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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종이박스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20-06-15
  • 출처 : KOTRA

- 미 종이박스 수요 규모는 7503,000만 달러-

- 코로나19로 전자상거래 증가하면서 종이박스 수요 확대 예상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종이박스

 

  ㅇ HS Code : 4819.20

 

□ 시장 규모 및 동향

 

2019년 미국 종이박스 및 용기 수요규모는 7503,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44% 증가

  - IBIS World 보고서(Cardboard Box & Container Manufacturing in the US, 2020 3)에 따르면 2019년 미국 종이박스 및 용기 제조업 규모는 7547,500만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2.8% 성장

 - 미국 종이박스 및 용기 시장은 최근 수년간 미 경기확대에 따른 제조업과 소비재 시장의 확대,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성장해 왔음.

- 2019년 전체 수요대비 수입시장 의존률은 2.83%로 전년 기록한 3.05%에 비해 소폭 감소

    - 2019~2024년 동 시장은 연평균 3.0% 성장해 8756,9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19년 미국 종이상자 제조시장의 품목별 비율

                                       

자료: IBIS World, " Cardboard Box & Container Manufacturing in the US, 20203)" 참조

 

  ㅇ 현재 미국에서 생산되는 종이박스 가운데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골판지·합판지 박스로 전체 매출의 64%에 이름.

    주로 식품·가전제품·음료 등의 배송용과 보관용으로 사용되며, 미국 내 제조업 경기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

    - 접이식 판지상자는 의약품·시리얼·신발·화장품·냉동식품·담배·테이크아웃 식품 용기로 사용되는 접이식 판지는 22.8%를 차지함.

    - 기타 종이용기는 일회용 식품 용기, 우유곽 등의 용도로 사용되며, 전체 시장 매출의 13.4%.

 

  20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종이박스 및 용기의 수요 변화가 예상됨.

    - 식품, 헬스케어 제품과 온라인 쇼핑 포장 박스 등의 수요 급증이 전망되나 동시에 상업용·럭셔리제품·B2B 운송의 박스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보임.

    - 코로나19에 따른 전국적 셧다운으로 인한 제조업 침체가 종이박스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 소비재의 경우 품목별로 종이박스 수요 증감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종이 포장재 의존도 높은 소비재·서비스 품목의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요 증감

품목

수요 증감

관련 포장재 종류

식품

+14

유연한 플라스틱, 골판지 포장재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3

골판지 박스, 제품 보호용 포장재

테이크아웃/음식 배달

-22

식품 포장용 종이·플라스틱 용기

가전

-36

골판지 박스, 제품 보호용 포장재

신발

-47

골판지, 판지 박스

의류

-50

골판지, 판지 박스

주얼리

-53

접이식 종이 박스

: 수요증감은 18세 이상 성인 1,402명을 대상으로 향후 2주간 품목별 지출 계획 설문조사를 토대로 함

자료: McKinsey M&S Covid-19 US Consumer Survey, 2020.5.16~17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19년 미국의 종이박스 수입액은 9825만 달러로 전년대비 전년대비 3.57% 감소

 

  ㅇ 미국 종이박스 수입시장은 캐나다와 중국, 멕시코 등 상위 5개국이 전체 시장의 86.6%를 차지하고 있음.

    - 이 가운데 캐나다는 전체 수입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수입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국 가운데 캐나다와 중국을 제외한 8개국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증가

    - 수입시장 점유율 2위국인 중국은 미·중 무역 전쟁 등의 영향으로 수입액이 전년비 21.9% 감소했음.

