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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雪)을 찾는 중국 소비자들: 중국 겨울스포츠 산업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2-08-11
  • 출처 : KOTRA

동계올림픽 계기로 겨울스포츠에 관심 급증

개요


눈과 겨울을 자원 및 테마로 하는 겨울산업은 겨울스포츠와 여행관광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겨울스포츠는 눈·얼음 위에서 진행하는 각종 체육활동을 포함하고 겨울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각종 장비, 공간, 기자재, 부품 등 산업으로까지 파생된다.


중국 입장에서 겨울산업은 신흥산업 중 하나이다. 겨울스포츠 강국 대비 중국의 겨울스포츠에 대한 투자와 발전은 상대적으로 늦게 이뤄지며 소수만이 관심을 갖는 것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을 계기로 중국 정부는 겨울스포츠 산업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고, 그와 관련된 파생산업의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겨울스포츠를 즐기는 인구의 증가에 따라 겨울여행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며 여행관광 산업도 탄력을 받고 있다.


겨울스포츠 발전 동향


중국 CCTV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부터 인터넷에서 스키나 스케이트 등 겨울스포츠 관련 내용을 검색하는 빈도가 증가했다. 2020년을 제외하면 실제로 겨울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스키를 즐기는 소비자는 2014년 대비 20192배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중국내 겨울스포츠를 직접 즐기는 인구는 5천만 명까지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iiMedia“2022년 중국 겨울스포츠 산업발전 추세보고(2022年中国冰雪运动行业发展趋势报告)”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겨울스포츠 산업의 시장 규모는 350억 위안 규모에 불과했으나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 제외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2021년에는 약 600억 위안 규모까지 성장했다. 향후 성장세는 더욱 가팔라지며,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0.3%를 기록하며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 중국 겨울스포츠산업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4345ce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8pixel, 세로 350pixel

[자료: iiMedia]


겨울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문턱이 대폭 낮아지면서 소비자가 전국적으로 크게 증가했고 인기종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국가체육총국에서 발간한 통계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 이후 겨울스포츠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한 인구는 3억5,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4.6%에 달했다. 이 중 18~30세의 젊은 인구층이 8,000만 명, 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겨울스포츠는 특수조건으로 인해 동북 3성이나 신장, 베이징, 허베이 등 북쪽 지역 소비자들만 즐기는 경우가 많았으나 설비와 각종 기술의 발전으로 4계절과 무관하게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눈이 거의 오지 않는 남쪽 지역에서도 겨울스포츠를 즐긴 인구는 2020년 기준 1억6,000만 명에 달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산업과 기업들도 빠르게 발전하며, 최근 수년간 관련 기업의 수는 매우 가파르게 증가했다. 기업정보를 제공하는 치차차(企查查)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중국 내 스키 관련 기업 수는 약 6,700개사로 전년대비 61% 증가했다.


또한 국가체육총국에 따르면, 2021년 초 기준 전국 29개 성시에 654개의 표준 아이스링크와 803개의 실내외 스키장이 있다. 흔히 중국에 31개 성시가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의 지역에 아이스링크와 스키장이 있는 셈이다. 전체적인 산업 규모는 외국 대비 상대적으로 작지만 수요에 따라 관련 시설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실내스키장만 해도 2020년 기준 36개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20년 기준 국별 실내스키장 >

중국

인도

핀란드

네덜란드

영국

독일

일본

36

10

8

7

6

6

4

[자료: CCTV]


베이징시 스키협회에서 발간한 중국 스키산업 백서(中国滑雪产业白皮书)”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내 신규 스키장은 8개가 생겼고 2020/2021년 겨울 스키를 즐긴 사람은 2076만 명으로 2019/2020년의 1045만 명 대비 98.7% 증가했다.


Sunac China Holding(融创文旅集团)는 현재까지 9개의 스키장을 오픈했으며, 그중 6개는 실내스키장으로 면적은 42.2만 에 달한다. 연간 방문객은 3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춘절 연휴기간에는 방문객이 평상시의 3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저우, 청두 등 눈이 거의 오지 않는 남쪽 지역은 1일 방문객이 최대 6,500명에 달하는 등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10대 실내스키장(면적 기준)>

(단위: ㎡)

순위

명칭

국가

면적

1

哈尔滨融创雪世界(하얼빈)

중국

65,000

2

广州融创雪世界(광저우)

중국

55,700

3

成都融创雪世界(청두)

중국

55,000

4

Snow World Landgraaf

네덜란드

35,000

5

Alpincenter Hamburg-Wittenburg

독일

30,000

6

长沙湘江欢乐城欢乐雪域(창사)

