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습진으로 보습로션제품 수요 높아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0-12-24
  • 출처 : KOTRA

- 홍콩 인구 중 5분의 1이 습진 경험

- 시장 진출 시 피부과 테스트 및 인증 통한 안정성 확보 필요 -




습진(eczema) 증상


습진은 임상적으로 가려움, 홍반, 부종과 진물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홍콩에서 흔히 보이는 피부질환이다. 습진 발병의 주요 원인은 낮은 면역력, 가족 유전 등으로 피부가 다양한 유발 항원 혹은 외부 자극물을 접촉해 발병하거나 소고기, 해산물, 우유, 견과류 등을 먹어 식품 알레르기로 습진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홍콩 보습로션 시장규모


홍콩 알레르기협회(The Hong Kong Allergy Association)에 따르면, 홍콩 인구 중 20%는 습진 환자이다. 2017년 홍콩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홍콩 내 만 14세 이하 아동의 30%(16만 명)는 습진이 있으며, 약 45%의 습진 환자는 만 6개월부터 발병하여 아동이 보습로션 제품의 주요 타깃인 것으로 볼 수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홍콩의 스킨케어 시장 매출액은 2014~2018년 5년간 지속 성장하며 2019~2020년에는 홍콩 민주화 운동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중국 관광객 대폭 감소에 따라 스킨케어 매출은 100억~200억 홍콩 달러(약 13억~26억 달러) 하락세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집에서 피부관리를 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또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홍콩 스킨케어 시장은 빠른 속도로 회복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홍콩 스킨케어 시장은 2024년까지 약 229억8000만 홍콩 달러(약 29억8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홍콩 스킨캐어 시장 동향

(단위: 백만 홍콩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또한 Euromonitor에 따르면, 홍콩의 피부과 제품(dermatologicals) 시장은 2020년부터 향후 4년간 연평균 5.2% 상승률로 지속 확대되며 2024년에 4억380만 홍콩 달러(약 5674만 달러)로 집계될 것으로 예측된다.


홍콩 피부과 제품 시장 동향

(단위: 백만 홍콩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보습로션 특징 및 개발 동향


1) 저자극성(Hypoallergenic) 및 PH 균형 제품


2017년 홍콩소비자위윈회(Hong Kong Consumer Council)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61개 바디로션 붐목 중 93%의 제품은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와 라놀린 등 유해성분을 함유하며, 피부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들이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이 보습로션 제품은 무향, 무알코올, 무방부제, 무향료로 만들고 라놀린**(lanoline) 등 동물성 성분 없이 제품이 피부에 자극성을 낮춘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PH 수치 7.0 이하 약한 산인 성분으로 인간 자연적인 pH 5.0 수준으로 만든 보습로션도 피부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홍콩 시장에서 많이 보인다.
*주:  상품 방부제에서 휘발한 유해 화학물질
**주: 양의 털에서 얻은 지방모양의 물질을 정제한 기름, 화장품 원료와 피혁, 금속 등의 표면 보호에 사용됨.


보습로션 PH 수치 5.5 표시

자료: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활영


2) 천연성분으로 구성된 제품


2017년 기준으로 홍콩소비자위윈회에서 인증된 자극성 바디로션 4개 품목 중 2개가 주요 성분으로 귀리 추출물을 사용한다. 오트밀, 오트 오일 등 추출물은 피부 건조함과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으므로 홍콩 습진관리 제품의 주요 성분으로 꼽힌다. 또한 항진균제, 항균제인 코코넛 오일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세균 감염 위험을 낮추어 습진 발병을 예방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된다. 이 외에 카렌듈라(Calendula)도 귀리와 비슷한 기능으로 피부의 수분 함량 제고 및 손상된 피부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보습로션에 많이 사용된다. 


3) 보습 및 손상된 피부 복구하는 성분 활용


인체 피부에 존재하는 유분 성분 중 하나로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성분으로서 세라마이드(ceramide)는 외부 공기를 막는 천연보호장벽이다. 홍콩 스킨케어 기업은 식물 원료에서 세라마이드, 세라마이드 NP, 세라마이드1, 세라마이드3 등 분류의 세라마이드 구조물을 추출하며 바디로션에 추가하여 사용자 피부에 보호 장벽을 구축해 외부 작극물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밝힌다.


홍콩 의료기술업체 Hands Life Science 설립자인 Marco So에 따르면, 습지 환자나 피부질환 환자들은 일반 소비자보다 제품 정보의 투명성에 대해 더욱 중시하기 때문에 로션의 활성 성분과 함유량을 소비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보습로션에 세라미드(ceramide) 성분 추가 표시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촬영


    4) 제품계열 확장(product line extention)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스킨케어 기업들은 습진 환자용 보습로션으로부터 유분감 조금 높은 바디크림, 또는 핸드크림, 바디워시 등 기능이 유사한 제품 품목을 시리즈로 개발해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 시리즈을 반복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

    *주: 브랜드 경쟁 하에 고객들이 기존 브랜드의 제품, 서비스를 반복 구매하도록 하는 개념


    습진 스킨케어 제품 시리즈

    자료: QV


    경쟁동향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주요 성분

    가격

    QV

    (호주)

    Intensive Moisturiser

    N/A

    H$ 88/100ml

    Sebamed

    (독일)

    SEBAMED ANTI-DRY HYDRATING BODY LOTION

     

    쉐어버터(shea butter)

    H$ 100.8200ml

    MENTHOLATUM

    (일본)

    AD MILKY LOTION

     

     

