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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전기자동차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윤가영
  • 2021-02-24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신차판매 저조에도 불구하고 무공해 전기차 판매 186% 증가  -

- 2020년 배터리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판매 비중 10.7% 기록 -




상품명 및 HS Code

 

전기자동차(HS 코드: 870380)

 

최근 시장 동향 및 이슈

 

2020년 영국의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및 브렉시트 불확실성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영국 자동차산업협회(SMMT)에 따르면 2020년 영국의 신차판매는 1992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인 163만 대를 기록했으며,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 분야는 상용차(41%↓), 대형트럭(31%↓), 일반 승용차(26.6%↓)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공해 자동차인 배터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185.9%, 91.2%씩 확대됐고, 전기차 수입도 211.3% 증가했다. 따라서 2020년 영국에서 판매된 저공해 자동차 비중은 전년 대비 7.6%p 증가한 10.7%를 기록했다.

 

2019-2020년 신차 판매 동향

(단위: 대, %)

종류

2019

2020

‘19-‘20

판매 대수

점유율

판매 대수

점유율

증감률

휘발유

1,482,409

64.1

903,961

55.4

-39.0

디젤

581,774

25.2

261,772

16.0

-55.0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휘발유

41,955

1.8

119,179

7.3

184.1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디젤

33,931

1.5

60,903

3.7

79.6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98,237

4.3

110,117

6.8

12.1

배터리 전기차(BEV)*

37,850

1.6

108,205

6.6

185.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34,984

1.5

66,877

4.1

91.2

합계

2,311,140

100

1,631,064

100

-29.4

*주:  BEV: 배터리 동력으로만 운행되는 탄소배출 제로 무공해 자동차

** PHEV: 단거리(20~30마일) 탄소배출 제로 모드로 운행 가능한 부분적 저공해 자동차

자료: SMMT



향후 영국에서는 탈탄소 경제 및 녹색경제회복 정책 등에 힘입어, 전기차 판매가 꾸준히 확대될 전망된다. 영국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법을 채택한 첫 주요국으로, 2030년까지는 1990년 대비 68%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영국 정부는 2030년부터 휘발유 및 디젤 차량 판매를 금지할 계획이며, 무공해 자동차부서(OZEV: Office for Zero Emission Vehicles)는 영국의 저공해 자동차(ULEV: ultra-low emission vehicles) 시장 선점 및 소비 확산을 위해 9억 파운드 규모의 예산을 집행 중이다.

 

영국 정부의 저공해 및 무공해 자동차 보조금 정책 예시

정책명

내용

신규 저공해 자동차 구매 지원금

- 저공해 자동차, 모터바이크, 모페드, 밴, 택시, 대형 밴 및 트럭 등 6개 카테고리만 해당

- 총 구매비용(VAT, 배송비 포함)이 £50,000 이하인 경우만 해당되며, 최대 지원금은 £3,000

가정 충전기 설치 지원금

- 설치 비용의 75%, 최대 £350 지원

직장 충전기 설치 지원금

- 소켓당 £500, 최대 20개 소켓까지 지원 가능

자료: 영국 정부

 

2019 실시된 딜로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향후 3 이내 신차구매를 계획하는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전기차 구매를 긍정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의 무공해 자동차 지원정책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전기차 수용에 있어 영국 소비자는 충전 인프라 부족(33%) 주행거리(22%)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전기차에 대한 우려는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주요국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2020 10 기준 영국의 전기차 충전소는 12,400(충전기기 19,700 커넥터 33,400여 개)이며, 절반 이상의 충전소가 3-4시간 내에 충전이 가능한 7~22kW출력을 제공한다.

 

주요국 배터리 전기차 수용 관련 우려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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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딜로이트

 

수입동향

 

지난 3년간 영국의 전기차 수입은 급속도로 증가했으며, 2020년 전기차 수입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221.3% 증가한 38억6,800만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수입점유율 35.0%), 독일(22.5%), 한국(12.7%), 오스트리아(11.5%) 순이며, 10대 전기자동차 수입대상국은 한국(3위), 일본(9위), 중국(10위)을 제외하면 모두 주변 유럽국으로 나타났다.

 

영국 전기차(HS: 870380) 주요 수입대상국 통계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합계

397,476

100

1,242,667

100

3,868,495

100

1

벨기에

13

0.0

497,814

40.0

1,354,594

35.0

2

독일

47

0.0

73,915

5.9

872,183

22.5

3

한국

29,086

7.3

66,378

5.3

490,363

12.7

4

오스트리아

102,689

25.8

299,930

24.1

443,965

11.5

5

네덜란드

173,795

43/7

185,451

14.9

191,966

5.0

6

스페인

30,472

7.7

49,254

4.0

189,599

4.9

7

프랑스

54,080

13.6

53,414

4.3

186,289

4.8

8

슬로바키아

-

-

9,780

0,8

72,042

1.9

9

일본

2,776

0.7

3,015

0.2

29,994

0.8

10

중국

1.454

0.4

2,575

0.2

28,221

0.7

 자료: GTA

 

대한 수출입 동향

 

전기자동차 HS 코드 870380 집계된 2017 이래 영국은 한국과의 전기차 교역에서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해왔다. 2020년 영국의 대한 전기차 수입은 전년대비 638.7% 증가한 4억9,00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대한 수출은 전년 대비 70.1% 감소한 7만8000달러를 기록했다.

