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위드코로나와 함께 라마단 특수 되찾아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2-05-02
  • 출처 : KOTRA

UAE, 소비심리 회복과 라마단 특수로 경기 활성화

방역지침 대폭 완화에 따른 사교, 소비, 자선 등 활동 증가

라마단이란?

 

라마단(Ramadan)은 이슬람에서 가장 신성한 달(Holy month)이자 무슬림의 5대 의무 중 하나인 단식을 행하는 달이다. 라마단은 이슬람력 9월로 29~30일간 지속되며, 올해는 4월 2일에 시작됐다.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 해가 떠 있는 동안에 식음, 흡연, 성생활 등을 하지 않고 종교활동에 매진하며 자선, 인내, 감사에 집중하면서 신과 영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다고 믿는다. 라마단 기간에 행하는 단식은 이슬람의 5대 의무 중 하나로 어린이와 노약자를 제외한 건강한 성인은 반드시 행해야 한다. 단식은 하루 5번의 기도 중 첫 번째 기도인 파즈르(Fajr)부터 네 번째 기도이자 일몰 시 행하는 기도인 마그립(Maghirb)까지 이어진다. 마그립 기도시간을 알리는 아잔(Adhan)이 울리면 단식을 깨는 첫 식사를 하게 되며 이를 '이프타르(Iftar)'라 한다. 해가 진 시간 동안은 식음이 가능하며, 단식을 재개하는 파즈르 기도시간 전 마지막 식사를 '수후르(Suhoor)'라 한다.

 

지난 2년과 달라진 라마단 분위기

 

라마단 기간에는 가족, 친구들과 이프타르, 수후르 식사를 함께하는 문화가 있다. 그러나 팬데믹이 발생한 2020년에는 국가 방역지침으로 모임 가능 인원과 오프라인 매장 운영이 제한되며 소수 인원의 가정 내 식사와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었다. 2021년에는 일부 방역지침이 완화되며 오프라인 활동이 다소 활성화되는 듯했으나 지속된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2019년 수준으로의 회복은 불가능했다.

 

2022년 UAE 정부는 높은 백신 접종률과 일일 확진자 수 감소세를 고려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쇼핑몰, 영화관, 식당 등의 수용인원 제한을 폐지했다. 방역지침이 대폭 완화되며 그간 가족, 친구와의 모임과 오프라인 소비를 자제하던 UAE 소비자들의 활동이 다시 왕성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라마단 기간 중 근무시간 단축으로 여가가 늘어남에 따라 사교모임과 쇼핑, 관광지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YouGov가 ‘2021년과 비교한 UAE 인구의 라마단 기간 활동 계획’을 주제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중 47%가 작년보다 자선활동과 가족친구 방문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응답한 바 있다.

 

<UAE 인구의 2022년 라마단 활동 계획 설문조사 결과>

[자료: YouGov]

 

2022년 라마단, 경제 활성화 전망

 

(소비재) 상기 YouGov 설문 중 소비와 관련된 항목에는 ‘작년보다 오프라인 소비를 많이 할 것이다(33%)’, ‘작년보다 온라인 소비를 많이 할 것이다(30%)’, ‘작년보다 음식 배달 주문을 많이 할 것이다(31%)’라고 응답했다. 모임 인원 제한이 완화되면서 가족, 친구들을 초대해 이프타르를 함께 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식료품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라마단 종료 후 이어지는 이슬람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이드 알 피뜨르(Eid al Fitr)를 준비하기 위한 식료품 및 주방용품, 식기류, 인테리어 소품 등 홈 케어 제품, 의류, 화장품 등 소비재 전반에 대한 구매가 늘어날 전망이다. 컨설팅 업체 RedSeer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MENA 지역 내 라마단 기간의 주요 소비 목적은 ‘모임을 위한 요리(55%)’가 가장 많았으며 ‘잘 차려입기 위해(37%)’, ‘집을 꾸미기 위해(35%)’ 쇼핑한다고 응답한 비중도 높은 편이었다.

 

<MENA 지역 내 라마단 기간 주요 소비 목적>

[자료: Redseer, Statista]

 

(전자상거래) 팬데믹 발생 후 UAE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가 급격히 늘어났다. 현재는 방역 규제가 완화되고 경각심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의 영향으로 온라인 소비가 이어지고 있다. 컨설팅 업체 RedSeer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2년 라마단 기간 중 MENA 지역 전자상거래 소비액이 전년 대비 39% 증가해 62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온라인 주요 소비 품목(중복응답)은 식료품(61%), 의류(48%),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44%), 전자제품(40%), 가정용품(35%)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UAE는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편으로 전자상거래가 더욱 활발하며 Amazon, Noon 등 현지 주요 온라인 쇼핑몰들은 라마단 프로모션을 적극 운영·홍보하고 있다.

