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라오스 신용등급 한 단계 하락, 디폴트 위기론에도 최악 피할 듯
  • 경제·무역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필성
  • 2022-06-20
  • 출처 : KOTRA

무디스, 라오스 신용등급 한 단계 낮춰

환율 및 물가상승에 공공부채 높으나, 제2 스리랑카 가능성은 제한적

현지 사업 확장 시 유의해야... 제조업 진출은 유리해져

무디스는 지난 6월 14일 라오스 신용등급을 기존 Caa2에서 Caa3로 한 단계 낮췄다. 조정 배경으로는 급격한 환율 상승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유동성 악화, 대내외 부채 부담 외에도 만성적인 재정 적자, 정부의 해결 역량 및 옵션 부족을 꼽았다. 특히 재정적자는 향후 2년에서 3년간 GDP의 2.5%에서 3.0% 수준, 그 이후 5년간 2%로 전망했다. 또한 2021년 12월 기준 자국 금융기관 대상 정부 융자가 전년 대비 122%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추가 자금 조달 시 인플레이션 압박이 예상된다. 협상을 통한 기존 장기 채무 상환기한 연장도 이자 부담 증가로 연결될 수 있다. IMF 구제금융을 포기한다면 라오스 정부의 선택지가 많지 않다. 해외 상업은행을 통한 추가 자금조달 외에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지적했다. 무디스는 Caa3 단계 내 장기 전망을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긍정적 측면

 ㅇ 5월 국경 완전 개방과 함께 재개된 관광산업(2019년도 관광수입 9억 달러)

 ㅇ 라오스-중국 철도 개통(2021년 12월) 및 농산물 본격 수출(2022년 7월∼)

 ㅇ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13번 도로 확장, 공항 확장 프로젝트 등)

부정적 측면

 ㅇ 중국 경제 둔화(2021년 1분기 18.3%→ 2022년 1분기 4.8%, 2022년 목표치 5.5%)

 ㅇ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박 지속(유류, 원자재 등)

 

한편, 블룸버그 아시아판은 6월 15일 자 보도에서 라오스를 스리랑카에 이어 디폴트 잠재국으로 특정했다. 현지화 가치 하락, 유류가격 상승, 대외부채 부담이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스리랑카는 지난 5월 19일 공시적으로 디폴트를 선언했다. 현재는 IMF와 구제금융 협상 중으로 최근 외환법 개정을 통해 개인보유 외화를 1만 달러로 제한한 바 있다.

 

라오스 정부, 달러당 2만  돌파하자 금융시장 긴급 개입

 

라오스는 중앙은행, 상업은행, 사설환전소의 환율이 모두 다르다. 현실적으로는 상업은행이 환전 금액에 제한을 두다 보니 기업과 개인 모두 사설환전소를 찾는 것이 보편적이다. 그렇다 보니 사설환전소 환율이 실질적인 시장환율 역할을 한다. 사설 환전소들은 통상 환차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다 보니 정부의 환율시장 안정화에 애로가 크다.

 

라오스 환율은 6월 16일 중앙은행 고시환율 기준으로 전년 대비 58.4% 증가했다. 사설 환전시장 환율은 연초 달러당 1만1656에서 6월 14일 기준 2만 을 돌파해 연내 71.6%가 올랐다. 스리랑카가 5월 19일 기준 연초 대비 79.3% 상승했기 때문에 경제규모 및 여타 금융시스템 간 차이를 고려치 않고 단순 비교 시 증가율이 비슷하다.

 

<중앙은행 고시환율 추이>

EMB00002a784568

[자료: 중앙은행 고시환율을 바탕으로 무역관 재구성]

 

라오스는 1당 사회주의 특성상 정부의 시장 통제가 비교적 자유롭다. 라오스 정부는 환율이 지나치게 상승하자 지난 6월 15일부터 사설시장 환율을 상업은행 환율로 임의 조정토록 의무화했다. 또 공안부를 통해 사설 환전시장 단속에 나섰다. 라오스개발은행 등 주요 은행 4곳에서 지정해서 운영하는 사설 환전소 환율 평균을 살펴보면 6월 15일 기준 달러 당 15,687.50, 6월 16일은 달러 당 15,733.33으로 정부의 긴급 조치가 시장에서도 작동하는 모양새다. 단, 정부 눈치를 보며 사설 환전소를 임시 폐쇄하거나, 표면적으로는 상업은행 환율과 동일하다고 대응 후 실질적인 환전은 다른 환율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세다.

