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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물티슈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1-07-21
  • 출처 : KOTRA

- 아동용 물티슈 판매 비중이 가장 높아 -

- 태국에서 물티슈는 ‘화장품’으로 분류되어 태국 식약청을 통한 사전 제품등록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및 HS코드) 물티슈(지와 조직, 침투 또는 도포된 향수 또는 화장품) / HS 3307.90.30


태국 내 물티슈는 화장품류로 분류되며 HS 3307.90의 세번 중 3307.90.30에 해당한다. 한국 HS 코드 3307.90.3000이 콘택트렌즈의 액이나 의안의 액으로 정의되는 것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한국과 태국 HS코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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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물티슈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2021년 3월 물티슈 보고서에 따르면, 2015~2020년 중 태국 물티슈 시장은 연평균성장률(CAGR)이 약 8.2%에 달했다. 그러나 2020년 태국 물티슈 시장규모는 14억 5240만 밧(4431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0.4% 증가하는 데에 그쳤다. 2020년 중에도 물티슈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했으나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정부에서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고, 공공장소 및 다중이용시설 내 손소독제 사용을 권장하면서 성장률은 크게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태국 물티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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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태국에서 물티슈는 바닥, 가구 청소 등의 용도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주로 아동용, 다용도, 화장용 물티슈의 세가지 유형으로 사용된다.  이중 아동용 물티슈 시장이 전체 물티슈 시장의 약 68.8%를 차지하고, 이어서 다용도 물티슈가 21.4%, 나머지가 화장용 물티슈이다. 아동용 물티슈의 경우 자극이 덜한 순한 성분이 성인에게도 안전하다는 인식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유로모니터는 태국 내 출산율 저하와 다용도 물티슈 판매 확대로 향후 아동용 물티슈 수요의 급격한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았다. 화장용 물티슈는 주로 메이크업 리무버 또는 세안용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판매 가격이 높은 편이어서 일상적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

 

태국 내 물티슈 판매 비중(2020년)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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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경쟁동향

 

태국 물티슈 시장 내 주요 기업은 주로 태국 아동용품 및 개인 생활용품 시장에서 경쟁 중인 기업들이며 리슨 비전(Lison Vision)사를 제외하고 대부분 최소 등록자본금 1억 밧(305만 달러) 이상의 대규모 기업들이다. 특히 1987년 태국에 진출한 일본 유니참(Uni-charm (Thailand) Co., Ltd.)사의 마미 뽀꼬(Mamy Poko) 브랜드가 태국 물티슈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동 사는 물티슈 이외에도 아기용 기저귀, 여성생리대, 성인용 기저귀, 애완동물 기저귀 등의 품목도 널리 판매하고 있다. 미국계 킴벌리 클락(Kimberly-Clark (Thailand) Co., Ltd)사는 1966년도부터 태국에 진출하였으며, 일본계와 미국계 기업 이외에도 순수 태국 중소기업인 리슨 비전(Lison Vision)사와 뭉 파나나 인터내셔널(Moong Pattana International)사 등도 활동 중이다.

 

태국 내 물티슈 판매 주요 기업

기업명

기업 소개

Uni-charm (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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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1987년

ㅇ 주요 취급 품목: 물티슈, 아기용 기저귀, 여성생리대, 성인용 기저귀, 애완동물 기저귀

ㅇ 브랜드 명: Mamy Poko, Lifree, Sofy, Unicharm Pet

Lison Vision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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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2008년

ㅇ 주요 취급 품목: 유아용품 (물티슈, 면봉, 탈지면, 화장솜)

ㅇ 브랜드 명: Karisma

Moong Pattana International P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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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2008년

ㅇ 주요 취급 품목: 유아용품 (물티슈, 젖병, 샴푸,세제 등), 희석용기 및 스프레이 병

ㅇ 브랜드 명: Pigeon, V-Care, Foggy, Smile V

Johnson and Johnson Consumer (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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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2006년

