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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글라스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0-12-08
  • 출처 : KOTRA

- 중국 선글라스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주목 -

- 對한국 수입 선글라스 수요 증가세 -

 

 

 

 

상품명 HSCODE

 

상품명

HSCODE

선글라스

900410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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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JD.com

 

  선글라스 시장 규모가 연평균 7% 내외로 꾸준히 성장 중이며, 특히 고가의 브랜드 선글라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중국 소비자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소비자 구매력이 증가하며 비생활필수품과 고급 소비재에 대한 소비 수요가 늘어나며 중국 선글라스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2016 이후 중국 선글라스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하고 있음. 2019 기준 115 8,000 위안으로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7.5% 증가함.

 

중국 선글라스 시장규모(2015-2019)

(단위 : 백만 위안)

자료 : Euromonitor(2020.11.20)

 

수입 동향 (HS CODE 기준)

 

  ㅇ 선글라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2019 기준 중국 선글라스(HS CODE 900410) 전체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3.24% 감소한 3억 5,723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대 한국 수입액은 236 3,207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67% 성장함.

    - 2019 기준 중국 선글라스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미국, 일본, 대만, 프랑스, 한국 등이 있음.

 

중국 선글라스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 900410)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278,309

369,202

357,239

-3.24

1

이탈리아

184,395

251,031

235,511

-6.18

2

미국

41,777

48,600

52,792

8.63

3

중국*

21,382

28,618

35,102

22.66

4

일본

20,608

23,697

22,255

-6.09

5

대만

2,930

2,913

2,697

-7.41

6

프랑스

1,922

2,803

2,689

-4.08

7

한국

2,066

2,136

2,363

10.64

8

독일

1,446

1,633

1,642

0.55

9

홍콩

681

1,277

808

-36.74

10

슬로베니아

131

142

248

75.03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1.20)

* 중국 중국 수입은 보세구역에서 수입하는 화물을 가리킴. 보세구역은 중국 경내이지만 보세구역에서 출하하는 것은 수입에 .

 

한국 수입규모 동향

 

  ㅇ 중국의 선글라스 한국 수입 규모는 매년 상승

    - 한국으로부터의 선글라스 수입 규모는 2015년-2016년 굉장히 큰 폭으로 성장한 후 2017년에 다소 주춤하였으나, 2018년 부터 다시 성장세로 돌아서며 2019 236 3,207 달러, 전년 동기 대비 10.64% 성장함.

 

중국 한국 수입 규모(2015-2019)

(단위 : 달러, %)

기준

2015

2016

2017

2018

2019

수입액

1,090

2,695

2,066

2,136

2,363

증감률

431.04%

147.33%

-23.37%

3.43%

10.64%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1.20)

 

경쟁 동향


 

중국 대표 선글라스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가격(위안)

GENTLE MONSTER

한국

1,700-3,000

BOLON

중국

568-900

PROSUN

중국

1605685351(1)

188-358

RayBan

미국

850-2,390

PARZIN

중국

1605685492(1)

119-169

DIOR

프랑스

1605685698(1)

1,200-6,999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종합


    - 중국산 제품의 경우는 ’BOLON ’, ‘PROSUN’, ‘PARZIN’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명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DIOR’, ‘GUCCI’, ’CHANEL’ 고급 브랜드 있음.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드라마와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한국브랜드GENTLE MONSTER 대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음.

 

유통 구조

 

1606182058(1)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종합

 

관세율

 

  ㅇ 2020 기준 선글라스(HS CODE 900410) MFN(최혜국대우) 관세율은 6%.

 

제품 관세율

제품

HS CODE

MFN 세율

선글라스

900410

6.00%

자료 :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인증제도

 

  ㅇ 없음.

 

시사점

 

  ㅇ 《VOGUE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선글라스 시장은 온라인에 주목하고 있음. 기업은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자와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를 반영하기 위한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는 기업이 늘고 있음.

 

 ㅇ 한류 열풍에 힘입어 중국 소비자들은 감각적이며 참신한 디자인의 한국산 선글라스 브랜드에 주목하고 있음.

    - 스마트화 추세에 맞춰서 한 선글라스 산업도 타 브랜드와 제휴해 현재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음.

    - 한국 브랜드 GENTLE MONSTER의 경우 중국 15개 도시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고, HUAWEI 함께 신세대 트렌드에 맞는 스마트 선글라스를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현지 기업과 제휴하여 활동 반경을 넓히는 추세임.


 

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Euromonitor,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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