 

환율 안정화를 위한 극단적 모험, 중앙은행 긴급 채권 발행

 

중앙은행은 시장에 풀려 있는 현지화를 거둬들여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단행했다. 중앙은행은 사상 처음으로 10조  (약 6.8억 달러) 규모의 현지화 채권발행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 6월 15일 1차분으로 전체 채권의 절반인 5조 (약 3억4000만 달러)을 BCEL 등 은행 등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한때 상업은행과 사설 환전소 현지화가 씨가 말랐다는 루머가 돌 정도로 인기다.

 

현지 은행 이자율을 고려한다면 공격적인 채권 발행이고, 향후 라오스가 만기 도래 시 어떻게 이자를 마련해서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6개월 만기 후 10%의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원금과 이자를 마련키 위해 이자율을 더 높여 2차 채권 판매에 나설 수 있겠으나, 중기적으로 현지 상업은행의 이자율을 끌어올리는 부작용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또 중앙은행은 지난 6월 10일 중국 온라인 결제수단인 알리페이, 위챗페이 결제도 제동을 걸었다. 현재는 상점에 해당 결제가 가능할 경우 자유롭게 결제를 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결제은행을 BCEL, JDB 등 5개 은행으로 한정했다. 상점은 해당 5개 은행과 연계되어야 중국 온라인 결제수단을 활용할 수 있다. 자국 내 상업은행 등 금융시스템으로 들어오지 않는 외화를 최대한 끌어 모으기 위한 방편이다.

 

환율 안정화에도 물가는 계속해서 오름세

 

정부의 극약 처방으로 단기적으로는 환율이 자리 잡혀 나가는 모양새이나 생활물가 및 원자재 가격 등은 계속해서 오름세다. 현지 식당에 가면 가격표 부분을 지우거나, 조정한 경우가 일반적이고, 손해를 피하기 위해 제품 자체를 판매치 않고 관망하는 상점도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건설을 중단하는 사례도 있다.

 

지난달 라오스 인플레이션은 12.8%를 기록했고, 2021년 11월부터 계속 오름세다. 현지 소비자들은 이달 들어 생활물가가 더 올랐다는 반응이다.

 

<라오스 인플레이션 추이>

EMB00002a784569

[자료: 라오스 중앙은행 자료를 바탕으로 무역관 재구성]

 

대내외 부채 부담은 단기적 압박 외 장기적으로도 라오스를 괴롭힐 것

 

라오스의 공공지불보증부채(PPG)는 145억 달러로, 이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다. 라오스-중국 간 철도 건설 프로젝트의 규모가 59억 달러인데, 이중 35억 달러는 부채이고, 전체 지분구조는 중국이 70%, 라오스가 30%다. 중국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희생양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부정적 시각이 팽배하다.

 

라오스의 공공지불보증부채는 계속해서 증가세다. 2019년 125억 달러(GDP의 68%)에서 2020년 133억 달러(GDP의 72%), 2021년 145억 달러(GDP의 88%)를 기록했다. 특히 2021년도에는 대외부채 상환을 위해 자국 내 채권발행을 시도해 전체 공공지불보증부채 중 국내 공공부채 비중이 전년도 7%에서 13%로 증가했다.

 

라오스 대외부채 구조를 살펴보면 상업은행 부채비율이 높은 편으로 부채 상환에 대한 이자 부담이 계속해서 라오스 경제를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외부채 비중 전망치(2021~2025년)>

EMB00002a78456a

[자료: 세계은행]

 

한편, 라오스의 외환보유고는 지난 해 12월 기준 12억6000만 달러이며, 가용 외환보유고는 공개돼 있지 않다. 2022년 11억 달러, 2023년 14억 달러를 상환해야 하고,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평균적으로 13억 달러를 갚아 나가야 하는 현실을 고려한다면 이번 디폴트 위기론이 계속해서 고개를 들 수도 있다. 스리랑카는 2022년 3월 기준 외환보유고가 19억3000만 달러였으나, 가용 외환보유고가 5000만 달러 이하로 결국 디폴트를 피하지 못했다.


<라오스 외환보유고 추이>

EMB00002a78456b

[자료: 라오스 재무부 자료를 바탕으로 무역관 재구성]

 

한편, 라오스 재정 수지를 보면 계속해서 마이너스를 기록해오고 있다.