ㅇ 주요 취급 품목: 유아용품 (물티슈, 샴푸, 파우더, 오일, 수분크림 등), 개인 생활용품 (피부관리, 구강관리, 콘택트렌즈 등)

ㅇ 브랜드 명: Johnson’s Baby, Aveeno, Clean and Clear, Neutrogena, Listerine, Carefree, Acuvue

Kimberly-Clark (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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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1966년

ㅇ 주요 취급 품목: 아기 기저귀, 휴지, 물티슈, 여성 생리대

ㅇ 브랜드 명: Kleenex, Scott, Huggies, Sofina

Kao Industrial (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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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1964년

ㅇ 주요 취급 품목: 개인 생활용품, 피부관리, 구강관리, 세탁용 세제, 여성생리대, 염색제 등

ㅇ 브랜드 명: Biore, Attack, Relife, Haiter, Laurier, Feather, Curel 등

Berli Jucker Cellox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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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진출)연도: 1987년

ㅇ 주요 취급 품목: 개인 생활용품, 식품, 휴지, 물티슈, 주방용 휴지 등

ㅇ 브랜드 명: Cellox, DMP, Testo, Zilk, Party, Parrot, Maxmo, Dozo, Belle, Campus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상무부 사업개발국, 각사 홈페이지

 

주로 태국 내에서 제조된 물티슈가 소비자들에게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마트나 온라인 유통망에서 할인 판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태국에서 판매 중인 주요 물티슈 제품정보

브랜드명

기업명

제품정보

Mamy Poko

Unicharm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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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Wet Wipe Anti-bacteria

ㅇ 용량: 76매

ㅇ 판매가: 79 밧

Karisma

Lison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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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Karisma Hygiene Wipes

ㅇ 용량: 50매

ㅇ 판매가: 85 밧

ㅇ 비고: 제조자 웹사이트(karisma.co.th),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에서 직접 구매하고 묶음 구매 시 할인가에 구매 가능

Pigeon

Moong Pattana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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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Pigeon Baby Wipe, Moisturizing Cloth

ㅇ 용량: 60매

ㅇ 판매가: 119 밧

Johnson’s Baby

Johnson &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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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Johnson’s Baby Skincare Wipes

ㅇ 용량: 75매

ㅇ 판매가: 199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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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Johnson’s Skincare Lightly Fragranced Baby Wipes

ㅇ 용량: 75매

ㅇ 판매가: 294 밧

Kleenex

Kimberly-Clark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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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Kleenex Kids Antibacterial Moist Wipes

ㅇ 용량: 50매

ㅇ 판매가: 99 밧

Biore

Kao Industrial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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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제품명: Biore Perfect Cleansing Cotton

ㅇ 용량: 44매

ㅇ 판매가: 270 밧

Cellox

Berli Jucker Cell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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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Cellox Purify Anti-Bacterial Wet Wipes

ㅇ 용량: 50매

ㅇ 판매가: 93 밧

Mistine

Better Way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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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Mistine Soji Alcohol Hand Wipes

ㅇ 용량: 10매

ㅇ 판매가: 49 밧

자료: 유로모니터, 유통기업 및 제조사 홈페이지(www.central.co.th, karisma.co.th, www.lazada.co.th, www.jd.co.th, www.homepro.co.th)

 

한국산 물티슈도 백화점, 슈퍼마켓 등에서 일부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태국에서 판매중인 한국 물티슈 정보

Brown Baby Wipes

  Miel Classic Wet  Wipes

Lullaby Baby Wipes

At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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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용량: 20매

ㅇ 판매가: 75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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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량: 100매

ㅇ 판매가: 119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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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용량: 80매

ㅇ 판매가: 129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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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용량: 70매

ㅇ 판매가: 97 밧

자료: Lazada, Shopee

 

수입동향

 

2020년 태국의 물티슈(HS 3307.90.30) 수입은 전년 대비 30.5% 증가한 1516만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산 제품은 지난 해 수입이 59.0% 증가하면서 565만 달러가 수입되어 수입 비중 37.3%로 1위를 차지했다. 2019년 태국의 물티슈 최다 수입국으로 기록되었던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2020년 38.3% 증가하였지만, 수입액 548만 달러로 중국에 밀리며 2위에 올랐다. 3위는 수입비중 8.1% 해당하는 일본이며, 이어서 말레이시아(6.5%), 바레인(6.4%) 등의 순이다.

