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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미용·시술용 봉합실 시장동향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1-10-14
  • 출처 : KOTRA

- 2021년 그리스의 봉합실 수요 시장은 전년 대비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수입된 봉합실의 약 70% 한국산이며 미국산과 유럽산은 각 10% 수준에 불과 -




그리스성형외과협회(EEPEACH)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30~60대를 중심으로 리프팅 시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해당 시술은 큰 절개와 입원이 필요 없으며 후유증도 미미해 시술 후 1~2일 이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피부 미용 및 성형 관련된 관심과 시술 증가가 시작된 것은 그리스 내 SNS 사용이 일상화 되며 얼굴 노출이 더욱 흔해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미용·시술용 봉합실 주요 사용부위

 

자료: 그리스 에스테틱 성형외과 홈페이지, www.luxuriousmedicalaesthetics.gr (2021. 10.6)

 

미용·시술용 봉합실을 수입하는 그리스 미용·의료 제품 수입상 Lancy사 Mrs. Daskalaki 대표 인터뷰를 통해 그리스 미용·시술용 봉합실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Q1. 2020년 그리스 미용·시술용 봉합실 시장 규모와 동향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A1. 2020년 그리스 봉합실의 시장 규모에 대한 관련 협회나 정부의 공식적인 통계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2020년 봉합실의 시장규모는 약 4백만 유로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팬데믹 락다운 조치로 2020년 중 6개월 동안 피부·미용시술실이 영업을 하지 않은데 비해 꽤 좋은 성적이라 볼 수 있다.

 

Q2. 2021년 그리고 그리스의 미래 봉합실의 시장 전망은?

A2. 2020년 11월부터 시작해 2021년 5월까지 실시된 락다운으로 인해 2021년 시장규모는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큰 증가를 보였다. 2021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22년에도 추가로 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시 앞으로 5년간 연평균 8%씩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용·시술용 봉합실 시장규모

(단위: 천 유로, %)

 

2018

2019

2020

2021

2022

금액

3,700

3,975

4,000

5,000

5,400

증감률

5.4%

6.9%

0.6%

20.0%

8.0%

자료: Lancy사 바이어 인터뷰(2021. 10.6)

 

Q3. 봉합실 사용처와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A3. 그리스에서 운영되고 있는 피부·에스테틱·(개인)성형외과 병원은 약 1,600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봉합실의 구매 고객은 의사와 병원이며 주로 30세~60세 여성들의 리프팅 시술에 사용되고 있다. 지난 3년간 남성고객들의 리프팅 시술 또한 예전에 비해 더 흔해졌고 앞으로 남성 고객 수도 증가할 것이라 생각한다.

 

Q4. 그리스 피부과 의사나 에스테틱 관리사들이 선호하는 봉합실의 종류는?

A4. 봉합실은 실의 모양이나 크기가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모노필라멘트(Monofilament), 코그(COG), 스쿠르(Screw), 몰드 커팅(Mold Cutting)으로 총 4개의 종류로 나뉜다. 그리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은 모노필라멘트로 전체 봉합실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고 코그 타입의 봉합실이 약 35%를 차지하고 있다.

 

미용 시술용 봉합실

 

: Epline, Alfa Aqu Lift, Medlux(좌측에서 우측 방향 순서)

자료: 그리스 유통상 홈페이지(2021. 10.6)

 

Q5. 봉합실 원자재에도 종류가 다양한던데 그리스에서는 어떤 종류가 주로 사용되는가?

A5. 그리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봉합실 종류로는 폴리디옥신(Polydioxanone, PDO), 폴리유산(Polylactic Acid, PLA) 그리고 카프로락톤(Caprolactone)이라 볼 수 있다. 그리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봉합실의 종류는 폴리디옥신으로 만들어진 봉합실로 전체 봉합실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폴리유산으로 만들어진 봉합실 또한 시장의 15%를 점유하고 있으며 피부과 의사들이 폴리디옥신 봉합실에서 폴리유산 봉합실로 구매를 변경하고 있는 추세이다.

 

Q6. 봉합실의 유통채널과 주요 수입국은?

A6. 봉합실의 약 80%가 수입·유통상(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피부·성형외과 의사들이 본인이 운영하는 시술실에서 사용하기 위해 직접 수입하는 물량은 약 20% 정도이다.

 

수입 통계에 따르면 그리스의 봉합실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 독일, 중국, 미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이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은 유럽산 또는 미국산 봉합실은 각각 10%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으며 봉합실의 약 70%가 한국산이다. 다만, 한국산 봉합실이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 등 다른 유럽국가로 먼저 수입되고, 해당 국가 유통사로부터 그리스 수입상이 수입을 하기 때문에 그리스가 수입한 국가 기준으로 수입 통계가 집계된다.  

 

Q7. 봉합실의 수입가격은?

