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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9-03-22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자동차와 오토바이시장의 성장, 인프라 구축, 활발한 농업 활동에 따른 타이어 수요 증가 -

- 수입 타이어 규제에 대한 법규가 발표됐으나 최근 3년 타이어의 수입은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른 타이어 제품의 HS Code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제품 관련 HS Code

상위 HS Code

제품 설명

해당 HS Code

4011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신품으로 한정한다)

4011.10.00, 4011.20.10, 4011.20.90, 4011.30.00, 4011.40.00, 4011.50.00, 4011.70.00, 4011.80.11, 4011.80.19, 4011.80.21, 4011.80.29, 4011.90.10, 4011.90.20, 4011.90.30, 4011.90.90,

4012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재생품과 중고품으로 한정한다), 고미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

4012.11.00, 4012.12.10, 4012.12.90, 4012.13.00, 4012.19.30, 4012.19.40, 4012.19.90, 4012.20.10, 4012.20.21, 4012.20.29, 4012.20.30, 4012.20.40, 4012.20.50, 4012.20.60, 4012.20.70, 4012.20.91, 4012.20.99, 4012.90.14, 4012.90.15, 4012.90.16, 4012.90.19, 4012.90.21, 4012.90.22, 4012.90.70, 4012.90.80, 4012.90.90

4013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

4013.10.11, 4013.10.19, 4013.10.21, 4013.10.29, 4013.20.00, 4013.90.11, 4013.90.19, 4013.90.20, 4013.90.31, 4013.90.39, 4013.90.40, 4013.90.91, 4013.90.99

8708

부분품과 부속품(제 8701호부터 제 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8708.70.21, 8708.70.22, 8708.70.23, 8708.70.29

8716

트레일러와 세미트레일러, 기계구동식이 아닌 그 밖의 차량, 이들의 부분품

8716.90.21, 8716.90.95

: eservice.insw.go.id에서 해당 HS Code에 대한 상품명 조회 가능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재무부, 무역부, 대한민국 관세청


□ 인도네시아 타이어시장 규모 및 시장동향


  ㅇ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량은 세계적인 규모이며 오토바이와 자동차산업이 성장해감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주요 타이어 수출국가이자 내수 타이어 소비가 많은 시장임.


  ㅇ 인도네시아 천연고무협회(Gabungan Pengusaha Karet Indonesi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고무 플랜테이션 면적은 380만 헥타르(ha)로 깔리만딴과 서부 자바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무역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고무 생산 규모는 276만 톤이었으며 2010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해 2016년의 생산량은 336만 톤임에 따라 2019년에는 380만 톤이 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천연고무 생산 규모

(단위: 백만 톤)

: 2019년은 추정치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의 고무 통계편람(2017)


  ㅇ 인도네시아는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 3위의 오토바이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에 약 576만 대가 판매됐고 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대수는 약 115만 대를 기록했음

 

2013~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및 오토바이 판매대수

(단위: )

자료원: 인도네시아 자동차생산자협회(GAIKINDO), 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AISI)

 

  ㅇ 한편 유로모니터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인도네시아의 고무 타이어 및 튜브시장 규모가 증감을 반복했으며 2013년에는 오히려 시장 규모가 감소했음을 발표했음.


  ㅇ 2014년의 고무 타이어 및 튜브시장의 규모는 77억7660만 달러 수준까지 회복했다가 2015년 64억1990만 달러 수준까지 감소했음. 이후 2017년까지 느린 속도로 그 규모가 성장하기 시작해 2017년의 고무타이어 및 튜브시장 규모는 72억2490만 달러였음.