 

물티슈(HS 3307.90.30) 수입동향(2018~2020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비중

증감률
(’19-’20)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세계

14,039

11,619

15,161

100.0

100.0

100.0

30.5

1

중국

4,089

3,554

5,653

29.1

30.6

37.3

59.0

2

한국

4,565

3,961

5,478

32.5

34.1

36.1

38.3

3

일본

747

1,316

1,223

5.3

11.3

8.1

-7.1

4

말레이시아

1,835

2,009

986

13.1

17.3

6.5

-50.9

5

바레인

-

-

962

-

-

6.4

-

6

베트남

379

261

308

2.7

2.3

2.0

17.9

7

인도네시아

226

222

287

1.6

1.9

1.9

29.3

8

프랑스

11

26

82

0.1

0.2

0.5

216.8

9

터키

62

71

57

0.4

0.6

0.4

-20.5

10

싱가포르

1,972

39

41

14.1

0.3

0.3

5.1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1년 첫 5개월 간 태국의 물티슈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1.6% 감소한 612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중국산 수입 규모 및 비중은 더욱 늘어나 총 수입의 절반 이상(53.0%)을 차지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같은 기간 태국의 대한국 물티슈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1.2% 감소한 172만 달러로 2위를 고수했다. 3위와 4위에 해당하는 일본과 말레이시아산 제품은 각각 수입이 전년 동기대비 30.1%, 61.4% 감소했다.

 

물티슈(HS 3307.90.30) 수입동향(2019~2021년 1~5월)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1~5)

비중

증감률
(’20-’21)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세계

4,770

6,925

6,120

100.0

100.0

100.0

-11.6

1

중국

1,551

2,353

3,244

32.5

34.0

53.0

37.9

2

한국

1,398

2,186

1,723

29.3

31.6

28.2

-21.2

3

일본

475

583

407

10.0

8.4

6.7

-30.1

4

말레이시아

939

889

343

19.7

12.8

5.6

-61.4

5

베트남

233

174

174

4.9

2.5

2.8

0.1

6

싱가포르

-

37

75

-

0.5

1.2

103.3

7

인도네시아

95

122

69

2.0

1.8

1.1

-43.8

8

프랑스

18

17

24

0.4

0.2

0.4

45.8

9

터키

22

26

23

0.5

0.4

0.4

-9.7

10

미국

7

3

14

0.2

0.1

0.2

307.1

자료: Global Trade Atlas

 

유통구조

 

수입 물티슈의 경우 제조사의 해외 판매 법인 또는 수입상을 통하여 수입된 뒤 도매, 소매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거나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거쳐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국내 제조는 순수 태국 기업과 다국적 기업으로 나뉘며, 대표적인 물티슈 브랜드들의 경우 직접 유통망 관리를 수행하는 경우도 많다. 그밖에 도매-소매 단계의 유통 경로를 거치거나, 직접 소매 유통망을 거쳐 판매되는 경로를 따르기도 한다. 더불어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판매 하거나((Karisma, Mistine, Pigeon 등), 직접판매의 방식((Mistine)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 경우도 있다. 셀록스(Cellox) 브랜드의 물티슈는 전략적으로 편의점에서만 판매하기도 한다.

 

태국 내 물티슈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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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방콕무역관

 

관세율 및 인증정보

 

태국 내 물티슈(HS 3307.90.30)수입 시 일반 세율은 20%이지만 원산지증명서(Form AK)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이 적용되어 수입관세는 면제(0%)되고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된다.

