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년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홍창석
  • 2022-04-08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최대 자동차 행사로 2022년 유명 브랜드 신차 모델 150여 대 전시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대수, 인구 1000명당 476대로 고가의 프리미엄 모델 선호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현지 시장동향을 파악하고자 2022년 3월 23일부터 4월 1일까지 개최된 2022년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The Kuwait Motor Show)를 참관했다. 특히 주 쿠웨이트 정병하 한국대사와 홍창석 무역관장은 2022년 3월 23일, 쿠웨이트 공공사업부 Ali Al-Mousa 장관 등 현지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개막식 행사에 참석해 KIA 자동차 등 우리 브랜드를 참관하고 홍보를 지원다.


전시회 개요 및 특징


<쿠웨이트 모터쇼 홍보 사진>

[자료: The Kuwait Motor Show 2022 홈페이지]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개요>

행사명

10th Kuwait Motor Show 2022

주최기관

Osama Bastaki International Group For General Trading

행사기간

2022.3,23.~4.1.

장소

360 Mall - Kuwait

특이점

코로나19로 2년간 행사가 중지됐다가 올해 재개

참가사

30 Cars Agent. Banks for Loan, Digital Services

방문객

15만 명

웹사이트

N/A

전시품목

Automobiles, Bank(자동차 론)

[자료: The Kuwait Motor Show 2022 홈페이지]


개막식 행사에는 공공사업부 Ali Al-Mousa 장관, 한국대사(KOTRA 무역관장 동석), 독일 대사, 체코 대사, 일본 대사, 이탈리아 대사, 미국 차석, 자동차 관련기업, 현지 언론 등이 참석다. 한국 대사와 무역관장은 공공사업부 Ali Al-Mousa 장관 등 주요인사와 함께 동 전시회의 개막식 테이프 커팅에 참석으며, 개막식에 참석한 각국 VIP들과 함께 KIA 자동차 등 한국 브랜드 차량 전시관을  참관하고 2022년 신모델 홍보 등을 지원다.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개막식 테이프커팅>

[자료: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촬영]


전시회 주관사 International Group for General trading and Contracting사의 Osama bastaki 사장은 모터쇼 개막식 행사 현장에서 이 행사는 쿠웨이트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자동차 행사로 한국, 일본, 미국, 유럽, 중국 등 국제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의 2022년 신차 모델 150대 이상을 전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로 2년간 중지됐다가 올해 다시 재개돼 기쁘다고 전하며 쿠웨이트 정부의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현장 입구>

[자료: KOTRA 트  촬영]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VIP 한국차 브랜드 시찰>

[자료: KOTRA 트  촬영]


쿠웨이트의 자동차 산업


한국의 쿠웨이트로의 5대 상위 수출 품목은 승용차, 아연도강판, 전선, 플라스틱제품, 접속기 및 차단기 등이며, 승용차는 수출 1대 품목으로 2021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량 감소를 기록한 2020년 8632만 달러 대비 6.3% 증가한 9176만 달러로 회복세를 기록다.


<한국의 대쿠웨이트 상위 수출(승용차 1대 품목) 현황> 

(단위: US$ 천, %)


품목명

MTI 4단위

2020

2021년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

승용차

7411

86,326

-34.3

91,766

6.3

2

아연도강판

6134

10,083

-10.1

23,691

134.9

3

전선

8415

83,421

-17.7

23,252

-72.1

4

기타 플라스틱 제품

3109

14,126

39.3

20,317

43.8

5

접속기 및 차단기

8413

12,931

-82.2

17,442

34.9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쿠웨이트 자동차 시장의 10대 상위 수출국가는 2020년 기준 일본, 미국, 독일, 중국, 영국, 한국, 슬로바키아, 호주, 인도네시아, 캐나다 순이며, 한국은 6번째 순위로 전체 자동차 수입 시장의 3.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0년 대쿠웨이트 10대 자동차 수출 현황>

(단위: US$ 천)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2019

2020

 

