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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아제르바이잔 자동차 및 조선 산업 현황
  • 국별 주요산업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조계권
  • 2021-12-31
  • 출처 : KOTRA

2021년 아제르바이잔 자동차 산업 현황


(생산기반) 아제르바이잔은  동안 석유가스 산업 일변도의 경제발전을 추진하여 자동차 산업  제조업 기반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현지에는 2개의 자동차 공장이 있으나 해외 중저가 브랜드의 대형 트럭특수차량일부 차량을 KD(Knock-down) 방식으로 수입해 현지에서 단순 조립하는 수준에 그치며 대부분의 완성 차와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다.

 

(생산 규모) 현지에서 가동 중인 공장은 간자(Ganja) 자동차사의 간자(Ganja)공장과 아제르바이잔 역외 영토에 있는 낙치반(Nakhchivan) 공장 2개다간자(Ganja)공장은 벨라루스 Maz사의 트럭  트랙터 7 모텔을 조립 생산 중에 있으며연산 규모는 3,000 (트럭 1,000트랙터 2,000대다.중국  Changa사의 승용차도 일부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나흐치반(Nakhchivan) 공장은 중국 Lifan사의 승용, SUV 4 모델을 생산 중이며 연산 규모는 5,000대다.


(산업단지) 2020 9하즈가블(Hajigabul) 산업 지구에 거주하는 아제르마쉬 파크 (Azermash Park LLC) 자동차 생산 공장에서 자동차  여객 버스 생산을 위한 새로운 라인이 가동되었다쉐보레 자동차와 일본 이스즈 버스는 Azermash Park 우즈베키스탄의 UzAvtoSanoat JSC 공동 프로젝트 내에서 생산될 것이다생산라인 1단계에서는 연간 4 모델로 쉐보레 자동차 5000이스즈 버스 1000픽업트럭을 생산할 계획이다투자비는 1400 달러다.

 

다음 표는 상기 2개사의 개요다.

 

간자 공장  낙치반 공장 비교 >

자료원  홈페이지


아제르바이잔  자국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이 낮고 중국 승용차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 대부분의 차량(특히 승용차) 해외에서 수입하는 시장으로 신차에서 중고차고가 차량에서 저가 차량까지 다양한 차종의 차량이 수입되고 있다.

(차량 비중)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6 기준 인구 1,000명당 차량 보급 대수는 138대이며 승용차 보급률은 1,000명당 118(인구 10명당 1.18). 2016  차량 대수는 1,135,551대수로 이중 승용차의 비중은 85.5%(1,113,983), 대형트럭 10.6%(141,525), 버스 2.3%(30,958), 특수차량 0.8%, 기타 차량 0.7% 구성돼 있다.

(차량대수) 아제르바이잔 국가 통계청에 따르면 2020 기준으로 차량은 대수는100 가족당 56가족은 자동차를 갖고 있다바쿠란 도시에서 차량 대수100가족당 99이다자가용 승용차 수는 1.204.682 달했고 2020   중에 526,744 대는 바쿠에 있었다2020 기준 아제르바이잔의  운행 차량 대수는147만대였고 이중에 승용차는85.8%(1,264,542버스 2.09%(30,757대형 트럭은 10.50%(154,659다른 차량은 1.6%(23,605) 차지했다.


(대형차비중)승용차-버스-대형 트럭만을 기준할   차량 대수는 1,136,983대로 이중 5 미만의 신차 비중은 12% 불과하고 10 이상 차량은 68% 이른다 전체 차량의 연수가 매우 노후화되아 있다승용차버스대형트럭특수차량만 포함  기준으로 2020  차량 대수는 1,461,571(기타 차량 제외였고 2020 기준으로 5 미만 신차는 3.84%, 10 이상은 79.62% 불과하다.


(점유율) 현지에서 운행 중인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러시아 아우터 와즈 (Avto VAZ), 독일 밴츠(Mercedes Benz), 현대차 등이다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6 기준 가장 비중이  브랜드는 러시아  아우토 와즈(Avto VAZ)사로 35.7% 차지하고 있고독일 Mercedes Benz 17%, 현대차 5.4% 차지하고 있다기아 차의 비중 2.7% 합산  현대기아 차의 비중은 8.1%.


(2020기준)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20 기준 가장 비중인 높은 브랜드는 러시아 Avto VAZ사로 31.63% 차지한다 뒤를 독일의 Mercedes Benz 16.32%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차는 6.41% 차지해 3위를 기록한다기아 차는 점유율 3.43% 기록한다 다음은 일본 차로 도요타가 5.12% 닛산이 2.73% 기록한다.