 

미국의 종이박스 수입현황

(종이박스 HS Code 481920 기준)

구분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877.817

941.902

908.254

100

100

100

1

캐나다

461.853

486.875

462.952

52.61

51.69

50.97

2

중국

213.232

229.696

179.318

24.29

24.39

19.74

3

멕시코

79.317

73.883

83.267

9.04

7.84

9.17

4

인도네시아

19.48

21.028

30.979

2.22

2.23

3.41

5

독일

25.102

29.595

29.823

2.86

3.14

3.28

6

베트남

3.205

5.199

14.171

0.37

0.55

1.56

7

대만

9.108

10.288

13.617

1.04

1.09

1.5

8

프랑스

8.486

8.367

9.772

0.97

0.89

1.08

9

대한민국

4.883

8.64

9.118

0.56

0.92

1

10

덴마크

5.166

3.699

7.369

0.59

0.39

0.81

자료원: 미국 통계청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 한국 종이박스 수입액은 912만 달러로 전년대비 5.53% 증가

 

  ㅇ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1% 9위에 랭크됨.

    - 한국은 2006년 이후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가 지난 2017년부터 미국의 10대 수입국을 유지하고 있음.

    - 2020 1~4월 미국의 한국 종이박스 누적 수입액은 282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가운데 8위에 랭크

    - 전년 동기와 비교해 수입액이 20.58% 줄었으며, 이는 전체 종이박스 수입시장 감소율인 2.12%를 크게 웃도는 수치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9년 미 종이박스 및 용기 제조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기록한 기업은 WestRock Company로 전체 시장의 21.8%를 차지

    -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캐나다·브라지·인도에 총 298개의 사무실 및 생산시설을 두고 있음.

    - 연간 800만 톤의 소비재 포장용 접이식 박스와 판지 상자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임.


  ㅇ 시장점유율 2위와 3위 기업은 International Paper Company(IP) Georgia Pacific으로 각각 17.1% 8.4%를 기록함.

    - IP는 북미, 유럽, 라틴아메리카, 북아프리카, 아시아 지역 120개국에 진출한 기업으로 우드펄프, 포장재, 합판 등을 생산

    - 제지 생산 업계 주요 기업 중 하나인 Georgia Pacific은 포장재 사업을 통해 종이 상자, 골판지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의 용기용 판지 공급업체로 미국 내 박스 제조업체에 판지를 공급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종이박스 제품의 주요 바이어로는 미국 내 제조업체, 소매유통, 농업·어업 관련 업체, 숙박·요식업체, 도매유통업체 등이 있음.

  -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종이박스를 구입하거나 구매 규모가 크지 않을 경우 중간 유통상을 통해 종이박스를 조달 받음.

  - 패키징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도 종이박스를 구매하는 주요 바이어로 꼽힘.

 

미국 종이상자 제품의 유통구조

                   

자료: IBIS World, " Cardboard Box & Container Manufacturing in the US, 20203)" 참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4819.20.20

무관세

-

4819.20.45

무관세

-

자료원: 미국 무역행정청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필요 없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시사점

 

  ㅇ 코로나19 여파로 미국 종이상자 수요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코로나19로 화장품, 의류 등 판매가 저조한 품목의 패키징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식품, 의약품 관련 품목의 포장용 종이상자 수요 증가 예상

    - 미국 내 전염병 확산 저지를 위한 셧다운이 종료되고 경제가 재개되어도 미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전환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으로 보임에 따라 전자상거래 업체를 중심으로 한 종이박스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


  ㅇ 정부와 기업의 친환경 정책과 소비자 기호의 변화는 종이박스 시장에 성장 기회

    - 비닐보다 친환경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상자를 포장재로 채택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 식품 포장재로 플라스틱보다 종이박스를 선호하는 기업과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

    - 온라인 D2C 업체를 운영하는 바이어 A씨는 환경보호 차원에서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박스로 배송용 패키지를 모두 교체했다며 플라스틱 비닐을 제거한 제품 포장 트렌드 확대를 전망

 

패션 브랜드 자라의 온라인 구매 고객용 배송 박스

                                                                       

자료 : Pinterest(Ania Invanova)

 

 

자료원 : IBIS World, 미국 통계청, Mckinsey 및 코트라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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