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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VR 헤드셋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카하시요시에
- 2020-12-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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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VR #5G #MNO(Mobile Network Operator) #킬러 콘텐츠 #게임 #서비스 #콘텐츠 #미디어 #영상 #동영상 #유튜브 #가상현실 #증강현실 #디지털
- 5G 서비스 개시 및 코로나19로 인한 생활방식 변화로 시장 확대 전망 -
- 킬러 콘텐츠(특정 분야를 보급하기 위한 집객력이 높은 서비스) 등장으로 VR기기 보급 급증 가능성 -
□ 상품명 및 HS Code
ㅇ 품목: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헤드셋
ㅇ HS코드: 9004
일본 VR 헤드셋 제품
자료: Photo AC
ㅇ 선정 이유
- 2020년 일본은 5G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되어 5G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향후 5G 지원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될 가능성이 높아,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360°로 녹화된 고용량 동영상 및 각종 가상현실 콘텐츠들을 재생할 수 있는 VR 헤드셋을 포함한 관련 디바이스 시장도 크게 발전될 전망.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VR 헤드셋 시장 규모
- 5G 서비스 도입으로 통신속도가 빨라져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들이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내려받는 방식을 채택할 수 있게 됨. 클라우드 도입 확대에 따른 고용량 콘텐츠 관리 서비스 수요가 확대될 전망.
- 일본 VR기기 시장규모는 2019년도 2,569억 엔(매출액 기준)이며, 2020년도에는 5G 서비스 개시 및 코로나19로 인한 생활방식 변화로 시장 확대 전망.
- 특히 VR 헤드셋을 포함한 VR기기 시장의 경우, 2020년 초 5G 보급과 더불어 체험매장 운영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지연. 2021년 이후 본격적으로 일본시장 전개 예정으로, 2025년 시장규모는 7,635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
일본 VR 기기 시장규모
*2019년까지는 실적치, 2020년 이후는 예측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참조 KOTRA도쿄무역관 작성
ㅇ 글로벌 VR 헤드셋 시장 규모
- 후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AR・VR 투영 기기 전반의 세계시장이 대폭 성장하여 2030년에는 16조1,711억 엔(2019년 대비 44.8배 증가)에 달할 것으로 예측.
- VR헤드셋은 접속형・단독형의 2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스마트폰, PC, 오락기기 등 고성능 단말기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접속형”은 2021~2024년 사이에 시장확대 될 가능성이 높음.시장 확대 전망.
- ”단독형” VR헤드셋의 경우 현재 4K를 지원하는 VR 기기가 출시되어 있으며, 2030년에는 8K 등 성능을 높인 상품이 개발되는 등 시장이 지속 확대 될 전망.
VR 헤드셋 시장규모(세계)
자료원: 후지경제연구소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와 동향
ㅇ 수입규모 및 동향
- 일본의 VR 헤드셋 (HS 9004) 의 전세계 수입액은 267억 달러이며, 2019년까지 계속 성장해 왔음. 상위이 3위를 보면, 1위 중국(150억 달러, 점유율 56.15%), 2위 이탈리아(61억 달러, 점유율 23.06%), 3위 미국(24억 달러, 점유율 9.31%)이며, 이 3개국의 점유율이 전체의 86%를 상회함.
- 對 한국 수입액은 2019년도에는 7위(18억 달러, 점유율 0.69% )였으나 2020년(1-9월)에는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54.26% 증가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여 점유율 순위도 5위로 상승. 같은 기간 전체 수입량이 -19.69% 감소하는 등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전체 수입량이 주춤한 가운데 한국의 선전이 돋보임.
