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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물티슈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대현
  • 2021-06-07
  • 출처 : KOTRA

-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물티슈의 급격한 소비 증가 -

- K-뷰티 인기 확산으로 인한 한국산 화장용 물티슈 수요 확대 -

- 치열해지는 물티슈 업계 경쟁으로 제품 차별화 필요성 대두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소독제 (제균 물티슈 등 포함)

- HS Code: 380894

 

시장 동향

 

코로나 발생으로 인해, 싱가포르 국민들의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했다. 작년, 싱가포르 정부의 봉쇄(Lockdown)조치로 인해, 물티슈 제품 사재기 열풍이 불었고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물티슈 수요가 급격히 상승하며, 2020년 기준 전년도 대비 12%의 시장 성장을 보였다. 또한 범용 물티슈 재고 부족 문제로 해당 수요가 유아용 물티슈로 옮겨가며, 유아용 물티슈 소비 또한 10%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또 다른 시장특징으로는 싱가포르 소비자의 K-뷰티에 대한 큰 관심을 꼽을 수 있다. 한국 가수 및 예능 등의 한류에 이어 고품질의 이미를 갖고 있는 한국산 뷰티용품의 인기가 한국산 화장용 물티슈 판매 증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니스프리, 더 페이스샵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물티슈 주요 제조사에서 신제품 개발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예를 들어 Kleenex의 경우, 젊은 고객층을 겨냥하여 겉포장에 디즈니 캐릭터가 들어간 손 소독용 물티슈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PureSoft의 경우, 미니 물티슈 및 알코올과 파라벤이 첨가되지 않은 안전성이 확보된 물티슈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싱가포르 물티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2018년

2019년

2020년

시장규모

성장률 (%)

시장규모

성장률 (%)

시장규모

성장률 (%)

31.7

3.26

32.6

2.84

34.8

6.75

자료: Euromonitor (2021년 3월 기준)

 

물티슈 수입 규모 및 동향

 

2020년도 물티슈 전체 수입액은 약 1억 614만 미국달러 수입규모를 기록해, 전년 대비 무려 440% 가량 늘어났다. 수입액이 가장 큰 나라는 중국과 인도이며 2020년 기준 각각 4414만 미국달러, 1645만 미국달러의 수입 규모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산 제품 수입의 경우, 2020년 기준 전년대비 2264배 수입 물량이 증가하며 전체 수입국 중 3위 규모를 차지하였다.

 

싱가포르 물티슈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380894 기준)

(단위: 미국달러)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

2018년

2019년

2020년

2018년

2019년

2020년

1

중국

722,374

455,559

44,137,668

3.27

2.32

41.58

2

인도

7,849,098

11,206,570

16,452,321

35.50

56.97

15.50

3

대한민국

3,221

5,694

12,893,939

0.01

0.03

12.15

4

태국

17,347

50,902

6,652,275

0.08

0.26

6.27

5

홍콩

3,470

15,359

4,697,982

0.02

0.08

4.43

6

베트남

1,308

123,470

3,690,004

0.01

0.63

3.48

7

미국

1,707,622

2,198,325

2,823,315

7.72

11.18

2.66

8

독일

1,754,591

2,210,926

2,772,805

7.94

11.24

2.61

9

말레이시아

433,960

197,601

1,867,741

1.96

1.00

1.76

10

이스라엘

-

3,373

1,518,460

-

0.02

1.43

전체

22,110,561

19,670,162

106,145,218

100.00

100.00

100.00

자료: Global Trade Atlas

물티슈 경쟁사 동향

 

