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 시장 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지호
  • 2020-12-08
  • 출처 : KOTRA

-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소비자 증가에 따라 항균 샴푸 등 기능성 제품의 인기 상승 -

- 애완동물 샴푸, 말레이시아 식약청(NPRA)에 별도 등록 필요 없어 -




상품명 HS Code

 

  상품명 : 애완동물 샴푸

  Hs Code : 3307901000

 

시장동향

 

  ㅇ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애완동물 용품의 시장 규모는 11280만 달러였으며, 당초 올해는 4% 증가한 11690만달러로 전망된 바 있음.

    - 애완동물 헬스케어 제품의 경우 소비자의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2020년에도 강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특히, 진드기와 벼룩 등을 치료하기 위한 기능성 샴푸는 말레이시아 소비자에게 필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는 무슬림 국가로, 이슬람 소비자들은 애완견을 이슬람 율법에 따라 금지된 것으로 여기는 반면, 고양이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애완묘의 수는 921천마리로 애완견 416천마리 보다 약 2배 많음.

 

수입동향


총 수입액(HS Code 3307901000)

(단위: USD 백만)

구분

2017

2018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수입액(USD mil)

0.74

0.90

1.12

0.41

0.82

증감율(%)

114.32

25.86

25.03

-32.69

94.09

자료 : Global Trade Atlas

 

   ㅇ 2020년 상반기, 애완동물 샴푸류 품목(HS Code 3307901000)의 총 수입액은 28만 달러로, 2019년 동기 수입액인 41만 달러 보다 약 94% 상승한 수치임.

  -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 시장은 2017년에 약 11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국가별 수입액 (HS Code 3307901000)

(단위: USD 백만,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2019

상반기

2020

상반기

2020 상반기/

2019 상반기

1

미국

0.49

0.15

0.52

43.64

37.25

65.05

238.90

2

중국

0.20

0.04

0.11

18.20

9.02

13.27

185.67

 3

포르투갈

0.06

0.05

0.05

5.69

11.64

5.71

-4.90

 4

태국

0.13

0.07

0.03

11.25

16.69

4.29

-50.15

 5

대만

0.06

0.03

0.03

5.57

6.65

3.32

-2.99

 6

호주

0.04

0.02

0.02

3.45

4.71

2.41

-0.60

 7

브루나이

0.00

0.00

0.01

0.10

0.00

1.66

-

 8

브라질

0.01

0.00

0.01

0.51

0.00

1.10

-

 

영국

0.01

0.01

0.01

0.91

2.47

0.71

-44.12

10

그리스

0.00

0.00

0.01

0.17

0.47

0.68

180.40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2020년 상반기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류의 수입 시장에서 미국이 전년 동기 대비 수입량이 289.9% 상승하며, 65.05%라는 높은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2020년 상반기 중국산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185.67% 상승해 총 수입량 11만 달러를 기록함.


  ㅇ 대한민국 제품의 경우, HS Code 3307901000으로 수입되지 않고 있으나, 일부 업체의경우, Shopee Lazada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유통구조

 

  ㅇ 애완동물 샴푸 시장의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external_image





  ㅇ 애완동물 샴푸를 비롯한 대부분의 수입 애완동물 제품은 대부분 현지 수입업체나 유통업체를 통해 식료품점, 애완동물 매장, 동물병원, 온라인 몰 등으로 유통되고 있음.

 

경쟁동향

 

  ㅇ 대부분의 애완동물 용품과 마찬가지로 애완동물 샴푸 시장은 말레이시아 및 외국 기업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대형 마트, 슈퍼마켓, 애완동물 용품 전문 마트, 애완동물 매장, 온라인 쇼핑몰 등 판매되는 유통망이 확대됨에 따라 유통망별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도 심화되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 시장에 진출하는 외국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말레이시아 기업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일례로 TTL Distributor는 나노 기술을 적용한 항균성 애완동물 샴푸를 출시함

 

애완동물 샴푸 주요 브랜드 

제품사진

제품명

가격

external_image


YU Oriental Natural Herbs Bath for Pets

- Cherry Blossom Shine Formula 400ml


RM56.90


DR.JD/ DR.Q Raw Neem With Rosemary Dog Shampoo 500ml


RM39.90

external_image 


Forcans Forbis Mild Olive Shampoo for Puppy & Kitten 750ml


RM37.80


Fido Anti-bacteria Dog Shampoo with Conditioner 1000ml


RM33.90

external_image 


DR.PETS All Natural Neem Shampoo-Flea & Tick 500ml

 


RM19.90

 

external_image 


Purina Alpo Adult 2 in 1 Shampoo & Conditioner 600ml


RM18.80

external_image 


 

MCM Mega Pack Pet Floral Shampoo with Conditioner 800ml


RM14.20

자료: Pets Wonderland, AEON, Shopee, Lazada

 

관세율, 인증/등록


  ㅇ 관세

    - 애완동물 샴푸는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접(AKFTA)에 따라 수입 관세가 0%이나, Sales Tax(Rates of Tax) Order 2018에 근거하여 판매세(SST) 10%를 부과함.


  ㅇ 인증/등록

    - 애완동물 샴푸의 경우, 사람용 일반 헤어케어 제품과는 달리 말레이시아 수입 전 말레이시아 보건부 산하의 식약청(NPRA)에 등록하거나 신고할 필요가 없음.

 

시사점

 

  애완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말레이시아인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애완동물 헬스케어 제품, 특히 기생충 케어 솔루션 등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가능성이 높음.

   
Lazada, Shopee 등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하면서 전자상거래 업체는 저렴한 가격과 프로모션, 편리한 배송 등의 마케팅을 점점 더 강화할 것으로 전망됨.


  ㅇ 말레이시아에 20여개의 애완동물 전문매장을 보유한 Pets Wonderland와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 시장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고 있음.

    - 현재 Pets Wonderland 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은 없음. 그러나 Pets Wonderland는 늘 새로운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샘플과 견적 등을 받아 검토 및 협상할 용의가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Royal Malaysian Customs, Royal Malaysian Customs,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애완동물 샴푸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