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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안 게임 개막식에 오토바이를 몰고 온 조코위 대통령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8-09-24
  • 출처 : KOTRA

- 세계에서 가장 큰 이륜차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오토바이는 서민층의 주요 교통 수단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O2O 서비스 제공 수단으로 활용되는 중요 생계 수단-

- 인니 오토바이 시장에서 우리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며, 오토바이 완제품보다 부품에 수요가 있는 것으로 집계됨-

 

 


 2018 자카르타 빨렘방 아시안 게임 개막식에 오토바이를 타고 등장한 조코위 대통령

(사진 클릭 시 해당 영상으로 바로 연결)


자료원 : Tribun jatim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동향 및 규모 


  ㅇ 2018년 8 18일에 열린 아시안 게임 개막식에서 조코위 대통령이 오토바이를 직접 타고 등장해 헬멧을 벗고 단상에 오름.

    - 조코위 대통령의 이러한 행위는 교통 체증도 비껴가는 오토바이의 신속성과 국민의 대표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오토바이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인니 정부의 상징적인 퍼포먼스로 분석되고 있음.

 

  ㅇ 2 6천만 이상의 세계 4위 인구와 1인당 GDP 4,000 달러 수준의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큰 이륜차 시장 및 동남아에서 가장 큰 오토바이 시장을 구축하고 있음.


  ㅇ 오토바이는 자동차에 비해 가격의 진입장벽이 낮아 서민층의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교통수단임.


  ㅇ 주요 대도시에서는 대중교통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데다가 교통 인프라가 열악해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한 상황임.

    -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을 우려해 자동차보다 오토바이를 타고자 하는 현지인들이 많으나, 역설적이게도 도로 곳곳을 점유하는 오토바이들로 인해 교통 체증이 가중되는 현상도 자주 목격할 수 있음.

 

인도네시아 최대 명절인 르바란 귀성길(좌) 및 대도시에 흔한 고젝(Go-Jek) 기사 모습()

자료원 : The Jakarta Post 및 techcrunch.com

 

  ㅇ 그랩, 고젝 등 오토바이를 이용한 여객 운송 및 배달 서비스가 매우 활성화 되어있음.


  ㅇ 최근 5년 아세안 주요 국가인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 오토바이 판매 규모는 차츰 감소추세이나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판매량은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 62.2% 차지

 

최근 5년 아세안 주요 국가 오토바이 판매 규모

(단위: )

 

 주1 : 2018년은 1~6월 자료

2 : 경제규모가 큰 위의 5개 국가에 대한 데이터만 존재

자료원: 아세안 자동차 협회(ASEAN Automotive Federation)

 

  ㅇ 2017년 12월 기준, 인도네시아 경찰청에 등록된 오토바이 대수는 11,147 878대로, 전년 대비 6% 증가했으며 버스, 화물차, 승용차, 오토바이 등 전체 등록 차량 규모의 81.56% 차지

  

  ㅇ즉, 인도네시아에서는 2명 중 1명이 오토바이를 보유하고 있는 실정임.

 

인도네시아 종류별 등록 차량 규모

(단위: )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

 

  ㅇ 관련 업계는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산업은 최근 5년간 판매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이나, 감소 추세가 둔화되어오고 있고, 2018년의 판매 규모가 전년 대비 5% 상승하며 회복세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

    - 2014년 대비 2015년 판매량이 17.63% 감소, 2015년 대비 2016년 판매량이 8.47% 감소, 2016년 대비 2017년 판매량 0.76% 감소로 감소 속도가 둔화됨.

    - 2018년 상반기(1-6) 판매량은 3,002,753, 전년 동기 판매량은 2,700,546대로 2018년 상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함.

    -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산업 협회(AISI)의 시깃 쿠말라(Sigit Kumala) 회장은 올해 국내 판매량은 작년 대비 최대 5% 증가 예상, 작년에는 580만 대에 그쳤으나 올해는 600만 대 이상일 것이라 전망

    - 유로모니터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전에 이동 수단으로서의 오토바이 및 여가용 저가형 스쿠터에 대한 수요가 절대적이었다면, 최근에는 고급형 모델인 스포츠 모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토바이 전체 판매 대수는 감소했을지라도 금액 기준의 전체 생산 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있음을 발표


인도네시아 도매 기준 오토바이 판매 동향 및 규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1~6

판매량

7,743,879

7,867,195

6,480,155

5,931,285

5,886,103

3,002,753

자료원: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산업 협회 AISI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규모

(단위: 10억 루피아)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생산 규모

129,583

164,001

139,018

155,221

160,980

168,876

자료원 : 유로모니터

: 2016년까지가 최신 자료임

  

□ 주요 경쟁업계 동향


   ㅇ 인도네시아에서 일본산 오토바이 판매 비중은 99%이나 되며, 이 중 혼다가 2018년 상반기 시장점유율 74%1위, 야마하가 23%2위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가와사키, 스즈키, TVS 등이 있음.

