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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브랜드 진입이 활발한 태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12-22
  • 출처 : KOTRA

-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활발한 시장 -

-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에서 보다 다양한 로봇청소기 브랜드 판매 -

- 지나친 고사양보다 기본 성능에 충실한 적정 가격대의 제품이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로봇청소기(HS Code 8508.60): 기타 진공청소기

    - 진공청소기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지능형 가전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로봇청소기 관련 태국 내 수요 및 관심 증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태국 내 도시화 진전, 소득 수준 향상, 선택 폭 확대 등으로 진공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2017년 기준 태국의 진공청소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8% 증가한 70만6200대를 기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내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진공청소기 종류 중에서 가장 급격한 성장을 나타냈으며, 판매 대수와 금액이 각각 30.6%, 30.0% 신장함.

    - 2017년 9만1700대가 판매된 로봇청소기는 2022년까지 18만9700대가 판매될 전망이며, 판매 금액 또한 2017년 10억2210만 밧(3129만8990달러)에서 2022년에는 20억1590만 밧(6173만 1370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태국 진공청소기 종류별 판매 추이(단위: 백만 밧)

word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태국 로봇청소기 판매동향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f

2022f

대수

30.9

47.3

70.2

91.7

114.7

189.7

금액

409.6

577.1

786.0

1,022.1

1,261.7

2,015.9

자료원: 유로모니터

 

□ 로봇청소기 수입동향

 

  ㅇ 로봇청소기(HS 8508.60) 수입규모는 2015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6년 수입이 27.4% 감소했으나, 2017년부터 회복세를 나타냄.

    - 2017년 로봇청소기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33.9% 증가한 218만2600달러를 기록했으며, 2018년 1~10월에는 전년동기대비 2.6% 상승한 168만100달러를 기록함.

    - 태국의 로봇청소기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7년 한 해 동안 72만6900달러의 중국 제품이 수입돼 33.3%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수입 비중은 각각 19.4%와 8.4%를 기록했음.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2,245.2

1,629.6

2,182.6

100.0

100.0

100.0

33.9

1

중국

620.0

317.1

726.9

27.6

19.5

33.3

129.2

2

이탈리아

252.6

197.6

424.2

11.3

12.1

19.4

114.7

3

스페인

-

0.1

184.1

0.0

0.0

8.4

-

4

일본

231.1

197.5

182.4

10.3

12.1

8.4

-7.6

5

미국

334.3

282.5

168.5

14.9

17.3

7.7

-40.4

6

한국

70.6

153.7

114.0

3.1

9.4

5.2

-25.8

7

독일

91.5

46.5

94.5

4.1

2.9

4.3

103.4

8

대만

51.4

215.7

46.9

2.3

13.2

2.2

-78.3

9

네덜란드

1.8

33.5

45.2

0.1

2.1

2.1

34.9

10

싱가포르

282.4

21.6

38.7

12.6

1.3

1.8

78.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태국의 로봇청소기 수입이 급감했던 2016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7년 수입규모가 25.8% 감소했으나, 2018년 첫 10개월간 수입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4대 수입국가에 해당

    - 2018년 1~10월 한국산 로봇청소기는 17만7500달러가 수입돼 수입 금액이 전년동기대비 77.4% 상승했음.

 

1~10월 기준 태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6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체

1,302.3

1,637.4

1,680.1

100.0

100.0

100.0

2.6

1

중국

250.0

599.9

762.8

19.2

36.6

45.4

27.2

2

이탈리아

169.0

198.3

248.7

13.0

12.1

14.8

25.5

3

일본

167.9

132.7

185.2

12.9

8.1

11.0

39.6

4

한국

133.2

100.0

177.5

10.2

6.1

10.6

77.4

5

미국

275.3

162.1

149.8

21.1

9.9

8.9

-7.6

6

독일

45.8

40.9

47.5

3.5

2.5

2.8

16.2

7

대만

121.6

44.8

30.1

9.3

2.7

1.8

-32.8

8

캐나다

-

12.5

16.1

0.0

0.8

1.0

29.1

9

말레이시아

21.7

37.5

15.5

1.7

2.3

0.9

-58.6

10

태국

3.0

7.4

7.9

0.2

0.5

0.5

6.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태국 내 로봇청소기시장은 상대적으로 신규 시장에 해당해 태국 청소기시장 내 신규 로봇청소기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ㅇ 세계 로봇청소기 판매 1위인 아이로봇(iRobot), 필립스, 삼성, 엘지, 일렉트로룩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뿐만 아니라, 중국 판매 1위인 에코백스(Ecovacs)와 미스터 로봇(Mister Robot), 샤오미(Xiaomai) 등 약 16개의 브랜드가 시중에 소개되고 있음.

