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래쉬가드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성민
  • 2021-12-23
  • 출처 : KOTRA

래쉬가드를 포함한 스포츠웨어 시장은 아직 성장단계

고급화와 프리미엄을 강조하기 보단, 가격차별화 정책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

상품명 및 HS코드


상품명

HSCODE

내용

래쉬가드(수영복 등)

6112.41

합성섬유로 만든 것



수영복 및 스포츠웨어 시장동향


전 세계적인 팬데믹은 세계 소비시장에 영향을 주었고, 외부활동과 직결된 기능성 의류에는 특히나 영향이 컸다. 20년 3월부터 관광객이 전면 제한되고, 21년에는 락다운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수영복에 대한 수요는 그만큼 줄 수 밖에 없었다. 베트남의 수영복 시장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약 1.6배가량 성장하고 있었으나, 지난 해에 시장규모가 10% 이상 감소했다.  


베트남 수영복 시장 규모(2015 ~ 2020)

단위 : 10억동(VDN)


external_image

자료 : 유로모니터


수영복을 포함한, 베트남의 스포츠웨어·기능성 의류의 전체 시장규모의 성장률도 감소를 했다. 2006년부터 10% 이상씩 꾸준히 증가하던 기능성 의류 시장규모는 작년 한해 -8.1%를 기록하며, 소비시장의 축소를 알리는 또 한 가지의 요인이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성장률은 다시 +로 돌아서며, 2025년에는 작년 대비 약 13% 성장할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기능성 의류시장 성장률 전망(2017~2023)


자료 : 유로모니터


그러나, 하노이와 호치민시에 늘어나고 있는 실내외 수영장, 운동장들은 일반인들의 정기적인 체육활동을 촉진하고 있으며, 관련 용품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젊은 소비층들은 개인 건강에 힘쓰고 있으며, 해가 강렬한 만큼 외부활동시 필요한 피부관리에도 관심이 증가하고있다.

래쉬가드는 기존 수영복들과는 달리 자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효과와 동시에, 흙과 모래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취급되고 있다.

또한, 래쉬가드는 오토바이를 많이 이용하는 베트남 환경 덕분에도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다. 이동시에도 피부노출이 많은 만큼, 피부 보호에 신경을 쓰는 편이며, 래쉬가드의 기능성 소재와 보호효과, 편의성 덕분에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2030의 젊은 여성들은 하얀 피부에 선망도 있어,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도 관련 상품, 의류, 화장품들이 모두 핫하다.


2020년 기준 베트남 수영복 시장 점유율

(단위 : %)

기업(브랜드)명

점유율

Arena SpA

9%

Pentland Group

7%

Nike

6%

Inditex

5%

H&M

3%

기타

약 72%

자료 : 유로모니터


베트남 수영복 시장의 점유율도 살펴보자면, 특정 브랜드가 엄청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rena SpA가 8.9%로 가장 높으나 이 역시도 10퍼센트 미만이며, 우리에게 친숙한 Nike 및 H&M 등의 브랜드들 역시 2~5%를 기록하는 만큼, 베트남 시장에 수영복은 글로벌 브랜드를 대체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을 시사한다. 세계로 섬유와 의류를 수출하는 국가 중 하나이지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보다는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베트남 래쉬가드 수입동향

베트남 래쉬가드 수입동향(HS코드 : 611241기준)

(단위 : 1천USD)

순위

국가

2020(수입규모)

점유율

1

중국

254

67.7%

2

스리랑카

36

9.6%

3

방글라데시

27

7.2%

4

태국

13

3.5%

5

인도네시아

8

2.1%

6

프랑스

7

1.9%

7

한국

6

1.6%

전체

375

 

자료 : ITC Trade map



경쟁동향


앞서 살펴본 시장동향에서 특정 브랜드가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수입동향을 확인해보면 중국에서 들여오는 제품이 많고, 그 다음으론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태국에 대한 수입규모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곧 브랜드가 없는 해외 및 현지 제품들의 경쟁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브랜드가 없는 제품들은 전통시장, SNS 온라인 상점(개인)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에서 큰 차별화를 보이기 때문에 현지 사람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다. 다만, 브랜드가 없는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아디다스, FILA, SPEEDO 등의 브랜드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있다.