 

2018년 상반기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AISI

 

오토바이 브랜드별 현지 도매시장 판매량 규모

(단위: , %)

브랜드 종류

2016

2017

2018*(1-6)

18년도 상반기

점유율

Honda

4,380,888

4,385,888

2,235,728

74.45%

Yamaha

1,394,078

1,348,211

690,944

23.01%

Kawasaki

97,622

78,637

41,346

1.37%

Suzuki

56,824

72,191

34,602

1.15%

TVS

1,873

1,176

133

0.00%

자료원: AISI

 

인도네시아 내 오토바이 주요 경쟁업체 업체 목록

업체명

기업 현황 및 연락처

PT Astra Honda Motor

ㅇ 설립년도: 1971년

2018년 점유율: 74.45%

ㅇ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의 제1의 제조업체이며, 일본의 Honda Motor Company Limited와 인도네시아의 PT Astra International Tbk가 각각 50% 지분을 차지

Sunter, Cikarang, Kelapa Gading, Karawang 지역에 각각 총 4개의 생산 공장 보유

ㅇ 본사

 - 주소: Jl. Laksda Yos Sudarso, Sunter I, Jakarta 14350

 - 전화번호: +62 - 21 - 651 8080

 - 이메일: customercare@astra-honda.com

 - 웹사이트: http://www.astra-honda.com/

PT Yamaha Indonesia Motor Manufacturing

ㅇ 설립년도: 1974년

2018년 점유율: 23.01%

ㅇ 일본 Yamaha Motor Company의 자회사

Karawang, Bekasi에 생산 공장 위치

ㅇ 본사

 - 주소: Jl. DR. KRT. Rajiman Widyodiningrat (Jl. Raya Bekasi Km 23) Pulo Gadung, Jakarta 13920

 - 전화번호: +62 - 21 - 2457 5555

 - 이메일: contact_center@yamaha-motor.co.id

 - 웹사이트: https://www.yamaha-motor.co.id/

PT Kawasaki Motor Indonesia

ㅇ 설립년도: 1994년

ㅇ 오토바이, 오토바이 부품, 액세서리 제조업체

ㅇ 일본의 Kawasaki Heavy Industries, Ltd가 87%, 인도네시아 PT. Sumber Selatan Nusa 17% 지분 차지

ㅇ 본사

 - 주소: Jl. Abdul Muis No. 24-26, Petojo Selatan, Gambir, Jakarta Pusat 10160

 - 전화번호: +62 - 21 - 352 5100

 - 이메일: kawasaki@indo.net.id

 - 웹사이트: http://kawasaki-motor.co.id/

PT Suzuki IndoMobil Motor


ㅇ 설립년도: 1969년

ㅇ 일본 Suzuki Motor Corporation의 자회사로, 인도네시아 IndoMobil Group과 합작 투자

ㅇ 자동차, 오토바이 제조업체

ㅇ 본사

 - 주소: Jl. Raya Bekasi Km. 19, Pulogadung Jakarta 13920, Indonesia

 - 전화번호: +62 - 21 - 4611 485

 - 웹사이트: https://www.suzuki.co.id/

PT TVS Motor Company Indonesia

ㅇ 인도 TVS Motor Company의 자회사

Karawang에 제조공장 위치

ㅇ 본사

 - 주소: Gedung Wirausaha Lt.3, JI. HR. Rasuna Said Kav. C5, Kuningan Jakarta 12920

 - 전화번호: +62 - 21 - 3002 0570

 - 웹사이트: www.tvsmotor.co.id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ㅇ 2018년 상반기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오토바이 기종은 스쿠터 모델로, 판매량 250만 대 이상으로 전체 판매량의 83%를 차지하였으며 그 외에 스포츠 모델과 언더본 모델이 뒤를 이음.


  ㅇ 2018년 상반기 국내 도매시장 총 판매 대수 중 엔진용량 125cc 이하 기종이 210만 대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 전체 판매량의 70%를 차지했고 엔진용량 125~150cc 기종이 58만 대 판매되었고 그 외는 150cc 초과 기종이 판매됨.