    - 태국산 브랜드로는 오토봇(Autobot)이 있으나 제조공장을 중국에 두고 있음.

 

  ㅇ 글로벌 브랜드의 로봇청소기의 경우 1만2000(367달러)~3만6000밧(1102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소기업 제조 로봇청소기의 경우 약 7000밧대(214달러)에서부터 구매가 가능하나 온라인 쇼핑몰의 할인 판매 시 최저 3000밧대(92달러)에도 구매 가능

 

  ㅇ 구매 시 태국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가격 요건 이외에도 로봇청소기의 주요 성능인 청소, 센싱, 주행능력, 소음, 물걸레 탑재 여부와 스케줄링, 자가충전, 리모컨 탑재 여부, 스마트폰 연동 등 고려사항이 다양함. 소비자들은 제품 후기 및 판매원들의 의견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태국 내 시판 중인 로봇청소기 현황

판매 기업명

브랜드

모델 및 판매가

THrobotics Co.,Ltd.

iRobot

미국 브랜드로 글로벌 로봇청소기 1

IROBOT R-SKU240
(12,900밧)

IROBOT R-SKU380
(16,900밧)

 

IROBOT R-SKU960

(36,900밧)

Philips Electronics (Thailand) Co., Ltd.

Philips

PHILIPS FC8792/01

(12,990밧)

PHILIPS FC8776/01

(19,990밧)

PHILIPS FC8822/01

(21,990밧)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Samsung

 

SAMSUNG VR10M7020UW/ST

(15,990밧)

SAMSUNG VR10M7030WG

(18,990밧)

SAMSUNG VR20M7070WS

(26,990밧)

Mentagram Co., Ltd.

Ecovacs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점유율 1위 업체

ECOVACS DEEBOT
SLIM 2

(7,900밧)

ECOVACS M88/ECO-DM88
(14,500밧)

ECOVACS OZMO 600/ECO-DD3G

(15,500밧)

M.M. Global Trade Co., Ltd.

Mister Robot

HYBRID

(9,900밧)

MISTER ROBOT DUP WIFI PLUS

(13,900밧)

HYBRID CAMERA MAPPING

(14,900밧)

자료원: 홈프로(Homepro) 홈페이지

 

□ 유통구조 및 유통채널

 

  ㅇ 해외 제조업체에서 제조된 제품을 해당 업체 태국 법인에서 직접 수입해 유통하거나, 수입업체에서 수입해 직접 유통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도/소매상으로 유통이 되는 구조임.

 

로봇청소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진공청소기 유통은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테스트하고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를 하는 관계로,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절대적인 비중(99.9%)을 차지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도 Power Buy, Power Mall 등의 가전제품 전문매장의 구매가 전체 구매의 59.2%를 차지해 가장 활발한 편임. 이어서 백화점(21.1%), 홈프로(Homepro), 분타원(Boonthavorn) 등 홈데코 및 가정용품 전문점(11.8%) 등의 순으로 나타남.

 

로봇청소기 유통채널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HS Code(HS Code 8508.60) 품목의 일반세율은 0%이므로 별도로 원산지 증명서(AK Form)를 갖출 필요가 없으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ㅇ 태국에서 로봇청소기를 유통하기 위한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아 일반 절차에 따라 수입 가능

    - 특허 기술 등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제출 가능

 

□ 시사점

 

  ㅇ 로봇청소기 유통채널과 관련해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백화점 입점보다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태국 최대 백화점 그룹 센트럴에서 운영하는 전자제품 전문점인 파워바이(Power Buy)에서는 10개 이하의 브랜드를, 2대 백화점 그룹인 더 몰 그룹에서 운영하는 파워몰(Power Mall)에서는 글로벌 기업 4개사의 로봇청소기를 취급함.

    - 태국 최대 홈데코 및 가정용품 판매 전문점인 홈프로(Home Pro)에서는 15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ㅇ 파워몰 로봇청소기 판매자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들의 연령층은 다양한 편이며, 판매되는 로봇청소기의 보증기간은 통상 2년이나 보증기간을 10년까지 제공하는 브랜드도 있음. 가격과 성능 이외에 장기간의 보증기간도 소비자의 구매선호를 높이는 유인으로 작용한다고 전함.

 

  ㅇ 태국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초기 프로모션 진행, 매장 입구 판매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보다 빨리 알릴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홈프로·파워바이·파워몰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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