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브랜드 진입이 활발한 태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12-22
- 출처 : KOTRA
-
-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활발한 시장 -
-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에서 보다 다양한 로봇청소기 브랜드 판매 -
- 지나친 고사양보다 기본 성능에 충실한 적정 가격대의 제품이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진공청소기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지능형 가전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로봇청소기 관련 태국 내 수요 및 관심 증가
□ 시장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내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진공청소기 종류 중에서 가장 급격한 성장을 나타냈으며, 판매 대수와 금액이 각각 30.6%, 30.0% 신장함.
- 2017년 9만1700대가 판매된 로봇청소기는 2022년까지 18만9700대가 판매될 전망이며, 판매 금액 또한 2017년 10억2210만 밧(3129만8990달러)에서 2022년에는 20억1590만 밧(6173만 1370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태국 진공청소기 종류별 판매 추이(단위: 백만 밧)
자료원: 유로모니터
태국 로봇청소기 판매동향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f
2022f
대수
30.9
47.3
70.2
91.7
114.7
189.7
금액
409.6
577.1
786.0
1,022.1
1,261.7
2,015.9
자료원: 유로모니터
□ 로봇청소기 수입동향
ㅇ 로봇청소기(HS 8508.60) 수입규모는 2015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6년 수입이 27.4% 감소했으나, 2017년부터 회복세를 나타냄.
- 2017년 로봇청소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33.9% 증가한 218만2600달러를 기록했으며, 2018년 1~10월에는 전년동기대비 2.6% 상승한 168만100달러를 기록함.
- 태국의 로봇청소기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7년 한 해 동안 72만6900달러의 중국 제품이 수입돼 33.3%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수입 비중은 각각 19.4%와 8.4%를 기록했음.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2,245.2
1,629.6
2,182.6
100.0
100.0
100.0
33.9
1
중국
620.0
317.1
726.9
27.6
19.5
33.3
129.2
2
이탈리아
252.6
197.6
424.2
11.3
12.1
19.4
114.7
3
스페인
-
0.1
184.1
0.0
0.0
8.4
-
4
일본
231.1
197.5
182.4
10.3
12.1
8.4
-7.6
5
미국
334.3
282.5
168.5
14.9
17.3
7.7
-40.4
6
한국
70.6
153.7
114.0
3.1
9.4
5.2
-25.8
7
독일
91.5
46.5
94.5
4.1
2.9
4.3
103.4
8
대만
51.4
215.7
46.9
2.3
13.2
2.2
-78.3
9
네덜란드
1.8
33.5
45.2
0.1
2.1
2.1
34.9
10
싱가포르
282.4
21.6
38.7
12.6
1.3
1.8
7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태국의 로봇청소기 수입이 급감했던 2016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7년 수입규모가 25.8% 감소했으나, 2018년 첫 10개월간 수입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4대 수입국가에 해당
- 2018년 1~10월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17만7500달러가 수입돼 수입 금액이 전년동기대비 77.4% 상승했음.
1~10월 기준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체
1,302.3
1,637.4
1,680.1
100.0
100.0
100.0
2.6
1
중국
250.0
599.9
762.8
19.2
36.6
45.4
27.2
2
이탈리아
169.0
198.3
248.7
13.0
12.1
14.8
25.5
3
일본
167.9
132.7
185.2
12.9
8.1
11.0
39.6
4
한국
133.2
100.0
177.5
10.2
6.1
10.6
77.4
5
미국
275.3
162.1
149.8
21.1
9.9
8.9
-7.6
6
독일
45.8
40.9
47.5
3.5
2.5
2.8
16.2
7
대만
121.6
44.8
30.1
9.3
2.7
1.8
-32.8
8
캐나다
-
12.5
16.1
0.0
0.8
1.0
29.1
9
말레이시아
21.7
37.5
15.5
1.7
2.3
0.9
-58.6
10
태국
3.0
7.4
7.9
0.2
0.5
0.5
6.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태국 내 로봇청소기시장은 상대적으로 신규 시장에 해당해 태국 청소기시장 내 신규 로봇청소기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ㅇ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 1위인 아이로봇(iRobot), 필립스, 삼성, 엘지, 일렉트로룩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뿐만 아니라, 중국 판매 1위인 에코백스(Ecovacs)와 미스터 로봇(Mister Robot), 샤오미(Xiaomai) 등 약 16개의 브랜드가 시중에 소개되고 있음.
- 태국산 브랜드로는 오토봇(Autobot)이 있으나 제조공장을 중국에 두고 있음.