 

AISI 집계 2018년 상반기 판매량 상위 5개 모델

모델명 및 사진

판매량 및 가격

Honda BeAT

ㅇ판매량: 883,575대

ㅇ가격: Rp. 15,450,000 (BeAT Sporty CW 기준)

Honda Scoopy

ㅇ판매량: 387,439대

ㅇ가격: Rp. 18,200,000

Honda Vario 125

ㅇ판매량: 301,716대

ㅇ가격: Rp. 19,200,000 (Vario 125 CBS 기준)

Honda Vario 150


ㅇ판매량: 225,000대

ㅇ가격: Rp. 22,600,000

Yamaha Nmax

 

ㅇ판매량: 199,862대

ㅇ가격: Rp. 26,900,000

(Nmax 155기준)


자료원: AISI, 각 사 홈페이지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달러대 루피아 평균 환율(2018.9.21) : 1USD=14,824IDR

 

  ㅇ 한편, 오토바이 구성 부품의 적지 않은 부분을 수입원자재에 의존하고 있어 최근 루피아화 가치 약세로 제조사의 이윤 상황이 불리해짐에 따라 일부 제품 가격이 인상되었다고 함.

    - 오토바이 산업 협회 관계자에 의하면, 오토바이 구성 부품은 60%가 철강 제품이고, 철강 제품의 59%는 수입 원자재임을 언급

    - 구성 부품의 11%를 차지하는 플라스틱 및 레진 부품, 그리고 합성 고무 원자재 또한 여전히 수입에 의존한다고 언급 

 

□ 오토바이 및 부품 HS 코드, 제품 내역, 수입관세 및 수입규제 


  ㅇ 인도네시아로 수입되는 오토바이 제품은 HS Code 8711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상위 및 하위 분류체계는 아래 표와 같음.

    - 인도네시아의 HS Code 최대 자리 수는 8자리이며 8자리 코드까지 알아야 관세율, 관련 인증 등에 대해 조회 가능


  ㅇ 인도네시아 내 외국산 오토바이 수입 시 10~40%의 관세 부과

    - 우리나라에서 인도네시아로 수입 시 한-아세안 FTA에 따라 0~19.2%의 관세 부과

 

2018년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및 오토바이 부품 수입관세 및 규제 현황


연번

HS Code

제품 설명

수입 규제

관련 규정

수입 관세

MFN

AKFTA

(한-아세안)

 

8711

모터사이클[모페드(moped)를 포함한다]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사이드카(side-car)를 부착하였는지에 상관없다], 사이드카(side-car)

1

8711.10

실린더용량이 50시시 이하인 왕복식 피스톤 내연기관의 것

없음

없음

10~30%

0~19.2%

2

8711.20

실린더용량이 50시시 초과 250시시 이하인 왕복식 피스톤 내연기관의 것

없음

없음

10~30%

0~19.2%

3

8711.30

실린더용량이 250시시 초과 500시시 이하인 왕복식 피스톤 내연기관의 것

없음

없음  

10~40%

0%

4

8711.40

실린더용량이 500시시 초과 800시시 이하인 왕복식 피스톤 내연기관의 것

없음

없음

10~40%

0%

5

8711.50

실린더용량이 800시시를 초과하는 왕복식 피스톤 내연기관의 것

없음

없음

10~40%

0~5%

6

8711.60

추진용 전동기를 갖춘 것

없음

없음

10~40%

0%

7

8711.90

기타

없음

없음

10~40%

0%

 

8714.10

모터사이클 부분품[모페드(moped)의 것을 포함한다]

1

8714.10.10

안장

없음

없음

10%

5%

2

8714.10.20

스포크와 니플

없음

없음

20%

0%

3

8714.10.30

델리스코픽 포오크, 후방 현탄액 및 이들의 부분품을 포함한 프레임과 포크

없음

없음

10%

0%

4

8714.10.40

기어링, 기어박스, 클러치 그리고 기타 복사기 장비와 이들의 부분품

없음

없음

5%

0%

5

8714.10.50

휠 림

SNI 의무 인증

무역부 장관령 MOT No 15 Year 2018

10%

0%

6

8714.10.60

제동장치 및 동 부분품

없음

없음

10%

0%

7

8714.10.70

소음기(머플러)와 이들의 부분품

없음 

없음 

10%

0%

8

8714.10.90

기타

없음

없음

10%

0%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ㅇ위의 제품들에 대한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으나 휠림(Wheel Rim)으로 정의되는 HS 코드 8714.10.50에 대한 수입 규제가 존재함. 