 

인도네시아 고무 타이어 및 튜브시장 규모 및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고무 타이어와 고무 튜브의 자료가 통합돼 발표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네시아의 고무타이어 및 튜브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보다는 변동성을 보임. 현재 인도네시아의 인프라산업이 활발히 구축됨에 따라서 건축시장에서 사용되는 상용차에 들어가는 타이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최근 세계적인 타이어기업인 미슐랭(Michelin)과 인도네시아 대형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업인 찬드라 아스리 페트로케미칼(PT Chandra Asri Petrochemical Tbk)의 합작법인인 신테틱 러버 인도네시아사(PT Syntethic Rubber Indonesia(줄여서 SRI)) 2018 11월에 인도네시아 산업부장관 주재로 기공식을 진행했음.


  ㅇ 위의 SRI사는 찬드라 아스리사의 석유화학제품과 미슐랭사의 기술을 접목시켜 친환경타이어에 사용되는 반제품 제조를 위해 설립된 법인임. 이 법인을 통해 인도네시아 타이어 생산시장이 활기를 띨 수 있을 것으로 관련 업계는 전망하고 있음.


  ㅇ 아이르랑가 하르따또(Airlangga Hartato)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은 국가산업의 궁극적 목표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하는 것으로 강조하며 합성고무산업의 발전은 타이어, 컨베이어 벨트, 고무 재질 부품, 신발, 전선 등 여러 제조산업 분야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을 언급했음.

 

최근 5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5년의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수입은 전년대비 15.1% 감소했으나 이후 2018년까지 매년 평균 16.8%로 수입 증가


  ㅇ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HS Code 4011)가 전체 타이어 제품군 수입액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재생품과 중고 고무 타이어, 고무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HS Code 4012)와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HS Code 4013) 순으로 인도네시아로 주로 수입되고 있음.


  ㅇ 최근 3년간 수입의 증가는 고무 타이어의 수입 증가에서 기인하며 바퀴에 들어가는 부품인 휠(Wheel)류의 수입 실적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추세

 

최근 5년간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달러)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총계

539,816,572

458,278,857

480,436,360

571,206,687

722,771,076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에서 상위 10대에 포함되는 국가에는 일본, 중국, 태국, 인도, 미국, 브라질, 한국, 스페인, 베트남, 프랑스 등이 있으며 이 중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 규모는 7위임.


  ㅇ 인도네시아에서 일본산이 우세하며, 이는 품질 높은 타이어의 높은 단가 및 인도네시아 자동차시장에서의 일제차의 독점에 따라 일제 타이어 조달 규모가 가장 큰 편임.

 

최근 5년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상위 10대 수입국별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1

일본

248,451,768

179,609,154

152,829,815

222,787,868

247,927,344

2

중국

84,525,303

83,071,729

113,942,515

117,957,690

182,882,428

3

태국

70,571,491

63,644,871

70,224,768

83,837,861

100,365,831

4

인도

19,463,747

17,976,740

42,567,786

44,344,552

72,162,880

5

미국

6,638,761

6,195,144

3,150,117

4,703,975

19,021,261

6

브라질

11,175,682

9,401,148

9,845,805

16,832,599

17,724,128

7

한국

15,032,717

14,384,289

12,885,722

13,349,996

14,431,939

8

스페인

7,795,829

11,350,658

8,441,728

10,566,078

11,702,979

9

베트남

3,427,095

5,693,334

8,838,993

10,795,685

10,088,460

10

프랑스

4,306,584

6,051,634

1,040,487

7,289,295

9,323,749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타이어의 수입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감소했으나 2017년과 2018년에는 수입이 증가했음.


  ㅇ 한국산 타이어는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 HS Code 4011)이며 그 다음으로 고무로 만든 이너튜브(HS Code 4013) 및 재생품과 중고 고무 타이어, 고무로 만든 솔리드(solid)나 쿠션타이어, 타이어 트레드(tread), 타이어 플랩(flap)( HS Code 4012) 순으로 인도네시아 타이어시장에 주로 수입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타이어 및 석유화학 기업, 한국에도 법인을 둔 글로벌 타이어 진출 기업의 수입이 주로 발생했을 것으로 판단됨.

