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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레디밀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지혜
  • 2020-12-11
  • 출처 : KOTRA

- 코로나19 확산 속 영국 내 레디밀 시장 성장 지속

- 영국 소비자, 간편하며 다양한 이국적인 레디밀 시도 중

 

 

 

 상품명, HS 코드

 

HS 코드

품명

1904

곡물이나 곡물 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 식료품[: 콘 플레이크(corn flake)]과 낟알 모양이나 플레이크(flake) 모양인 곡물(옥수수는 제외한다)과 그 밖의 가공한 곡물(고운 가루·부순 알곡·거친 가루는 제외하고 사전조리나 그 밖의 방법으로 조제한 것으로서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190410

곡물이나 곡물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은 조제 식료품

190420

볶지 않은 곡물 플레이크(flake)의 조제 식료품·볶지 않은 곡물 플레이크(flake)와 볶은 곡물 플레이크(flake)나 팽창된 곡물의 혼합물로 만든 조제 식료품

190430

불거 밀(Bulgur Wheat)

190490

기타

 

 

 영국 레디밀 시장 동향

 

  ㅇ 레디밀 시장 규모

    - 영국 레디밀 시장은 2020년 기준, 5%의 성장(소매가치)을 기록했으며 소매량이 3% 증가해 전체 판매액은 약 59억 파운드, 판매량으로는 110만톤에 달함

    -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의 영향으로 푸드 서비스(Food service) 분야에서의 판매가 크게 감소했으나 가정에서의 소비가 증가해 이를 상쇄함

    - 가정에서 조리만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밀키트(Meal Kit)는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며, 2020년에는 소매가치가 급격히 증가(16%) 395백만 파운드를 기록함

    - 레디밀의 전체 평균단가는 2020년 기준 1% 상승, 비교적 느린 상승세를 보임

    -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 4%(2019년 고정가치 CAGR 2%)로 증가하여, 판매규모는 202570억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예측

 

레디밀 판매 규모 현황

(단위: 백만 파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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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202011월 기준)

 

  ㅇ 영국 레디밀 시장 트렌드

    - 영국 소비자는 과거에 비해 다양한 식사 유형을 선택하는 등 모험을 하려는 경향이 커지고 있으며 노년층 보다는 젊은 세대가 간편한 편의식을 자주 이용함

    - 편의성이 높지만 품질과 건강관리 면에서 부정적인 소비자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해 업계는 직접 오븐에 구울 수 있는 냉동 스테이크, 건강식인 퀴노아와 렌틸 음식, 10분만에 조리할 수 있는 카레 레시피 키트 등 프리미엄 레디밀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프리미엄 레디밀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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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ainsbury’s, Waitrose 웹사이트

 

    - 각 슈퍼마켓은 프라이빗 라벨 제품(PB상품)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프라이빗 라벨 제품은 레디밀 시장에서 2020년 기준 66%의 소매 가치 점유율을 기록함

    - 브랜드별 점유율은HJ Heinz Co4%로 레디밀 분야의 키 플레이어이며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ㅇ 카테고리별 시장 현황

    - 2020년 레디밀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하긴 했으나 카테고리별로 다른 성과를 보임

    - 본래 냉장 레디밀은 소비자가 비교적 신선하고 건강하다고 여겨 선호하는 선택지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와 재택근무 확산으로 인해 점심용 레디밀과 같은 냉장제품 시장이 어려움을 겪음

    - 반면에 선반용(상온) 및 냉동 레디밀은 더 좋은 성과를 보였는데, 코로나19 유행 초기 사재기 현상과 낮은 단가로 인해 성장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 포장용 샐러드의 경우에도 포장 및 밸류체인 관리로 인해 비포장 샐러드용 채소에 비해 안전하다는 인식이 강해 성장률이 증가함

    - 집에서 신선한 요리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모든 재료를 제공하는 밀 키트(Meal Kit)는 레디밀의 절충안으로 큰 성장을 보임

    - 헬로프레쉬(Hello Fresh) 등 신선한 재료와 레시피를 집까지 배송해 소비자가 조리만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레시피 박스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카테고리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대한 수입규모

 

  ㅇ 수입 동향

    - 영국의 조제 식료품(HS코드 1904)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근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주를 이룸

    - 수입 상위 10개 국가에서 비유럽 국가는 미국으로 점유율은 약 4%에 그쳤으며 독일, 프랑스, 폴란드, 스페인으로부터 수입이 전체 수입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921억 달러를 기록 2018년도에 비해 수입이 약 22% 상승함

