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종이포장재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1-07-22
  • 출처 : KOTRA

- 온라인 구매로 추세전환됨에 따라 종이포장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

- 전국민 환경보호의식 제고로 중국포장산업은 친환경, 재활용, 안정성 등 강조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종이 포장재 (HS CODE:) 482390


 포장재의 재질은 종이, 플라스틱, 금속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고, 포장재의 용도는 식품, 전자제품 등 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종이 포장재는 여타재질의 포장재 가격 대비 저렴하고 재활용 가능 등 다양한 장점으로 생산량이 가장 많다.



자료:  Lianxing 실업유한공사 , Hengsheng 포장유한공사 공식사이트


종이 포장 분류

자료: 터우바오 연구소(头豹研究院)



글로벌 및 중국 시장 규모


중상산업연구원(中商研究院)중국의 1인당 포장 소비량이 세계 주요국 대비 매우 낮은 수준이고, 포장 응용 산업이 성장하면서 중국 포장산업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0년 경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포장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중국 국무원 판공청은 각 기관에 비닐봉지 생산 판매 제한에 관한 통지를 발표한 이후 외식업 및 배달업이 플라스틱 제품 사용량이 감소하였고, 중국인들의 환경보호 의식도 꾸준히 제고됨에 따라, 중국의 플라스틱, 비닐의 퇴출이 본격 시작되었다. 또한 중국정부가 지난 9월 일회용 플라스틱제품의 사용 위반할 경우에 벌금까지도 부과하겠다는 관련 법령을 발표하게 되어 백색오염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을 한층 더 드러냈다.

중국 플라스틱 사용제한, 사용금지 관련 정책

자료: 공개자료 ,선양무역관 재정리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 데이터 센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종이 포장재 시장규모가 2013년의 2,539.9억 위안에서 2017년의 3,310.9억 위원으로 연평균성장률(CAGR) 6.9%에 달했다. 중국의 경제발전 가속화 동시에 국민들의 녹색발전 및 지속가능발전(可持续发)에 대한 의식이 심화되어 향후 2022년에 중국 종이포장재 시장규모가 5,422.6억 위안으로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포장 연합회(包装) 발표자료에 의하면 2019년 중국 포장 산업의 주요 영업이익이 9,703.23억 위안, 동기 대비 6.54%로 증가하였음을 나타났으며 2018년 종이 포장 산업의 주요 영업이익이 2,929.05억 위안, 동기대비 6.35%로 중국 포장재 산업 영업이익의 30.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을 보여준다.


2019년 중국 포장산업 영업이익 비중


                                                                              자료: 쯔옌즈쉰(智研咨询



아시아경제 기사에 상점 및 음식배달 시 자주 사용되는 분해가 되지 않는 비닐봉지는 2021년부터 직할시 등 주요 도시에서 사용이 금지됐고 2026년부터는 중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이 금지된다.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와 택배 비닐포장의 사용 금지도 2021년 주요 도시로부터 시작해 2026년 전국으로 확대된다.”는 사실을 전했다.



중국 종이포장재 시장규모(2013-2022년 예측)


자료: 터우바오 연구소(头豹研究院)



2019년 중국 판지 포장재 주요생산 지역 TOP5 

 (단위: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쯔옌즈쉰(智研咨询


2019년 중국 종이 포장재 주요생산 지역 TOP5

 (단위: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쯔옌즈쉰(智研咨询



경제동향 및 주요 브랜드


산업정보망(产业信息) 2019 조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종이 포장재 시장 내 주요기업 4개사 중 경가주식 (嘉股)이 단일한 포장재로 담배포장지만 생산하며, 허싱포장 (包装) 및 메이잉썬 (美盈森)의 포장재는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위퉁커지 (裕同科技)는 원래 소비 전자 영역에서 벗어나 술·담배 분야 및 화장품 포장 영역으로 점차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종이포장재 주요 생산기업

자료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국의 종이포장재 수출입 시장동향


중국 내 종이와 판지용기 제조업 수출입상황을 보면, 2014~2019에 무역흑자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2019년 중국의 종이 (종이용기) 포장 제조업의 수출액이 63.54억 달러로 동기 대비 16.02% 상승한 반면, 2019년 종이 포장의 수입액은 1.55억 달러로 동기 대비 2.62%만 상승하며, 수출규모와 수입규모의 차가 더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2014-2019년 종이 및 종이용기 제조업 수출입

(단위 : 억 달러)

자료: 중국해관 통계자료


수입 금액에 따르면 HS 코드 482390 류에서 최근 3년 간 중국 수입 금액 약 1.55억 달러 수준이며, 미국, 베트남 등 주요 수입 대상국가이다.


최근 3년간 중국의 종이포장재(HS코드:482390) 수출입동향

 (단위: 천불,  %)  


자료:  KITA


유통구조


중국 종이 포장 산업은 원자재 공급인 업스트림, 포장재 생산업체인 미드 스트림 그리고 실제 포장사용업체인 다운 스트림 3개 부분으로 종이 포장구조를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종이 포장재의 수요대로 유통구조도 차이가 있다. 특수포장재일 경우, 특정외부기업은 제조업체한테 직접 주문, 구매후 포장된 완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했으나, 일반 포장재일 경우는 제조업체와 직접 구매 형식 외에 전문 도소매시장을 통해 유통되어 외식업자나 개인에게 판매를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중국 종이 포장재 산업체인


  

                           자료: 터우바오 연구소(豹研究院)


관세율 수입규제


HS 코드

FTA관세율

기본세율

482390

6%

90%

 


중국의 종이포장재 지원책

 

중국 정부는 종이 포장 산업이 건강하고 양호한 발전을 이끌기 위해 일련의 우대정책 내놓았고, 중국 내수기업의 정보화, 브랜드 건립, 친환경화 및 시장 경쟁을 규법화하여 산업의 재질개선, 품질과 핵심경재력 전반적 제고가 필요한다.


 

자료터우바오 연구소(头豹研究院)



자료: PUHUA POLICY 푸화여우처 컨설팅



전문가 관점 및 시사점

 

고범서 무협 청두지부장은 "정부 정책에 따라 향후 중국 플라스틱 대체 제품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전망된다고 전해 이어 "우리나라는 이미 2017년부터 미세 플라스틱이 포함되지 않은 화장품을 판매하는 관련 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만큼 친환경성과 높은 안정성을 강조해 시장 선점에 적극 나서야 한다" 말했다.

많은 분석결과처럼 중국 내 종이 포장재의 수요가 점차 다변화됨에 따라, 시장의 잠재가능성도 커지게 되었다. 그러나 종이 포장 산업의 분산화 및 고도집중화로 전환과정 및 친환경 원자재의 요구가 점점 높아지는 최근 친환경 종이 포장재 시장의 봄이 기대해도 된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쯔옌즈쉰(智研咨询), 산업정보망(产业信息), 중국해관, KITA,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종이포장재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