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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반려 동물 제품 시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20-11-11
  • 출처 : KOTRA

-고부가가치 상품이 확대되는 반려동물 제품 시장 -

-반려동물 증가에 따라 기술과 결합하는 펫테크 시장 활성 전망 -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애완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애완동물도 가족의 구성원처럼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고부가가치형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안에서 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 상품명 및 HS Code

 

  ㅇ 기타 플라스틱 제품(HS Code 3926.90):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제품과 제3901부터 제3914까지의 기타 물품의 제품

 

□ 애완동물 관련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9 년도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7 % 증가한 1조 5,700억 엔 전망, 고 부가가치 제품의 확대

    - 2018년도의 애완 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소매 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6%가 증가한 1조 5,442억 엔으로 집계.

    - 일반사단법인 애완동물 식품협회에 따르면, 개 사육 수는 계속 감소 추세에 있지만, 고양이의 사육 수는 보합세로 추이. 이처럼 사육 수가 주춤하는 한편, 애완동물을 가족이나 파트너 (반려동물)로 생각하는 사육자가 증가하고 있어 쾌적한 사육 환경을 제공하는 건강 관리와 매너 · 에티켓 관련 제품 ·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음. 프리미엄 식품 및 애완동물 보험 등의 카테고리가 계속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

    - 2019년도의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는 소매판매 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7% 성장한 1조 5,700억 엔으로 예상, 2020년에는 1조 5,978억 엔 (1.8 %)와 약간의 증가 추이를 예측. 


애완 동물 관련 총 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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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야노경제연구소


  ㅇ 코로나가 가져올 향후 트렌드


    - 감소가 예상되는 시장: 여행, 이동 관련

    - 행동의 규제가 다시 시작되면 여행이나 이동 관련 시장은 축소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진정되어 규제가 없어진 경우 GOTO 여행 캠페인을 시작으로 단, 중, 장거리 이동은 회복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 관광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관측.

    - 증가가 예상되는 시장: 온라인 미디어,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 (애완동물 테크 제품의 사용) 부문에서 증가가 예상됨. 코로나 이전의 트렌드이기도 하지만, 홈 센터 등 기존의 점포 이용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한층 온라인을 활용한 정보 수집 및 구매가 증가할 것. 애완동물 산업은 오프라인 중심의 모델이었지만, 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전환기가 될 수 있는 기회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는 OMO가 추진되어 나아갈 것으로 보임. 이렇게 함으로써 애완동물 산업의 체험 가치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

 

□ 최근 수입규모 및 한국 등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HS Code 3926.90의 수입은 2018년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9년 하락.

    - 중국이 점유율 51.8%로 1위를 굳건히 지켰으며, 그 뒤를 이어 미국이 점유율 9.5%로 2위를 차지.

    - 3위와 4위를 차지한 태국과 베트남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한국은 점차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6위(4.5%)를 차지.

    - 동남아시아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日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액 (HS Code 3926.90기준)

 

 

수출액 USD (천달러)

점유율, %

변동율,%

순위

국가별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  19/18  -

0

총계

2,371,849

2,569,009

2,538,870

100

100

100

-1.17

1

중국

1,247,410

1,353,545

1,317,195

52.59

52.69

51.88

-2.69

2

미국

230,080

246,012

243,581

9.70

9.58

9.59

-0.99

3

태국

159,325

184,725

195,604

6.72

7.19

7.70

5.89

4

베트남

118,551

137,382

148,315

5.00

5.35

5.84

7.96

5

대만

129,000

127,394

119,070

5.44

4.96

4.69

-6.53

6

한국

120,745

125,941

114,529

5.09

4.90

4.51

-9.06

7

독일

68,383

72,926

68,666

2.88

2.84

2.70

-5.84

8

필리핀

33,460

40,689

46,226

1.41

1.58

1.82

13.61

9

말레이시아

26,905

28,374

32,475

1.13

1.10

1.28

14.45

10

인도네시아

23,000

23,324

25,374

0.97

0.91

1.00

8.79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애완동물 케어 용품 주체 사업자는 아이리스오야마( IRIS OHYAMA Inc.), 라이온 상사 (Lion Trading Co., Ltd.), 야마히사, 도기만하야시(DoggyMan H.A.Co.,Ltd.) 등이 유력하며, 일용품 메이커인 가오(Kao Corporation)도 유력 사업자의 중 하나.


  ㅇ  애완동물 관련 주요 도매 사업자는 쟈뻬르(JAPELL Co,.Ltd.) 및 에코무역이 있음.

 

  ㅇ 애완동물 용품 제조사 상위기업 6사

회사명

개요

Unicharm Corporatio

국내 애완동물 용품 시장 점유율 1 위. 주력 제품은 애견 화장실 시트와 고양이 시스템 화장실 등. 2011 년에는 북미 The Hartz Mountain Corporation을 인수하고 애견 화장실 시트와 고양이용 탈취구슬 등으로 북미 지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견조한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2015년 애완동물 케어 부문의 매출은 856 억 엔.