A7. 봉합실의 원산지, 종류, 규격, 브랜드의 인지도 그리고 수입상의 수입 물량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수입 가격은 0.40달러~30달러까지 상이하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들은 보통 10달러~20달러 이내라고 볼 수 있다.

 

수입 동향

 

2020년 그리스의 수술·시술용 봉합실 수입 규모는 1,754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4% 감소했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의료·미용 제품을 수입하는 Lancy사의 Mrs. Daskalaki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2020년의 경우 12개월 중 6개월을 락다운으로 휴업을 실시했으며 8월 1달간의 그리스인들의 하계 휴가기간, 코로나19 위생수칙에 따른 방문 고객 수 지정을 감안했을 때 수입이 전년 대비 -7.4% 감소는 오히려 시술용 봉합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2020년 수입 규모를 기준으로 그리스 수술·시술용 봉합실 수입국 1위는 벨기에(843만 달러), 2위 독일(182만 달러), 3위 중국(95만 달러) 이며 전체 수술·시술용 봉합실 제품 수입 시장의 63.9%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스의 대한국 수입은 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1% 감소했으며 그리스 수입국의 7위를 차지했다.  

 

수술·시술용 봉합실 수입 현황(HS코드 3006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총계

18,525

18,938

17,538

100.0

100.0

100.0

-7.4

1

벨기에

9,900

8,350

8,429

53.4

44.1

48.1

1.0

2

독일

897

1,642

1,820

4.8

8.7

10.4

10.9

3

중국

1,390

1,521

951

7.5

8.0

5.4

-37.5

4

미국

895

908

806

4.8

4.8

4.6

-11.3

5

오스트리아

1,382

942

796

7.5

5.0

4.5

-15.5

6

이탈리아

755

1,003

738

4.1

5.3

4.2

-26.4

7

한국

754

797

701

4.1

4.2

4.0

-12.1

8

스페인

429

345

511

2.3

1.8

2.9

48.1

9

네덜란드

498

614

431

2.7

3.2

2.5

-29.8

10

프랑스

81

290

422

0.4

1.5

2.4

45.5

: 2020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 10.6)

 

인증 및 세율

 

-EU FTA 발효로 인해 한국산 수술·시술용 봉합실(HS Code 300610) 수입시 무관세가 적용되며 부가세율은 24%이다. 단, 수출건이 6천 유로 이상일 경우에는 한국 세관의 원산지 인증수출자로 지정돼야만 그리스를 포함한 유럽연합국에 수출시 FTA 특혜세율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스를 포함한 EU시장에 유통하기 위해서는 제품 모델별에 따라 각각 CE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수입상 또한 ISO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그리스의 경우 그리스식약청(EOF, www.eof.gr)에 공식 등록 후 유통할 수 있다.  

 

시사점

 

한국산 봉합실의 경우 그리스 수입상과 현지 의사들 사이에서도 가격 대비 고품질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그리스 소비시장은 2008년부터 2018년동안 겪은 재정위기로 인해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장이다. 한국산 봉합실의 가격은 유럽산 제품 대비 약 20% 정도 낮다. 한국산 제품의 경우 유럽산 제품에 비해 가격은 조금 저렴 할 수 있으나 항공·해상 운임비를 포함할 경우 수입상의 입장에서는 한국 제품이 더 고가일 수도 있다.


추가로 그리스 수입상들의 경우 대량 구매 후 재고를 보관하기 보다는 주변 유럽국가로부터 여러 번에 나누어 필요한 만큼 소량 구입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과 처음 협력시 한국기업에서 제시하는 최소 주문 수량 기준을 맞출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최소 주문 수량 기준도 에이전트에서 판매할 수 있는 물량과 현지 시장동향에 맞추어 1~2년 정도는 에이전트의 의견을 반영해 서로 맞추어 협력을 시작하는 방향으로 그리스 시장에 진출해 시장동향을 알아가 보는 것이 좋다.


그리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는 수입상을 에이전트로 선정해 그리스 에스테틱 또는 성형외과 의사를 대상으로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그리스 시장에는 이미 한국 봉합실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유럽산 제품 외 다른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경쟁해야 한다.

  

그리스 유통사들은 기존에 구축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홍보하는 편이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여러 에이전트에게 동일한 제품을 공급시 유통사 사이에서 가격 경쟁이 발생하므로 낮은 가격으로 판매 할 수 밖에 없는 상항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 그리스 에이전트들은 판매시 큰 이익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 판매를 뒤로하고 단독 공급할 수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러한 사유로 인해 현지 거래처는 가능한 1개사 또는 그리스 아테네, 북부지역, 남부지역으로 나누어 최대 2~3개사로 한정해 거래시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원: 그리스 의료·미용 제품 수입상 Lancy사 담당자 인터뷰, Global Trade Atlas 수입 통계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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