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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치과기자재 전시회 IDEX 2022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6-10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첫 정상개최, 전시회 호황

터키 치과 시장의 75%는 수입산

치과 수입시장 내 한국산 제품 점유율은 10% 차지

전시회 개요

 

<IDEX Istanbul 2022>

행사명

IDEX Istanbul 2022

개최 기간

2022.5.26(목)~29.(일)

장소

Istanbul Expo Center

규모

전시 면적: 3만㎡

참가 기업: 463개사(2022년 기준)

참관자 : 22,496명(2019년 기준, 코로나19로 인해 2020, 2021년 미개최)

전시 품목

치과용 소모품, 진료 및 진단장비, 치과 기자재 등

공식 홈페이지

https://cnridex.com/index.aspx

한국업체 수

24개사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전시회 전경

 

올해로 17회를 맞이한 IDEX Istanbul 치과기자재 전시회가 지난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이스탄불에서 열렸다. IDEX는 매년 개최했으나, 코로나19로 작년과 재작년은 개최하지 못했기 때문에 올해는 첫날부터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에서 자체적으로 집계한 바에 의하면 올해는 총 463개의 업체가 참석했으며 이 중에 터키 업체는 353개 사로 가장 많았고, 파키스탄이 39개 사, 한국 24개 사, 중국 24개 사 등이었다.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들 중 터키 현지 기업들은 제조업체보다 유통업체 비율이 더 높았는데, 터키 치과시장 구조상 제조업체보다 유통업체가 더 많기 때문이다.


<IDEX Istanbul 2022 전시장 배치도>

[자료: IDEX 홈페이지]

 

해외 참가업체들 대부분은 8번홀에 배정되어 8번홀이 국제관 역할을 했다. 일부 해외업체들은 직접 참가하는 대신에 현지 독점 유통 바이어가 해외업체명으로 참가했는데, 한국 참가 기업 중에도 일부 기업은 한국업체 대신 현지 바이어가 행사장에서 손님들을 맞이하고 제품을 홍보했다.


<전시회 참가기업 부스 전경>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직접 촬영]

 

올해 전시회에는 예년과 같이 치과진료용 의자, 마취장비, 우식치아 수복 장비 재료, 치과용 영상 진단장비, 콤프레셔, 임플란트 재료 수술용 재료 등이 있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현지 업체들과 인터뷰를 하며 파악된 바로는 제품별로 터키에서 강세를 보이는 제조국이 다양했다. 진료용 의자와 콤프레셔 각종 병원 장비 품목군의 저가 품목은 중국, 고가 품목은 이탈리아나 독일이 우세했고, 치과기구는 파키스탄의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파키스탄산 치과기구() 프랑스산 파노라믹 덴탈 엑스레이()>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직접 촬영]

 

한편,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에 주로 쓰이는 인공뼈 재료나 접착제 등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터키 국민 소득 증가 정부의 부분적 임플란트 시술 비용 지원을 통해 시술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터키는 상대적으로 유럽을 비롯한 중동, CIS국에 비해 치과 기술이 우수하고 비용이 저렴한 편이어서 임플란트 시술 치과수술을 위해 많이 찾는다.

 

<전시회 미디어팀과 인터뷰 중인 현지 유통업체>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직접 촬영]

 

나흘 간 전시장 옆 심포지엄 공간에서는 터키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세미나를 진행했는데, 치과산업의 최신 기술과 현장 시연, 치아 우식부의 기계화학적 제거 방법의 역사와 현주소, 치과용 신복합재료 등 다양한 주제로 터키와 주변국 치과의사들에게 강연했다.

 

터키 치과 시장 현황

 

터키 치과산업종사자협회(DISSIAD)에 따르면 터키의 치과 시장은 2022년 연말까지 1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에 터키의 국산 비율은 25% 가량으로, 의료소모품과 치과용 콤프레셔, 임플란트, 치과용 의자 및 기구, 의료 소모품 등이 생산되고 있다.

