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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추위를 책임질 아이템이 뜬다, 새로운 난방 제품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0-12-21
  • 출처 : KOTRA

- 다양한 난방 신상품 출시 속 온라인 판매가 지속적인 성장 추세 -

-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중시한 제품에서부터 세련된 디자인의 스마트한 제품까지 다양하게 출시 중  -

 


  

다양한 수요 확대에 따른 전기 난방용품 판매량 급증

 

"(난)暖"경제가 중국에 폭발적으로 성장 중이다. 이는 중국의 겨울철에 기온이 크게 하락하며 새로운 계절성 상업 기회가 생겨나는 것을 일컫는다. 이중 뚜렷한 계절성을 지닌 소비로 간주되는 훠궈(샤부샤부)와 전기 난방용품다운재킷 등은 겨울이 시작되는 것과 동시판매 성수기를 맞이하는 제품이다. 겨울철이 도래하며, 관련 제품의 기업들과 상인들 또한 "(난)暖"경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B2B플랫폼 1688 따르면, 올해 11 남방 도시 내 난로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0% 정도가 크게 늘었으며 소형 전기 난로설비의 매출액 또한 200%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발열 매트 매출액은 600%나 크게 증가했다. 또한 징둥(京东) 빅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겨울에 진입하며 11 23일까지 전기난방, 보일러, 벽걸이 난로 등의 난방 기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자택 내 거주하는 시간이 길어진 것과 더불어 많은 소비자들이 이상 기존 에어컨이 가져다주는 단순한 고온(난방) 만족하지 않고 보일러, 벽걸이 난로 등의 직접적인 난방 설비를선호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난방설비를 취급하는 아오더얼실업(奥德尔实业) 부사장 리밍(李铭) '올해 난로 설비가 팔리는 주요 원인 하나는 올해 겨울은 비교적 추운 겨울이 것으로 기상 관련 정보들이 예측하고 있음에 따라 이미 많은 관련 기업들은 9월 말부터 본격적인 생산 준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화이허(淮河) 북쪽과 친링(秦岭) 동쪽 지역은 중국 국가가 규정한 “집중난방(集中供暖)” 지역이며 해당 지역을 제외한 장강중하류(长江中下游) 대부분 지역은 겨울철 평균 기온이 0℃ 내외 이나 실내는 비교적 습기가 많고 추워 주민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 따라 난로 설비에 대한 수요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중국 “집중난방(集中供暖)” 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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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ZOL.com

 

전기 난로설비의 온·오프 시장 내 지속되고 있는 중국 로컬기업의 절대적 우세


중국 전기 난로설비 시장은 브랜드에 대한 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며국의 로컬 브랜드가 절대적인 우세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판매가 진행되고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높은 가성비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더욱 많은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으며, 특히 중저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전기 난로설비 판매액 TOP5 브랜드(2018년 기준)

(단위: %)

 

온라인

오프라인

브랜드

순위

시장점유율

순위

시장점유율

Midea(美的)

1

22.97

1

44.56

GREE(格力) 

2

11.05

4

6.8

AIRMATE(艾美特)

3

9.56

2

25.54

SINGFUN(先锋电器)

4

8.36

3

13.32

AUX(奥克斯)

5

5.94

-

-

MAZUBA(松桥) 

-

-

5

4.09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콘텐츠 IP 콜라보 제품 등 시장 내 다양한 제품 출시를 통한 기업 간 뜨거운 경쟁 돌입


전기 난로는 일반적으로 실내의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사람들의 체내 수분의 유실을 가속화시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가습 기능이 탑재된 전기 난로제품이 시장 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실내 공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공기 정화 기능이 탑재된 전기 난로제품들이 함께 출시되고 있으며 이 중 많은 제품들은이온정화(负离子净化), 오존살균(臭氧杀菌) 기능을 포함해 홍보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이밖에도 기업들은 올해의 "(난)暖"경제 선점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젊은층을 비롯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베이스보드 전기히터(踢脚线取暖器)

