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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오토바이 헬멧 시장동향
  • 상품DB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강영광
  • 2021-03-08
  • 출처 : KOTRA
  • - 코로나19로 자전거, 오토바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제품인 헬멧의 수요도 증가 -
    - 저가 헬멧은 현지에서 생산, 고가 헬멧은 수입 비중이 높음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상품명: 오토바이 헬멧(HS CODE: 65061000)


  • 선정사유: 코로나19로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오토바이 및 관련 안전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했다. 아르헨티나 교통법(LEY 24.449)에 의해 오토바이 헬멧 착용이 의무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헬멧을 사용하는 오토바이 운전사들 비율은 불과 68.7%로 현 정부는 시내 곳곳에 오토바이 검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 시장동향


  • 코로나19로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오토바이 및 관련 안전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오토바이와 관련된 제품의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48개월 할부 판매 정책을 내세웠고, 코로나19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하는 시민들도 자전거, 전기 킥보드 및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출근하기 시작했다. 오토바이 판매 대수는 2018년부터 아르헨티나의 IMF 사태로 하락세를 보였으나, 2020년 7월~12월은 증가세로 전환했다.

   오토바이 연간 판매 대수

(단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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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ACARA 아르헨티나 자동차 및 오토바이 대리점 협회

 

  •    2020년 7월 ~ 2020년 12월 오토바이 판매 추이

 external_image

 자료: ACARA 아르헨티나 자동차 및 오토바이 대리점 협회

 

  • 수입동향


  • 아르헨티나는 2018 IMF사태와 더불어 2015년부터 이어져온 높은 인플레이션, 그리고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시민들의 구매력이 상당히 위축된 상황이나, 최근 오토바이 판매가 회복세로 전환하며 앞으로 헬멧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수입되고 있는 헬멧 중 L2J, Yahama HJC Helmet의 수입 비중이 제일 높은 편이다.


     

  •   HS CODE 65061000 수입액 및 시장점유율

  • (단위: 천불, %)

  • 순위

    국명

    수입액

    시장점유율

    2020/19 대비 증감율

    2017

    2018

    2019

    2020

    2017

    2018

    2019

    2020

    전세계

    13,744

    12,596

    7,458

    6,357

    100.00

    100.00

    100.00

    100.00

    -14.76

    1

    중국

    9,124

    8,929

    5,862

    5,119

    66.39

    70.89

    78.60

    80.52

    -12.68

    2

    브라질

    364

    735

    382

    301

    2.65

    5.83

    5.12

    4.73

    -21.23

    3

    베트남

    541

    257

    145

    223

    3.93

    2.04

    1.95

    3.50

    53.07

    4

    한국

    0

    2

    138

    0.00

    0.01

    2.18

    5

    미국

    227

    69

    126

    137

    1.65

    0.55

    1.69

    2.15

    8.71

    6

    이탈리아

    831

    974

    309

    121

    6.05

    7.73

    4.15

    1.91

    -60.74

    7

    프랑스

    118

    181

    143

    73

    0.86

    1.44

    1.91

    1.16

    -48.46

    8

    포르투갈

    498

    452

    71

    67

    3.63

    3.59

    0.95

    1.06

    -5.33

    9

    칠레

    28

    59

    0.38

    0.93

    110.28

    자료: Global Trade Atlas

     

    • LS2, Yahama 및 HJC Helmet 온라인 판매가

  •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및 가격

    LS2

    external_image

    모델명: LS2 Rookie Solid

    판매가: ARS 11,390 // USD 121.18

    Yamaha

    external_image

    모델명: Yamaha Caberg Jackal

    판매가: ARS 25,200 // USD 268.11

    HJC

    external_image

    모델명: HJC CS-15

    판매가: ARS 13,000 // USD 138.32

     

    자료: 아르헨티나 MercadoLibre 전자상거래


  • 현지 생산


아르헨티나 내 오토바이 헬멧 주요 생산업체는 Vertigo, Casco Halcon, Hawk, CascoCid가 있다. Vertigo사는 1968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현재 아르헨티나 전 지역 그리고 남미 및 미국 시장에 수출 중이다. 아르헨티나 헬멧 생산 기업들은 중저가 시장으로의 진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최근 자전거 헬멧 수요 또한 증가함에 따라, Vertigo사는 자전거 헬멧도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현지 생산기업들을 보호할 목적으로 모든 수입품에 최저수입가격제를 도입하였다.


  Vértigo 및 Halcón 제품 온라인 판매가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및 가격

Vérti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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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Vértigo HK7

판매가: ARS 5,590 // USD 59.47

Hal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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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Halcón H57

판매가: ARS 2,410 // USD 25.64


자료: 아르헨티나 MercadoLibre 전자상거래


 아르헨티나 오토바이 및 관련 안전제품 전시회

전시회명 (현지어명)   

Salon Moto

전시회명 (한국어)

아르헨티나 오토바이 전시회

전시품목

오토바이 및 관련 부품 (안정장비, 헬멧, 등)

개최국가/도시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

개최기간

코로나 사태로 일시 중단

웹사이트

https://salon-moto.ar.messefrankfurt.com/buenos-aires/es.html


관세율 및 수입규제


아르헨티나에서는 수입 시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 4개국(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을 제외한 국가들은 제3국가로 구분되며 공통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남미공동시장 역내국 간 거래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무관세로 수입이 가능하다

 

아르헨티나 오토바이 헬멧 관세 정보

(단위: %)

제품명

오토바이 헬멧

HSCODE

65061000

관세

한국 (제3국)

남미공동시장(Mercosur)

20

0

통계세

3

0

 

 

수입관세 및 관련세금 내역(한국 등 제3국 기준)

구분

내역

요율

예시(CIF = 100)

대외세(A)

관세

20%

20(100*20%)

통계세

3%

3(100*3%)

대내세(B)

부가세

21%

25.83(123*21%)

추가부가세

20%

24.6(123*20%)

소득세

6%

7.38(123*6%)

이득세

2.5%

3.075(123*2.5%)

합계(CIF + 세금)

183.885

 

자료: Tarifar

 

  • 수입규제


  • 아르헨티나 내 오토바이 판매를 위해서는 사전에 안전 테스트를 통한 인증을 받는 것이 필수다. 안전관련 자동차부품승인인증(CHAS, Certificado de Homologacion de Autopartes de Seguridad) 및 아르헨티나 표준인증협회(IRAM)IRAM AITA 3621를 받아야 하며, 아르헨티나 교통 법에 따라 헬멧은 자동차 부품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아르헨티나산업기술청(INTI)에서 발급하는 CHAS 인증 또한 획득해야한다.


  • 시사점


  • 코로나 사태로 인한 배달 서비스의 증가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을 꺼리는 시민들은 자전거, 오토바이 등을 이동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어 오토바이 관련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토바이 헬멧 시장은 현지 생산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현지생산기업들에게 생산에 필요한 자재품 공급도 추진이 가능하다. 또한 오토바이 헬멧 외 자전거, 전기 킥보드 관련된 헬멧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다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자료: Global Trade Atlas, 아르헨티나 자동차 및 오토바이 대리점 협회, Tarif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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