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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자동차, 석유를 넘어 전기시대로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김미라
  • 2022-03-10
  • 출처 : KOTRA

미래자동차,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 전망

영국 정부, 기술개발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

영국, 전기차 판매 큰폭으로 증가

 

영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 그린에너지로의 전환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3년 1월부터 유럽연합(EU)은 탄소배출량을 55% 줄인다는 목표의 실현으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본격적으로 닻을 올린다. 또한 영국 내 신규 내연기관 차량판매는 2030년부터 금지할 예정이고, 하이브리드차량은 2035년부터는 판매가 중단된다.


영국 자동차산업협회(SMMT)에 따르면 2021년 영국 신차 판매는 1998년 이래 낮은 수준인 165 대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1.0% 증가했지만 여전히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 28.7% 감소 수준이다. 반면 전기자동차 판매의 급속한 성장으로 저공해 자동차인 배터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76.3%, 70.6%씩 확대됐다.  


<2020~2021년 신차 판매 동향>

(단위: 대, %)

종류

2020

2021

’20-‘21

증감률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휘발유

903,961

55.4

762,103

46.3

-15.7

디젤

261,772

16.0

135,773

8.2

-48.1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휘발유

119,179

7.3

198,025

12.0

66.2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디젤

60,953

3.7

98,753

6.0

62.0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109,860

6.7

147,246

8.9

34.0

배터리 전기차(BEV)*

108,205

6.6

190,727

11.6

76.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67,134

4.1

114,554

7.0

70.6

합계

 1,631,064

 100

1,647,181

100 

1.0

*주:  BEV: 배터리 동력으로만 운행되는 탄소배출 제로 무공해 자동차

** PHEV: 단거리(20~30마일) 탄소배출 제로 모드로 운행 가능한 부분적 저공해 자동차

[자료: SMMT]

 

정책 방향


영국 자동차산업은 매년 789억 파운드(한화 1조2800억 원) 가량의 규모를 기록함은 물론, 153억 파운드(한화 2475억 원)의 가치를 영국경제에 가져다 주는 주요산업으로 영국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영국 정부는 미래자동차로의 전환을 위하여 전기차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고자 기가팩토리* 건설을 계획 중이다.(*: 전기자동차 개발회사인 테슬라(Tesla)가 전기차(EV)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생산을 위해 건설한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


브렉시트 체결과 함께 영국 유럽에서 팔리는 차량의 제조부품의 일정비율 이상을 영국과 유럽산으로 사용해야 하는 원산지규정 강화로 영국 이차전지 분야의 육성은 필수적인 전망이다영국 정부는 2023년 신규 내연기관 차량 판매금지 및 2035년 하이브리드차량 또한 판매중단 계획으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무공해 자동차부서(OZEV: Office for Zero Emission Vehicles) 저공해자동차(ULEV: Ultra-low emission vehicles) 시장 선점 무공해 차량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9 파운드 규모의 예산을 집행 중이다. 

 

<영국 정부 저공해 무공해 자동차 보조금정책 예시>

정책명

내용

신규 

저공해 자동차 

구매 지원금

저공해 자동차, 모터바이크, 모페드, 오토바이, 대형/소형 , 택시, 트럭 8 해당

자동차: 구매가 £32,000(VAT, 배송료 포함) 미만 최대 £1,500(차량구매가의 35%) 보조금 제공(휠체어 접근가능 차량 최대 £2,500(차량구매가의 35%) 보조금 제공)

• 오토바이:  권장소매가 £10,000(VAT, 배송료 포함미만 최대 £500(차량구매가의 35%) 제공

• 소형밴: £2,500(차량구매가의 35%) 보조금 제공   

• 대형밴: £5,000(차량구매가의 35%) 보조금 제공

• 택시: £7,500(차량구매가의 20%)  보조금 제공

• 소형트럭: £16,000(차량구매가의 20%) 보조금 제공

• 대형트럭: £25,000(차량구매가의 20%) 보조금 제공

가정 충전기 설치 지원금

-설치비용 75% 지원, 최대 £350 지원

직장 충전기 설치 지원금

-충전소 설치 초기비용 바우처 지원

[자료: 영국 교통부]


주요 배터리기업 동향


<Britishvolt 전기자동차 배터리공장(완공 예상 모습)>

[자료: Britishvolt]


<Britishvolt 배터리를 사용하는 새로운 Loutus 전기스포츠카>

 [자료: Loutus]

 

Britishvolt 영국 내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추진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2019 12 31 설립됐다. 영국 정부는 자동차 전환펀드 지원 요청 친환경 지원사업에 투입한 예산 35억 달러( 42090억 ) 13억 달러( 1619억 ) Britishvolt사에 지원 예정이다. 스포츠카와 레이싱카를 제조하는 영국의 유명한 자동차회사인 Lotus Cars Britishvolt 공동으로 전기 스포츠카에 쓰일 배터리를 개발하겠다고 발표하며 전기자동차 제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nvision Aesc UK Envision 2019 AESC 인수한 회사로 2007 Nissan Motor Company, NEC Corporation, NEC Tokin Corporation 간 합작투자로 설립됐다. 2021 1월에는 브렉시트로 변경된 EU와의 원산지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영국 배터리 생산을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Amte Power 2013 Kevin Brundish QinetiQ 출신 동료들이 설립한 기업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생산 중인 기업으로 2013 설립 이후 910 파운드의 자본을 지원받았으며 Britishvolt사에 셀 생산기술 관련 지원을 예정이다.


Nexeon 2006 기술 스타트업 회사로 설립된 기업으로 이차전지의 재료인 실리콘 음극재 관련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국내기업에서 8000 달러(한화 957억 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영국의 고급 차종  스포츠 차량을 생산하는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인 Jaguar Land Rover(JLR)에서는 전기자동차 제조에 67000만 달러(한화 8000) 규모의 국가 차원의 대출 지원을 받으며 2024 자사 브랜드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 있다.

 

시사점

 

그린에너지로 전환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추어 영국 정부는 이차전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가팩토리 건설계획 정책 발표 등 적극적인 지원을 전개하고 있으며, 보수당 Kwasi Kwarteng 의원은 정부의 Britishvolt 및 기가팩토리 투자가 글로벌 경쟁에서 영국이 선두로 나설수 있는 수단이라 주장하며 이차전지산업 투자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현재 국내 기업 포함해 완성 포드와 닛산 6개 기업은 영국 정부 기가팩토리 관련해서 계약을 체결한다는 조건으로 영국에 투자하기를 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산 장비의 생산 차질 이슈 미국 전기차업체인 Rivian 배터리 생산공정 장비 대다수를 한국 업체가 수주해 업계에서 한국 업체 선호 현상이 뚜렷해졌고, 영국을 포함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82GWh에서 2026 410GWh 연평균 38% 성장폭이 예상 우리 기업의 수혜 폭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영국교통부, SMMT, 현지언론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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