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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1-10-27
  • 출처 : KOTRA

-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능성 음료 시장 지속 증가 추세-

-2021년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1339억 위안 도달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기능성 음료(功能饮料)

2202.1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인들의 건강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다라 기능성 음료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기능성 음료는 특정 영양 성분을 추가하거나 성분 함량 비율을 조절한 음료로서 체내 기능을 어느 정도 조절 가능하게 해주는 음료이다. 일반적인 기능성 음료로는 에너지 음료, 스포츠음료, 식이섬유 음료, 비타민 음료, 미네랄 음료 등이 있다.

 

중상정보망 통계에 의하면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규모는 2019년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규몬 1119억 위안으로 처음 1천억 위안을 돌파했다. 그 중 에너지 음료의 판매액은 전체 기능성 음료 판매액의 70%를 차지했다. 에너지 음료 시장규모는 2016284억 위안에서 2019404억 위안까지 증가했으며, 연복합성장률은 12%에 도달했다. 2021년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규모는 1339억 위안, 그 중 에너지 음료 시장규모는 486억 도달 전망이다.

 

2016-2021년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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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3pixel, 세로 289pixel

자료: 중상정보망

 

헬스와 스포츠 등에 관심에 많아짐에 따라 중국 스포츠 음료 시장도 지속 증가추세를 보였다. 스포츠 음료 시장규모는 201699억 위안에서 2019109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복합성장률은 3.3% 기록했다. 2021년 중국 스포츠 음료 시장규모는 117억 위안 도달 전망이다.

 

중국 에너지 음료()와 스포츠 음료() 시장규모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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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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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상정보망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중국 기능성 음료 수입액은 지속 증가세를 이어왔으며, 2020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84.79% 증가한 19,789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태국, 프랑스, 일본으로 이들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40%이상 차지했다. 그 중 2020년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97% 폭증하며 전체 수입액의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697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수입액의 3.5% 차지했다. 최근 3년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비중은 점차 감소추세를 보였다.


기능성 음료(HS 2202.10) 수입 동향

Rank

Trade Partner

United States Dollars (Thousands)

% Share

Percent Change, 2020/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World

111,273

107,091

197,892

100.00

100.00

100.00

84.79

1

Thailand

19,264

22,498

111,901

17.31

21.01

56.55

397.39

2

France

16,166

21,136

25,968

14.53

19.74

13.12

22.86

3

Japan

16,114

16,258

23,321

14.48

15.18

11.78

43.44

4

Korea, South

8,342

6,750

6,973

7.50

6.30

3.52

3.31

5

Malaysia

12,283

6,486

4,567

11.04

6.06

2.31

-29.59

6

Taiwan

2,782

3,410

4,083

2.50

3.18

2.06

19.76

7

Indonesia

9,340

7,947

3,465

8.39

7.42

1.75

-56.41

8

Austria

2,664

3,678

3,175

2.39

3.43

1.60

-13.68

9

Australia

3,503

4,328

2,877

3.15

4.04

1.45

-33.52

10

Hong Kong

1,516

1,575

1,908

1.36

1.47

0.96

21.11

자료: GT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중국 기능성 음료시장 유행은 1993년 중국 시장에 진입한 레드불(红牛, RedBull)이 일으켰으며 2019년까지 레드불이 중국 기능성 음료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절반이상 차지했다. 하지만 중국 기업 둥펑터인(东鹏特饮)의 무서운 성장세로 레드불을 위협하기 시작했다. 둥펑터인은 2015년 전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5.3%에 불과로 4위에 머물렀으나 5년간 급성장했으며 2020년 전체 시장의 16.9%를 차지하며 2위로 올라섰다. 반면, 레드불은 201557.2% 시장점유율에서 202041.2%로 감소했다.

 

2020년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구조를 보면 레드불이 41.2% 차지로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둥펑터인 16.9%, 중워(中沃) 14.9%, 러후(乐虎) 13.3%, 짠마 3.5%, XS 1.1% 순이다. 주요 기업의 시장집중도를 보면 높은 수준이나 점차 감소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2020TOP3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73% 차지로 전년대비 9%p 감소했으며 TOP5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89.8%로 전년대비 2.2%p 감소했다.

 

2019-2020년 중국 기능성 음료 경쟁구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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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6pixel, 세로 360pixel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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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6pixel, 세로 374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중국 기능성 음료는 편의점, 슈퍼마트, 자동판매기, 전문매장, 주유소 등 오프라인과 징둥, 티몰, 타오바오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다. 시장에 금방 진입한 신생 브랜드들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중국 기능성 음료는 편의점, 슈퍼마트, 자동판매기, 전문매장, 주유소 등 오프라인과 징둥, 티몰, 타오바오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다. 시장에 금방 진입한 신생 브랜드들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기능성 음료 제품

브랜드

국가

이미지

가격

유형

红牛

(레드불)

태국

(생산지: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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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90pixel

5.38위안/

(250ml)

에너지 음료

东鹏特饮

(동펑터인)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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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위안/

(250ml)

에너지 음료

乐虎

(러후)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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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위안/

(250ml)

스포츠 음료

中沃

(중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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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3pixel, 세로 96pixel

3.72위안/

(600ml)

에너지 음료

XS

미국

(생산지: 중국)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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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5pixel, 세로 94pixel