Beiersdorf사의 대표 브랜드인 Nivea Visage가 지속적으로 시장 높은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Pigeon사 제품이 맹추격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뒤이어 Simple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8.2%로 싱가포르 내 3위를 자리매김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국내 브랜드의 경우 K-뷰티 유행에 힘입어, 더 페이스 샵 및 이니스프리 제품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현지 대형 드러그스토어인 Watsons와 Guardian 자체개발상품의 지속적인 판매량 상승 추이 또한 눈에 띈다. 싱가포르 내 가장 큰 대형마트 중 하나인 FairPrice의 경우 자체개발 물티슈 상품을 벚꽃향, 녹차향, 항균 및 미니 사이즈 등 다양한 타입으로 출시하며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Watsons 물티슈 (자체개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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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Guardian 물티슈 (자체개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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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물티슈 제품 유통채널

 

코로나19로 인해 싱가포르 국민들의 외부 활동에 제한을 받으며, 온라인 채널을 통한 제품 구매가 활성화 되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전체 판매 채널 중 89.6%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던 대형마트에서의 판매는 다소 줄어들고, 드럭스토어와 같은 건강 및 뷰티 전문 매장에서의 매출이 높아진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싱가포르 물티슈 유통채널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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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관세율·수입규제

 

싱가포르는 전통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담배, 주류, 자동차, 석유제품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며 나머지 모든 품목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다. 따라서 물티슈는 무관세 품목이나, 싱가포르 내국 거래 발생 시 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 된다.

 

HS Code

품목명

관세

수입세(%)

소비세(%)

380894

물티슈

0%

7%

 

물티슈 제품은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ealth Science Authority, HSA)에서 정의하는 화장품 품목에 포함된다. 따라서, 아세안 통합 화장품 규제인 ASEAN Cosmetic Directive(ACD)을 따라야하며, 아세안 통합 화장품 규제에서 언급된 금지 물질은 함유 불가하다.

또한, 아세안 통합 화장품 규제의 라벨링 규정에 따라, 아래 내역을 포함한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영문으로 표기해야한다.

 

싱가포르 화장품 라벨링 규정 

연번

국문

영문

(1)

제품명

Name of the cosmetic product

(2)

제품의 효과

Function of the cosmetic product

(3)

제품 사용법

Instructions for use

(4)

제품 성분 목록

Full ingredients listing

(5)

제조국가

Country of manufacture

(6)

성분함량 (중량/부피)

Contents (weight/volume)

(7)

제조번호

Batch number

(8)

제조일 및 유효기간 (제품 사용가능 기간이 30개월 미만일 경우 유효기간을 명기해야 함)

Manufacturing/Expiry date (Expiry date is only required for products with less than 30 months durability)

(9)

싱가포르 내 제품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명 및 주소

Name and address in Singapore of company responsible for placing the product in the market

(10)

취급 시 유의사항 (특히 ACD의 III, VI, VII 내용과 관련됨)

Special precautions, if any (especially those listed in Annex III, VI, VII in the ASEAN Cosmetic Directive)

자료: ASEAN Cosmetic Directive(ACD)

 

시사점

 

싱가포르 내 K-뷰티 인기 증가로 인해, 한국산 화장용 물티슈 및 유아용 물티슈 수요 증가가 시장 내 주요한 변화로 분석되고 있다. 더불어 피부과 테스트를 거친, 피부 저자극 및 알코올 무첨가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므로, 해당 특성을 지닌 제품의 경우 제품 홍보에 있어 중요한 강점이 될 것이라 보여진다.

 

또한 싱가포르는 식당 등에서 무료로 화장지나 물티슈를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어 현지 소비자들은 공공 장소 방문 시 물티슈를 휴대하거나 따로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휴대에 편리한 작은 사이즈 제품의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이다.

 

싱가포르 생활소비재 유통 전문업체인 H사 관계자에 의하면, 수많은 물티슈 제조사들의 경쟁구도 심화로 인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기존 물티슈 제품과 차별화되는 향, 기능, 매력적인 포장 등을 기반한 제품 개발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장기화되는 추세로 인해 건강 및 위생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며, 이는 항균 범용 물티슈의 계속적인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분석된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상기 시장 특성에 알맞은 제품 개발 및 해외 진출 전략 도출 시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Watsons, Guardian 등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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