IRIS OHYAMA Inc.

다양한 두께 화장실 시트 애완동물용 물티슈가 인기 상품. 밖에 가전의 노하우를 살려 기존의 청소기로는 어려운 애완 동물의 털이나 고양이 모래를 빨아들이는 애완동물용 사이클론 청소기와 애완동물의 냄새에 특화한 애완동물용 공기 청정기 등을 판매중. 전사 매출 (본사 기준) 1,000 억엔.

Lion Trading Co., Ltd. 

라이온주식회사의 100 % 자회사로 주로 애완동물 용품 · 애완동물 식품을 취급. 2014 년부터 애완동물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애완동물의 털을 제거하기 쉽고 잘 붙지 않게 하는 애완동물 용품 전용 세제 항균 마무리제를 판매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을 도모. 애완 동물 용품 관련 매출은 수십억 엔으로 보임.

Petio Corp.   

오사카 본사의 주택 제조사의 일부분으로 애완 사업부를 설립, 'Petio'브랜드를 전개하여 2016 년 10 월 (주) 페티오를 설립. 종합 브랜드인 Petit 외, 나이든 개 개호 브랜드 'zuttone', 전문점 전용 브랜드 'ADD.MATE' 를 전개중. 애완동물 용품 관련 매출이 수십억 엔  규모

DoggyMan H.A.Co.,Ltd.

애완동물 육포 '사키'시리즈 등을 주력 상품으로 하고 용품은 애완동물용 식기 · 장난감 · 침대 · 매트 · 방충 상품 외에 토끼, 햄스터, 흰 족제비, 곤충용 제품 등 폭넓게 취급. 2016 년도 전사 매출액은 179 억엔

Marukan Co.,Ltd.

오사카 본사의 종합 애완동물 전문업체. 애완동물 식품 '곤타'브랜드를 주력 상품으로 하고 용품으로는 브러쉬, 가위, 탈취 용품, 침대 등 다양한 상품을 전개.  2012년도 전사 매출액은 157 억엔

자료: 애완동물 업계 전문미디어 PEDGE

 

  ㅇ 펫 테크

    - 애완동물 테크(PetTech)는 애완 동물과 Technology(기술)을 조합한 신조어로, IT기술을 활용한 애완동물 사육자를 지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총칭.

    -일본 애완동물 테크 시장 규모는 2018년도부터 2023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CAGR) 46.7%로 추이, 2023년도에는 소매 금액 기준으로 50억 3,000만 엔까지의 확대를 예측.

    - 합동 회사 Peties는 스마트 폰에서 쉽게 읽고 쓸 수 있는 애완동물용 NFC 미아 이름표 "PawBell · PawBell Hybrid"를 2020년 4월 1 일부터 발매.

    - 2019년 6월에 성립된 개정 동물 애호법에서 개와 고양이 소유자의 정보를 기록한 '마이크로 칩'장착이 의무화됨. 마이크로칩은 체내에 내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겉으로 장착 유무를 알 수 없거나 읽기 전용 리더가 필요. NFC 미아 이름표에 마이크로칩 번호를 기입하는 것으로 누구나 스마트 폰으로 읽어 들일 수 있고 마이크로칩 번호를 미아 찾기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됨.

    -또한 NFC 미아 이름표 PawBell에서 사용하는 소형 높은 내수성의 NFC 태그를 단독으로 법인 용으로 판매도 할 예정. 범위는 몇 센티미터 정도에서 스마트 폰을 NFC 태그에 가까이 대면하여 비접촉으로 통신이 가능함.

 

 https://lovetech-media.com/wp-content/uploads/2020/03/pawbell03.png   https://lovetech-media.com/wp-content/uploads/2020/03/pawbell01.png

자료: LoveTech Media

 

  ㅇ 애완동물용 태그 판매 순위 (아마존재팬 기준1~5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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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주식회사 유메공방(YUMEKOBO Co.,Ltd.)

사이즈 및

무게

플레이트 크기 : 17 × 20 × 1.5mm

무게 : 약 2g

특징

애묘용 미아방지 태그

맞춤제작- 앞면1행, 뒷면 1-3행 각인 가능, 실루엣 48종류

플레이트 재질: 황동

가격

1,08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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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AirSkyWeb

사이즈 및

무게

플레이트 크기 : 19× 17mm

무게 : 약 2g

특징

소형견 및 고양이용 발다닥모양 미아방지 태그

맞춤제작-뒷면 3행 각인 가능

부속품 고리 8종류, 재질 황동

가격

880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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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주식회사 유메공방(YUMEKOBO Co.,Ltd.)

