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자외선 차단 마스크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2-06-22
  • 출처 : KOTRA

골프, 캠핑 등 야외 활동에 필수적인 자외선 차단 마스크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

소비자의 요구는 보다 다양화되고 있어 인터넷 마케팅과 브랜드화는 상품의 핵심 경쟁력

□ 시장 동향


매년 6월부터 기온이 오르고 강렬한 햇빛이 시작되는 여름철에 접어들게 됨에 따라 자외선 지수는 높아지고 있으나 최근 몇년간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로 인해 메이크업 단계를 줄이고 야외보다 실내 위주로 활동하다 보니 자외선 차단에 소홀하기 싶다.


그러나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외선 차단이 곧 노화방지' '사계절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외선 차단 제품 시장의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지연컨설팅(智研咨询)은 중국 자외선 차단 제품 시장은 최근 10년간 매년 9.8%대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고 2022년 전체 시장 규모는 약 82억위안으로 추산하고 있다. 자외선 차단 제품은 이제 '필수 옵션'으로 굳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상황의 안정적인 회복 효과로 골프, 캠핑, 낚시 등 야외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당장 필요한 생활 필수품'의 속성이 부각되면서 소비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중국 자외선 차단 제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 지연컨설팅(智研咨询,chyxx.com)]


자외선 차단 제품으로는 크게 파라솔, 선캡, 마스크, 썬크림 등이 있는데 피부에 바르는 썬크림보다 몸에 외부에 걸치거나 착용하는 하드웨어 차단 제품이 그 편의성 때문에 지난 12년 동안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서는 2016-2021년 최근 6년간 자외선 차단 제품중에서도 몸에 걸치는 복식형 제품(썬캡, 쿨토시, 마스크 등)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회복기인 2021년부터는 총 610억위안 규모로 급성장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2016-2021 중국 자외선 차단 의류 시장 규모 및 성장율>
(단위 : 억 위안, %)

[자료원 :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원래 어촌 해변가에서 작업할 때 햇빛을 차단하고 해파리에 쏘이는 것을 막기 위해 유래되어 패션과는 무관해 보일 정도로 촌스러운 느낌마저 풍기는 이 자외선 차단 마스크는 이후 시대의 변화에 편승하여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이끌게 되었다.


초창기에는 SNS에서 개인 개인이 ‘편의성’과 ‘사용 노하우’ 위주로 알려지게 되어오다  ‘피부 보호’에 민감한 20-40대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스타일 리시한 제품군들이 새롭게 시장에 나오면서 기존의 투박한 자외선 차단 마스크가 SNS플랫폼에서 판빙빙 등 유명 여배우들의 홍보 이미지로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며 ‘여름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중국의 틱톡인 도우인(抖音)에서는 자외선 차단 마스크(防晒面罩) 라는 주제로 약 6억개의 영상 컨텐츠가 노출되어 있으며, 중국판 인스타 샤오홍슈(小红书)에는 동 단어로 약 1만편의 글과 34만건의 관련 제품군을 찾을 수가 있다. 또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天猫) 내 자외선 차단제품 전문 판매점(ohsunny)의 경우 매월 20만건 이상의 자외선 차단 마스크가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민감성 피부로 인해 직접 바르는 자외선 차단제 보다 마스크 형태의 차단 제품을 선호하는 여성이 주 소비층을 이루며 관련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SNS 내 자외선 차단 마스크 검색 결과>


도우인

(抖音)

 

샤오홍슈

(小红书)

[자료원 : 청두무역관 정리]


3년째 계속 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상황으로 인해 마스크가 외출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대중들의 자외선에 대한 욕구를 '선택'에서 '필요'로 바뀌게 하였다. 종전 병원에서만 착용하던 ‘마스크’라는 제품은 이제 방역, 패션, 자외선 차단이라는 3가지 컨셉에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기능, 휴대성, 외관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개인의 선호도 또한 다양해 지고 있어 전문화, 세분화, 정밀화, 브랜드화가 시장에서 살아남는 핵심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 경쟁 동향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자외선 차단제품 시장은beneunder, ohsunny、uv100등 굵직한 브랜드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시장의 호황세를 이끌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1688), 타오바오(淘宝), 핀둬둬(拼多多)에도 수많은 판매점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 대표적인 도매시장인 이우(义乌)시의 관계자도 5월에만 자외선 차단 마스크가 40만개가 팔려나갔으며 썬캡보다 더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표명했다.