  ㅇ 무역부 장관령 MOT No 15 year 2018 : SNI 인증 취득 제품 수입 규정

    - (기존 법령)MOT No 24/M-DAG/PER/4/2016

    - (주요 내용) SNI 인증이 적용되는 제품은 반드시 수입 전에 무역부 표준 품질 통제 당국에 등록되어야 하며, 등록은 제품등록번호(NPB, Nomor Pendaftaran Barang) 발급을 통해 이뤄짐.

    - 수입 신고 시 수입신고번호(PIB)와 NPB를 반드시 제출할 것

    - 그러나 이러한 제품이 중소기업이 원재료로 수입하는 경우이면 위의 절차를 면제 받을 수 있음.

    - 통관 후 인증 확인 등 수입 적합성에 대한 제품 검사는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 형태로 시행되며, 유통 전에 언제든지 검사가 진행될 수 있음. 

    - 부적절한 수입 건에 대해서는 수입승인을 철회하고 반입된 제품에 대해 폐기 조치 시킬 수 있음.


                                                                                         

□ 인도네시아 전체 및 한국산 오토바이 수입 동향


  ㅇ 2017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수입은 전년 대비 31.4% 증가한 8,05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베트남과 태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각각 31.72%와 24.80%로 1, 2위를 차지


  ㅇ 한편, 주변 아세안 국가와 비교했을 때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수입 규모는 적은 편임.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한국산 오토바이 수입은 21위를 기록했으며 금액은 427달러에 불과했고 2018년에 발생된 한국산 오토바이 수입은 없는 것으로 집계

 

최근 3년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수입 상위 10개국(HS Code 8711 기준)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127,350

61,304

80,552

100.00

100.00

100.00

31.40

1

베트남

21,166

26,212

25,548

16.62

42.76

31.72

-2.54

2

태국

49,684

13,424

19,977

39.01

21.90

24.80

48.81

3

일본

37,449

9,289

17,281

29.41

15.15

21.45

86.05

4

중국

5,393

4,385

7,052

4.23

7.15

8.75

60.82

5

인도

3,743

2,550

3,922

2.94

4.16

4.87

53.82

6

독일

820

1,336

2,881

0.64

2.18

3.58

115.67

7

미국

4,679

1,651

1,387

3.67

2.69

1.72

-15.94

8

홍콩

6

1

1,069

0.00

0.00

1.33

9

영국

501

148

505

0.39

0.24

0.63

240.92

10

대만

848

478

468

0.67

0.78

0.58

-2.00

 

 

 

 

 

 

 

 

21

한국

900

1,112

427

0.00

0.00

0.00

-61.6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수입 시장에서 완성 오토바이보다는 오토바이 부품에 대한 수입 규모가 더 큰 상황임

    - 3년전 오토바이와 오토바이 부품 수입 실적 규모가 약 2배가량 차이가 났었으나, 2016년에 오토바이 수입규모가 전년대비 절반 이하로 감소

    - 이에 2017년에는 수입산 오토바이 부품 수요가 약 4배 가량 높아짐에 따라 오토바이 수입 보다는 오토바이 부품 수입이 더 호조적인 상황임.


  ㅇ 2017년 인도네시아의 오토바이 부품 수입 실적은 3억 7,565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30% 증가했으며 중국, 태국, 일본, 인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미국이 수입시장 상위 10개국임.

    - 중국산 부품이 한-아세안 협정관세율보다 중-아세안 협정관세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세함.

 

  ㅇ 한국산은 2017년 기준 36 5천달러 규모로 수입되었으며, 전년 대비 약 13% 증가했으나 무역협회에 따르면 2018 1월부터 8월까지의 HS Code 871410에 대한 대 인니 수출실적은 9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

    - 오토바이 부품은 한-인니간 한국에는 무역수지 적자 상품이며 인니에는 무역수지 흑자 상품으로 2018 1~8월 기준 우리가 인니로 수출하는 경우보다는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으로 수입되는 수준이 10배 이상 높음.


  ㅇ 한국산 부품 중에서도 기타로 분류된 HS 코드 87141090의 실적이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는HS 코드 87141040(기어링, 기어박스, 클러치 그리고 기타 복사기 장비), HS 코드 87141060(제동장치 및 동 부분품) HS 코드 87141060(소음기(머플러)와 이들의 부분품) 순으로 수입됨.  


