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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스마트워치 동향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장보람
  • 2022-05-17
  • 출처 : KOTRA

운동 관련 제품으로 스마트 워치 시장 확장 가능

기능보다는 패션과 가격에 선호도가 높은 시장

과테말라에서는 스마트 시계를 착용하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 워치는 칼로리 소모량, 심장박동 체크, 걸음 등의 모니터링과 휴대폰 대용으로 메일체크, 전화수신 등의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구매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글로벌 기업의 스마트 워치 제품들에 대한 판매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스마트 워치 그 자체를 악세서리로 인식하게 되면서 타사의 가격 경쟁력이 있는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들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 워치는 온오프라인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하며 오프라인 매장 방문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 과테말라 스마트 워치 판매 유통망>

유통망명

설명

사진


Radios shack

온라인 유통망, 100$ 미만의 제품 판매

Kemik

온라인 유통망, 30미만의 제품 판매

MacroCity

온라인 유통망, 30$ 미만의 제품 판매

Elduende Mall

온오프라인 유통망 보유,

300$ 미만의 제품 판매

MAX

온오프라인 유통망 보유, 저가부터 글로벌 기업 제품까지 판매

자료 : 과테말라무역관 자체 조사

 

스마트 워치를 활용한 결제 시스템 도입


은행 Banco Industrial 특정 브랜드와 협약하여 스마트 워치 통해 해당 은형의 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결제 형태를 제공했다. 휴대전화로 지불하는 결제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과테말라 시장에 이러한 도입으로 소비자들에게 스마트 워치 대한 획기적인 인상을 주며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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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nco Industrial 결제 도입 광고 화면>

자료: 과테말라 신문 Prensa Libre

 

스마트 워치의 기능보다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제품들을 판매하기도 한다Wardoo 단순한 기능을 가진 기기로 스마트 워치 또는 스마트 밴드와 유사하게 디자인되었으며, 학교나 스포츠 시설 등의 공공장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을 알람을 울리는 기능이 있다.   걸음 수를 세는 기능만을 가진 기기역시 스마트 밴드와 같은 디자인을 판매하고 있다.




<Wardoo 디자인>

La pulsera surge como necesidad para mantener el distanciamiento social. (Foto Prensa Libre: Wardoo)

자료: 과테말라 신문 Prensa Libre

 

시사점

 

과테말라 시장은 스마트 워치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모니터링과 업무 효율화를 위한 기능적인 측면을 중시한 소비자들은 삼성, 애플, 화웨이 등의 글로벌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 대중적인 과테말라 유통망은 스마트 워치 디자인의 시계들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고가의 시장은 자체적인 기능을 중요시하고 있으나, 대중적인 시장은 첨단기기에 속하는 기기임에도 기능보다는 가격과 디자인을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 과테말라 신문 Prensa Libre, 과테말라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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