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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안경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형민
  • 2021-08-30
  • 출처 : KOTRA

- UAE 안경점, 코로나19로 방문형 맞춤 서비스 제공 등 영업전략 다각화 -

- 화상 미팅 증가로 부상한 패션용 안경, 우리 기업 진출 돌파구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안경류

 

HS Code: 9004.90

 

시장동향

 

UAE는 일 년 내내 강한 자외선과 여름철 부는 모래먼지로 안구건조증 등의 안과 질환을 겪는 환자들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2020년 UAE 안경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제한/자제 분위기에 다소 침체기를 겪었다. 타 산업은 2020년 중 온라인 시장이 크게 확대된 반면, 시력교정용 안경 같은 경우 품목 특성상 직접 방문하여 시력검사가 선행되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가 급증한 편은 아니었다. 이에 안경점들은 전용차량 내 시력 측정 기기를 갖추고 소비자의 집 앞에 방문해 시력검사를 진행, 현장에서 안경을 맞춰주는 서비스를 새로 시작했고, 안경 전문 스타트업의 입지도 확대됐다.

 

UAE 안경점 Al Jaber Optical의 방문 안경 맞춤 서비스

텍스트, 현미경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Al Jaber Optical 웹사이트

 

대표적으로 아이와(eyewa)라는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았는데, 아이와는 2017년 사우디아라비아와 UAE에 각각 회사를 설립하고 GCC 위주로 안경 제작 및 배송 업무를 하고 있다. 아이와는 고객이 2년 이내 받은 안경 처방전과 함께 원하는 안경테를 골라 주문을 넣으면 2~4일 이내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든 업무가 비대면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배송 후 생긴 안경의 이상에 대해서는 고객이 직접 안경점에 방문하여 수리를 받고, 비용이 발생할 경우 영수증을 증빙하면 물품 수령 후 30일 이내 최대 100디르함(약 3만 원)까지 환급해 주고 있다.

 

아이와(eyewa)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중동 지역에서는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의 A/S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함으로써 2020년 코로나19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재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알 코바(Al Khobar) 지역뿐이긴 하지만, 두바이 내 쇼핑몰 두 곳에도 추가로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사우디 리야드 지역에도 조만간 신규 매장을 낼 예정이다. 타 스타트업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가 전환되는 데 반해 안경 시장은 시범 착용, 시력검사 등 오프라인에서만 할 수 있는 과정들이 있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대하는 중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착용해보고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융합한 옴니 채널(Omni-Channel) 전략을 적극 반영할 것이다.”라는 의견을 주었다.

 

UAE 안경 시장 전망에 대해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서는, 2021년 들어 UAE 정부의 방역 규제가 대폭 완화되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로모니터는 그동안 외출이 어려워 안과 방문이 어려웠던 기존 환자의 방문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코로나19로 집에 머물며 디지털 기기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 시력이 감소한 신규 환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수입동향

 

ITC Trade Map에 따르면 2020년 UAE 안경류(HS Code 9004.90) 시장은 약 2천3백만 달러 규모이며, 2019년 1천9백만 달러였던 데 비해 20.4% 증가했다. 2020년 국가별 수입 현황 중 1위는 약 1천6백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6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2020년 중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진용 보호 안경 수입이 중국에서 대량 수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에 이어 대만, 독일에서의 수입이 각각 327만 달러, 83만 달러를 기록했다. 대한 수입은 2020년 기준 5천 달러로 2019년 2만 달러에 비해 75%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UAE 국가별 3개년 안경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2020

전체

18,655

19,302

23,243

100

100

100

20.4

1

중국

7,131

6,757

15,520

38

35

67

129.7

2

대만

7,462

8,429

3,270

40

44

14

-61.2

3

독일

1,214

738

831

7

4

4

12.6

4

미국

1,164

993

642

6

5

3

-35.3

5

이탈리아

222

306

636

1

2

3

107.8

6

인도

155

473

478

1

2

2

1.1

7

프랑스

47

38

454

0

0

2

1094.7

8

태국

9

138

314

0

1

1

127.5

9

말레이시아

304

282

170

2

1

1

-39.7

10

영국

95

175

161

1

1

1

-8.0

23

한국

9

20

5

0

0

0

-75.0

자료: ITC Trade Map

 