 

영국의 최근 3년간 수입액 및 점유율 (HS 코드 1904)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달러)

점유율(%)

증감(%)
'18-'19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체

    347,917

    384,059

    399,316

100.00

100.00

100.00

3.97

1

독일

    123,111

    118,769

    126,757

35.39

30.92

31.74

6.73

2

프랑스

      49,708

      52,379

      49,891

14.29

13.64

12.49

-4.75

3

폴란드

      22,070

      41,508

      49,776

6.34

10.81

12.47

19.92

4

스페인

      40,358

      47,350

      35,474

11.60

12.33

8.88

-25.08

5

벨기에

      21,574

      22,362

      30,394

6.20

5.82

7.61

35.92

6

네덜란드

      19,368

      22,580

      29,879

5.57

5.88

7.48

32.33

7

미국

      13,934

      16,385

      17,505

4.00

4.27

4.38

6.83

8

이탈리아

      10,675

      10,699

      11,751

3.07

2.79

2.94

9.83

9

리투아니아

            112

         1,744

         8,684

0.03

0.45

2.17

397.83

10

아일랜드

      15,478

      16,275

         7,573

4.45

4.24

1.90

-53.47

11

오스트리아

            996

         5,171

         4,500

0.29

1.35

1.13

-12.96

12

체코

         6,352

         3,623

         2,899

1.83

0.94

0.73

-19.99

13

태국

         2,887

         2,701

         2,481

0.83

0.70

0.62

-8.14

14

터키

         2,181

         2,429

         2,433

0.63

0.63

0.61

0.18

15

덴마크

         1,678

         2,425

         2,269

0.48

0.63

0.57

-6.40

16

한국

         1,600

         1,766

         2,146

0.46

0.46

0.54

21.54

17

인도

         2,095

         1,960

         2,087

0.60

0.51

0.52

6.49

18

호주

         1,861

         1,584

         1,971

0.53

0.41

0.49

24.45

19

스위스

         2,153

         2,156

         1,869

0.62

0.56

0.47

-13.30

20

그리스

         1,153

         1,111

         1,133

0.33

0.29

0.28

1.95

자료: Global Trade Atlas

 

  對한국 수출입 현황 (3년간)

HS 코드

수입액(천달러)

수출액(천달러)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904

           1,600

           1,766

           2,146

           207

           702

           642

190490

              744

              999

           1,039

           313

           196

190410

              672

              557

              716

           104

           321

           309

190420

              184

              210

              391

           103

              68

           137

자료: Global Trade Atlas

 

 주요기업 및 경쟁 동향

  ㅇ 슈퍼마켓 브랜드, 레디밀 시장 주도

    - 영국의 레디밀 시장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품질을 제공하는 PB상품이 판매의 2/3을 차지하고 있음

    - 테스코의 경우 다양한 세계 음식을 레디밀로 출시해 이국적인 음식에 대한 소비자 수요 및 취향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비건(채식) 제품인 Wicked Kitchen을 출시해 채식문화 확산에 대비함

 

  ㅇ 코로나19 확산 및 봉쇄조치로 인한 외식 대체 제품

    - 코로나19로 인해 영국 내 봉쇄조치가 지속되면서 영국 소비자는 외식 빈도를 줄일 수 밖에 없었으며 외식 비용을 줄이는 대신 프리미엄 레디밀 제품에 대한 지출이 증가함

    - 프리미엄 급 레디밀을 제공하는 Chalie Bigham’s가 그 예로 해당 기업은 곡물 기반 레디밀을 출시하는 등 칼로리 조절에 초점을 맞춘 전통 건강식을 프리미엄 라인으로 제공함

    - 슈퍼마켓 중에는 막스앤스펜서(Marks and Spencer)는 높은 품질과 다양한 종류의 레디밀을 출시해왔으며 영국 내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음. 최근 봉쇄기간동안 소비자에 레디밀 제품 묶음 주문 및 배송을 제공해 관심을 불러일으킴

 

Chalie Bigham’s와 막스앤스펜서 레디밀 제품 사진

    

자료: Waitrose, M&S 웹사이트

 

  ㅇ 유니레버, Prep Co 출시

    - 유니레버(Unilever)Prep Co를 출시해 건조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고 건강 제품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있음

    - 천연 성분과 탈수된 채소로 만들어진 멕시칸, 지중해, 인도, 태국식 제품에 물을 부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간편식을 애용하는 소비자를 공략함

Prep Co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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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REPCO 웹사이트

 

 

 유통구조

 