15.75위안/

(250ml)

에너지 음료

战马

짠마

중국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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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1pixel, 세로 96pixel

5.92위안/

(310ml)

에너지 음료

포카리 스웨트

일본

(생산지: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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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pixel, 세로 103pixel

5.31위안/

(500ml)

스포츠 음료

脉动

(마이둥)

중국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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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0pixel, 세로 101pixel

3.86위안/

(600ml)

스포츠 음료

비타500

한국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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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9pixel, 세로 92pixel

5.9위안/

(100ml)

비타민 음료

박카스

한국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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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pixel, 세로 95pixel

5.0위안/

(100ml)

비타민 음료

코카콜라

미국

(생산지: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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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2pixel, 세로 289pixel

5.3위안/

에너지 음료

자료: 징둥닷컴

 

관세율

 

2021년 현재 한국산 기능성 음료(HS 2202.1000.90)중 수출시 최혜국세율(MFN 5%) 적용이 유리하다. 한중 FTA 협정세율은 매년 1%씩 인하되어 2030년부터 한중 FTA 세율이 최혜국세율보다 낮아지며 2034년에 완전 철폐된다.

 

기능성 음료 관세율 비교

HS CODE

일반

MFN

한중 FTA

APTA

증치세율

2202.1000.90

100%

5%

13%

-

13%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중국으로 기능성 음료(HS CODE 2202.10) 품목 수출 시 <식품안전국가표준 음료 GB7101-2015>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사전에 제품의 중국어 및 외국어 라벨 전자파일, 외국어 포장 내용 번역 전자파일을 준비 후 라벨 등록 및 중문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라벨은 <예포장식품라벨통칙 GB7718> 등 국가표준을 적용해야 한다. 동시에 생산자와 수출자, 수입자는 사전에 세관 등록을 해야 하며 현재 중국은 온라인으로 통관신고를 진행하므로 수입자는 사전에 필요한 준비를 해야 하며 이에 관련된 3자 계약, 세금 납부에 관한 계약 등을 체결해야 한다.

 

중국 수입 또는 대리업체는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http://ire.eciq.cn)에 등록해야 하며, 등록 완료 및 등록번호를 받은 기업만이 식품 수출입이 가능하다. 시스템에 등록 후 해당되는 서류 원본을 구비하여 관할지 검역기관에 제출 하고 등록번호를 수령하기까지 약 30일이 소요되므로 사전에 취득하는 것이 좋다. 검역기관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일반적으로 계약서, 인보이스, 패킹 리스트, 선적 등 일반서류, 외포장지전개도(중문), 영양성분시험성적서, 성분배합비율, 제조공정도 등 제품 관련 서류, 한국 관련 기관에서 발급한 위생증과 원산지 증명서, 검역기관 또는 해관이 요구한 기타 증빙서류 등이 포함된다.

 

통관절차는 화물이 항구에 도착하기 전에 모든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화물이 항구에 도착한 후 검역 신고를 진행해야 한다. 세관 신고를 한 후 심사에 통관되면 세금을 납부하고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히 않기로 결정되면 신고를 완료하고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하게 되면 컨테이너를 개봉해야 하며 라벨이 불합격인 경우 라벨 수정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수정 작업이 완료된 후 다시 세관의 확인을 받아야 하며 합격된 후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수입화물 검험검역증명서는 약 1~2(화학실험이 필요한 경우 1개월 정도)이후에 취득할 수 있으며 동 검역 증명을 받은 후에만 제품 판매가 가능하다.

 

수출 및 통관 시 유의사항은 가급적이면 사전에 합격된 라벨을 제품에 부착하는 것이 좋으며, 수출입 사전에 관련 필요서류 확인하고 라벨에 모든 성분을 표기해야 한다. 관련 정책과 법률, 법규, 규정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고 HS CODE의 최종 결정권이 세관에 있는 등 원인으로 하여 실제 업무 진행 시 물류회사에 위탁하여 HS CODE를 포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재확인 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기능, 용도, 특성 등에 따라 HS CODE는 달라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관세율과 규제도 달라 질수 있으므로 관련 사항을 정확히 확인 후 분류가 이뤄져야 함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인의 소비 업그레이드와 건강, 기능에 대한 의식 강화와 생활, 직장,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커짐에 따라 기능성 음료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회식, 스터디, 운전, 직장 등에서 기능성 음료의 수요가 확장되고 있으며 향후 10년간 5천 위안규모의 생산액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유로모니터는 중국 기능성 음료 시장은 매년 8%의 연평균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에너지 음료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 중국 에너지 음료 시장규모는 654.85억 위안에 도달 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기능성 음료 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 기능성 음료는 건강화·차별화된 트렌드를 보이고 있으며, 각 브랜드들은 피트니스층을 위한 고단백질 에너지 드링크, 직장인 및 스터디층을 위한 피로회복 에너지 드링크 등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기관 Mintel 보고서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의 40%가 천연 원료로 만든 에너지 음료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며, ()·()칼로리·()첨가물의 기능성 음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들은 품질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과 기능, , 포장, 광고문구 등 면에서 차별화 되는 제품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에서 유명한 왕훙을 통한 라이브 커머스 등 효과적인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

 

 

자료: 아이리서치, 중상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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