 

최근 5년 인도네시아 타이어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달러)

: 인도네시아 재무부, 수입타이어에 대한 규제법령(Peraturan Menteri Perdagangan Republik Indonesia Nomor 77/M-DAG/PER/11/2016)등의 법령 기준에 따라 품목 분류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의 주요 타이어 생산 업체는 물티스트라다 아라 사라나(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 가자 뚱갈(PT Gajah Tunggal Tbk), 한국타이어 인니법인(PT Hankook Tire Indonesia), 미슐랭 인도네시아(PT Michelin Indonesia)이며 업체별 주요 생산 품목 및 기업정보는 다음과 같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주요 경쟁업체

기업명

이미지 및 로고

기업 정보

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

   설명: Image result for multistrada arah sarana logo   

설명: Cross S

설명: LTR-80 tire

설명: HD-12 tire

ㅇ 설립년도: 1988


ㅇ 특징: 이륜차 및 사륜구동차량의 바퀴를 제조하며 솔리드 타이어와 래디얼 타이어를 포함한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17 6월에 한국의 SK Network와의 협력 구축


ㅇ 주요 브랜드: Achiless, Corsa


ㅇ 국내시장 매출: 8,186만 달러(2017)


ㅇ 수출 규모: 18,873만 달러(2017)


ㅇ 웹사이트: http://www.multistrada.co.id/

PT Gajah Tunggal Tbk

설명: Image result for gajah tunggal

설명: Gajah Tunggal Bias

설명: GT Radial

설명: IRC Tire

설명: Zeneos Tires 

ㅇ 설립년도: 1951


ㅇ 특징: 자전거 타이어 제조부터 시작해 1973년에 오토바이 타이어, 1981년에 승용차와 상용차용 바이어스 타이어, 1993년에 승용차 및 소형트럭용 래디얼 타이어 생산으로 사업 확장했음.


2010년에는 TBR 타이어 생산 규모 향상 착수


ㅇ 국내시장 매출: 88,000억 루피아(약 6억2,857만 달러)(2017)


ㅇ 수출 규모: 53,500억 루피아(약 3억8,214만달러)(2017)


ㅇ 웹사이트: https://www.gt-tires.com

 

PT Hankook Tire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hankook indonesia logo

    설명: https://www.hankooktire.com/id/images/truck-bus-tires/dm07/hankook-tires-dm07-list-01.png

ㅇ 설립년도: 2011


ㅇ 특징: 한국타이어가 2011년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으며 2013년에 35,000만 달러를 투입해 연산 600만 개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설립


ㅇ 한국타이어의 공장에서 생산된 타이어는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중동,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 인근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 생산 타이어의 92%는 수출되며 8%는 내수시장에서 판매됨.


ㅇ 매출 및 수출: 비공개


ㅇ 웹사이트: https://www.hankooktire.com

PT Michelin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michelin indonesia logo

설명: Tyre image   

설명: Tyre image

 

설명: Tyre image 

ㅇ 설립년도: 2011


ㅇ 특징: 2019년 초에 PT Multistrada Arah Sarana Tbk의 지분 80% 인수


ㅇ 매출 및 수출: 비공개


ㅇ 웹사이트: https://www.michelin.co.id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타이어 제품 유통은 제조 및 수입업자의 경우 타이어 제품을 유통업자로 판매하고 유통업자는 기타 유통업자 또는 정비소, 딜러, 판매점 등에 납품하게 됨.


  ㅇ 또는 제조업자,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타이어 제품을 납품받은 유통업자가 자동차 제조사로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구조라 할 수 있음.  