유통구조 :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활성화

 

베트남의 의류시장, 그중에서도 수영복을 포함한 스포츠웨어는 해당 브랜드에서 직접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브랜드 단독매장도 볼 수 있지만, 특히나 대형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접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외에는 Shopee, Lazada 등과 같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를 할 수 있는데, 2020 ~ 2021년 사이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덕분에 전자상거래에 플랫폼에 대한 접근률이 더욱 높아졌다.

·  (베트남 정부) 2025년까지 인구의 55%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소비활동을 하고, 이에 따른 1인당 평균 온라인 쇼핑 지출액은 연간 600달러 가 될것으로 발표.

 

관세율 인증


래쉬가드를 포함한 여성수영복 관세율(베트남 수입시)

제품

HS-CODE

기본관세

VK FTA

RCEP

여성수영복

611241

20%

0%

0%

자료 : 베트남 세관총국

 

여성수영복 기준으로의 관세율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관세는 20%이며, 한-베 FTA나 RCEP을 활용할시 0%라는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영복 및 스포츠웨어에 대한 증명은 따로 없지만, 결정서 2017/21/T-BCT에 따르면 '섬유 제품에서 AZO 착색제로부터 추출한 포름알데히드 및 특정 방향족 아민에 관한 국가 기술 규정'에서 품목 분류 코드 6211 - 스포츠웨어/운동복을 관리하고 있기에, 이와 관련된 인증은 받아야 한다.


현지전문가 코멘트 :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리스크 관리 필요

 

현지 섬유진출기업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은 일시적으로 끝났지만, 현지 섬유/의류업계들은 여전히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고, 또 관광지 개방을 완전히 실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레쉬가드를 비롯한 수영복 시장의 수요증가는 한동안 둔화될 수 있다고 의견을 주었다. 다만 레쉬가드는 일상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기능성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이,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다. 2022년부터는 베트남도 국제교류 활성화를 다시 준비하고 있는 만큼, 관광객들의 입국시기 및 현지 소비자들의 이동 시기등을 고려하여, 진출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할것으로 덧붙였다.

 

 

시사점


베트남 래쉬가드 시장 
SWOT 분석

Strengths

Weaknesses

베트남의 경제는 지속 성장중

- 스포츠웨어 등 건강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

일반 패션 의류와 스포츠 의류의 기능을 구분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현지 소비자 증가

- 2,800달러에 불과한 1인당 소득 → 우선 고려 가능한 시장은 호찌민시와 하노이에 한정됨(1인당 소득이 국가 평균보다 2배 이상 높다고 알려짐)

- 非브랜드 상품에 수요 집중

- 래쉬가드 관련한 구체적인 수요 개발 필요 → 해당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깊지 않음.

Opportunities

Threats

- 수영복 등 스포츠웨어 전문 브랜드는 아직 크게 두각을 드러내기 전 → 시장 점유 기회

- 실내외 수영장, 관광지 개발로 착용 공간 확대 추세

모조품 유통 가능성 

역내 무역협정 및 지리적 특성을 이용하면,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ASEAN 국가의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 접근 시 한국보다 유리할 수 있음.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앞서 살펴보았듯이, 래쉬가드 시장 전망이 긍정적인 것은 사실이나, 우리 기업들이 유의해야할 사항도 분명있다. 대체재가 많다는 것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브랜드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있으며, 이는 곧 가격에서의 차별요소가 강하다는 사실을 내포한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현지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도 필요하지만, 가격 차별화 정책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반드시 참고해야 할것이다. 특히, 중고가 제품에 대해 수요가 가능한 소비층을 타겟팅하며, 최근 한류 콘텐츠들은 적극 활용해볼 필요가 있다. 베트남의 스포츠웨어 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장단계에 있기 때문에, 고급화 및 프리미엄화 전략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자료 : 유로모니터, 현지언론, KOTRA 호치민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래쉬가드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