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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산업용 협동로봇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뮌헨무역관 권석진
- 2021-09-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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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은 산업용 로봇의 유럽 최대 시장 -
- 산업용 로봇 중 협동로봇의 비율 지속 증가 -
제품명 : 산업용 협동로봇(HS Code 847950)
시장동향
독일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는 설치 기준 221,500대로 유럽 전체 규모의 약 38%를 차지하고 있는 유럽 최대 시장으로 이는 이탈리아의 3배, 프랑스의 5배, 영국에 비해서는 10배 이상의 시장규모를 차지한다.
유럽 산업용로봇 시장 규모
(2019년 기준 / 단위 : 대수)
국가명
산업용 로봇 시장 현황
비율
EU 총계
580,000
100%
독일
221,500
38%
이탈리아
74,400
12.8%
프랑스
42,000
7.2%
영국
21,700
3.7%
자료: IFR(Internationl Federation of Robotics)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로봇비율 지수를 나타내는 로봇밀도 통계에서도 독일 전세계 상위 10개국 중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산업인력 10만명당 로봇설치 대수 기준 싱가포르(918), 한국(855), 일본(364)에 이어 독일은 346대로 유럽에서는 로봇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제조업 로봇밀도
(단위: 대수)
자료: World robotics 2020
산업용 로봇섹터 중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이 가능한 물리적 상호작용 로봇인 협동로봇(Cobot 또는 Co-Robot)의 경우 2019년 기준 전 세계에 신규 설치된 전체 산업로봇 비율 중 약 4.8%에 해당하는 18,000대의 협동로봇이 설치되었으며 협동 로봇의 설치대수는 2017년 11,000대, 2018년 16,000대로 지속 증가 추세에 있다.
전 세계 산업로봇 VS 협동로봇 설치 대수
(단위 : 천대)
자료: IFR(Internationl Federation of Robotics)
협동 로봇은 전자산업 분야와 자동차산업에서의 활용 비율이 가장 높으며 반도체, 식품, 플라스틱 제조 산업분야 순으로 활용이 많이 되어 지고 있다. 특히 전자산업과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의 협동로봇의 비율은 전체 사용 비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9년 매출액 기준 산업별 협동로봇 활용 비율
(단위 : %)
자료: Interact Analyse
Interact Anlyse 보고서에 따르면 협동로봇에서의 활용 분야에서는 자재관리(Material Handling), 조립(Assembly), 부품이동(Pick&place) 3가지 분야에서의 활용이 협동로봇 활용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2024년까지 위 3개 분야의 활용도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협동로봇 활용 분야별 전망
(단위 : 대)
자료: Interact Analyse
전 세계 협동로봇 시장은 경우 2028년까지 매년 15~20% 규모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일반 산업 분야 외에도 교육, 의료, 물류, 소매 분야 등 다양한 서비스 산업에서의 사용이 늘어날것으로 예상했으나 여러 분야에서 요구하는 협동 로봇의 기술 보완 이나 시장에 적합한 가격경쟁력등이 향후 미래 협동로봇 수요 증가의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협동로봇 매출액 및 성장률 전망
(단위 : 백만달러 / 성장률 : %)
자료: Interact Analyse
수출입 현황
독일 산업용 로봇 수출입 동향 (HS코드 847950)
(단위 : US$백만)
구분
2018
2019
2020
수출
728
695
623
수입
507
424
376
자료: World Trade Atlas
2020년 기준 독일의 산업용 로봇 총 교역량은 9.9억 달러로 이 중 수출액은 6.2억 달러 수입액은 3.7억 달러로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67% 높은 수치이다.