<라오스 정부 재정>

(단위: 억 달러)

구분

2019

2020

2021

재정 수입

29.57

24.46

22.97

재정 지출

45.78

45.26

33.04

재정 수지

△17.21

△21.80

△10.08

[자료: 세계은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구성]

 

유류 부족 사태는 점진 해결 국면

 

라오스는 지난 달 유류 부족 사태를 겪었다. 산업통상부는 2차에 걸쳐 유류대에 대한 특별소비세를 감면했다. 또 4대 정유사에 대해 매주 1000만 리터 한도로 상업은행 환율을 적용시켜 월 유류 수요의 30% 수준으로 수입토록 지원 중이다.

 

재무부는 6월 20일부터 석유공사 측에 2억 리터 유류 수입을 위한 보증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단, 현행 문제는 유류 수입보다는 환율 불안으로 인해 문을 닫는 주유소에 있다. 라오스 내 주유소들은 환율 불안으로 유류를 팔아도 손해를 볼 수 있다 보니 잠정 주유소를 폐쇄한 곳이 많다.

 

한국진출 기업 애로 점증 vs 라오스 토종기업들은 정부를 신뢰해

 

한국 진출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크게 겪고 있다. 임시로 영업을 중단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는 기업도 있다. 소비재 분야는 수입계약이 철회되는 사례가 빈번하고, 표면적으로는 환율이 안정화되어 보이나, 실물경제는 아직까지 달러 당 20000 수준으로 느껴진다고 얘기한다.

 

반면 라오스 오피니언 리더들은 손해를 크게 보면서도 디폴트 가능성을 일축하며, 정부를 굳게 믿는다는 반응이다. 사회주의 특성도 있겠지만, 시장 규모가 작기 때문에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쉽게 경제가 반등할 수 있다는 믿음도 강하다. 또 현 경제위기 타결책으로는 공통으로 라오스 내 제조업을 활성화해야 하고, 해외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다.

 

<라오스 주요 기업 인터뷰 내역>

기업명

업종

최근 동향

Sokxay Group

(Sokxay 회장)

자동차, 소비재,

보험, 건설, 프랜차이즈 등

라오스가 디폴트로 진입했으나 정부가 충분한 외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5개월 내로 해결될 것으로 전망

법 집행에 있어 개선이 시급(관세, 세금 징수 등)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으로부터 소비재 수입에 있어 약 1억 달러 손해를 본 상황이며, 판매량도 30∼45% 감소

신규사업은 보수적으로 접근 중이며, 향후 수입 규모를 20% 줄일 계획

Duangchalern Development Construction

(Sengpaseuth 부사장)

건설업, 발전, 앱 개발, 농장 운

사설환전 시장을 움직이는 네트워크와 외화를 내놓지 않고 있는 이들이 문제이며 향후 달러 당 15000 수준에서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

발전 등 프로젝트에서는 큰 문제가 없음, 단지 프로젝트가 1∼2개월 연기되는 분위기

인력 구조조정, 연료소비 감축, 단독 투자 대신 합작투자 우선 고려 등을 검토 중이며, 농장 비즈니스는 사료도 직접 제조하는 등 수입 제품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

Sinouk Coffee

(Sinouk 회장)

커피 수출, 리조트 및 레스토랑 운영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크게 줄었으며, 경제 정상화에는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

ㅇ 매출이 200만 달러에서 절반으로 떨어진 상황으로 직원 구조 조정을 추진 중으로 향후 대응 방안 없이 사태를 관망 중

Lao Brewery Company

(Phouvanh 매니저)

맥주, 소프트드링크, 음용식수

라오스 디폴트는 가능성이 없다고 보며, 물가상승과 유류가 일시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6개월 내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

50% 정도 매출 감소가 우려됨. 원료 수입에서 손해를 보며, 물류비가 컨테이너 당 70달러 정도 상승

향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수출보다는 내수에 주력할 계획

[자료: 무역관 직접 인터뷰]

 

현지에서 바라본 라오스 디폴트 가능성은 낮아

 

라오스는 IMF 구제금융에 손을 벌리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우방국에 대해 차관을 요청했다. 스리랑카는 중국과 IMF에 동시에 지원을 요청함으로 인해 중국으로부터 차관을 들여오지 못했으나, 라오스는 이런 부분에서 명확한 노선을 택했다.