                                                       

자동차 브랩드별 시장 점유율 >

(단위: %)

구분

2018

2019

2020

2020 년 비중

합계

1,170,672

1,214,093

1,264,542

100

Mercedes

199,016

203,493

206,483

16.3

Vaz-2101, 03-06

199,776

199,852

199,115

15.7

Vaz-2105, 2107

126,749

126,719

126,687

10

Hyundai

63,511

74 193

81,071

6.4

Toyota

50,797

56,822

64,770

5.1

CIS 국가 제조 기타 승용차량

56,595

53,864

54,363

4.3

Opel

44,037

48,984

53,938

4.3

KIA

32,004

37 901

43,444

3.4

기타 수입 승용차량

26,847

34 078

39,303

3.1

Vaz-2121

34,491

34,557

34,703

2.7

Nissan

33,245

33,848

34,479

2.7

BMW

26,167

27,527

29,718

2.4

Chevrolet

15,972

20,522

28,088

2.2

Gaz-24

26,444

26,303

26,217

2.1

Moskvich

25,292

25,088

25,009

2

Vaz-2108, 2109

24,545

25,532

24,520

1.9

Volkswagen

21,418

22,032

22,360

1.8

Mitsubishi

21,554

21,666

21,817

1.7

Gaz-3102

21,074

20,905

20,807

1.6

Vaz-2102, 2104

14,947

14,942

14,925

1.2

Ford

9,897

11,891

14,843

1.2

Reno

7,483

10,193

10,940

0.9

Daewoo

10,770

10 753

10,774

0.9

Lexus

9,263

10 139

10,473

0.8

LANDROVER

5,687

6 639

7,237

0.6

Zaporozhets(ZAZ)

6,034

6,023

6,017

0.5

Honda

5,596

5,953

6,473

0.5

Tofash

6,256

6 206

6,188

0.5

Audi

4,940

5,162

5,314

0.4

Mazda

4,033

4,234

4,433

0.4

Others

27,939

13,420

30,033

2.38

[자료원아제르바이잔 통계청2020]

 

(--대형차 비율)  승용차 세그먼트별 정확한 판매 비중에 대한 자료는 현지에서 확인이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소형차 10%, 중형차 60%, 대형차 30% 추산된다체면을 중요시 여기는 현지인들의 특성으로 중대형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편이다.

(시장의 점유율) 최근 브랜드별 신차 판매 비중 역시 관련 자료가 없으나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할  Mercedes Benz  30%, 현대기아차  도요타닛산이 40%, 기타 브랜드가 60%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한국과 일본 완성차 업체는 준중형  중형 차량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전체 신차 판매 비중에서 현대기아차의 시장 비중은  15% 후반대로 추산되는  우리 차의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자동차부품 

 

(수입현황) 자동차부품(HS Code 8708 하위 제품 14개품) 수입 규모는 현지 경제위기로 2015 크게 수입량이 감소했으나 2016년부터 빠르게 회복 중으로 2016 자동차 부품 수입 규모는 4,684.4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71.7% 증가했다20171-9 수입액은 3,699 달러를 기록 중이며 이러한 추세라면 ‘17  수입액은 전년 보다  5% 증가한 4,931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자동차부품(HS Code 8708) 수입 동향 >

(단위: US$ )

구분

2019

2020

2021.1-9

수입 규모(US$)

89,639.96

77,605.72

80,099.08

자료아제르바이잔 통계청

 

최근 3 수입 상위 10개국  대한 수입 동향

 

(수입 동향2021 1-9 기준, HS Code 8708 하위 제품 14개품 중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부품은 HS Code 8708.99 제품으로  1,528 달러가 수입됐다 번째로 수입이 많은 제품은 브레이크(Brake; HS Code 8708.40)  565 달러가 수입됐으며  다음으로 수입이 많은 제품은 차량 차체(Body; HS Code 8708.29)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터키독일 순이다.

 

(상위) 한국은 러시아중국터키독일일본과 함께  품목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한편 러시아산 부품 수요가 많은 것은 라다(Lada)  러시아산 저가 차량의 현지 비중이 크다러시아 딜러를 통해 해외 부품이 러시아를 통해 재수입되는 경우도 많다독일일본한국으로부터의 자동차 수입이 많은 이유는 현지시장에서 완성차 비중이 커서 해당 국가로부터의 완성차용 A/S 부품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2021 1-9 Hs code별 자동차부품 수입 상위 10개국 >

          (단위: US$ )

HS Code

8708.10

8708.21

8708.29

8708.30

8708.40

총 수입

2,178.23

122.51

10,503.83

9,835.32

4,112.5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중국 - 628.16

 