독일 산업용 로봇 수입 동향 (HS코드 847950)
(단위 : US$백만)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1
스웨덴
108
99
84
2
일본
169
88
75
3
프랑스
48
43
37
4
오스트리아
43
40
34
5
스위스
16
29
30
6
이탈리아
26
31
25
7
덴마크
23
32
25
8
중국
22
19
20
9
미국
15
8
8
10
영국
4
5
8
자료: World Trade Atlas
독일 산업용 로봇 품목의 최대 수입국은 스웨덴으로 2020년 기준 수출액은 8,400만 달러이며 일본, 프랑스 순으로 각각 7,500만 달러, 3,700만 달러를 차지합니다. 특히 독일의 산업용 로봇 수입국 상위 10개국 중 일본, 중국, 미국을 제외한 7개국 모두 유럽 국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 산업용 로봇 수출 동향 (HS코드 847950)
(단위: US$백만)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1
미국
112
76
123
2
중국
112
96
64
3
이탈리아
62
55
47
4
루마니아
6
15
41
5
오스트리아
34
32
32
6
폴란드
21
47
27
7
체코
32
32
24
8
스페인
36
26
23
9
프랑스
26
43
22
10
헝가리
15
8
17
자료: World Trade Atlas
독일의 산업용 로봇 품목 최대 수출국은 미국으로 2020년 기준 수출액은 1.2억 달러로 전체 총 수출액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으로의 수출은 2018년 1.1억 달러에서 2020년 6,400만 달러로 42% 감소하였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현황
(단위 : US$)
구분
2018
2019
2020
총액
938,340
1,850,828
2,317,261
성장률(%)
-
97.2
25.2
자료: World Trade Atlas
지난 3년간 한국으로부터의 산업용 로봇 수입은 2018년 938,340달러에서 2019년 97.2% 증가한 1,850,828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20년 다시 2,317,261 달러로 증가하였고 한국은 독일 수입 국가 순위에서 1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산업용 로봇 수입량의 0.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유통구조
최종소비자 (기업)
⇗
⇑
현지 제조업체
⇒
로봇 시스템 인테그레이터
유통업체 / 에이전트
⇖
해외제조업체
독일 산업용 로봇 품목의 경우 제조사와 최종소비자 사이 로봇 시스템 인테그레이터나 기술지원이 가능한 로봇 유통업체(에이전트) 통해 판매되며 독일 현지 제조사에서는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업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기도 한다.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 0%
- 품목명(한글) : 산업용 로봇(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HS847950)
- 품목명(영문) : Industrial robot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HS847950)
협동로봇 품목의 경우 별도의 수입규제는 없으나 CE 인증을 포함한 EN ISO/TS 10566(협동로봇제품 안전 인증) EN ISO 10218-1 / 10218-2(협동로봇 작업장 안전 인증)의 2가지 안전인증이 요구된다.
경쟁동향
회사명
국가
주요판매모델
판매가 (EUR)
Universal Robots
덴마크
UR5e
27,000~30,000
ABB
스웨덴/스위스
CRB 15000
n.a.
Kuka
독일
LBR iiwa
n.a.
Fanuc
일본
CR-4iA
25,000~28,000
Yaskawa
일본
HC Series
n.a.
Stäubli
스위스
TX2 Series
TS2 Seires
n.a
Mitsubishi Electric
일본
Melfa Assista
22,500~28,000
Elite Robot
독일
EC66
18,000
Kassow Robots
덴마크
KR1205
29,000~30,000
Omron
일본
TM5 Seires
24,000
AUBO ROBOTICS
중국
Aubo I5
17,000~20,000
자료: 각 제조사 홈페이지 및 뮌헨무역관 자체 자료
독일 산업용 협동로봇 경우 덴마크 Universal Robots사의 인지도와 점유율이 높은 편이며 일본, 스위스, 중국, 한국기업들의 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독일 협동로봇 유통판매 기업인 S사 담당자에 따르면 협동로봇 제품의 가격대는 가반하중 5~7kg 모델 기준 17,000~30,000 EUR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고 제조사 및 제품별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나 협동 로봇의 제품은 단순 가격으로만 구매 결정이 이뤄지지 않고 제품별 특성이나 서비스 지원 등 제품의 구매 결정 다양한 요소가 고려된다고 한다.
특히 협동로봇 제품의 경우 제품 생산 라인에 직접 설치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제품 고장이나 성능 저하로 인한 문제 발생 시 제품 생산 라인 가동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저가의 제품 보다는 성능이 우수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서비스망의 보유 여부가 주요한 구매 결정 요소라는 의견이다.
시장 진출 전략
독일 로봇 제품의 경우 향후 2028년까지 시장규모가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인간의 작업을 동반하는 소형 로봇인 협동로봇의 수요가 크게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의 경우 덴마크의 Universal Robot사가 시장점유율을 높게 차지하고 있으나 협동로봇 시장의 성장에 따라 일본, 스위스, 중국 등 여러 국가의 협동 로봇 제조사들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짐에 따라 미래 신규 성장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시장 진출이 요구된다.
협동로봇 제품의 경우 제품의 성능 외 현지 서비스망을 구축하여 제품 문제 발생 시 신속한 기술지원이 필요하므로 현지 법인설립 및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등 시장 진출 시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소요 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진출에 대한 비용 절감을 위해 현지 로봇제품 유통기업 및 서비스네트워크 보유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구조를 통해 진출 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Global trade Atlas, Interact Analyse,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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