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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글라스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0-12-08
- 출처 : KOTRA
-
- 중국 선글라스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주목 -
- 對한국 수입 선글라스 수요 증가세 -
□ 상품명 및 HSCODE
상품명
HSCODE
선글라스
900410
□ 시장 동향
자료 : JD.com
ㅇ 선글라스 시장 규모가 연평균 7% 내외로 꾸준히 성장 중이며, 특히 고가의 브랜드 선글라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중국 소비자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소비자 구매력이 증가하며 비생활필수품과 고급 소비재에 대한 소비 수요가 늘어나며 중국 선글라스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2016년 이후 중국 선글라스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하고 있음. 2019년 기준 115억 8,000만 위안으로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7.5% 증가함.
중국 선글라스 시장규모(2015-2019)
(단위 : 백만 위안)
자료 : Euromonitor(2020.11.20)
□ 수입 동향 (HS CODE 기준)
ㅇ 선글라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2019년 기준 중국 선글라스(HS CODE 900410) 전체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3.24% 감소한 3억 5,723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대 한국 수입액은 236 만 3,207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67% 성장함.
- 2019년 기준 중국 선글라스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미국, 일본, 대만, 프랑스, 한국 등이 있음.
중국 선글라스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 900410)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7년
2018년
2019년
2019년/2018년
총계
278,309
369,202
357,239
-3.24
1
이탈리아
184,395
251,031
235,511
-6.18
2
미국
41,777
48,600
52,792
8.63
3
중국*
21,382
28,618
35,102
22.66
4
일본
20,608
23,697
22,255
-6.09
5
대만
2,930
2,913
2,697
-7.41
6
프랑스
1,922
2,803
2,689
-4.08
7
한국
2,066
2,136
2,363
10.64
8
독일
1,446
1,633
1,642
0.55
9
홍콩
681
1,277
808
-36.74
10
슬로베니아
131
142
248
75.03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1.20)
* 중국 대 중국 수입은 보세구역에서 수입하는 화물을 가리킴. 보세구역은 중국 경내이지만 보세구역에서 출하하는 것은 수입에 속함.
□ 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선글라스 대 한국 수입 규모는 매년 상승
- 한국으로부터의 선글라스 수입 규모는 2015년-2016년 굉장히 큰 폭으로 성장한 후 2017년에 다소 주춤하였으나, 2018년 부터 다시 성장세로 돌아서며 2019년 236 만 3,207 달러, 전년 동기 대비 약 10.64% 성장함.
중국 대 한국 수입 규모(2015-2019)
(단위 : 천 달러, %)
기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1,090
2,695
2,066
2,136
2,363
증감률
431.04%
147.33%
-23.37%
3.43%
10.64%
자료 : Global Trade Atlas(2020.11.20)
□ 경쟁 동향
중국 내 대표 선글라스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가격(위안)
GENTLE MONSTER
한국
1,700-3,000
BOLON
중국
568-900
PROSUN
중국
188-358
RayBan
미국
850-2,390
PARZIN
중국
119-169
DIOR
프랑스
1,200-6,999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종합
- 중국산 제품의 경우는 ’BOLON ’, ‘PROSUN’, ‘PARZIN’ 등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명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DIOR’, ‘GUCCI’, ’CHANEL’등 고급 브랜드 있음.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한류의 영향으로 드라마와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한국브랜드GENTLE MONSTER에 대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음.
□ 유통 구조
자료 : KOTRA난징무역관 종합
□ 관세율
ㅇ 2020년 기준 선글라스(HS CODE 900410)의 MFN(최혜국대우) 관세율은 6%.
제품 관세율
제품
HS CODE
MFN 세율
선글라스
900410
6.00%
자료 :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 인증제도
ㅇ 없음.
□ 시사점
ㅇ 《VOGUE》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선글라스 시장은 온라인에 주목하고 있음. 기업은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자와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를 반영하기 위한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는 기업이 늘고 있음.
ㅇ 한류 열풍에 힘입어 중국 소비자들은 감각적이며 참신한 디자인의 한국산 선글라스 브랜드에 주목하고 있음.
- 스마트화 추세에 맞춰서 한국 선글라스 산업도 타 브랜드와 제휴해 현재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음.
- 한국 브랜드 GENTLE MONSTER의 경우 중국 15개 도시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고, HUAWEI와 함께 신세대 트렌드에 맞는 스마트 선글라스를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현지 기업과 제휴하여 활동 반경을 넓히는 추세임.
자료: www.ibaogao.com(智研咨询), Euromonitor, www.chyxx.com (中国产业信息网), 중국상무부 공공상무정보서비스 (中国商务部公共商务信息服务), Global Trade Atlas, hs.bianmachaxun.com(新通关网), KOTRA 난징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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