중국

30,000

7

SkiDubai

UAE

27,870

8

SNORAS Snow Arena

리투아니아

25,000

9

Xanadu

스페인

24,000

10

昆明融创雪世界(쿤밍)

중국

22,000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파생산업: 겨울여행


겨울스포츠가 핫해지면서 겨울 여행관광 산업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2020년 겨울여행 인구 수 및 산업수익은 각각 9000만 명, 1500억 위안 수준으로 전년대비 60%씩 급감했으나 그 다음 연도인 2020~2021년의 겨울여행 인구 수 및 산업수익은 코로나 이전 수준 이상으로 반등했다. 비록 2021~2022년 산업수익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하나 여행인구는 오히려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산업전망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 중국 겨울여행 인구수 및 산업수익 현황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704d2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4pixel, 세로 332pixel

[자료: 중국여행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 즈옌자문(智研咨询)]


향후 중국 내 겨울여행은 동북지역, 징진지(京津冀), 신장(新疆) 3개 지역이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특히 겨울스포츠 발전규획(2016~2025)(冰雪运动发展规划)”을 통해 징진지를 중심으로 동북지역 및 신장·네이멍구 등 지역의 겨울스포츠 산업을 육성하고 타지역에까지 파급하기 위한 북빙남전, 서확동진(北冰南展西扩东进, 북쪽의 겨울스포츠 산업자원을 이용해 남쪽과 서쪽, 동쪽 등 전국에서 발전시키는 계획)”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동북지역은 누적여행객 3억 명, 산업수익 규모 5000억 위안, 징진지는 누적여행객 1억 명에 산업수익 2500억 위안, 신장은 수익 2000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중국여행연구원은 전망했다.


< 2025년 지역별 겨울여행 인구 수 및 산업 수익 전망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7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3pixel, 세로 266pixel

[자료: 중국여행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 즈옌자문(智研咨询)]


문제점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개선점도 존재한다. 첫째, 겨울스포츠 산업 전문인력과 전문성 부족으로 겨울스포츠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지도자 자격증 발급을 위한 전문기구나 지도자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 부족은 직간접적으로 소비자들의 불만족 요인으로 작용하며 산업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둘째, 농구나 축구 등과는 다르게 겨울스포츠는 입문 문턱이 다소 높다는 점이다.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고 교육레슨비도 저렴하지 않아 큰 비용부담이 수반된다. 또한 신체부상 위험 없이 올바르게 즐기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겨울스포츠를 귀족 운동으로 간주, 입문부터 꺼려하는 중국 소비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겨울스포츠를 장기적으로 즐기는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적고 단기체험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중국 스키산업 백서는 분석하고 있다.


셋째, 기업 입장에서 아직 겨울스포츠와 관련된 수익창출 비즈니스 모델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스키장이나 아이스링크 등 시설은 운영을 위한 장비나 유지보수 등 면에서 막대한 비용이 수반된다. 겨울스포츠 관련 기업 담당자와 무역관 인터뷰 중 담당자는 단순 입장료 수취는 수익률이 높지 않고 또 초기투자금 회수까지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를 꺼릴 수도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소비자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산업 전망이 좋은 것은 사실이나 보다 확실한 수익 창출 모델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산업발전이 더뎌질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전망


중국 정부는 생활체육 및 관련 산업의 육성을 꾸준히 추진해왔으며, 지난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겨울스포츠의 발전에도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80년대에 수립했던 북빙남전(北冰南展)” 계획을 북빙남전, 서확동진(北冰南展西扩东进)”으로 확대했다. 또한 중국 스포츠용품 대기업인 안타그룹(安踏集团)CEO인 딩스중(丁世忠)은 겨울스포츠도 이제는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만큼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겨울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기초인프라를 더욱 확대하고 전문인력 육성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여행관광산업의 발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평소 실내 스포츠장에서 겨울스포츠를 즐기고 겨울에는 북쪽 지역으로 가는 소비자들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따라서 겨울스포츠와 여행관광을 결합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창춘시는 스키와 얼음조각축제를 결합했고 지린시는 스키와 온천을 연계한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90년대에만 하더라도 중국에서 스키를 탔다는 말은 들어보기가 어려울 정도로 인프라가 부족했고 2000년대에도 극소수만 겨울스포츠를 즐길 수 있었다. 그러나 인기스포츠로 부상하며 즐기는 인구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중국의 겨울스포츠 산업과 시장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료: Carving Ski(卡宾滑雪), Magic Ski School(魔法滑雪学院), 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 CBNData, iiMedia, “중국 스키산업백서(中国滑雪产业白皮书)”,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국여행연구원(中国旅游研究院), 즈옌자문(智研咨询), 광밍일보(光明日报),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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