ㅇ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의 경우 1만2000(367달러)~3만6000밧(1102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소기업 제조 로봇청소기의 경우 약 7000밧대(214달러)에서부터 구매가 가능하나 온라인 쇼핑몰의 할인 판매 시 최저 3000밧대(92달러)에도 구매 가능
ㅇ 구매 시 태국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가격 요건 이외에도 로봇청소기의 주요 성능인 청소, 센싱, 주행능력, 소음, 물걸레 탑재 여부와 스케줄링, 자가충전, 리모컨 탑재 여부, 스마트폰 연동 등 고려사항이 다양함. 소비자들은 제품 후기 및 판매원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태국 내 시판 중인 로봇청소기 현황
판매 기업명
브랜드
모델 및 판매가
THrobotics Co.,Ltd.
iRobot
미국 브랜드로 글로벌 로봇청소기 1위
IROBOT R-SKU240
(12,900밧)IROBOT R-SKU380
(16,900밧)IROBOT R-SKU960
(36,900밧)
Philips Electronics (Thailand) Co., Ltd.
Philips
PHILIPS FC8792/01
(12,990밧)
PHILIPS FC8776/01
(19,990밧)
PHILIPS FC8822/01
(21,990밧)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Samsung
SAMSUNG VR10M7020UW/ST
(15,990밧)
SAMSUNG VR10M7030WG
(18,990밧)
SAMSUNG VR20M7070WS
(26,990밧)
Mentagram Co., Ltd.
Ecovacs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점유율 1위 업체
ECOVACS DEEBOT
SLIM 2(7,900밧)
ECOVACS M88/ECO-DM88
(14,500밧)ECOVACS OZMO 600/ECO-DD3G
(15,500밧)
M.M. Global Trade Co., Ltd.
Mister Robot
HYBRID
(9,900밧)
MISTER ROBOT DUP WIFI PLUS
(13,900밧)
HYBRID CAMERA MAPPING
(14,900밧)
자료원: 홈프로(Homepro) 홈페이지
□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ㅇ 해외 제조업체에서 제조된 제품을 해당 업체 태국 법인에서 직접 수입해 유통하거나, 수입업체에서 수입해 직접 유통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도/소매상으로 유통이 되는 구조임.
로봇청소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진공청소기 유통은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테스트하고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관계로,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절대적인 비중(99.9%)을 차지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도 Power Buy, Power Mall 등의 가전제품 전문매장의 구매가 전체 구매의 59.2%를 차지해 가장 활발한 편임. 이어서 백화점(21.1%), 홈프로(Homepro), 분타원(Boonthavorn) 등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11.8%) 등의 순으로 나타남.
로봇청소기 유통채널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HS Code(HS Code 8508.60) 품목의 일반세율은 0%이므로 별도로 원산지 증명서(AK Form)를 갖출 필요가 없으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ㅇ 태국에서 로봇청소기를 유통하기 위한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아 일반 절차에 따라 수입 가능
- 특허 기술 등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제출 가능
□ 시사점
ㅇ 로봇청소기 유통채널과 관련해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백화점 입점보다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태국 최대 백화점 그룹 센트럴에서 운영하는 전자제품 전문점인 파워바이(Power Buy)에서는 10개 이하의 브랜드를, 2대 백화점 그룹인 더 몰 그룹에서 운영하는 파워몰(Power Mall)에서는 글로벌 기업 4개사의 로봇청소기를 취급함.
- 태국 최대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인 홈프로(Home Pro)에서는 15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ㅇ 파워몰 로봇청소기 판매자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들의 연령층은 다양한 편이며, 판매되는 로봇청소기의 보증기간은 통상 2년이나 보증기간을 10년까지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음. 가격과 성능 이외에 장기간의 보증기간도 소비자의 구매선호를 높이는 유인으로 작용한다고 전함.
ㅇ 태국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초기 프로모션 진행, 매장 입구 판매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보다 빨리 알릴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홈프로·파워바이·파워몰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신규 브랜드 진입이 활발한 태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 음료 시장동향
일본 2018-12-22
-
2
베트남, Online Friday를 아시나요?
베트남 2018-12-22
-
3
페루 중고자동차 시장동향
페루 2018-12-22
-
4
태국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태국 2022-05-06
-
5
2021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1-12-03
-
6
주목받고 있는 인도 로봇청소기 시장
인도 2021-08-26
-
1
2024 태국 물류산업 정보
태국 2024-04-11
-
2
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태국 2024-04-09
-
3
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
4
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
5
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
-
6
2023년 태국 자동차산업 정보
태국 2023-05-23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