 

<터키 주요 치과 기자재 제조업체>

기업명

홈페이지

생산 제품

Kuletaş Dental

https://www.kuletaskompresor.com/

치과용 컴프레서

Mode Medikal

http://www.modemedikal.com/en/

임플란트, 보철기구

Şanlılar

https://nucleoss.com/en/

임플란트

AGS Medikal

https://implance.com/en/

임플란트

ALPAY

https://alpaydis.com.tr/

치과용 진료장비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자료]

 

터키는 국내 수요 외에도 주변국에서 의료와 미용 목적으로 자주 찾는 국가다. 치과 진료만을 위해 찾는 외국인의 수는 정확히 확인할 수 없으나, 터키 관광문화부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에 43만 명의 외국인이 의료 목적으로 터키를 방문했다. 이후 매년 10만명 씩 증가하여 2021년에는 64만 명을 기록했다. 터키 정부는 대략적으로 매년 약 100만 명이 의료 목적으로 방문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실제로, 터키를 찾는 외국인들 중에는 치아 미백, 임플란트, 교정, 스마일 성형 등을 위해 치과를 종종 방문한다고 한다. 터키에 치과 진료를 목적으로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는 러시아, 영국 등이 있다.

 

<의료 목적 터키 해외방문객 수 5개년 통계>

(단위: 명)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433,290

551,745

662,085

388.150

642,442

주: 2022.6.2. 기준

[자료: 터키 관광문화부]


이처럼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터키 치과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지만, 치과의료기기의 경우 수입산의 비중이 높다. DISSIAD에 따르면, 수입산 제품의 약 40%는 EU에서 오며, 터키의 치과용품 주요수입국 중 국가별 점유율은 독일이 20%, 한국과 중국, 스위스가 각각 10%씩 차지한다.

 

이러한 터키 치과시장은 diş deposu(디쉬 데포수)라고 하는 치과 도매상들이 메인 플레이어로 활동하고 있다. 그 중 top3는 2020년 기준, Gülsa(연매출 약 1600만 달러), Lider(1300만 달러), Güney(1100만 달러)가 있으며 그 외 Dimsan, Çapa Dental 등이 터키 시장의 주요 유통업체다.

 

<터키 주요 치과 기자재 유통업체>

기업명

홈페이지

취급 품목

Gülsa

https://www.gulsa.com.tr/

치과용 엑스레이, 콤프레셔, 병원용 설비, 핸드피스, 치과용 소모품

Lider

http://www.liderdis.com.tr/

치과용 엑스레이, 콤프레셔, 병원용 설비, 핸드피스

Güney

https://guneydis.com/

치과용 엑스레이, 병원설비, 교정용 기구 각종 의료 소모품

Dimsan

https://www.dimsandental.com/

치과용 엑스레이, 병원설비, 교정용 기구 각종 의료 소모품

Çapa Dental

https://capadental.com/

치과용 기자재, 의약품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정리]

 

인터뷰

 

전시장에서 만난 한 유통업체는 한국과 독일, 프랑스,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치과용 제품을 수입해 현지 시장에 유통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인터뷰를 통해 최근 터키 치과 시장의 이슈, 반덤핑 규제 등 여러 이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치과기자재 유통업체 바이어 인터뷰>

치과기자재 유통업체 A

 

Q1. 코로나19로 2020년에는 모든 의료 인력이 코로나19 병동에 집중되고 2021년에 그나마 원상복귀가 되었지만 감염에 대한 염려로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줄어들었다고 들었다. 이러한 부분이 현지 치과 시장에도 영향을 끼쳤는지?