 

영국의 전기차(HS 870380) 수출입 통계

(단위: US$ 천, %)

 연도

대한 수입

대한 수출

수입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2017

11,520

-

-

-

2018

29,086

152.5

713

N/A

2019

66,378

128.2

260

-63.5

2020

490,363

638.7

78

-70.1

자료: GTA

 

인기 브랜드 경쟁동향

 

2020년 2분기 기준,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저공해 자동차(ULEV) 브랜드 및 모델은 미쓰비시 Outlander(4만6,400누적대수), 닛산 Leaf(3만1,400대), BMW 330e, 테슬라 Model 3, BMW i3 순으로 나타났다. 미쓰비시 Outlander 모델은 지난 5년간 플러그인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자동차이며, 배터리 전기차 분야에선 닛산 Leaf가 가장 많이 판매됐다. 하지만 2019년 하반기부터 웨이팅 리스트 시스템 운영 및 비접촉 배달 서비스 등을 활용한 테슬라의 판매가 급증하며, 2019년 4분기~2020년 3분기 사이 가장 많이 판매된 저공해 자동차 브랜드로 등극했다.

 

영국 저공해 자동차 신차 등록 현황 (2019년 4분기~2020년 3분기)

(단위: 천대)

Chart, timeline, bar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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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영국 정부

 

영국 배터리 전기차(BEV) 인기 모델

A red car on a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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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white car with black whe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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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Model 3

£42,500~

닛산 Leaf

£29,790~

기아 Niro

£32,845~

재규어 I-Pace

£64,625~

 자료: 영국 정부 및 각 사 웹사이트


영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인기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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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r on the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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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lack car on a white su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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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ar driving on a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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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330e

£39,125~

미쓰비시 Outlander

£28,050~

포드 Kuga

£23,995~

메르세데스 벤츠 EQ

£65,640~

 자료: 영국 정부 및 각 사 웹사이트


영국 전기차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2030년까지 휘발유 디젤 차량 판매가 금지되는 상황에서 영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은 닛산의 Sunderland 공장 군데만 운영되고 있다. 영국 배터리 제조 스타트업인 브리티시볼트(Britishvolt) 2024년까지 잉글랜드 북부 블리스(Blyth)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며, 해당 공장이 완공되면 닛산 공장과 함께 25만 대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할 있는 15GWh 생산할 있게 된다. 하지만 영국 자동차산업협회는 영국의 전반적인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60GWh 규모의 생산량이 필요하다고 추산했으며, 자동차산업 분석 컨설턴트 H씨는 2025 경까지 리튬이온 배터리 시설 구축을 적극 진행하지 않으면 영국의 전기차 산업은 지속될 없을 것이라 경고한 있다.

 

유통구조

 

전기차도 일반 자동차와 같이 오프라인 직영점이나 대리점의 딜러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다시아, 미쓰비시, 시트로엔, 푸조, 스마트, BMW, 재규어, 테슬라 등은 온라인 판매 서비스도 제공한다.

 

테슬라 온라인 판매 페이지

Graphical user interface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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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테슬라

 

영국에서는 전기차 딜러들을 위한 전기차 판매 인가(EVA: Electric Vehicle Approved) 제도가 운영 중이다. 영국 무공해 자동차 부서(OZEV)가 보증하는 동 인가는 전기차 판매 및 사후 서비스 등에 대한 기준을 준수하는 딜러에게 부여된다.  

 

전기차 판매 인가(EVA) 로고

Logo, company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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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NFDA

 

전기자동차(HS: 870380)  수출 유의사항

 

한국산 전기자동차는 - FTA 따라 무관세로 수출이 가능하다. 무역협정 등의 혜택이 없는 국가에 대한 기본 세율은 10%이지만, 코로나19 유행 이후로 HS 코드 870380 해당하는 앰뷸런스는 기본관세 0% 적용받는다. 부가가치세는 20%이다.  

 

영국에서 제조 유통되는 저공해 자동차(ULEV) 킬로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75g 이하여야 하지만, 영국 자동차 인증국(VCA) 따르면 클린테크 발달로 인해 2021 이내 해당 기준이 킬로당 50g 이하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영국은 전기차의 저속 주행시 소음이 없어 발생할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019 7 1일부터 영국 제조 모든 전기차에 어쿠스틱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하는 법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영국 유통 전기차는 시속 20km 이하 주행 시 일반 차량과 비슷한 소음을 내도록 설계해야 한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가 저조했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차 판매는 전년 대비 각각 185.9%, 91.2%씩 증가하고, 전기차 수입도 211.3% 확대됐다. 영국의 탄소배출 제로 정책 및 소비자의 전기차 수용도 확대는 전기차에 대한 수요를 꾸준히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의 전기차 배터리 자체 공급은 미래 수요에 비해 부족할 것으로 분석된 바, 자체 생산시설을 구축하기 이전에는 배터리에 대한 수입의존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한국은 배터리 전기차 수출 세계 4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수출 증가세가 가장 높았던 수출대상국은 영국(624%↑)이었다. 따라서 영국의 전기차 관련 정책 및 소비 트렌드 등 모니터링에 기반한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면 수출 증가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원: 영국 정부, GTA, 딜로이트, 현지 언론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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