최근 3년 대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부분품 및 부속품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HS Code 8714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율('17/'16)

2015년

2016년

2017년

2015년

2016년

2017년

-

전체

287,787

283,938

375,649

100.00

100.00

100.00

32.30

1

중국

143,947

147,087

198,968

50.02

51.80

52.97

35.27

2

태국

49,962

51,406

65,550

17.36

18.10

17.45

27.51

3

일본

28,582

26,322

37,298

9.93

9.27

9.93

41.70

4

인도

28,827

23,400

20,878

10.02

8.24

5.56

-10.77

5

베트남

11,146

11,528

16,240

3.87

4.06

4.32

40.88

6

태국

9,590

7,987

13,912

3.33

2.81

3.70

74.18

7

말레이시아

8,624

9,291

1,208

3.00

3.27

3.22

30.07

8

필리핀

3,216

3,498

3,179

1.12

1.23

0.85

-9.11

9

싱가포르

1,062

690

2,507

0.37

0.24

0.67

263.29

10

미국

717

280

964

0.25

0.10

0.26

244.02

...









15

한국

364

324

365

0.13

0.11

0.10

12.83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오토바이 시장 유통구조


  ㅇ 오토바이의 유통경로는 제조업자 또는 수출업자가 ATPM 또는 APM 등의 용어로 지칭되는 에이전트를 통해 딜러 또는 대리점으로 유통되고 난 후 최종 소비자가 연결되는 구조로 구성돼있음.

    - Agen Tunggal Pemegang Merek (ATPM) 또는 Agen Pemegang Merek (APM). 자사 제품의 인니 수입, 유통, 사후관리 서비스등의 수행을 위해 상표 소유자 주체가 지정한 인도네시아 회사로 다양한 일제차 브랜드를 취급하는 ASTRA , 한가지 브랜드만 취급하는 Mercedes-Benz 등이 포함.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유통 경로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정리

 

  ㅇ 오토바이 부품의 유통경로는 오토바이와 다소 차이가 있는데, 왜냐하면 그 부품 자체로 온전히 사용되는 경우가 아니라 완성 제품인 오토바이 내에 들어가는 부속 용품이기 때문임.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부품 유통 경로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정리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 일반 대중들의 주요 교통수단 및 고젝(GO-JEK), 그랩(Grab)의 배달, 배송, 여객 운송 서비스 수단으로 사용되는 오토바이의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매년 8% 성장할 것이라 예측되며 2018년의 시장 규모는 189 9,070억 루피아( 130억 달러)이고, 2022년의 시장규모는 2588,890억 루피아( 175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


  ㅇ 현지 내수시장은 일본 오토바이가 99%이상 점유하고 있어 새로운 진출을 꾀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


  ㅇ 한편 전무할 것 같은 한국산 오토바이 부품 분야의 수입이 최근 5년간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에 따라 이와 관련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중국 부품의 원가가 저렴하다보니 해당 품목에 대한 중-아세안 수입관세가 한-아세안 수입관세보다 높음에도 수입이 많이 되고 있는 상황임 


  ㅇ 이에 바이어의 요구 조건에 맞춰 가격을 하향조정하거나 고급 레포츠용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고품질의 제품 등 현지 대량 생산이 가능한 일반 부품보다는 기능적인 특수성이 있는 제품으로 시장을 타겟할 필요가 있음.


  ㅇ 인도네시아의 심각한 교통 체증을 막기 위해 날짜 별로 승용차 홀짝제를 실시한 것처럼 오토바이도 홀짝제를 적용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으나 확정된 사안은 없음.

-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자카르타 도심의 일부 도로는 실제로 오토바이 진입을 금지


  ㅇ 현재 오토바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이 심각해 인도네시아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기오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이와 관련한 대안도 마련되어 갈 것으로 보이며, 전기 오토바이라든지, 매연을 줄이는 성능을 강화한다든지 하는 추세가 점차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최근 PT Gesits Technolofies Indo가 전기 오토바이 대량 생산을 추진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기술력 문제, 전기 오토바이 관련 인프라 미비, 높은 단가 등의 문제로 단기간 내에 활성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자료 작성 보조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조은비

자료원 : 유로모니터, AISI, 아세안 자동차협회, Kontan, the jakarta post, Kompas, Indosiar,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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