 

A1. 2020년은 누구나 그랬겠지만 어렵게 지나갔다. 그러나, 2021년에는 반대로 매출이 많이 늘어났다. 코로나19 이전에만 해도 소규모 클리닉에는 치과용 엑스레이가 없거나 장비 규모가 작기 때문에 파노라믹 촬영을 위해서는 외부에 있는 영상진단센터에서 환자가 촬영을 한 후 결과물을 의사에게 가져와 진료를 받아야 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한동안 정부 산하 영상진단센터들이 운영을 중단했다. 이후 운영을 재개한 다음에도 환자들은 다수가 밀집하는 센터 방문을 기피했으며, 자연히 자체 진단 장비를 보유한 치과 전문 병원으로 환자가 몰렸다. 그 기간 동안 진료 장비가 부족한 클리닉들은 어려움을 겪어 어쩔 수 없이 거금을 투자하여 장비를 도입했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치과용 엑스레이 판매는 2019년 매출과 비교하여 3배 가량 증가했다.

 

Q2. 하지만 이러한 수요는 한시적인 것이 아닌지?

 

A2. 그렇게 보일 수 있지만 지금도 수요는 계속 되고 있다. 코로나19가 터키 시장의 다양한 변화를 가져온 것처럼 이것도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내년까지는 영상진단장비에 대한 클리닉의 수요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Q3. 최근에 터키 치과업계 내에서는 한국산 임플란트 반덤핑 규제가 이슈다. 현지 반응은 어떠 한지?

 

A3. 현지 유통업체들과 치과 의사들에게는 임플란트 구매단가가 높아지니 영향이 있다. 지난해 한국산 임플란트에 반덤핑 조사가 개시된 이후 한국산 제품들도 가격을 서서히 높여 독일산 제품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했음에도 불구하고 25%의 반덤핑 관세가 부과됐다. 반덤핑 관세는 CIF 기준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단가가 많이 올라가 유통 업체에게는 부담이 크다. 한국산 제품은 가격 대비 품질이 탁월해 시장에서 반응이 좋은 편이었는데 이번 반덤핑 규제로 인해 업체의 입장이 어려워졌다.

 

Q4. 임플란트 제품이 HS Code 9021.29에 해당되는데 해당 코드는 ‘기타 치과용품’을 포함한다. 임플란트 외 다른 제품을 수입할 때 문제는 없었는지?

 

A4. 반덤핑 규제 발표 직후, 치아 교정기 부속품을 수입했다. 이 제품도 HS Code 9021.29에 해당하는데 아무 문제 없이 통과했다. 수입 전에 확인 절차를 거쳤는데 HS Code가 9021.29라도 임플란트 외 다른 제품들은 규제 대상이 아닌 것을 확인했다. 세관 직원은 통관 대상 제품이 임플란트와 관련 없다는 것을 확인하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지 않았다.

 

Q5. 터키 업체의 관점에서 현지 치과 시장의 애로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A5. 국산 제품의 비중이 낮아 시장의 전반적 가격이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수출업체와 협의하여 단가를 낮게 맞추더라도 한국이나 중국 등지에서 오는 경우에는 물류비용이 제품 가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임플란트의 경우처럼 반덤핑 관세 부과 대상이 되거나 추가관세 등이 부과되기라도 하면 국내 유통 시 소비자가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자료: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정리]


시사점

 

터키의 치아 교정 및 임플란트 기술은 정교하면서도 인근 국가들에 비해 시술 비용이 적게는 1/3, 많게는 1/5 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시장이다. 그러나 시술에 필요한 재료들은 대다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뼈 이식 수술 재료 수요도 많은 편인데 대다수가 이탈리아나 일본 등지에서 수입되고 있지만 가격대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따라서 조금 더 낮은 가격에 비슷한 성능을 보유한 대체재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

 

터키의 치과 의사들은 신기술에 무척 관심이 많은 편으로 현지 유통업체들은 의사들을 대상으로 신기술 시연 및 장비 체험 등의 행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해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터키 치과 시장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수출업체가 직접 진입하는 것보다 초기에는 파트너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더불어, 터키는 개인 클리닉과 치과 병원 등 민간 만큼 정부 납품도 많은 편이기에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부 입찰 경험이 있는 현지 업체와 협력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후 브랜드 인지도가 쌓이고 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 우리 기업이 직접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자료: IDEX 홈페이지, Daily Sabah, 터키 관광문화부, DISSIAD,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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