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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1-04-19
  • 출처 : KOTRA

- 한국산 진공청소기 2020년 대미 수출 329% 증가 -

- 코로나19에 따른 청결 의식 향상으로 매출 선전로봇 진공청소기 인기 급증 -

 

 

 

상품명 및 HS Code

 

진공청소기는 ‘진공청소기 및 부속품(Vacuum cleaners; parts thereof)’을 포괄하는 HS Code 8508호에 속하며, 전기 모터의 종류에 따라 3개의 하위 품목(8508.11, 8508.19, 8508.60) 1개의 부속품 품목(8508.70)으로 분류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및 통계 전문기관 Statista의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 아웃룩(Consumer Market Outlook: Vacuum Cleaners, United States, 2021)에 따르면, 건식 및 습식(Wet & Dry) 진공청소기를 모두 포함한 2020년 미국 진공청소기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약 5% 증가한 약 486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의 매출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며, 2020년 대비 2021년 미미한 감소세가 예상되지만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2% 성장해 2025년까지 약 5197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Statista는 전망하고 있다.

 

2012~2025년 미국 진공청소기 매출 변화 추이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Consumer Market Outlook: Vacuum Cleaners, United States, 2021)

 

미국은 전 세계에서 중국과 인도 다음 3번째로 큰 진공청소기 소비 시장을 갖춘 국가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의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 보고서(Vacuum Cleaners in the US, 2021 1월 발간)에 따르면, 각 가정의 필수 가전제품 중 하나인 진공청소기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고 ‘청결’의 중요성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인식이 상승하며 2020년 긍정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진공청소기는 형태에 따라 크게 캐니스터형(Cannister/Cylinder), 핸디형(Handheld), 스틱형(Stick), 수직형(Upright), 스팀형(Steam), 로봇형(Robotic) 등으로 나뉘는데, Euromonitor의 집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체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약 43%를 차지한 수직형 진공청소기의 매출이 가장 높았다. 전통적으로 미국의 가정이나 상업 시설은 바닥이 카펫 형태로 된 경우가 많아 묵직한 무게로 카펫을 눌러주며 청소할 수 있는 수직형 진공청소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 외에는 로봇형이 약 21%, 스팀형 약 11%, 스틱형 10%, 실린더형 약 6%, 핸디형이 약 5%의 매출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2018년에는 전체 매출 중 약 4%만을 차지했던 로봇형 진공청소기는 2020년 약 21%로 높은 성장세가 눈에 띈다.

 

진공청소기 주요 제품 종류

 

주: (왼쪽부터) 캐니스터형, 핸디형, 스틱형, 수직형, 로봇형

자료: Best Buy 웹사이트에서 ‘Vacuums’로 제품 검색(https://www.bestbuy.com/)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미국의 2020년 진공청소기 수입액은 약 301216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9% 증가했다. 미국이 진공청소기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2020년 수입액 약 197917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중국산 제품 수입은 전체 수입시장의 절반 이상인 약 66%를 차지한다. 중국산 제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27% 증가했으나, 전체 수입시장에서의 비중은 지난 3년간 꾸준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 외에 베트남( 219%)과 태국( 960%)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해 눈길을 끈다.

 

한편 2020년 미국의 한국산 진공청소기 수입액은 약 3919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에서는 약 1.3%의 비중을 보였다. 2018년 기준, 미국 전체 진공청소기 수입시장에서 11위였던 한국은 2020년에는 6위로 올라섰으며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29%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해당 수입 시장에서는 현재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산 제품이 주를 이루지만, 전년 대비 수입액 증감률로 살펴본다면 향후에도 수입 성장 전망이 비교적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미국 진공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

전체

3,050.56

2,334.39

3,012.16

100.0

100.0

100.0

29.0

1

중국

2,275.55

1,562.83

1,979.17

74.6

67.0

65.7

26.6

2

말레이시아

402.17

383.21

422.89

13.2

16.4

14.0

10.4

3

베트남

22.49

73.09

233.30

0.7

3.1

7.8

219.2

4

멕시코

166.45

163.29

167.14

5.5

7.0

5.6

2.4

5

독일

78.36

66.72

71.49

2.6

2.9

2.4

7.2

6

대한민국

4.91

9.14

39.19

0.2

0.4

1.3

328.8

7

태국

0.37

2.19

23.23

0.01

0.1

0.8

960.7

8

캐나다

16.98

16.36

16.97

0.6

0.7

0.6

3.7

9

이탈리아

32.76

21.98

16.33

1.1

0.9

0.5

-25.7

10

대만

4.70

3.90

8.10

0.2

0.2

0.3

107.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4.7.)