  ㅇ 유통 경로

    - 영국의 레디밀 판매 유통기업 점유율은 식료품점이 86.6%으로 시장을 거의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 대형 슈퍼마켓이 큰 비중을 차지함

    - 주요 대형마켓들이 배송 서비스를 앞다퉈 늘려가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이커머스) 점유율은 2019 9.3%에서 202011.5%1년 간 2.2pp 증가함

 

유통경로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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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ㅇ 주요 유통기업

 

주요 슈퍼마켓 리스트

    

구분

브랜드명

웹사이트

1

Tesco

https://www.tesco.com/

2

Sainsbury’s

https://www.sainsburys.co.uk/

3

Marks & Spencer

https://www.marksandspencer.com/

4

Asda

https://www.asda.com/

6

Morrison

https://groceries.morrisons.com/

7

Waitrose

https://www.waitrose.com/

                          

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작성

 

    - 영국 내 레디밀은 주로 대형 슈퍼마켓인 테스코(Tesco)는 레디밀 유통기업 중 점유율 16%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음. 테스코는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저가 슈퍼마켓과의 경쟁을 위한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점유함

    - 이어 세인즈버리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요리를 공급하는 카운터를 여는 등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레디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레디밀 유통기업 점유율

단위: %(퍼센트)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율, 인증

 

  ㅇ 관세율

    - 영국으로 수입되는 HS 코드 190410 / 190410 / 190420 / 190430 / 190490 품목의 관세는 0%이며 브렉시트 이행기간 이후인 202111일부터 적용되는 관세 또한 0%

 

  ㅇ 인증


인증명

마크 이미지

내용

ISO 22000

  external_image 

-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국제적으로 통합된 식품안전관리시스템으로 수출을 원하는 경우 필수로 요구됨

비건(Vegan) 인증

external_image   

- 동물성 제품이나 부산물을 포함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거치지 않은 제품 부착, 채식주의 소비자의 제품 선택을 돕고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원함

코셔(Kosher)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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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셔(Kosher)는 유대교 율법을 따르는 식품 인증으로 엄격한 식품 위생을 준수함으로써 식품 안전 마크 기능을 함. 영국의 KLBD 는 유대인 식이법에 대한 영국 내 주요 권위 기관 중 하나임

할랄(Halal)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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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은 신이 허락했다는 종교적 의미를 가지며, 유통 및 보관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을 거쳤다는 일종의 안심 마크 기능을 함


 시사점

 

  ㅇ 레디밀 분야의 성장 지속 예상

    - 레디밀은 2021년 이후에도 계속 성장이 예상되며 모든 부문에서의 소비 증가가 전망되나 코로나19 수준까지 도달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

    - 밀키트(Meal Kit) 분야에서 가장 역동적인 성장되며 영국 소비자가 이국적인 맛과 요리를 시도하는 경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맛을 선보이는 밀키트 역시 시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함

 

  ㅇ 배달앱의 보편화와 레시피 박스의 성장은 위협 요인

    - 영국의 배달 서비스인 Just Eat20193분기 주문은 3,300만 건으로 2018년 같은 기간에 비해 8% 증가, 최신 유행인 현대식 음식을 제공하는 배달서비스의 인기는 레디밀 소비를 줄이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음

    - 편리함을 추구하는 영국 소비자들의 배달앱 사용 증가는 레디밀 시장에 위협 요인이 될 수 있어 간편식이라 하더라도 품질과 맛에 있어 배달 음식과 견줄 수 있는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헬로 프레쉬(Hello Fresh)나 구스토(Gousto)와 같은 레시피 박스 역시 소비자가 음식을 조리하는데 편리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신선한 식품을 보장함으로써 레디밀을 대체하는 대안이 될 수 있으므로 레디밀 제품 개발 시, 건강 요소를 우선순위로 고려해야 함

 

  ㅇ 혁신 제품의 등장

    - 영국 소비자가 편리하면서도 건강하고 맛이 좋은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기농, 채식, 글루텐 프리 제품 등 소비자에게 건강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혁신적인 레디밀 제품은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

    - 영국 정부가 아동 비만에 대한 우려가 높으며 아동 비만의 원인으로 레디밀을 조준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건강한 레디밀 제품 개발의 중요성이 큼

    - 외국음식 레디밀은 전통 영국식 레디밀에 비해 건강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레디밀 시장에서 다양한 세계 음식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중이므로 한식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음식 레디밀 역시 성과를 낼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Statista, Which? 현지 유통기업 웹사이트, 현지 언론 및 KOTRA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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