 

물티슈(HS Code 3307.90.30 관련 세율 정보

품목명

지와 조직, 침투 또는 도포된 향수 또는 화장품
(Papers and tissues, impregnated or coated with perfume or cosmetics

HS 코드

3307.90.30

수입관세

- 일반세율: 2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면제(원산지 증명서(Form AK) 증빙 시)

부가세

7%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사이트

 

한편, 태국에서 물티슈는 ‘화장품’으로 분류되어 국내 제조 또는 수입을 위해서는 태국 식약청(Thai FDA)에서 생산 및 수입에 앞서‘화장품 제품 등록’이 필요하다. 제품 등록은 ‘스카이넷’이라고 불리우는 온라인 시스템(http://privus.fda.moph.go.th)을 통하여 실시할 것이 권장되며, 시스템 이용을 위한 오픈 아이디(Open ID) 설정을 위해서는 태국 주민번호 또는 태국 법인 등록번호 입력이 필수이다. 제조업체는 제품정보파일(PIF; Product Information File)’을 수입업체 또는 인증 대행기관에 제공해야 하는데 PIF에는 브랜드명, 제품명, INCI명 또는 CI번호에 따른 제품공식, 성분, 사용목적, 농축도, 제품 안정성 입증서류(미생물 검출 서류 등)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제품 등록에는 3영업일이 소요되고, 인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다. 수수료는 제품 당 제품 등록 신청 수수료 100밧(3 달러) 제품등록확인서 발급 수수료 900밧(28달러)을 합하여 총 1000밧(31달러)이 발생한다. 또한 제품 유통 30일 전까지 태국어로 작성된 라벨의 제품 포장재 또는 용기 내 부착이 의무사항 이며, 제품 등록 유효기간은 3년 이다.

 

전망 및 시사점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2025년 사이 태국 물티슈 시장은 연평균 약 7.0%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2020년 약 14억 5200만 밧에 달하던 시장규모가 2025년 20억 밧(6101만 달러)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과거 대비 소독 기능이 추가된 물티슈의 수요 증대가 예상되나 여전히 자주 비누로 손을 씻는 등의 기본 위생 수칙을 대체할 정도의 수요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예정이다.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친환경 물티슈 제품 출시 등으로 차별성을 강화하여 틈새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태국 내 물티슈 시장 전망

(단위: 백만 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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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태국 내 물티슈 및 개인생활용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A사와 KOTRA 방콕무역관과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태국 내 한국 물티슈는 재질이 도톰하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을 줄인 경우가 많아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한다. 동사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물티슈 판매가 화장품 등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다른 제품에 비해 월등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 올 해 6월 이후에는 태국 내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으로 인한 내수 침체의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수입통계상 2020년 태국의 한국산 물티슈 수입이 크게 증가했으나 올해 1~5월까지의 성적은 전년 동기 대비 부진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태국에서는 한국 제품이라는 자체가 홍보 효과가 되는 시기인 만큼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장점을 살려 꾸준히 태국 시장 진출에 나설 필요가 있다.

 

태국에서 물티슈는 화장품으로 취급되어 식약청의 제품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하며, 주로 화장품을 수입하는 수입상에서 다량의 화장품과 물티슈에 대한 식약청 인증과 수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입 경험이 풍부한 바이어를 통한 태국 진출이 권장된다. 그리고 태국 내 이커머스 이용이 코로나19 이후 보다 넓은 연령층의 라이프스타일로 정착 되었다는 점, 소비재의 경우 바이럴 마케팅 및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이 유용하다는 점 등을 염두에 두고 판매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자료: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제조사 홈페이지(Uni-charm (Thailand) Co., Ltd., Lison Vision Co., Ltd., Moong Pattana International PCL, Johnson and Johnson Consumer (Thailand) Co., Ltd., Kimberly-Clark (Thailand) Co., Ltd., Kao Industrial (Thailand) Co., Ltd., Berli Jucker Cellox Co., Ltd.), 유통망 홈페이지(Central, Lazada, Konvy, Shopee), 관세법령정보포털,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사이트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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