최근 3년간 일본의 VR헤드셋 수입동향(HS 9004) (국가별)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천달러)
점유율(%)
증감률(%)
'19
'20
2017
2018
2019
2020
(1-9)2019
2020
(1-9)19/'18
20/'19
-
-
전 세계
249,377
262,450
267,509
178,910
100.00
100.00
1.93
-19.69
1
1
중국
140,149
145,749
150,201
103,901
56.15
58.07
3.05
-14.61
2
2
이탈리아
51,922
59,698
61,686
35,300
23.06
19.73
3.33
-33.48
3
4
미국
25,559
25,044
24,905
12,756
9.31
7.13
-0.55
-40.23
4
3
대만
15,649
18,539
18,914
16,526
7.07
9.24
2.02
-0.91
5
7
독일
3,020
2,874
2,647
1,735
0.99
0.97
-7.90
-22.33
6
6
베트남
6,763
1,870
2,094
2,096
0.78
1.17
11.97
28.77
7
5
대한민국
1,041
2,411
1,854
2,650
0.69
1.48
-23.11
54.26
8
10
프랑스
1,137
1,543
1,241
624
0.46
0.35
-19.57
-44.87
9
9
체코
614
1,149
999
700
0.37
0.39
-13.08
-23.89
10
21
케나다
6
392
522
71
0.19
0.04
33.16
-74.00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12.03기준
□ 경쟁 동향
ㅇ경쟁 동향
- 동 리스트는 후지경제연구소 정보를 참고하여 일본에서 유통하는 대표적인 VR헤드셋 메이커 TOP5의 주요제품 및 가격을 조사한 내용임
- 일본 국내에서는 하기 5개사 외에도 Oculus, Google, Microsoft, Lenovo,삼성 등의 기업이 VR 기기 취급업체로 알려졌음
- 일본 MNO(Mobile Network Operator)기업인 KDDI사는 중국기업(Nreal사)과 5G 스마트 폰으로 접속 사용한 XR(AR/VR)스마트 글라스 NrealLignt(약 70,000엔)를 공동개발하여 12월 부터 일반판매를 개시하는 등 향후 고성능의 AR/VR영상 기기의 출시가 본격화되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구축이 활발해질 전망
일본 국내에서 유통된 VR헤드셋
번호
회사명
제품명
(본체가격)
상품 이미지
1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Play Station 전용 VR
(45,000엔)
2
Panasonic
경량 안경형VR
(HDR.5G 대응)
(가격 비공개)
3
Facebook Technologies
Oculus Quest 2
소형.경량 VR
(40,000-50,000엔)
4
HTC
VIVE FOCUS PLUS
(90,000엔)
5
Pico Technology
Pico G2 4K (37,000엔)
자료: 후지경제연구소 레포트(2020년 7월 2일 공개)를정보를 토대로 참조하여 KOTRA도쿄무역관 작성 (2020년 7월 2일 레포트 )
□ 유통 구조
ㅇ 일본국내 유통, 통신・게임업계 전문루트를 경유한 판매 위주
- VR 헤드셋은 일본에서 아직 보급이 진행중인 단계로, “독립형”보다는 “접속형”이 많은 상황임. “접속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 또는 스마트폰과 연결해야 하며, 5G 통신환경을 권장하고 있음.
- 아직까지는 PC 또는 스마트폰에 5G 통신환경을 갖춘 유저가 많지 않아 VR 헤드셋 보급의 장벽이 되고 있으나,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절반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iPhone이 5G 모델인 “iPhone12”를 출시함에 따라 일본 내 5G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
일본의 MNO(Mobile Network Operator) 4개사
자료:각 기업 홈페이지에서 발췌
- MNO기업과 국내외 기업의 제휴/공동개발로 생산된 VR기기는 당분간 직영점포・온라인 매장이나 법인, 지자체(입찰방식) 등을 위주로 판매될 전망
- 일반 사용자는 아마존 등 EC사이트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앞으로 통신기기의 성능 향상에 따라 유통구조 변동이 예측됨
- 현재 가전양판점에서는 접속형 VR 헤드셋을 전시만 하고 있는 상황임. 빅카메라 유라쿠초점에서는 올해 10월 일본 국내 판매가 시작 된 Facebook사의 Oculus Quest 만 전시하고 있으며, VR헤드셋 영업담당 A씨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 방지 차원에서 매장 내 제품 체험을 진행하지 못하게 되어 제품 설명만 하고 있는 상황”으로, “VR 헤드셋은 ‘경험’이 중요한 상품인 만큼,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구입을 결정하기 어려워 현재로서는 구매가 많지는 않은 상황”임.