    감초 추출물

    H$ 115/200ml

    CeraVe

    (프랑스)

    Moisturizing Lotion

     

    코코넛 오일

    H$ 135/236ml

    MUSTELA

    (프랑스)

    Stelatopia Emollient Cream

     

    해바라기 오일, 아보카도 추출물,

    H$ 160/200ml

    Eucerin

    (독일)

    Ato Control Body Care Lotion

     

    달맞이꽃 추출물, 포도씨 추출물, 감초

    H$ 185/250ml

    Aveeno
    (프랑스)

    Dermexa Moisturizing Cream

     

    오트밀, 오트 오일, 귀리가루

    H$ 199/200ml

    PHYSIOGEL

    (애이란)

    Physiogel Daily Moisture Therapy Cream

    코코넛 오일

    H$ 238/150ml

    Cetaphil

    (미국)

    Cetaphil PRO AD Derma Moisturizer

     

    해바라기 오일, 코코넛 오일

    H$ 278.8135/ 295ml

    LA ROCHE POSAY

    (프랑스)

    Lipikar Baume Ap+

     

    쉐어버터

    H$ 320/400ml

    자료: Watsons Hong Kong 


    보습로션 관련 제품 인증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보습로션 수입품에 대한 별도 인증 필요 없으며 일반 수입품으로 분류되어 ‘소비품안전조례’(Cap. 456 Consumer Goods Safety Ordinance)의 규제를 받고 있다. 조례에 따르면, 수입 및 유통업체는 제품의 안전성을 합리적인 기준으로 보장할 의무가 있다고 기재한다.


    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홍콩 내 일부 보습로션은 미국습진협회(National Eczema Association)에서 습진 환자 적용 승인을 받거나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피부 자극도 및 안정성 테스트 통과하여 상품 포장에서 ‘dermatologically tested’(‘피부과 자극도 테스트 완료), ‘dermatologically proven’(‘피부과 전문의 인증’), ‘dermexa’(‘피부과 인증성분 혼합 사용’), ‘derma-ㅇㅇㅇ’(‘피부과-주요 성분명) 등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미국습진협회 인증표기
     
    자료: 미국습진협회


    또한 소비자에게 현실적인 제품 사용 효과를 보여주기 위하여 민감성 피부 사용자의 제품 사용 후기와 기능 평가도 흔히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보습로션를 사용하고 피부 가려움과 홍반이 완화된다고 응답한 사용자 비율을 표기하면 소비자는 제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민감성 피부 사용자 제품 기능평가 
     
    자료: KOTRA 홍콩무역관 촬영


    –오프라인 매장 유통 활발


    코로나19 이후로 홍콩 내 보습로션은 온–오프라인 매장 통해 판매된다.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멀티브랜드(multi-brand) 소매점은 스킨케어 제품의 주요 판로이며 Sasa, Bonjour 등 유명한 화장품 및 스킨케어 소매채인을 통한 유통도 활발하다. 그외에는 약 5분의 1의 스킨케어 제품은 백화점을 통해 판매되지만 백화점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나 고가품이 선정될 경우가 많다고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 추세에 따라 온라인 유통 시장은 뚜렷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유통 채널에서 온라인 유통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홍콩 스킨케어 유통구조(2016년 기준)

    자료: Statista


    시사점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습진피부 화장품(atopic dermatitis skin cosmetics) 시장은 442억 원(약 4044만 달러)으로 집계되었다. 홍콩에서 관련 통계를 보면, 한국 대비 인구가 약 7배 적은 홍콩에 2020년 스켄캐어 시장과 피부과 제품시장은 각각 172억 홍콩 달러(22억3000만 달러)와 3억292만 홍콩 달러(4426만 미 달러)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민감성 피부가 적용된 보습로션에 대한 홍콩 시장의 수요가 비례적으로 더욱 높으며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제품 성분에 대해 민감성 피부를 가지는 소비자나 피부병 환자들은 보습로션의 성분을 조심스럽게 선택할 것이며 피부에 자극성 낮은 천연 식물 추출물 제품을 계속 선호할 것으로 예상한다. 세라마이드 위주로 강력한 보습과 피부장벽 기능을 발휘하며 인체 피부에 무해한 구조물을 제품에 추가하는 것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안전성 제고  홍콩 소비자의 스킨케어 제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습진협회 혹은 피부과 전문의 등 권위 기관으로부터 피부 자극도를 테스트하여 인증을 받을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화학자 겸 스킨케어 기업 사장인 Michele Lo에 의하면, 습진 피부 문제가 심각한 홍콩에서 천연 성분으로 만든 수제 스킨케어 제품이 무적 많지만, 단순한 천연한 성분으로만 소비자를 유치할 수는 없다고 한다. 따라서 소비 심리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보습로션 생산업체가 공장에서 실험 장비를 갖추거나 홍콩으로 수출 시 홍콩 측량 기관 (HKSL) 등 인증 기관에서 제품 테스트를 하는 것이 홍공 시장 공략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 피부과 기술이 홍콩에서 높이 평가받기때문에 국내 기업은 이 점을 고려해 제품 수출 전 한국 피부과 인증 획득하는 것도 경쟁이 치열한 스킨케어 시장에서 소비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홍콩알레르기협회(The Hong Kong Allergy Association)홍콩대학교(The University of Hong Kong), Euromonitor, Statista, QV, Watsons Hong Kong, DELUXE, 홍콩소비자위윈회(Hong Kong Consumer Council), 홍콩 해관, 미국습진협회(National Eczema Association), hket,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습진으로 보습로션제품 수요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