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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치아 교정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2-05-31
  • 출처 : KOTRA

떠오르는 교정 시장

기존 교정 방식에서 탈피한 투명 교정 시장

기본정보 및 시장현황

 

상품명

HS코드

한중FTA

RCEP

최혜국대우

치아교정기

9021.29

0%

3.6%

4%

[자료 : tradenavi]

 

중국의 소득 상승에 따라,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중국 구강 의료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구강 산업 성장률은 미국의 6배이며, 중국의 구강 산업 소비 증가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높았다. 구강 건강 관련 1인 지출 비용이 2000위안을 넘어서는 한국과 미국에 비해 중국은 136위안으로 아직 그 규모가 크다고 할 수는 없지만, 중국의 방대한 인구와 경제 성장률에 미루어 보았을 때, 중국의 구강 산업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음을 보여준다.


제 4차 국가 구강 건강 역학 조사 보고서는 중국인 중 약 74%가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는데, 그 중에서도 최근 몇 년간 교정 치료를 받는 젊은 층이 늘어났다는 점은 치료의 목적과 더불어 미용 목적으로 치아 교정을 하는 사람의 비율이 함께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Braces Home(牙套之家)의 통계에 따르면, 18세 ~ 35세의 환자들이 교정 치료 환자 중 86%를 차지한다. 환자의 평균 나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35세 ~ 74세의 구강 관련 소비 통계에서도, 치아의 교정 부합으로 치과를 찾는 사람들의 비율이 48.7%로, 거의 절반의 사람들이 교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보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여 치아 교정 산업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0년 중국 구강 관련 소비 현황>

(단위: %)

[자료: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실제로, 중국의 교정 시장 규모는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산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교정 시장 규모는 2016년 41억 달러에서 2020년 79억 달러까지 연간 약 17.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치아 교정의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기존 교정 시장의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메탈 교정과 최근 떠오르고 있는 투명 교정이 대표적인 방식이다. 특히, 투명 교정 산업은 연간 성장률 45%를 기록하며, 주목해야 할 중국 의료 시장 중 하나로 떠올랐다. 2016년 4억 달러 규모였던 투명 교정 산업은 2020년에는 15억 달러 규모로 치솟으며 세계 2위의 시장으로 부상했다.

 

<2016-2021년 중국 치아 교정기 시장 규모 동향>

(단위: 억 달러)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경쟁동향

 

투명 교정은 기존의 브라켓과 와이어(철사)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교정과 달리, 투명 플라스틱 틀을 사용하는 치아 교정 방법이다. 외관상 심미적 부담이 있는 전통적 방식의 교정 방식 대신 눈에 잘 띄지 않는 투명 교정기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어, 젊은 층과 특정 직업 층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식이다.


치아 교정 시장의 후발주자인 중국은 전통적 방식의 교정 방식 보다 투명 교정 방식에 대한 기대가 더 크다. 현재 중국 투명 교정 시장은 美(invisalign)와 代天使(angelalign) 두 기업이 양분하고 있다.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82.4%이고, 각각 41%, 41.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한 正雅(Smartee)는 2년 연속 8.5%를 기록했다.


인비절라인은 첨단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투명교정방식을 최초로 시도한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80%에 다다른다. 한국의 투명교정시장에 대한 인비절라인의 점유율은 100%에 임박한다. 중국 최대 치과 투자 기업 케어케피탈이 보유하고 있는 엔젤얼라인은 인비절라인의 뒤를 쫓는 중국 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의 기업이다. 2021년 상반기 엔젤얼라인의 총 매출은 571백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했으며, 제품 총 판매량은 79,500건으로 전년에 비해 약 50% 증가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치과 방문을 지양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3.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 또한 120.6% 증가했다.

