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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핸드크림, 한국 열풍 원인은?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나연수
  • 2013-10-31
  • 출처 : KOTRA

 

독일 핸드크림, 한국 열풍 원인은?

- 저가격, 고품질 “승무원 핸드크림”이라는 이름으로 독일산 핸드크림 열풍 -

- 특수 고객층 타깃팅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또한 매출 상승에 영향 -

- 왜 독일 핸드크림인가, 한국 내 Made in Germany 상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반영 -

 

 

 

□ 독일의 유명 핸드크림 브랜드 ‘Kamil' 카밀, 한국의 ‘승무원 핸드크림’으로 주목

 

 ○ 독일 국민 95%가 알고 있는 유명 핸드크림 브랜드 ‘Kamil', 지난 2011년 한국에서 론칭한 이후 카밀 핸드크림 열풍을 일으킨 바 있음.

  - 카밀사의 다양한 핸드크림 제품은 저렴한 가격대비 고품질로 한국에서 ’승무원 핸드크림‘이라고 불림.

  -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승무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기 시작해 ‘승무원 핸드크림’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킴.

  - 국내에서도 각종 뷰티 관련 언론매체에 소개돼 조명받기 시작함.

 

□ 독일 카밀 제품의 열풍 원인은?

 

  카밀은 170년 전통의 독일산 핸드크림으로, 비슷한 핸드크림 제품 생산자인 키엘, 록시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고품질을 선보임.

  - 주부용 제품, 안티에이징 제품, 민감 피부용, 남성용 제품 등 나이, 성별, 피부 특성에 따른 차별화를 둔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킴.

  - 유기농 제품 등 친환경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인공색소, 파라핀, 미네랄오일, 폴리에틸렌 등 합성물질이 들어 있지 않으며 독일의 천연 카모마일 성분을 첨가한 자연주의 브랜드임을 강조함.

 

  한국에서는 승무원이라는 특수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국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함.

  - 직업 특성상 건조함을 많이 느끼는 승무원에게 인기를 얻으며 제품에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됨.

  - 잡지사의 블라인드 테스트나 뷰티 관련 TV 프로그램 등 언론매체를 통해 알려졌으며, 유행이나 문화 흐름에 예민한 한국의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함.

 

다양한 고객층에 따른 차별화된 제품

자료원: KAMILL.KR

 

□ 왜 하필 독일 핸드크림 제품일까?

 

  독일에서 핸드크림은 피부 건조 예방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대기 오염물질, 먼지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는 인식이 강함.

  - 많은 사람이 핸드크림을 항상 가지고 다니며, 한국과 비교했을 때 어느 상점에서나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독일 내 유통되는 25개 핸드크림을 대상으로 진행된 독일 소비재 검사기관 ÖKO-TEST 의 테스트에 의하면 독일 제품의 절반 이상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대부분이 대형 드러그스토어나 슈퍼마켓 브랜드로 저가에도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임.

 

다양한 상표의 독일 핸드크림 제품

제품명: Kamil Nagel & Handcreme

제조사: 카밀 (Kamill)

100㎖당 가격: 1.15유로

향 있음.

유해성분 여부: 없음

테스트 결과: 만족

특징: 우리나라에서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로, 승무원 핸드크림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임.

제품명: Florena Handcreme

제조사: Beiersdorf

100㎖당 가격: 1.45유로

향있음.

유해성분 여부: 없음

테스트 결과: 매우 만족

특징: Kamill핸드크림처럼 저가격 고품질 핸드크림 중 하나

제품명: NIVEA HAND CREME PURE

제조사: NIVEA

100㎖당 가격: 2.25 유로

향 있음.

유해성분 여부: 있음, Methylisothiazolinon이라는 성분

테스트 결과: 만족

특징: 매우 유명한 독일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고가격인데다 유해성분까지 포함하고 있음.

제품명: Weleda Hand &Nagel Creme

제조사: Weleda

100㎖ 당 가격: 14.90유로

향 있음

유해성분 여부: 없음

테스트 결과: 매우 만족

특징: 14.90유로라는 높은 가격의 제품이지만, 독일에서 인지도 있는 화장품 브랜드 Weleda제품임.

제품명: Cien Handcreme

제조사: Lidl

100㎖ 당 가격: 0.86 유로

향 있음.

유해성분 여부: 없음.

테스트 결과: 만족.

특징: Lidl이라는 독일의 대표적인 저가 마트에서 판매되는 상품이며 0.86유로라는 굉장히 저렴한 가격이지만, 만족이라는 높은 테스트 결과를 받아, 우리나라에 수입 시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됨.

자료원: OKO-TEST,STIFUNG TEST

 

□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

 

  독일에서 핸드크림이 일상생활 소모품에서 차지하는 커다란 비중을 파악하고 그 요인을 분석해 한국 시장 내 벤치마킹 가능성 타진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고품질 핸드크림 제품을 우리나라의 다양한 경제·문화적 경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통해 보급할 수 있음.

 

  역으로 한국의 캐릭터 제품과 연계한 제품이나 한방 핸드크림 등 독일 현지에서 판매되지 않는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을 현지 상황에 맞추어 수출하는 방법도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됨.

 

□ 전망 및 시사점

 

  국내에서 카밀제품은 승무원 핸드크림이라는 이름으로 입소문을 타며 핸드크림에 대한 국내 인식을 일상 필수품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함.

  - 환경을 중시하는 사회적 시대 흐름에 맞게 대한 아토피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등 친환경제품으로도 자리매김에 성공해 앞으로도 긍정적인 매출효과가 예상되는 바임.

  - 독일 핸드크림의 기능성을 비롯해 친환경 인증과 마케팅 전략은 일상 소비재 관련 우리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큼.

 

  독일 핸드크림 제품의 이미지 제고와 매출 상승으로, 우리나라에도 판매량이 급증하며 이에 따라 비슷한 독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 따라서 국내에 핸드크림과 같은 생활 필수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납품하고 국내 업체와의 중개를 알선하는 업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Kamil사의 성공적인 한국 진출에는 Made in Germany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신뢰 또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독일 제품인 Aldi Biocur 의 수분크림이 한국 뷰티 관련 TV 프로그램에서 독일 소비자 테스트 1등 제품으로 소개되며 각광 받음.

  - 자동차, 기계 등 제조업에 있어 장인정신과 실용성, 품질의 우수성으로 유명한 기존 독일 제품의 명성이 일반 소비재 인지도 상승에도 영향을 미침.

  - 독일의 기능성 화장품의 국내 진출에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됨.

 

 

자료원: 독일 ÖKO-TEST 산업잡지,KAMIL.KR, GOOGLE.DE,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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