<중국 자외선 차단 마스크 주요 브랜드>

[자료원 : 청두무역관 정리]


<해외 자외선 차단 마스크 주요 브랜드>

[자료원 : 청두무역관 정리]


<징동(JD.com) 내 자외선 차단 마스크 판매 순위>

순위

브랜드

판매상품

1

beneunder

(蕉下)

 

2

OhSunny

3

JIUMU

(玖慕)

 

4

DISCOVER EXPEDITION

5

柠月静苼

 

6

WODONBLE

(雾敦堡)

 

7

JINGPEI

(京配)

 

8

TUCANO

(啄木鸟)

 

9

MISSION UV

 

10

UV100

[자료원 : 징동(京东,jd.com)]


□ 유통 구조


올 여름 핫 아이템인 ‘자외선 차단 마스크’는 2, 3년 전부터 각종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며 제조 공장 확대 - 전문 브랜드 발굴 - 스타 인플루언서 상품 개발 - SNS 홍보 – 온라인 판매 등의 유통 공식이 형성되고 있다.


대표적인 소비층은 여성층이며 연령별로 보면 Z세대(10대-20대)가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대표적인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라는 점이다. 이른바  DTC(인터넷을 이용한 소비자 직접 터치)의 특징은 중간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주로 인터넷 홈페이지, 앱, 온라인 쇼핑몰, 직영판매점을 통해 고객이 직접 접촉한다는 점에서 모바일, 온라인 채널, DTC, 그리고 스타를 활용한 홍보방식이 자외선 차단 마스크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이 되고 있다.


<자외선 차단 제품 주요 소비 연령층>

[자료원 : 텐센트망(腾讯网)]


<주요 온라인 플랫폼 내 자외선 차단 마스크 검색결과>

타오바오

(淘宝)

 

징동

(京东)

 

핀둬둬

(拼多多)

 

알리바바

(1688)

[자료원 : 청두무역관 정리]


□ 수입 동향


자외선 차단 마스크(HS CODE 63079090)는 중국 수출시 제한 조항은 없다.


HS CODE

품목설명

-중FTA세율

최혜국수입세율

부가가치세

63079090

기타 방직용 섬유제의 특별히

지시하지 않은 물품

6.5%

6%

13%


□ 시사점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브랜드 전용 판매 플랫폼인 웨이핀후이(唯品会)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창사(长沙), 청두(成都), 우한(武汉), 충칭(重庆) 등 내륙의 4개 도시가 대표적인 자외선 차단 제품 소비 도시로 특히 청두成都)는 전국에서 대표적인 캠핑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고 있어 야외 활동과 연결된 자외선 차단 용품은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문 뷰티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미용 관련 시장은 크게 해외 뷰티 브랜드, 해외 자외선 차단 전문 브랜드, 국산 브랜드 등으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자외선 차단 제품 시장에서 과학 기술의 융합이 기업 생존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으며, 소위 '자외선 차단+' 제품도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의 성장세에서 차별화된 연구 전략과 신제품 개발이 각 브랜드가 앉고 가야 할 가장 큰 고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 자외선 차단 마스크와 같은 일반 소모성 제품은 누구나가 뛰어 들 수 있는 레드 오션 시장이나 특수 소재, 디자인, 성능을 겸비한 중고가 시장은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시장 흐름에서 더욱 더 건강하고 친환경적이며 가성비가 훌륭한 제품군은 중국 시장에서 분명 매력적으로 다가 올 것이다.


특히 최근 중국은 코로나19 방역상황은 지역별로 안정되고 있으나 여전히 지역간 이동은 엄격해 지고 있어 가족과 지인 단체로 주말 또는 연휴에 도시 근교로 캠핑, 낚시, 야유회 등의 야외 활동을 즐기는 것이 보편적인 여가 생활로 자리 잡아 햇살이 뜨거운 6월 이후 수요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골프 소비층을 중심으로 중고가 쿨링+피부 보호+자외선 차단 효과의  마스크와 패치류 등이 한국과 중국 현지에서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어 보다 더 다양한 야외활동 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틈새 시장을 연구하며 세련된 기능성 제품으로 현지 시장 개척을 도전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지연컨설팅(智研咨询,chyxx.com),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텐센트망(腾讯网), 도우인(抖音), 샤오홍슈(小红书), 징동(京东), 타오바오(淘宝), 핀둬둬(拼多多), 알리바바(1688.com), 바이두(百度), 청두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자외선 차단 마스크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