사이즈 및

무게

플레이트 크기 : 17 × 20 × 1.5mm

무게 : 약 2g

특징

애견용 미아방지 태그

맞춤제작- 앞면1행, 뒷면 1-4행 각인 가능, 실루엣 66종류

플레이트 재질: 황동

가격

1,08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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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AirSkyWeb

사이즈 및

무게

플레이트 크기 : 17 × 20 × 1.5mm

무게 : 약 3g

특징

소형견 및 고양이용 별모양 미아방지 태그

맞춤제작- 앞면1행, 뒷면 2행 각인 가능

부속품 고리 8종류, 재질 황동

가격

1,20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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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maigo-wa

사이즈 및 무게

사이즈 6가지 선택 가능(끈 폭+끈 두께)

8-13,14-18,19-21,22-24,25-28,29-33mm

특징

목걸이에 원터치로 장착할 수 있는 천연가죽 태크

맞춤제작-전화번호 및 이름(10자까지) 각인 가능

가격

1,530

자료원: 아마존재팬 실시간 랭킹

 

 

  ㅇ  애완동물용 태그 캡슐형 판매 순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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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사

F.G.S

사이즈 및

무게

캡슐크기25×10×10mm

캡슐무게8g

특징

애완동물 목줄 등에 장착하는 캡슐타입 태그

소형 초경량

재질 스테인리스

F.G.S병행수입

가격

2개 세트 72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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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KISSFRIDAY 

사이즈 및

무게

캡슐크기21×8 (길이×직경)

특징

캡슐타입 소형 초경량 태그

소형견 및 고양이에 최적. 방수 기능이 있어 착용한 채로 목욕 가능.

재질 스테인리스

가격

91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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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Yichen Trade

사이즈 및

무게

캡슐크기25×10

특징

애견 및 애묘용 소형 초경량 캡슐타입 태그

방수 기능이 있어 침수에 안심.

재질 스테인리스

가격

6개 세트 899엔 (조건부 무료배송)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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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B Blesiya

사이즈 및

무게

크기 약1.57×0.39인치

특징

애견 및 애묘용 캡슐타입 태그

재질 플라스틱

색상3가지-크린, 핑크, 레드

가격

10개 세트 660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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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PomPreece

사이즈 및

무게

캡슐크기H20mm×φ9mm

특징

발자국 마크 캡슐타입 태그

애완동물 용품 전문 제조사

생상 4가지 – 레드, 오렌지, 블루, 블랙

재질 알루미늄

가격

638엔 +770엔 배송료

자료원: 아마존재팬 실시간 랭킹

 

  ㅇ  유통구조

    - 애완동물 용품의 유통경로는 제조사로부터 도매업자를 중개하여 펫샵 등의 소매점 등에 납품이 되며, 근년에는 홈센터와 슈퍼마켓등의 납입도 증가하여, 소매 채널은 다양해 지고 있음.

    - 또한,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등 도매업자를 통하지 않는 유통도 증가. EC사이트로는 RAKUTEN, 아마존 등의 큰 온라인 쇼핑몰, 그 외 펫비젼 등의 전문사이트도 등장.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기본적으로 5.8% (WHO협정 3.9%)

 

  ㅇ 입규제수입규제: HS Code 3926.90에 대한 일본 내에서의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나, RFID 기기에 관해서는 전파법 등 법규제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기술기준에 적합하다는 증명이 의무화되어 있음.  

 

□ 시사점

 

  ㅇ 애완동물의 기르는 가정의 수는 감소하였으나 수요는 증가 – 가족화, 고급화

    - 일본의 경제 침체를 배경으로 애완동물의 수 감소하고 있지만, 제도나 인식적인 변화에 의해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환경의 정비가 진행되면서 사육 의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애완동물의 사육수가 주춤하는 한편,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사육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쾌적한 사육 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애완동물 한 마리 당에 대한 지출은 증가 추세에 있음.

    - 가족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연간 지출액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시장 규모도 성장할 것으로 보임.

    - 프리미엄 식품 및 애완 동물 보험 등의 카테고리는 계속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애완 동물 용품도 건강 관리와 매너 · 에티켓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 할 전망.

 

  ㅇ 동물의 가족화와 기술 발전이 진행됨에 따라 미아 방지용 태그 수요와 펫테크 수요 증가

    - 목에 간단히 착용 가능한 팬던트식 태그와 캡슐형 태그가 인기

    - AI 등의 기술이 실용 레벨까지 진보,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로 전체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애완동물 테크 제품은 개발 용도가 유사하더라도 사용하는 기술과 방법은 다양, 사육자 요구에 대응하야 사양이나 기능 등에서 기술 개발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일반사단법인 애완동물 식품협회, 아마존재팬, PEDGE, LoveTech Media, American Kennel Club, 오사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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