터키 - 28.58

 

독일 – 2,857.32

 

중국 – 3,316.46

 

독일 – 1,673.64

 

독일 - 383.25

중국 - 25.54

러시아-2,643.64

터키 - 1,323.25

중국 - 674.73

러시아 - 295.06

 

독일 - 20.41

중국 – 1,112.39

 

러시아 -1,024.6

 

러시아 - 382.29

 

한국-218.16

미국-9.91

한국-957.79

일본-851.24

미국-284.75

일본 - 216.93

 

한국 - 6.34

일본 - 845.7

한국 - 809.45

한국 - 279.67

 

대만 - 132.31

 

독일 - 6.02 

터키 - 452.26

독일 - 692.57

일본 - 244.39

 

터키 - 105.52

 

영국 - 5.59

미국 - 330.72

스페인 - 337.63

터키 - 174.82

 

미국 - 43.71

 

체코 - 4.55

대만 - 257.35

폴란드 - 287.59

프랑스 - 62.94

 

슬로바키아 - 25

 

루마니아 - 4.26 

이탈리아-184.3 

이탈리아 -225.35

벨로루시 - 37.37

 

우즈베키스탄-20.87

이란 - 3.08

영국 - 122.76

루마니아- 152.86

UAE - 37.02

 

 

 

 

HS Code

8708.50

8708.70

8708.80

8708.91

8708.92

 수입

2,635.22

4,868.48

6,022.18

3,442.34

1,851.95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독일 - 668.87

 

중국 – 2,420.82

 

중국 1,572.67

 

중국 – 1,387.8

 

러시아 – 1,178.5

 

중국 - 522.55

 

독일- 648.73

 

터키 -1204.71

 

러시아 - 589.93

 

터키 - 389.33

 

러시아 - 491.17

 

러시아 - 588.79

 

러시아 1016.1

 

독일 - 306.4

 

중국 - 88.86

 

터키 - 318.92

 

터키 - 417.34

 

독일 - 700.19

 

터키 - 280.99

 

독일 - 67.42

 

한국 - 177.05

 

한국 - 280.03

 

일본 - 528.59

 

한국 - 191.65

 

미국 - 32.73

 

일본 - 92.66

 

벨로루시-141.67

 

한국 - 337.64

 

미국 - 166.65

 

한국 - 23.95

 

미국 - 72.92

 

미국 - 129.32

 

대만 - 90.39

 

이란 - 102.71

 

일본 - 22.49

 

우크라이나49.18

 

일본 - 93.48

 

미국 - 88.15

 

일본 - 70.95

 

이란 - 12.63

 

이탈리아 - 45.74

 

대만 - 23.45

 

스페인 - 67.94

 

슬로바키아-70.14

 

우크라이나-11.57

 

이라크 - 42.8

태국 - 12.47

우크라이나-50.43

대만 - 68.03

체코 - 4.17

 

 

 

 

HS Code

870893

870894

870895

870899

 수입

3,752.66

1,890.63

247.46

19,677.75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터키 - 771.79

 

러시아 - 476.54

 

중국 - 97.35

 

러시아 – 6,979.04

 

중국 - 657.89

 

중국 - 409.13

 

독일 - 46.65

 

중국 – 3,417.16

 

러시아 - 644.34

독일 - 281.68

 

일본 - 35.89

 

독일 – 3,023.39

 

헝가리 - 343.06

 

한국 - 213.06

 

미국 - 23.02

 

터키 – 2,435.79

 

독일 - 310.92

 

터키 - 161.24

 

한국 - 9.29

 

일본 - 808.97

 

한국 - 257.34

 

일본 - 125.02

 

터키 - 8.38

 

한국 - 676.29

 

벨로루시 - 170.88

 

미국 - 35.9

 

이란 - 6.45

 

이란 - 600.11

 

슬로바키아-137.91

 

대만 - 34.48

 

멕시코 - 5.64

 

벨로루시 - 314.45

 

우크라이나 - 89.74

 

벨로루시 - 21.48

 

헝가리 - 4.64

 

우크라이나 - 305.34

 

일본 - 88.39

우크라이나 -18.31

태국 - 3.91

미국 - 301.93

자료원아제르바이잔 관세청

 

 

 

현지 시장 특성

 

(해외시장) 차량 부품(A/S 부품시장은 (1) 해외 완성차 업체의 현지 공식 딜러로 순정(Origin) 부품만을 수입해 AS센터에 공급하는 업체 (2) 복제(Genuine)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로 크게 나눌  있다복제(Genuine)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는 다시 (1) 현지 사설 정비소에 공급하는 도매업체와 (2) 자체 판매 매장을 보유해 AS 부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소매 업체 나누어진다.