 

인도네시아 타이어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 정리

 

관세율 (일반관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최대 수입국 제품 관세율)

 

타이어 제품 관세율(단위: %)

HS Code

일반관세

-아세안 FTA 협정관세

일본-인도네시아 EPA

4011.10.00, 4011.20.10, 4011.20.90, 4011.30.00, 4011.40.00, 4011.50.00, 4011.70.00, 4011.80.11, 4011.80.19, 4011.80.21, 4011.80.29, 4011.90.10, 4011.90.20, 4011.90.30, 4011.90.90

0~15

0

0

4012.11.00, 4012.12.10, 4012.12.90, 4012.13.00, 4012.19.30, 4012.19.40, 4012.19.90, 4012.20.10, 4012.20.21, 4012.20.29, 4012.20.30, 4012.20.40, 4012.20.50, 4012.20.60, 4012.20.70, 4012.20.91, 4012.20.99, 4012.90.14, 4012.90.15, 4012.90.16, 4012.90.19, 4012.90.21, 4012.90.22, 4012.90.70, 4012.90.80, 4012.90.90

0~15

0

0

4013.10.11, 4013.10.19, 4013.10.21, 4013.10.29, 4013.20.00, 4013.90.11, 4013.90.19, 4013.90.20, 4013.90.31, 4013.90.39, 4013.90.40, 4013.90.91, 4013.90.99

0~15

0

0

8708.70.21, 8708.70.22, 8708.70.23, 8708.70.29

10

0~5

0

8716.90.21, 8716.90.95

0

0

0

: 세부 품목별 상품명 및 수입관세율은 eservice.insw.go.id에서 조회 가능

자료원: 대한민국 관세청, 인도네시아 재무부
 

주요 수입규제


  ㅇ HS Code 8자리 기준의 타이어 제품별로 적용되는 규제가 상이하며 규제가 없는 품목이 존재하기도 하고 다음과 같은 규제가 일부 또는 전체 적용되기도 함.


  ㅇ 세부 품목별 적용되는 수입규제는 eservice.insw.go.id에서 조회 가능


  ㅇ MOT No 15 year 2018: SNI 인증 취득 제품 수입 규제

    - (기존 법령)MOT No 24/M-DAG/PER/4/2016

    - (주요 내용) SNI 인증이 적용되는 제품은 반드시 수입 전에 무역부 표준 품질 통제 당국에 등록돼야 하며 등록은 제품등록번호(NPB, Nomor Pendaftaran Barang) 발급을 통해 이뤄짐.

    - 수입신고 시 수입신고번호(PIB) NPB를 반드시 제출할 것

    - 이러한 제품이 중소기업이 원재료로 수입하는 경우이면 상기 절차를 면제 받을 수 있음.

    - 통관 후 인증 확인 등 수입 적합성에 대한 제품 검사는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 형태로 시행되며 유통 전에 언제든지 검사가 진행될 수 있음. 

    - 부적절한 수입 건에 대해서는 수입 승인을 철회하고 반입된 제품에 대해 폐기 조치 시킬 수 있음.


  ㅇ MOT No 5 year 2019: 타이어 제품 수입 규제

    - (기존 법령) MOT No 77/M-DAG/PER/11/2016

    - (중간 개정) MOT No 6 Year 2018, MOT No 117 Year 2018

    - (주요 내용) 2019 2 1일부로 발효된 이 법령은 타이어 수입 방법 및 타이어 수입 승인, 관련 절차 및 보고 의무사항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

    - 수입규제를 적용받는 품목군은 HS Code 4011, HS Code 4013, HS Code 8708.70에 포함된 제품군임.


 MOT No 5 Year 2019 주요 내용

연번

주요 내용

세부 내용

1

타이어 수입

- 타이어 제품의 수입은 수입면허(API, Angka Pengenal Impor)의 기능을 내포한 사업자등록번호NIB(Nomor Induk Berusaha)을 보유한 수입업자가 수입할 수 있음.

- 제조수입면허(API-P)의 기능이 내포된 NIB을 보유한 사업자는 인도네시아 영토 및 보세물류센터(PLB, Pusat Logistik Berikat)에서 타이어를 수입할 수 있음.

- 반면 수입 후 유통이 주 목적인 일반수입면허(API-U)의 기능이 내포된 NIB을 보유한 사업자는 반드시 보세물류센터를 통해서만 수입을 해야 함.

- 한편 위의 조항은 2019 3 1일 이전에 인도네시아 항구로 도착한 것이 서류상으로 증명된 타이어 제품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아니함.