VR헤드셋의 유통구조
자료:닛케이신문 기사,일본통신/게임회사 정보를 취합해 도쿄무역관 작성
ㅇ관련전시회
행사명
시기
장소
URL
JAPAN IT WEEK
(칸사이)2021
2021년 1월 27~29일
인텍스 오사카
https://www.japan-it-osaka.jp/ja-jp.html
JAPAN IT WEEK
(봄)2021
2021년 4월 26~28일
도쿄 빅사이트
https://www.japan-it-spring.jp/ja-jp.html
JAPAN IT WEEK
(가을)2021
2021년 10월 27~29일
마쿠하리 멧세
https://www.japan-it-autumn.jp/ja-jp.html
□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등
ㅇ 관세율
HS Code
기본
WTO협정
9004
6.4%
5.3%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관세율표
ㅇ 인증
- 전파법(특정무선설비) ・전기통신사업법(단말기기)에 해당한 경우 기술기준 인증 취득 필요
- 시력보정 안경・렌즈 등의 경우 의약품 의료기기에 해당
관련법
창구
전화번호
홈페이지
관세법
도쿄세관 상담관
03-3529-0700
www.customs.go.jp/tariff/2020_6/data/j_30.htm
※전기용품안전법
(PSE마크)
경제산업성 산업보안 그룹 제품 안전과
03-3501-4707
www.kanto.meti.go.jp/seisaku/seihin_anzen/yusnyugyosha.html
전파법・전기통신사업법
전기통시단말기기 심사협회
03-5786-4300
http://www.jate.or.jp/
의약품의료기기등법
※시력보정 안경의 경우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심사업무부 2과
03-3506-9509
www.pmda.go.jp/files/000217234.pdf
자료:JETRO, MIPRO
□ 시사점
ㅇ 코로나19로 영향으로 VR기기 보급률 저조, 내년 이후 수요가 확대될 전망
- 일본은 2020년에 5G가가 개통되었으나 2020년 12월 기준 아직까지는 5G에 대응하는 단말기 보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 2020년 10월 말 5G 대응 모델인 iPhone 12가 출시되는 등 단말기 보급 확대에 따라 VR 기기 이용 환경이 구축될 전망.
-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예비 구매자에게 VR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체험매장 오픈이 미뤄져 기존 예측 대비 VR 기기 보급률이 저조했으나, 2021년 이후 5G 서비스지역 확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일본의 MNO기업간의 서비스 경쟁 격화가 예상되어 보급 확대가 기대됨.
ㅇ 킬러 콘텐츠(특정 분야를 보급하기 위한 집객력이 높은 서비스) 등장으로 VR기기 보급 급증 가능성
- ICR (정보통신 종합연구소) ICT리서치 컨설팅 수석연구원 Mr.Kishi에 따르면 "해외 MNO도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용도 개척에 주력하는 상황. 일본 보다 1년 앞서간 한국도 비슷한 상황이므로 새로운 콘텐츠 및 디바이스 없이는 수요급증을 기대할 수 없다 "고 지적.
- VR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콘텐츠와 디바이스 양쪽의 성장이 모두 필요함. 특히 일본 내 ‘신(新)한류’ 움직임으로 일본에서 한국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5G 환경에서 VR로 즐길 수 있는 킬러 콘텐츠가 등장할 경우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
-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외에 광고, 여행, 헬스케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품질이 크게 성장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
자료:후지경제연구소, 닛케이신문, MIPRO,빅카메라 인터뷰 등을 취합해서 KOTRA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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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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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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