 

아제르바이잔 AS 자동차 부품 유통도 >

 

[자료원: KOTRA 바쿠 무역관] 

 

(바이어 관계) A/S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들은 재고를 넉넉히 가지고 있기 보다는 주문을 받고 한국에 발주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이에 따라 소량 다품종으로 구매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로 인해 빠른 공급이 필요해 항공 운송을 요구하기도 한다이러한 특징으로 현재까지는   생산 업체보다는 소량 다품종 공급이 가능한 자동차부품 전문 무역회사와 거래를 많다경제위기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았고 일반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구매력이 낮아 바이어들 역시 가격에 민감한 특징 있으며 일부 바이어들은 가격 인하를 자주 요구하기도 한다.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경쟁기업) 거의 모든  세계 A/S 부품 브랜드가 현지에서 판매 중이다. Delphi, GMB(미국), Brembo, LPR(이탈리아), FAG, INA, LUK, Optimal, Elring, Mahle(독일), AirTex(스페인), Delsa Filder(터키), Depo(대만), Delsa Filder, Texnorot(터키), Pilenga(러시아), Febest(에스토니아등의 브랜드가 현지에서 목격되는 현지에서   있다한국부품 브랜드도  진입한 상태로특히 복제(Genuine) 부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부품 전문 수출 한국회사의 제품도 간접적으로 현지에 공급되고 있다(Onuri, Korea Star, KAP ).

 


관세율수입규제인증절차  제도

 

(관세) 상기 14 자동차부품의 수입관세율은 5-0이며 부가가치세는 18%이며 자동차부품 수입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다부품 수출 위해서는 원산지증명서(C/O) 포함한 선적서류와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  안정증명서 (List of Product Safety) 필요하나 현지 세관은 적합성 인증서와 안전증명서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서류) 바이어에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법적으로는 적합성 인증서가 필요하나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는 경우 많으며 안전증명서 경우 엔진오일배터리  발화성 부품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적합성 인증서와 안전증명서는 아제르바이잔 정부기관인 AzSertCenter (Certification Body)에서 발행하며 한국기업이 발급받기 어려워 통상 현지 바이어가 발급을 받는다.

 

(시사점) 아제르바이잔은 거의 모든 차량을 수입 중이고 자국  부품 생산업체도 없어 자동차용 A/S 부품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 완성차의 높은 시장 비중과 품질에 대한 좋은 평가로 앞으로도 시장 점유율이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러나 현지 바이어들은 재고를 넉넉히 보유하기 보다는 일정 수준의 주문을 받은  구매하는 특징을 보유해 A/S 부품 구매  다품종 소량 구매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며 가격에 민감해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하해달라는 요구도 빈번한 것에 주의해야 한다.

 

(주의점)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면 소량 공급도   있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1~2 특정 부품만을 생산하는 OEM 업체인 경우 향후 대량 수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홍보가 중요한  초기 거래 시에는 최소 주문 수량을 낮추는 등의 탄력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2021년 아제르바이잔 조선산업 현황 

 

(물류)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석유 의존 경제 탈피를 위해 산업 다변화 정책을 추진 중으로 동 정책에 해운업 및 해양인프라 산업 발전도 포함 돼 있다. 이행 계획으로 선박 현대화, 물동량 확대, 해양 활동 강화가 포함돼 있으며 조선산업 발전은 아제르바이잔 카스피안 선박(Azerbaijan Caspian Shipping)사 육성과 바쿠 조선소(Baku Shipyard) 경쟁력 강화로 요약할 수 있다. 현지에는 선사 1개사, 조선소 2개사, 선박 정비소 약 5개사가 있다. 선사는 위에서 언급한 카스피안 선박으로 아제르바이잔 내 유일한 선박 주문 사다. 면담 결과, 한국 조선기자재 업체에게도 관심이 높으나 러시아 기자재 인증서 구비를 갖추어야 할 것을 문서로 요구한다. 

 

(조선소) 한편 현지의 대표적인 선박 건조 사는 바쿠 조선소로 지분 구조는 아제르바이잔 석유공사(SOCAR) 65%, 아제르바이잔 국영 투자회사(AIC) 25%, 싱가폴 계열의 Keppel사 10%로 구성돼 있다. 바쿠 조선소는 조선기자재를 직접 발주할 수도 있으나 선사인 카스피안 선박의 설계대로 선박을 건조해야 해 구매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조선기자재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터키, 이탈리아, 영국 등이며 2017년 한국 모기업으로부터 선박용 엔진 수입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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