 

<중국 투명 교정 시장 브랜드 별 시장 점유율>

[자료: 건강계(健康界)]

 

수입동향

 

중국의 치아 교정기에 대한 주 수입 국가는 한국, 스위스, 미국이다. 세 나라 모두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에 한국은 74%라는 높은 증감률을 기록했다. 또한, 3년 연속 대(對) 한국 수입액이 모든 나라에서 1위를 차지하는 동향도 확인 할 수 있다. 유독 증가율이 큰 나라는 일본으로 2019년에는 951%의 증감률을 기록했고, 그 성장세가 둔화 된 경향도 있지만 100%를 넘는 증감률을 보여주고 있다. 대만은 2020년에는 증감률이 오히려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21년에는 537% 반등하며 총 수출액이 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치아 교정기(HS코드: 902129)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연번

국가

2019

2020

2021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한국

105,812

30.2

125,113

18.2

217,648

74.0

2

스위스

89,761

21.9

91,901

2.4

145,108

57.9

3

미국

49,218

15.4

58,009

17.9

89,865

54.9

4

일본

5,771

951.2

30,873

435.0

76,394

147.4

5

스웨덴

37,190

-29.2

29,535

-20.6

51,698

75.0

6

독일

55,785

10.9

41,661

-25.3

48,759

17.0

7

프랑스

12,455

9.9

12,977

4.2

18,300

41.0


[자료: 한국무역협회]

 

유통구조 및 인증제도

 

교정기는 개인의 치아 구조에 따라서 맞춤형으로 주문 및 제작되기 때문에, 첨단화 된 기술이 필요한 작업이 요구된다. 제조업체들은 주문을 바탕으로 제작한 교정기를 병원이나 진료소로 판매한다. 따라서, 교정기의 유통은 제조업체가 병원에 직접 판매하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제조업체들의 선진화된 기술의 발전으로 유통 대리점 판매를 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원가 상승률에 비해 매출 상승률이 더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통관 신고 시 필요 서류에는 제품 품명, 중문을 포함한 브랜드 명, 수출 혜택, 재질, 모델, 의료기기등록번호(보유 시), GTIN, CAS 등이 있다.

 

<중국의 구강 의료 주요 정책>

시기

정책 명칭

주요 내용

2016년 10월

국가 만성질병 관리 방법

(家慢性病合防控示范管理)

학교와 유치원에서 구강 보건 교육을 필수로 하고, 구강 건강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방 방법 통지

2016년 10월

건강 중국2030” 규획 강요

(《健康中30规划)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 방식 교육을 보급하고 12살 이하 아동 충치 발생률을 25%이내로 조정

2017년 1월

중국 만성 질병 중장기 규획

사회 지역구 서비스 센터를 통하여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충치 발생 등과 같은 보편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 및 예방 방법 공급, 2025년까지 12살 이하 아동 충치 발생률은 30%이내로 조정

2019년 2월

건강 구강 행동 방안

2020년까지 구강 위생 서비스 체계의 완비, 성/시/현(구) 3등급 구강 질병 방치지도센터 단계적 설립

2021년 9월

십사오(十四五)전 국민 의료보장 계획”

인터넷을 활용한 의료보험 관리 서비스를 보완하고, 건강보험 정책 체계와 서비스, 평가체계를 갖춘다.

[출처: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시사점


중국 정부는 구강 관리 사업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며 구강 관리 시장 규모 확장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여타 선진국들에 비해 늦게 시작된 산업이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아주 높고, 중국인들의 경제적 생활 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실제로 교정 치료 시장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정 방법에서 탈피한 투명 교정 산업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덧붙여서, 대(對) 한국 수입액이 2년 사이에 2배를 기록했고, 2위인 스위스와의 차이가 크다는 점 또한 눈 여겨 보아야 한다. 외모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중국의 젊은 층의 소비 문화가 창출하는 비즈니스 기회 또한 중국의 교정 치료 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원: tradenavi, <2020년 중국 구강 의료산업 보고서>, Braces Home(牙套之家),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건강계(健康界), 한국무역협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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