 

경쟁동향

 

Euromonitor의 분석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의 경쟁 구도 10위권에서는 상위 2개 기업이 시장 전체의 절반 이상인 약 56%를 차지하며 나머지 8개 기업이 약 39%를 점유하고 있다. 그 밖의 기타 소규모 기업은 시장 전체에서 약 4.5%를 차지한다. 해당 시장을 이끄는 주요 기업으로는 진공청소기 브랜드 ‘Hoover, Dirt Devil, Oreck’을 소유한 TTI Floor Care North America와 청소기 브랜드 ‘Bissell’로 유명한 Bissell Inc.를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브랜드 ‘Shark’를 소유한 SharkNinja Operating LLC, 브랜드 ‘Black+Decker’를 소유한 Spectrum Brands Holdings Inc., 심플하고 편리한 디자인의 제품으로 잘 알려진 Dyson Inc. 등이 상위권을 구성하는 기업들이다.

 

브랜드로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사랑받는 Bissell·Dirt Devil·Hoover 3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절반인 약 49%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Shark, Eureka, Black+Decker, Dyson, iRobot 등이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다.

 

유통구조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내 진공청소기 판매는 아직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2020년 기준 진공청소기의 매장 기반 오프라인 유통 비중은 80.2%에 달했다.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에서도 Walmart Target과 같은 대형마트(33.9%)에서 가장 많이 유통됐으며, The Home Depot·Best Buy 등의 전문 가정 관리 용품점 및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에서도 26.5% 유통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2020년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쇼핑보다는 온라인 쇼핑이 급격히 증가했고, 진공청소기의 오프라인 유통 비중 역시 지속적인 하락세를 겪고 있다. 이에 반해 2년 전인 2018년에는 약 10%에 그쳤던 진공청소기의 온라인 판매 비중은 2020 19.8%로 급격히 상승했다. 대표적인 이커머스 유통채널 Amazon을 비롯해 대형마트나 전자제품 전문점, 청소기 브랜드 자체의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한 판매 역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진공청소기 및 부속품이 해당하는 HS Code 8508 및 하위분류에는 모두 무관세 기본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으로 진공청소기를 수출할 경우,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이하 CPSC)의 규제에 주의가 필요하다. CPSC는 미국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되는 모든 소비재 규제를 관할하고 있으며, 특히 2008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 2008 11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갖출 것과 통관 시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이를 의무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소비자 안전성 제고를 위해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이나 ETL(Electrical Testing Labs)과 같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테스팅 및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성 테스트와 인증을 받을 수 있으니 이에 따른 사전 준비가 추천된다.

 

시사점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미국인들의 청결 의식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다. 또한 재택근무나 가정학습 등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집 안 청소할 거리가 예전보다 훨씬 많아지기도 했다. 따라서 전년보다 더 큰 매출을 기록한 진공청소기 시장에 2020년은 그리 우울한 시기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할인마트 C사의 로스앤젤레스 인근 지역 매장 관계자는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청소기 제품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값비싼 모델보다는 저렴한 제품들 위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무선 제품이지만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는 스틱형 진공청소기와 로봇청소기 분야가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팬데믹 이후 로봇 진공청소기 제품은 특히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확산세가 점차 누그러들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다양한 업종과 학교 등이 조심스럽게 재개되고 있는데, 재개 과정에서 청결과 위생이 가장 핵심적인 고려 사항이 되었다. 이에 상업 및 사무 공간이나 학교·병원·공공시설 등에서는 바이러스 확산 위험성이 매우 적고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로봇청소기를 많이 보급하고 있다고 Euromonitor는 분석한 바 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청소 분야에서도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이제는 흔한 소매 매장뿐만 아니라 물류창고, 병원, 공항, 호텔 등에서도 로봇 청소기를 많이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미국 진공청소기 시장에 진출하려는 관련 업계가 적극적으로 염두에 둘 만한 부분이라 판단된다. 또한, 로봇 청소기 제품도 점점 더 스마트해져 AI 및 빌트인 카메라 등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차용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둘 만하다. 한편, 진공청소기가 해당하는 HS Code 8508호의 하위분류는 모두 전()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통상법 301조에 따른 대중 무역 제재 3차 리스트(2019 5월 발효)에 포함돼 현재 중국산 해당 제품에는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미국으로의 진공청소기 수출 경쟁 시 이를 참고할 수 있겠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Best Buy, Consumer Reports, Pixabay,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 정보포털,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CPSC),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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