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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콤바인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하얼빈무역관
- 2020-12-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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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상품 시장 점유율 점차 감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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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팜 추진과정에 따른 꾸준한 시장수요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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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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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HS CODE
수화기(수확ㆍ탈곡 겸용기)
8433.51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콤바인 주요 분류
콤바인 주요 분류
자료: 지연자문(智硏咨詢)
ㅇ ‘18년말까지 중국 국내 콤바인 보유량 총 2,059,200대로 10년 연속 증가
- 국유농장 콤바인 보유량은 6.49만 대이며 ‘18년 대비 1.4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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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년 국유 농장의 콤바인 보유량은 동기보다 약 65% 증가한 9.4만 대의 최대 보유량을 기록하였으나 이듬해부터 약 32%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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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2018년 중국 국내 콤바인 보유량
(단위: 대)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2014-2019 중국 국유농장 콤바인 보유량 추이
(단위: 만 대)
자료: 지연자문(智硏咨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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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국의 지역 환경에 따라 콤바인 수요도 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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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농업환경이 달라 넓은 평원지역인 화북평원, 삼강평원 등 지역은 대형 콤바인에 대한 수요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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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기계 유통 전문 사이트인 농기통망(農機通網) 방문자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장쑤성은 궤도형 콤바인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보이는 지역으로 총 방문자수의 11%를 차지(1위). 안휘성과 헤이롱장성은 각각 4.8만 명과 4.4만 명으로 2, 3위를 차지해 콤바인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이는 지역임.
농기통망(農機通網)지역별 방문자수 분포
자료: 지연자문(智硏咨詢), 하얼빈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중국은 지난해 콤바인(HS 8433.51)을 총 수입액은 전년대비 26% 감소한 약 1,003만 달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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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년 7월까지 총 수입액은 약 1,310만 달러로 동기보다 109.6% 증가
2010-2019년 중국의 콤바인 수입동향
(단위: 천 불)
자료: KITA
ㅇ 기계제조업 대국(大國)인 독일과 일본은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선두
2019년도 중국의 콤바인 수입국 TOP 5
(천 불, 동기대비 증감률%)
1위 일본
2위 브라질
3위 독일
4위 미국
5위 오스트리아
3,566(40.1)
2,376(312.4)
2,202(-31.7)
1,068(-40.5)
680(-78.1)
자료: KITA
ㅇ 최근 10년 간 중국의 수입액을 분석해 보면, 한국의 중국에 대한 수출은 변동성이 있지만, ‘18년 최저치인 25,356 달러 기록
2010-2019년 한국의 대중국 콤바인 수출 동향
(단위: 천 불)
자료: KITA
중국 콤바인 수입 주요 대상국 수입 동향(2017-2019)
순위
수입국
수입규모(달러)
2017
2018
2019
1
일본
2,947,799
2,455,932
3,565,465
2
브라질
1,873,911
576,099
2,376,563
3
독일
1,980,524
3,222,623
2,200,078
4
미국
1,516,073
1,796,426
1,067,562
5
오스트리아
515,706
3,101,566
679,989
6
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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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72
7
한국
2,533,416
25,356
34,262
8
미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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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73
주: 2019년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 GTA
ㅇ ‘19년도 중국의 콤바인 수입 평균가격은 약 3,3643.40 달러로 동기보다 약 66% 하락해 가격대는 ‘17년과 비슷한 수준
- 농기계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중·저가 중국 국내 제조 브랜드의 품질 향상, 유명 브랜드의 중국 현지 생산 등 영향으로 콤바인 수입은 감소와 국내 가격 하락을 견인하는 것으로 분석
2017-2019 중국 콤바이 수입 평균가 추이
(단위: 달러, 대)
자료: 지연자문(智硏咨詢)
□ 경쟁동향
ㅇ 중국 국내시장에서 수입제품의 사용비율이 높지만, 국내 현지 생산제품의 품질향상, A/S 서비스 편의성 제고 등에 따라 수입상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
중국 시장 내 주요 콤바인 브랜드(제조상)
기업명: KUBOTA
설립 연도: 1890년
모기업 소재국: 일본
홈페이지: www.kubota.com.cn
기업명: JOHN DEERE
설립 연도: 1837년
모기업 소재국: 미국
홈페이지: www.deere.com.cn
기업명: LOVOL
설립 연도: 1998년
모기업 소재국: 중국
홈페이지: www.lovol.com.cn
기업명: WORLD GROUP
설립 연도: 1988년
모기업 소재국: 중국
홈페이지: www.worldgroup.com.cn
기업명: ZOOMLION
설립 연도: 1992
모기업 소재국: 중국
홈페이지: www.zoomlion.com
기업명: YANMAR
설립 연도: 1912년
모기업 소재국: 일본
홈페이지: www.yanmar.com
기업명: CLAAS KGaA mbH
설립 연도: 1913년
모기업 소재국: 독일
홈페이지: www.chinaforklift.com
자료: 하얼빈무역관 정리
ㅇ 일반 소비재와 달리 농기계 유통은 지방정부의 일괄 정부조달 방식이나 보조금 지원방식에 의존해 거래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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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보조금 등 혜택은 있지만 기계 자체가 고가여서 농기계 중고시장 규모도 상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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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최근 Tik-Tok, 콰이쇼우(快手)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중고 농기계 판매유통 채널이 형성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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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율
품목명
HS CODE
일반
한- 중FTA
콤바인
8433.51
17%
4.8%
자료: 중국 수출입세칙
□ 시사점
ㅇ 중국 농촌지역 노령화 심화로 농기계 업그레이드는 중국의 농업 기계화와 스마트팜 발전의 중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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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작물 생산 효율성 제고, 농촌 노동력 부족 등 문제점 개선을 위해 중국정부는 농기계 조달보조금 지속적 지원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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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국 제조 현지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고출력 제품을 집중개발하면서 산지용 소형 농기계 시장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ㅇ 면화수확기, 사탕수수 수확기, 야채 수확기, 한약재 수확기 등 특수 농작물 전용 농기계에 대한 블루오션(Blue Ocean Market) 발굴 및 공략 시도 필요
ㅇ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 명칭
중국국제농업기계전시회(CHMF)
개최주기
연 1회
주최
중국농업기계공업협회, 중국농업기계화협회, 중국농업기계유통협회
홈페이지
www.camf.com.cn
전시품목
농기계 및 부품 등
’20년 전시개황
- 전시면적 22만m2 참가업체 2,200개사, 전시품목 5,000개
- 참관객 15만 명
자료: CHMF 홈페이지
자료: BAIDU, 지연자문(智硏咨詢), KITA, GTA, 중국국가통계국 등 KOTRA 하얼빈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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