경쟁동향

 

UAE 안경 시장은 전통적인 안경류 제조사인 레이밴(Ray-Ban)과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인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 구찌(Gucci) 세 브랜드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약 58%를 차지하고 있다. 검정테 안경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채로운 디자인과 색상을 가진 패션 안경은 한정적인 편이다.

 

주요 안경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기업명

제품명 및 사진

가격(A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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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밴

(Ray-Ban)

Luxottica

사각테 안경

Ray-Ban RX5387 Square Prescription Eyeglass Frames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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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포리오 아르마니

(Emporio Armani)

Luxottica

검정테 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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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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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찌

(Gucci)

Kering

사각 프레임 금속테 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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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5

Vogue Eyewear | Luxottica

보그 아이웨어

(Vogue Eyewear)

Luxottica

여성용 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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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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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체 앤 가바나

(Dolce & Gabbana)

Luxottica

검정 원형테 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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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0

주: AED 1=USD 0.272

자료: Amazon.ae, Optic One, Gucci, Al Jaber Optical

 

유통구조

 

UAE 국외 기업의 경우 현지 유통사와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과정이다제품 통관 과정에서 유효한 UAE 사업자등록증이 요구되기 때문에 현지에 사업장이 있는 파트너를 선임할 필요가 있다. 주요 유통사로는 Milan Optical Trading Co L.L.C, Penguin Trading United Arab Emirates, Oscar Optical 등이 있다.

 

UAE 안경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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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작성

 

UAE 주요 체인형 안경점

안경점

특징

Al Jaber Optical | City Center Mirdif | myself.ae | Discover fashion stores in United Arab Emirates

Al Jaber Optical

- UAE 대표 안경점으로 1982년 설립해 안경,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등 취급

- UAE 전역에 40개 이상의 안경점 운영

- 최신 광학 기기를 구비해 보다 정확한 시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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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RABi

- 1927년 1호점 오픈 이후 다채로운 디자인의 안경,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등을 취급

- 현재 미국, 사우디, 카타르, 쿠웨이트, 이집트, UAE 등지에 150개 이상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안과 연구에 주력하는 20여 개의 병원을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눈 건강 연구

Yateem Optician | Khalidiyah Mall

Yateem Optician

- 1910년에 설립된 역사 깊은 안경점으로 현재 GCC 전역에서 매장 운영 중

- 글로벌 브랜드의 안경,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취급

자료: 각 안경점 웹사이트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900490 품목에 대한 UAE 수입 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5%가 추가 적용된다. 아울러 안경의 경우 별도의 필수 인증 사항은 없다.

 

시사점

 

UAE 내에 유통되는 안경은 대부분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의 고가 제품이 많은 편이다. 디자인 또한 실용성을 중시한 평범한 검정테, 무테, 반테 등이 대부분으로 패션용 안경은 선택지가 한정적이었으나, 코로나19로 Zoom 등 화상 미팅이 활성화되며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소품으로 안경이 떠오르게 되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오버사이즈 안경, 뿔테안경 등 본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안경의 판매가 증가했다고 한다. 대면 미팅이 확대되는 추세이긴 하나, 아직 국가의 이동은 제약이 많고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화상 미팅은 꾸준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어 패션 안경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동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중동지역의 쇼핑 허브인 UAE를 발판삼아 다양한 디자인과 고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A/S 등을 판매전략으로 내세운다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관세법령정보포털, ITC Trademap, Amazon.ae, Optic One, Gucci, Al Jaber Optical, Al Jaber Optical, MAGRABi, Yateem Optician 및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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