2

수입 승인

- 수입 승인을 받기 위해서 수입업자는 인도네시아 무역부 대외교역국으로 온라인으로 신청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제출 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스캔해 업로드

  · 필요서류: NIB, SNI 의무 인증 제품에 대한 SNI 인증서 및 제품등록번호(NPB, Nomor Pendaftaran Barang), 산업부로부터의 추천서 등의 서류

- 제조수입업자(API-P)의 경우 1년간 수입 승인이 유효하며 일반수입업자(API-U)의 경우 수입 승인은 6개월간 유효함.

- 최소한 수입 승인 만료일로부터 근무일수 기준 14일 이전까지 온라인으로 연장 신청 하면 최대 30일까지 수입 승인이 연장됨.

- 연장 신청 시 가장 최근에 발급받은 수입 승인서 및 선하증권(B/L)의 스캔본을 업로드 해야 함.

3

기술 검사

- 수입되는 타이어에 대해 적재항 또는 보세물류센터(PLB)에서 공인된 검사관에 의한 기술적 평가 과정을 거쳐야 함.

- 해당 기술검사는 관련 원산지증명서와 타이어에 대한 SNI 인증 간의 적합성 및 해당 수입 승인이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 및 정보에 대한 검증을 요구

- 기술검사보고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HS Code, 선적 시기, 적재항 및 도착항구에 대한 정부, 제품의 종류와 크기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 

4

보고 의무

- 수입 승인을 받은 사업체는 수입실현을 무역부 당국에 보고할 의무가 있으며 해당 보고는 무역부 웹사이트(inatrade.kemendag.go.id)에 월간으로 업로드해야 함.

- 보고 의무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업체는 수입 승인 중단 등과 같은 행정처분을 받을 것임.

- 한편 사업체가 해당 서류를 기한 내에 업로드하지 못해 수입 승인이 중단되더라도 중단 시점에서 1개월 이내에 수입실현보고를 이행하면 수입 승인 중단이 해지돼 수입 승인서의 기능이 재개됨. 

자료원: 인도네시아 무역부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 증가하는 오토바이 및 자동차 수요로 인해 타이어 제품류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반면 인도네시아의 주요 석유화학기업으로부터의 원료 조달 및 값싼 노동력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타이어가 수출되고 있음.

    - 2018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HS Code 4011)의 수출은 161336만 달러로 2018년의 수입액보다 약 2.5배 많으며 미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호주, 독일 등지로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


  ㅇ 그러나 고무로 만든 공기타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고무 타이어류의 제품군의 수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증가하는 내수시장의 수요의 충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임. 


  ㅇ 현재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한국타이어로 내수 판매 및 수출을 활발히 진행해 인도네시아 주요 경쟁업체로 등극했음.


  ㅇ 한편 인도네시아는 최근 타이어 수입규제에 대한 법령을 개정한 바 있으며 오께 누르완(Oke Nurwan) 인도네시아 무역부 대외교역국장은 해당 규정이 타이어 수입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과도한 타이어 수입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음.

    - 그는 이 규정에 입각한 정책을 통해 보세물류센터(PLB)에서의 타이어 수입을 더 엄격하고 정확히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 


  ㅇ 그러나 정부의 타이어의 수입 억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농업용 차량 수요 증가, 인도네시아의 도로, 물류 인프라 개선, 인프라 구축에 따른 건설장비 등 산업용 차량 수요 증가,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소비 수준 상승 등의 요인으로 공급 대비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해 타이어 제품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


  ㅇ 해당 법령을 통해 반덤핑이나 세이프가드 등의 무역구제조치와 같은 강력한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인도네시아 무역부, 재무부, 산업부, 대한민국 관세청,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인도네시아 천연고무협회(Gabungan Pengusaha Karet Indonesia), 인도네시아 자동차생산자협회(GAIKINDO), 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AISI), 각 기업 홈페이지, KONTAN, Tempo.co,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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