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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리대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1-05-21
  • 출처 : KOTRA

- 중국 생리대 시장 연평균 약 12%의 성장세 -

- 프리미엄 생리대 해외브랜드 선호도가 높아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한글) 생리대

(중문) 生巾

9619002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은 세계 최대의 생리대 소비시장이다.  매년 약 4.48억 명의 여성이 생리기를 맞이한다. 현재 중국의 생리대 시장은 보급률은 100%에 달한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보고자료에 따르면2020년 기준, 중국의 생리대 판매액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7% 증가한 655억 위안(한화 약 11조 원)으로 과거 6개년간('15년-'20년) 연평균 약 12%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시리즈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기능, 안전, 건강 등 키워드로 출시된 제품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다. 두께가 얇은 슬림형, 생리 통증 완화, 한방약 첨가, 냄새제거 등 추가 기능을 보유한 프리미엄 생리대 시장 잠재력이 크다. 산업정보망(产业信息)에 따르면 두께가 얇은 생리대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62%를 차지하고 그 중 6.6%의 소비자는 추가 기능을 보유한 생리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생리대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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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생리대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중국 생리대 수입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약 15%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중국 생리대 수입액은 전년대비 5% 증가한 11억3,429만 위안(한화 약 1,965억 원)로 2014년에 이어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일본, 헝가리, 한국, 캐나다, 미국으로 그 중 한국은 수입액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생리대(HS Code: 9619002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만 위안,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8

2019

2020

2020년/2019년

총계

95,145

107,906

113,429

5

1

일본

32,802

36,132

39,152

8

2

헝가리

25,992

28,417

36,748

29

3

한국

8,718

12,465

10,791

△13.4

4

캐나다

12,930

15,952

10,303

△35.4

5

미국

3,415

5,469

5,121

△6.4

6

독일

5,289

3,766

2,934

△22.1

7

슬로베니아

2,127

1,581

2,419

53

8

태국

122

165

1,139

590

9

이탈리아

171

126

696

454

10

대만

763

796

658

△17.4

                          *환율: 1USD=6.4749CNY

자료: KITA, KOTRA 항저우무역관 정리

 

경쟁동향

 

화징정보망(华经报网)에 따르면 중국은 생리대 생산기업이 약 635개 사로 주로 푸잰(福建)、충칭(重)、광둥(广)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그 중 푸잰 쵄저우(福建泉州)는 주요 생리대 생산 기지로 전국의 생산량이 전국의 40%를 차지한다.

중국 생리대 TOP10브랜드 중 해외 브랜드가 4개이고 시장 점유율은 10대브랜드 중 56%를 차지한다. 미국과 일본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합작 또는 단독 진출하여 중국 현지에서 직접 생산 및 판매를 진행한다.

쏘피()의 시장 점유율은 1위로 ‘주머니 마법(口袋魔法)’ 시리즈가 동 브랜드의 히트제품이다. 해당 제품은 공공장소에서 생리대를 꺼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휴대용 휴지와 유사한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쏘피 생리대의 크기는 기존 생리대의 1/2로 세련된 포장 외에 휴대의 편리함도 동 제품의 특징으로 꼽힌다.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생리대 브랜드는 주로 ‘귀애랑’, ’순수한 면’, ‘은지’, ‘좋은 느낌’, ’아리스위티’, ‘본’ 등이며, 해당 제품들은 한방이나 순면커버 제품으로 중국 프리미엄 생리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중국 생리대 브랜드 TOP 10

순번

브랜드

대표제품

소개

1

SOF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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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일본

- 시장점유율: 10.9%

- 중국 진출시기: 2001년

- 가격대: 약 14.90위안 (면, 240mm, 18장)

- 홈페이지: www.sofyclub.cn/

2

SPACE7  

(七度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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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10.2%

- 가격대: 약26.90 위안 (면, 245mm, 32장)

- 홈페이지: www.hengan.com/column/4/

3

Whis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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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미국

- 시장점유율: 5.4%

- 중국 진출시기: 1991년

- 가격대: 약 39.90위안 (면, 240mm, 10장)

- 홈페이지: www.happywhisper.com.cn

4

Kotex

(洁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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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미국

- 시장점유율: 3.2%

- 중국 진출시기: 1994년

- 가격대: 약 39.90위안 (면, 240mm, 25장)

- 홈페이지: www.kotex.com.cn

5

A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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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3.0%

- 가격대: 약 22.90위안 (면, 240mm, 18장)

- 홈페이지: www.abckms.com/

6

Laurier

而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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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일본

- 시장점유율: 2.2%

- 중국 진출시기: 1993년

- 가격대: 약 28.80위안 (면,250mm, 14장)

- 홈페이지: web.kao.com/cn/laurier

7

Ladycare

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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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1.2%

- 가격대: 약 30.90위안 (면, 245mm, 18장)

- 홈페이지: www.c-bons.com.cn/

8

FREEMORE

(自由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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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1%

- 가격대: 약 11.50위안 (면, 240mm, 8장)

- 홈페이지: www.freemore.cn

9

geron

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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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0.8%

- 가격대: 약7.59 위안 (면, 240mm,23장)

- 홈페이지: www.jieling.net

10

So-soft

(好舒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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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국가: 중국

- 시장점유율: 0.7%

- 가격대: 약 8.75위안 (면, 260mm, 20장)

- 홈페이지: www.fjhl.com.cn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KOTRA항저우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중국 생리대 유통방식은 오프라인일 경우 슈퍼마켓, 편의점, 자동판매기, 생리대 전문점 등이 있다. 온라인 일 경우 2010년에 2%에서 2018년에 이르러 18%로 대폭 증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플랫폼은 타오바오(淘),징둥(京), 티몰(天猫)등이 있다.

 

수입 관세 및 관련 인증제도

 

중국 생리대 (HS CO DE 96190020) 관련 무역협정 등의 혜택이 없는 국가에 대한 기본세율은 80%이지만 한국의 경우 한-FTA 체결에 따라 2021년 기준 3%의 관세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4년엔 한국산 생리대는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생리대 (HS CO DE 96190020) 관세율 비교 

2021 MFN(최혜국세율)

2021 한중 FTA

일반세율

4%

3%

80%

자료 :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생리대일 경우에는 2019년 7월 1일부터 시행된 국가 표준 규범 GB/T 8939—2018를 적용하여 현지 생산 및 유통되는 제품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 강제표준인 GB 15979—2002《1회용위생용품위생표준》에도 부합되어야 한다. 

 

시사점

 

산업정보망(产业信息) 보고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생리대 구매 시 중요시 하는 요소 중 가격보다 품질, 브랜드, 실용감 등을 더욱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프리미엄, 차별화, 개성화의 전략으로 시장 선점을 꾀하고 있다. 중국 로컬 신형 생리대 브랜드 챠오페이(俏妃)는 유기농 대나무 섬유를 이용한 생리대를 연구 개발해 7년 내에 중국 274 지역에 4000개의 오프라인 생리대전문매점을 개설해 브랜드 가치를 증명하였다.

현지 생리대 바이어 C사의 인터뷰에 따르면 “생리대의 위생논란이 빈번히 일어남에 따라 소비자들은 무첨가, 유기농 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고 하면서 또한 ‘중국은 연령, 지역문화, 기후, 생리 량 등 차이를 감안하여 제품 개발을 진행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 했다. 한국 제품의 ‘한방’, ‘천연’, ‘유기농’ 등 이미지 구축을 통해 중국 프리미엄 생리대 시장을 공략한다면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KITA, 징둥(京), 중국자유무역구서비스망(自由务网) 및 KOTRA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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