전체

2,834,474

2,680,066

3,007,611

3,226,583

2,435,043

1

일본

1,140,247

977,026

1,223,367

1,280,725

1,042,302

2

미국

523,612

474,852

551,900

585,699

401,147

3

독일

255,665

269,186

193,660

242,817

174,622

4

중국

20,758

26,583

50,465

92,609

146,654

5

영국

158,297

173,609

258,614

184,894

106,662

6

한국

184,337

220,391

157,735

131,942

88,175

7

슬로바키아

29,427

55,651

99,667

85,877

69,185

8

호주

19,646

17,133

34,865

54,803

58,409

9

인도네시아

56,427

33,122

42,527

66,558

47,702

10

캐나다

73,408

80,897

80,145

80,969

43,619

[자료: Trade Map]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9년 기준 약 223만6000대를 기록했는데, 전년대비 7.2%(16만 대) 증가했고, 이는 쿠웨이트 인구 1,000명당 476대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쿠웨이트 인구: 2019년 기준 470만 명)


제10회 쿠웨이트 자동차 전시회 현장에서 본 트렌드로 쿠웨이트인들은 생활수준과 구매력이 높아서 고가의 프리미엄 모델을 선호하고 자동차 신모델에 관심이 많아 자동차 교체 주기가 빠르다는 점이다.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이 쿠웨이트 자동차 구매층의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신형 및 고가 모텔 위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최근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시장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2020년 기준 수입시장에서 4위를 기록다. 중국 신규 브랜드의 진출로는 중국 길리홀딩스와 볼보의 합작사인 링크앤코(Lynk & Co)가 2021년 11월 쿠웨이트의 알 자야니(Al Zayani)와 제휴하여 프리미엄 모델로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을 한 사례가 있다.


2020년 기준 쿠웨이트 자동차 수입시장 6위를 기록한 한국 자동차는 현대, 기아, 쌍용자동차 3개 브랜드가 진출해 있다. 쌍용자동차는 2020년 8월 쿠웨이트에 대리점 직영 단독 쇼룸을 신규 오픈하면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크게 위축된 가운데 중동시장 판매 네트워크를 재구축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한다는 전략으로 중동지역에서 판매네트워크를 재구축하고 있다. 

 

<2011~2019년 쿠웨이트 자동차 등록 현황>
(단위: 대)

[자료: Statistica]


모터쇼 참가자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은 모터쇼 현장에서 기아 자동차의 수입 에이전트(Leasing & Sales Manager in National Agencies Group)의 전시 현장 책임자인 Mr. Nabell Dalti(Leasing & Sales Manager)를 인터뷰다.


Q1: 쿠웨이트 모터쇼는 매년 정기적으로 참가하는가?

A1: 그렇다. 고객들과 방문객들에게 신차 모델을 선보일 중요한 기회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쿠웨이트인들은 신차 모델에 매우 관심이 많으며 자동차 교체 주기도 빠르다.


Q2: 쿠웨이트 자동차 시장에서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A2: 쿠웨이트인들은 한국산 브랜드에 익숙하며 인지도가 높다. 쿠웨이트인들이 한국산 차량을 구매하도록 하는 매력적인 신차 모델 라인과 다양한 차량 구매 선택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Q3: 2022년 한국산 차량의 판매량은 어떻게 될 것으로 전망하는가?

A3: 쿠웨이트는 코로나19 상황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쿠웨이트인들의 활동량도 정상 수준으로 회복할 것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구매력도 증가하고,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신문지면과 온라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비대면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힘쓸 계획이다. 


시사점


쿠웨이트 자동차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으로 현지 자동차 업계는 사막 오프로드 활동이 많은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 특성에 따라 사막에서도 운전이 가능한 SUV를 선호함에 따라 SUV 수입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 브랜드 차량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사후 관리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신차 판매에 이은 사후관리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The Kuwait Motor Show 2022(Osama Bastaki International Group For General Trading), Trade Map,  Statistica,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년 제10회 쿠웨이트 모터쇼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