 증가했으며, 아동 스키복 판매량의 점유율은 201837.63%에서 43%로 증가했다. 스키용품 유명 브랜드 ROSSIGNOL 중국지역 관계자는 진정한 차세대 스키 애호가들인 10대가 이미 스키를 타기 시작했으며, 중국 스키시장은 향후 몇 년 간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빙설산업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관련 브랜드들의 경쟁도 점차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빙설시장의 수요는 다원화·개성화·맞춤형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다국적 기업을 포함한 관련 분야 기업들에 기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기업들은 중국 현지 기업들과의 협력 및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등 온라인 플랫폼 입점, 스포츠 선수 브랜드 후원, 관련 전시회 등을 통한 시장진출이 가능하며 품질보증 기초에서 우리 기업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색감을 이용한 제품 출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2020년 중국 스키 산업 백서>, 중국관광연구원, 경제일보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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