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스마트홈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04-27
  • 출처 : KOTRA

- 홈시큐리티 제품, 스마트홈시장에서 1위 -

- 스마트홈 제어단말기 중 스마트 스위치가 각광 -



 

중국 스마트홈 시장규모 확대

 

중국시장에서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의 활용도가 높으며 다양한 신규제품들이 시장에 앞다퉈 출시되고 있다.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스마트홈 시장 규모는 153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6.45% 성장했으며 2020년은 1820억 위안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4-2020 중국 스마트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중국 스마트홈 제품 출하량 빠르게 성장

 

최근 중국 스마트홈 제품의 출하량 및 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IDC 보고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스마트홈 시장 출하량은 2.08억 대로 전년대비 33.5% 증가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사태의 영향으로 중국 스마트홈 출하량의 증가 속도가 다소 둔화되어 전년동기 대비 3% 증가, 약 2.15억 대 증가된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17-2020년 중국 스마트홈 설비 출하량

(단위: 억 대)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출하량 TOP3 기업: 샤오미, 메이디, 하이얼

 

샤오미는 2020년 3분기 중국 스마트홈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유지했다. TV와 스피커는 지속적으로 대량출하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외, 스마트 온도 조절, 도어록 및 조명설비의 출하량이 전년동기 대비 고속으로 증가했다. 2위는 메이디(美的)로,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스마트화를 추진하며 특히 스마트 조명 시장에 주력을 가하고 있다. 3위는 하이얼(海尔)로, 스마트가전이 기업 전체 출하량의 80%를 넘는다.

 

2020년 제3분기 중국 스마트홈 시장 TOP3 기업 출하량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IDC

 

홈시큐리티 제품, 스마트홈시장에서 1위


현재 많은 시큐리티 기업들이 스마트홈 보안 시스템 제조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공급 설비 시장점유율을 보면, 홈시큐리티, 스마트 조명, 스마트 비디오가 시장의51%를 차지했다. 그 중, 홈시큐리티가 전체 스마트홈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점유율은 21%이다. 다음으로는 스마트 조명이 16%, 스마트 비디오가 14%를 차지했다.

 

2020년 중국 스마트홈 설비별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스마트 도어락 시장 경쟁 심화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홈 시장에서 초창기부터 출시된 제품으로, 기존 기계식 도어락과는 달리 출입 통제시스템에서 문을 잠그는 것뿐 아니라 사용자가 폰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스마트홈과 연동된다.


초창기부터 출시된 만큼 스마트 도어락은 대중들에게 친숙하며 인기는 꾸준하다.이러한 이유로 최근 중국의 스마트 도어 생산 기업수와 생산 판매 규모가 전반적으로 확대됐다. 중국 스마트홈 인기제품의 사용 빈도 순위에서 스마트 도어는 스마트홈 전체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

 

2020년 중국 스마트홈 인기제품 사용 빈도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스마트홈 제어단말기중, 스마트 스위치 인기

 

5G 기술과 AI 발전에 따라 스마트홈 제품이 단일 제품에서 다른 기기들과 연동하여 쓸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품목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으며 구매빈도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스마트홈 제어단말기의 경우, 현재 중국 소비자가 스마트홈 스위치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 중국 스마트홈 발전백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48%가 스마트홈 스위치를 스마트홈 제어단말기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음성제어(25%), 어플리케이션제어(23%)이다.


2019년 중국 소비자의 스마트홈 제어단말기 선호도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풀옵션 임대시장, 스마트홈 제품의 새로운 수요자

 

중국에서 분양하는 새집은 대부분 인테리어가 되어있지 않은 채로 임대하였으나,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인테리어가 된 풀옵션 임대 관련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점차 시장이 변화되고 있다. 중국 각지에서 인테리어가 되어있는 주택분양 및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스마트홈이 부동산 시장의 주요 키포인트가 되었다. 특히 스마트 도어,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 커튼, 스마트 TV 등에 대한 수요가 높다.

 

2020년 1-7월,중국 풀옵션 인테리어 주택의 스마트홈 활용률은 82.2%로 전년동기 비해 7P를 상승했다.

 

2020년 1-7월 중국 풀옵션 인테리어 주택의 스마트홈 활용률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Haier 스마트 침실 개념 홍보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Haier

 

2020년 1~7월 중국 인테리어 포함 분양시장에서 스마트 CCTV와 스마트 도어의 활용률은 각각 64.2%와 61.2%이며 스마트 스위치와 스마트 비대 역시 10%를 넘었다. 스마트홈의 생활이념이 깊어지면서 스마트홈 제품들은 부동산 분양시장에 더욱 활발하게 쓰여질 것으로 보인다.

 

2019년-2020년1-7월 중국 풀옵션 인테리어 주택 시장의 스마트홈 세분제품 배치율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청년층의 소비력 상승이 스마트홈 판매를 이끌어

 

현재 중국 청년층은 소비 주력군이 되었다. 그들은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여 값이 비싸더라도 스마트화가 되어 있는 가전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중국 36Kr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청년층 응답자의 71.5%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스마트화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스마트 가전은 이미 청년층 소비자 가전 소비의 주류가 되었다.

 

중국 청년층 소비자가 가전제품 구매시 고려 요소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왕(前瞻网)

 

시사점

 

스마트홈 제품수요 지속 상승

 

미래에는 중국 사물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5G 기술이 상업적 응용이 가속화되스마트홈 시장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더 많은 기능, 더 좋은 품질, 또한 더 많은 기기간의 연동성을 바탕으로 제품 역시 다양화 될 것이며, 이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 도어락 시장 유망

 

현대 중국 스마트 도어락의 보급률은 8%에도 미치지 못한다. 스마트홈 개념이 일반인들에게도 침투하게 되면 스마트 도어락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기를 가질 것으로 예측된다.

 

진정한 디지털화 실현 필요

 

산둥성 스마트홈 취급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단순히 설비와 인터넷에 연결해 간단한 제어기능을 구현하는 것만으로는 소비자수요에 부합할 수 없다. 수요에 부합하는 스마트홈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간단한 인터넷연결기능 외 가전제품의 여러 속성을 디지털화 해야하며, 이러한 백데이터를 가지고 소비자 행위, 취향 등을 분석하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화는 스마트홈 제품의 주축이며, 관련 기업들은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능향상, 디지털화를 실현시켜야 한다.  

 

스마트 냉장고를 예로 들어보면, 제품의 "눈과 귀"를 가지고 외부 환경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하며, 온도, 습도, 서리 상황, 저장물 중량, 전압, 전류, 압축기 작동 상황, 사용자 - 냉장고 인터페이스 등 일련의 속성을 디지털화해야 진정한 '스마트' 홈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쳰잔왕(前瞻网), IDC, 36Kr, Haier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홈 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