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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채희광
  • 2020-11-10
  • 출처 : KOTRA

- 한국산 제품 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인기 상승 , 코로나 기간에도 판매는 늘어 -

- 사전 CPNP 인증 획득과 수입 전문기업과의 파트너십이 절대적으로 필요 -  

 

 

 

□ 상품명

 

  상품명 : 미용 스킨케어 기초화장품(썬스크린 센텐제품 포함)

  HSCODE : 330499

 

화장품 시장 규모

 

  EUROMONITOR 통계자료에 의하면 크로아티아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9 기준 현지화로는 33.6억쿠나 달러 환산 가치는 5 2천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크로아티아 기초화장품 연도별 시장 규모

(단위 : 백만쿠나, HRK mill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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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2020.9, 소매가격 기준)


  화장품 시장 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0 코로나로 인한 단기적 감소 이후 2021년부터 다시 2~3%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크로아티아 기초화장품 연도별 성장률

(단위 : %)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2020.9)


수입 동향

 

   크로아티아의 연간 화장품 수입규모는 1 달러 내외이며,   제품들의 소매 가격 감안하여  시장 규모를  고려하면 수입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80%에서 90% 사이로 예상되고 있음.


크로아티아 HSCODE 950450 수입 통계

(단위 : 미 달러)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World

75,830,790

95,056,787

104,032,826

  100.00

  100.00

  100.00

  9.44

Germany

17,383,212

20,165,653

20,855,161

  22.92

  21.21

  20.05

  3.42

France

15,999,911

19,175,792

19,420,510

  21.10

  20.17

  18.67

  1.28

Hungary

12,753,865

16,238,985

16,239,915

  16.82

  17.08

  15.61

  0.01

Slovenia

10,390,054

13,481,532

13,322,620

  13.70

  14.18

  12.81

 - 1.18

Italy

2,804,707

4,225,629

7,669,351

  3.70

  4.45

  7.37

  81.50

UK

2,747,664

2,831,977

3,609,176

  3.62

  2.98

  3.47

  27.44

Netherlands

1,303,684

1,834,600

3,316,728

  1.72

  1.93

  3.19

  80.79

Poland

1,884,382

2,648,174

3,092,269

  2.48

  2.79

  2.97

  16.77

Slovakia

1,917,037

2,335,025

2,521,219

  2.53

  2.46

  2.42

  7.97

자료 : World Trade Atlas(2020.10)


 ㅇ 최대 화장품의 수입국은 독일이며 뒤를 프랑스, 헝가리, 슬로베니아, 이태리 등이 따르고 있음.

  실제로 프랑스의 L’Oréal 이나 독일의 Beiersdorf 제품 시장 점유율은 현지에서 매우 높은 편임. 다만 슬로베니아 일부 국가들은 화장품을 생산 수출하는 국가가 아닌 수출의 경유지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경쟁 동향

 

  크로아티아는 일반적으로 유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점유율이 높은 상위 브랜드는 대부분 유럽제품임. 참고로 점유율 3위의Balea 브랜드는 현지 전문 소매유통기업인 DM 자체 PB 상품임.


크로아티아 화장품 브랜드별 점유율 변동 추이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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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2020.10)


  화장품의 브랜드별 점유율에서 기타가 절반 이상인 58% 넘고 있는데 이는 매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 소개되어 있으며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을 추측할 있음.

 

  화장품 기업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L’Oréal 가장 많은 17% 차지하고 있음. 참고로 회사명 뒤에 doo 크로아티아에 설립된 외국 화장품 기업들의 법인임. 


크로아티아 화장품 기업 점유율 변동 추이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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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2020.10)


최근 크로아티아 화장품 기업들도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면 성장, 수입제품과 경쟁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Olival, Mala od lavande, Sapunoteka, Tinktura 등이 있음.


유통 동향

 

  아직까지 화장품의 유통채널로 매장 판매가 인기를 끌고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2020 온라인 판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대표적인 오프라인 전문 유통 채널로는 DM, BIPA, MULLER 등이 있으며 전국적인 판매망을 가지고 있음.


유통판매기업별 점포수 및 DM 매장내 한국화장품 판촉 행사 모습

Retail Chain

Number of St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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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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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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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자료: 자그레브 무역관   (2020.10) 


  참고로 최근 DM 다른 2개사보다 먼저 온라인 화장품 판매를 위해 인터넷 플랫폼을 오픈하여 판매를 시작 하였음.

 

DM 화장품 전용 온라인 플랫폼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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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자그레브 무역관   (2020.10)


한국 화장품 진출 동향

 

  한국 제품은 비교적 최근 현지에 알려지기 시작하여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낮지만 인기는 가파르게 상승

 

  한국 화장품의 크로아티아 수출은 2019 기준 20만불을 조금 넘고 있으나 일부 제품은 슬로베니아 인근국을 경유하여 수출되고 있어 보다는 높은 수치일 것으로 추정. 참고로 2018년도는 화장품 완제품이 아닌 원료가 일시적 통계로 잡혀 수입량이 증가


연도별 한국 화장품 크로아티아 수출액

(단위 :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감률

2020.9

149,737

26.4

2019

221,486

-66.5

2018

661,900

1,545.5

2017

40,226

137.1

2016

16,965

-24.9

자료: 무역협회(HSCODE 330499)


  현지에서 한국제품은 자연친화적인 고급 제품으로 인식되어 최근 판매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무역관 조사에 따르면 DM 경우는 현재 한국제품 9 브랜드를 판매중


현지 한국제품 수입 유통기업 리스트는 아래와 같음.

Brand:

Distributor:

Web page:

Frudia, Tony Moly

Orbico Beauty d.o.o.

https://www.orbicobeauty.hr/

Jumiso

Aurora Kozmetika d.o.o.

https://www.aurora-kozmetika.hr/

COSRX, Farmskin

Rondo Mondo d.o.o.

https://www.rondoshop.hr/

Kocostar, Franz

Cosmex-In d.o.o.

https://cosmex-in.hr/

Missha

T-pro d.o.o.

https://missha.hr/

It’s Skin, Jeu’Demeure, Blithe, etc.

Festinus d.o.o.

https://lily.hr/

자료: 자그레브 무역관(2020.10)


  수입관세 인증

 

   HSCODE 330499 대한 수입관세는 없으나, 판매가격에 VAT 25% 부가됨. 또한 관련 제품의 수출을 위해서는 CPNP 인증이 반드시 필요

 

  시사점

 

  화장품 현지 판매를 위해서 사전 확인 필요한 사항은 크게 두가지로 하나는 CPNP 인증을 받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현지 수입 파트너를 찾는 것임.

  DM 같은 오프라인 판매자뿐 아니라 한국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는 bazzar 모두 직수입은 불가능하며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서만 물건을 구입

  DM 한국제품 판매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한국제품은 고급재료를 사용하여 피부에 좋다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으며 Covid 19 기간에도 판매량이 줄지 않았다며, 특히 스킨케어, 마스크팩, BB크림 등이 인기가 좋다고 설명

  비록 한국제품의 시장 규모는 아직 작지만 DM 관계자는 단순한 K-Culture 일환으로 반짝 인기를 얻는 것이 아닌 제품으로서 인정받고 있다고 밝혀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접근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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