 

<MENA 지역 내 라마단 기간 주요 온라인 소비 품목>

주: BPC는 Beauty and Personal Care의 줄임말

[자료: Redseer, Statista]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라마단 프로모션 예시>

[자료: Amazon, Noon]

 

(OTT 플랫폼, 온라인 스트리밍) 온라인 스트리밍 산업이 활성화되기 전부터 전통 미디어 매체를 통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능,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라마단 특집 콘텐츠가 제작·시청돼 왔다. 라마단 기간 중 단축 근무로 여가가 늘어나며, 식음이 가능하지만 외부 활동은 제한적인 새벽 시간에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UAE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젊은 세대*를 주축으로 Netflix, Amazon Prime Video, OSN 등 OTT 플랫폼 사용자가 급증하며 라마단 기간 중 시청하는 콘텐츠의 장르와 국적이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전체 인구의 약 90%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타문화에 수용적인 UAE의 온라인 스트리밍과 OTT 플랫폼 이용률이 더욱 높아지며 콘텐츠 국적의 장벽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한국 콘텐츠의 인기도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올해 라마단 기간인 4월 기준 Netflix UAE의 인기 드라마 상위 10개 중 절반이 한국 드라마인 것으로 집계됐다. 인도, 미국, 영국 등에서 제작된 드라마들이 다수 방영되는 플랫폼에서 한국어로 제작된 한국의 드라마가 시청률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괄목할 만하다.

  주*: 전체 인구 중 15~54세 인구 비중이 약 76%(자료: CIA)

 

<Netflix UAE 4월 인기 드라마 상위 10개>

주: 4월 18일 기준 통계

[자료: FlixPatrol]

 

(F&B) UAE에서 라마단 단식시간 중 식당, 카페 등을 운영하기 위해선 외부에서 매장을 볼 수 없도록 가림막이나 커튼 등을 설치해야 한다. 한편, 두바이 경제개발부가 2021년부터 해당 의무사항을 폐지해 두바이 내 식당, 카페들은 별도의 가림막 없이 운영이 가능해졌다. 지난 2년 동안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고려해 가족, 친구들과의 외식을 줄이는 듯 보였으나 올해는 외식과 모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현지 식당, 카페들은 라마단 특수를 위해 이프타르 메뉴와 수후르 메뉴를 제공하기도 하며 영업시간을 자정 너머까지 연장하기도 한다.

 

<단식 시간 중 카페 가림막 설치 모습>

[자료: The National]

 

(관광) 최근 UAE를 비롯해 출입국 요건을 완화하는 국가가 늘어남에 따라 관광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UAE는 백신 접종을 마친 해외 방문객에 대한 자가격리, PCR 검사 등의 요건을 폐지했으며, 백신 미접종자도 출국 48시간 이내에 검사받은 PCR 음성결과서를 지참할 경우 입국이 가능하다. 입국 요건이 완화됨에 따라 UAE를 찾는 해외 방문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라마단 기간에 UAE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이색적인 라마단 문화를 경험하고 다양한 할인 행사와 프로모션을 누리기도 한다. 또한 이드 알 피뜨르 기간에 해외로 여행을 떠나거나 자국을 방문하는 인구도 늘어나며 항공, 숙박 등 관광산업 내 수요가 높아진다. 해외여행 대신 스테이케이션을 선택하는 국내 여행객도 늘어나며 호텔, 관광지 등은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한다.

 

<라마단 기간 호텔 프로모션 관련 보도자료 예시>

[자료: The National]

 

시사점

 

라마단은 신성한 달(Holy month)임과 동시에 가족, 지인, 이웃에게 베푸는 달로 금욕적인 생활을 이어감과 동시에 소비가 늘어나는 기간이다. 지난 2년간 위축됐던 소비재, 온라인 콘텐츠, 관광 등 전반적인 소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UAE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UAE는 러-우크라 사태로 발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어 라마단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라마단 경제 특수는 라마단 기간뿐만 아니라 라마단을 준비하는 전달, 라마단이 종료되고 이어지는 연휴까지 약 3개월간 지속된다고 볼 수 있다. 한 분기에 해당되는 기간이기에 UAE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기간으로도 볼 수 있다. 이 기간 소비재 전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지 유통업체들은 라마단이 시작되기 이전부터 재고 확보에 나선다. 라마단 특수를 기대하는 수출기업들은 이를 고려해 사전에 수출 논의를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자료: YouGov, FlixPatrol, Redseer, Statista, Amazon, Noon,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위드코로나와 함께 라마단 특수 되찾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