 

라오스 재무부 장관은 지난 6월 13일부터 20일간 개최되는 제3차 라오스 국회 정례회(Ordinary Session)에서 “라오스의 디폴트 가능성은 없다”고 대외적인 우려를 일축한 바 있다. 재무부는 경제가 어려움에도 상반기 중 재정수입이 연간 목표치의 42.7%를 달성했으며, 올해 최초로 재정수지 흑자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광산 개발, 암호화폐 채굴 등을 통해 약 3조7000억 (약 2억5000만 달러)의 새로운 재정수입 루트를 발굴했다고 강조했다. 또 세금징수 강화, 추가 국채 발행 및 부채상환 연장 협상을 통해 경제를 안정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환율 안정화를 위해서 기존 사설 환전소에 대한 의존도를 대폭 낮추고 상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환전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전소 관리규정을 수정해 사설 환전소는 개인과 관광객에 대해서만 일일 인당 1500만 (약 1000달러) 한도로 환전토록 하고, 기업들은 상업은행에서 환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라오스 에너지 광산부는 전기자동차와 광산개발로 경제위기를 돌파하겠다는 복안이다. 에너지광산부 장관은 2025년까지 전기차 2만 대를 도입하고, 충전소 50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2030년까지는 충전소 100개) 또 지난 해 24개, 올해 26개의 광산 개발 실험적 타당성 조사에 대한 사업을 양허해 총 5260만 달러 정부 수입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라오스 산업통상부는 국회 정례회에서 식품 등 생필품 중심으로 일일 물가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히며, 8대 산업을 중점 육성한다고 발표했다.

 

 ㅇ 식품가공: 비엔티안시, 비안티안주, 사바나켓, 참파삭주를 중심으로 육성하고, 목표치는 기존 대비 수입물량 20% 축소

 ㅇ 의류: 비엔티안시를 중점 육성하고, 제조인력 공급 및 자국산 제품사용 권장

 ㅇ 건설: 시멘트 생산 활성화, 비엔티안시, 보리캄싸이, 사바나켓 내 철강가공업 육성

 ㅇ 농업 및 임업: 비엔티안시, 비엔티안주, 사바나켓주 중심 연 3억 달러 수출산업화

 ㅇ 광업 및 화학: 비엔티안, 사바나켓주 중심 염소산, 염소, 석회암 가공업 육성

 ㅇ 전자기기 및 부품: 태국, 베트남, 중국 근접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관련산업 육성

 ㅇ 자동차 및 농업기계: 농축산업에 투입되는 기계산업을 육성하고 비엔티안시, 참파삭주에 관련 공장 건설로 연 1500만 달러 수입 대체 추진, 2륜·3륜·4륜 전기차 제조업을 육성하고, 코라오 생산시설 내 미니트럭의 국내외 판매 활성화

 ㅇ 인쇄 및 포장업 : 시멘트, 설탕, 맥주 등 생산공장의 포장지를 자국산으로 교체해 매년 5000만 달러 수입 대체 추진

 

업계는 단기적으로 수출 및 신규 투자진출, 현지 사업확장 시 유의해야... 반면 위기는 곧 기회

 

라오스 정부의 노력으로 환율, 유류 공급은 정상화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으나, 물가 및 대외부채 상황은 요원한 상황이다. 특히 대외부채 상환 비율이 낮고, IMF의 구제금융을 거절한 상태로 향후 우방국의 차관 지원이 없을 경우 경제적 어려움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정황에서 라오스가 디폴트로 가지 않을 것으로 믿는 것은 현행 경제가 더 안 좋은 방향으로 흐를 경우라도 사회주의체제 하에서 국민들의 반응이 극도로 안정돼 있고, 국가 내 핵심 자산(토지 등)이 모두 정부 소유이기 때문이다. 대외 여건에 따라 경제가 어려울 수는 있겠지만 디폴트 선언으로 흐르는 것이 물리적으로 어려운 이유다.

 

현행 라오스 내 기계획된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되는 추세이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거나 추진할 시 주변 정황을 자세히 살필 필요가 있다. 또한 라오스에 수출하는 경우라면 현지 바이어의 결제 역량이 충분한지 돌다리도 두드릴 필요가 있다. 샘플 수출이 아닌 일정 규모 이상의 무역거래가 확정됐다면 무역관을 통해서 한 번 정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라오스는 전 세계에서 물류 통관이 가장 유연했던 지역이나, 향후 정부의 통제로 인해 세금 징수 및 통관 절차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위기는 곧 기회라고 제조업 투자진출 등 현지 진출을 고민해왔던 기업에는 지금이 적기일 수 있겠다. 환율로 인해 오히려 진출기업들의 비용 절감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자료원: 무디스, 트리스 신용평가기관, 세계은행, 비엔티안타임스, 라오티안타임스, 제3차 라오스 국회 정례회 자료, 무역관 자체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라오스 신용등급 한 단계 하락, 디폴트 위기론에도 최악 피할 듯)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