베이스보드 전기히터는 올해 전기난로 사장에서 매우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낮은 바닥과 크고 넓은 열풍 출구를 활용한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해 실내 온도를 고르게 상승시킬 있으며 제품 자체가 비교적 가벼워 손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영유아 등을 고려한 더욱 안전한 제품설계와 방수 기능을 혼합해 탑재하고 있는 추세이다. 신재료인 그래핀이 추가된 베이스보드 전기히터는재질이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발열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고온 살균, 공기 정화, 가습 등의 부가 기능이 추가되고 있지만 제품의 가성비를 고려해 여전히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제품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200~ 300위안에서 위안까지 분포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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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타오바오(淘宝网)


전기 난로테이블(电暖桌)

전기 난로테이블은 난로 기능 외에도 조리, 레저, 오락 등의 여러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개의 네모난 기둥에 발열관을 설치하고 바닥에는 난족편(暖脚片) 도포해 열을 빠르고 균일하게 전파하는 등 스마트한 자동 온도 유지기능을 탑재해 시판하고 있다. 테이블 상판은 방폭 유리 재질로 안전을 더욱 중시하고 있으며 리모트 기능 및 APP을 통한 원격 조종 그리고 음성 제어 기능을 포함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테이블의 정중앙에는 인덕션이 설치돼 조리가 가능할 뿐 아니라 테이블 하단부에 거치대가 있어 젖은 옷가지 등을 말릴 있도록 설계됐다. 전기 난로테이블은 전력 소모가 크지 않으며, 중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찻상으로도 사용할 있는 등 세련된 외관과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제품의 소재와 브랜드에 따라 가격은 400~500위안에서 몇 천 위안에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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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타오바오(淘宝网)


 음식가열판(暖菜板)

올해 들어 음식가열판은 틱톡(抖音), 샤오훙슈(小红书)  소셜플랫폼을 통해 급속도록 시중에 인기를 끌며 판매되고 있다. 해당 제품은 발열 면적이 크고 발열이 균일해 음식을 조리 후 곧 바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130도까지 가열하는 게 10초 정도가 소요돼 매우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도자기, 유리, 금속, 플라스틱 다양한 내열 소재의 용기들을 함께 올려놓아 음식을 데우는 외에도 , , 우유 등의 데우기와 냉동식품 해동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가격은 100위안에서 시작해  위안까지 다르게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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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网)

 

 충전보온양말(充电保暖袜)

충전보온양말의 바닥 부분에는 발열편이 내장돼 있어 빠르게 발열된다. 사용 방식은 리튬 배터리를 충전 후 양말 옆쪽에 별도로 설계된 주머니 내 넣어 사용하는 구조이며 약 30에서 50℃까지 3단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보온은 6시간 동안 지속가능하며, 제품용 실과 전열편은 방수 기능이 있어 세탁이 가능하다. 가격은 개당 약 100위안 내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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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网)


IP 콜라보 제품(IP联名款)

수많은 가전 브랜드들이 크로스오버를 통한 상호 협력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IP 콜라보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AIRMATE 핀란드 IP 무민(MOMIN)은 상호 협력을 통해 한정판 난로를 출시해 매우 귀여운 이미지와 화사한 컬러감으로 젊은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가격은 위안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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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网)

 

전망

 

2019 중국의 가정용 난로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0% 증가했으며 특히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우한(武汉) 남방에 위치한 도시에서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건축환경에너지연구원(中国建筑环境与能源研究院) 원장 쉬웨이(徐伟) '미래 10년간 중국 남방지역의 난로 시장규모는 4000~5000 위안에 육박할 것이며평균 400 위안 이상의 시장 규모가 생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시장 내 난로 설비와 관련 제품은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 및 편의성을 두루 갖춘 스마트화된 모델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 판매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외에도 생방송, 소셜플랫폼 등이 주요한 유통경로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에 따라 관련 기업들은 빠른 사업 모델 전환과 더불어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2020 4월, 중국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은 '시장감독총국의 강제성 제품 인증 목록 최적화에 관한 공고(场监强制性认证的公告)' 발표를 통해 전기담요와 전기매트 이와 유사한 발열 기구(제품)에 대해 3C 강제인증을 받도록 규정했다. 해당 규정으로 인해 올해30~40% 기존 기업은 인증 기준에 미달에 따라 시장에서 판매가 어려운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에도 갈수록 높아지는 제품의 안전 규제에 따라 관련 기업들은 현지 해당 정책 사전에 유의해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야하는 등 제품 인증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자료: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신랑재경(新浪财经), 타오바오(淘宝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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