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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골판지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원민혜
- 2020-10-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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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골판지 시장은 최근 10년간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향후 성장보다는 안정국면 전망 –
-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해외생산 확대 및 해외시장 개척 활발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골판지
ㅇ HS코드: 4819.10 (골판지제 상자 및 케이스)
일본 시판 골판지 상품 이미지
자료: 각 제조사 홈페이지
□ 시장동향 및 수요동향
ㅇ 2019년도 일본 골판지 생산량은 144억㎡로 전년과 거의 동일한 수준 기록.(2018년 143억 9,400만㎡).
- 2020년의 생산량은 145억㎡로 전년대비 약 0.7%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최근 평균기온 상승으로 음료제품의 수요가 늘고, 전자상거래(EC) 등 통신판매 증가로 포장재의 수요도 늘어 최근 10년간 골판지 시장은 꾸준히 확대되어 옴. 포장재로서의 골판지 수요는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 대비 수요가 급격히 높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 골판지를 사용하는 주요 분야 중 수요의 약 40%를 차지하는 가공식품분야에서는 차(茶)계열 음료, 스포츠 드링크 및 냉동식품의 꾸준한 수요가 있음.
- 통신 판매 및 택배분야에서는 수요는 확대되었으나 '포장 간소화(化)' 추세로 골판지 상자가 아닌 보다 간소한 포장재(종이백 등)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이후로도 수요가 현재보다는 더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일본 국내 골판지 생산량 추이(2020년 예측)
(단위: 백만 ㎡)
자료: 일본 전국 골판지공업조합 연합회
□ 수입동향(HS Code4819.10 (골판지제 상자 및 케이스))
ㅇ 수입규모 및 동향(HS code 4819.10 (골판지제 상자 및 케이스))
- 2019년 전체 골판지 수입규모는 2,806만 7,000달러로 전년대비(2018년 3,017만 6,000달러) 약 7% 감소함.
- 수입국 상위 5개국은 1위 중국(점유율 51.56%), 2위 미국(점유율 8.49%), 3위 인도네시아(점유율 8.31%), 4위 대한민국(점유율 6.23%), 5위 태국(점유율 5.12%)로 상위 3개국이 전체 수입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이 전체 수입규모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 대한수입은 2019년도 4위를 기록. 2019년 174만 7,000달러로 전년대비(2018년 210만 7,000달러) 약 17% 감소했음.
최근 3년간의 일본 골판지 (HS code 4819.10) 수입동향 (국가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1,000달러 기준)
점유율(%)
증감률(%)
'19
2017
2018
2019
2019
'19/'18
-
세계
27,846
30,176
28,067
100.00
- 6.99
1
중국
14,702
15,932
14,472
51.56
- 9.16
2
미국
2,462
2,192
2,383
8.49
8.71
3
인도네시아
1,627
1,839
2,331
8.31
26.77
4
대한민국
1,877
2,107
1,747
6.23
- 17.05
5
태국
1,732
1,225
1,438
5.12
17.34
6
독일
1,706
1,763
1,367
4.87
- 22.44
7
말레이시아 655
1,220
1,029
3.67
- 15.66
8
베트남
286
701
920
3.28
31.30
9
네덜란드
649
1,060
698
2.49
- 34.15
10
대만
415
471
359
1.28
- 23.75
자료: World Trade Atlas(2020.09.24 검색 기준)
□ 경쟁동향
일본 골판지 원지 제조기업별 시장점유율(2018년 기준)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ㅇ 일본 국내 골판지 원지 제조시장은 2018년도 기준, 1위 Oji Group(27.6%), 2위 Rengo Group(22.7%), 3위 NTI Group(19.5%), 4위 Daio Group(13.0%)로 4개사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시장 중 약 80%를 차지하고 있음.
ㅇ 최근 골판지 업계에서는 해외 기업과의 M&A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국내시장의 경우 향후 수요증가 요인이 많지 않아, 동남아를 중심으로 해외 수요를 겨냥해 신규사업 전개에 나서려는 기업이 늘고 있음.
- Oji Group은 골판지 사업의 해외전개를 가속화하고 있음. 현재 말레이시아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도 생산능력 확충 예정.
- Rengo Group은 2020년 1월에 필리핀의 제지회사인 United Pulp And Paper Co., Inc. 사에 출자를 결정하여, 연말을 목표로 현지에 골판지 기계를 증설하여 해외에서의 생산량을 늘릴 방침.
ㅇ 또한, 각 제조사는 사용 용도에 맞춰 기능성 골판지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음.
기능성 골판지 종류
제품명
제조사
제품이미지 및
제품 설명
USPC(ULTRA SUPER PROTECT CONTAINER)
Oji Container Co.,Ltd.
- 기능 및 특징: 수분이 많은 청과물 등을 운송할 때, 상자가 젖어도 높은 방수성을 발휘. 우천시나 제품포장 시 얼음도 함께 넣어야 하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수재질의 골판지.
- 사용용도: 주로 신선 야채포장용 및 냉장냉동식품(브로콜리, 시금치 등)
- 관련 링크: http://www.oji-container.co.jp/product/uspc/
HiPLE-ACE®
Oji Interpack Co., Ltd.
- 기능 및 특징: 가볍고 견고하며 뛰어난 특성을 가졌으며, 무거운 물건을 포장할 때 사용하는 고기능성 3중강화 골판지. 주로 공업용으로 사용됨.
- 사용용도: 자동자∙섬유∙기계 부품 포장
BUGLESS
Rengo Co., Ltd.
- 기능 및 특징: 식품첨가물로 인가받은 천연 정유를 원료로 한 잉크를 골판지에 도포하여 벌레 침투를 억제. 높은 안전성을 유지.
- 사용용도: 컵라면 등의 식품 포장
- 관련 링크: https://www.rengo.co.jp/products/functional.html
Medi-Box
IZAK CO.,LTD.
- 기능 및 특징: 표면에 수지 필름을 라미네이트 하여 오염을 방지. 안쪽에는 특수 시트를 사용한 이중구조로 되어있음. 원터치로 개폐가 가능한 뚜껑을 설치하여 냄새 확산 방지.
- 사용 용도: 의료용 폐기물 수거함
- 관련 링크: https://www.izakpackage.jp/product/66/
IC CUBE
IZAK CO.,LTD.
- 기능 및 특징: 한 개의 박스가 두가지 형태로 변형이 가능. 내용물에 따라 적절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어 창고의 저장 공간을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음.
- 사용 용도: 오피스 도구 등 폭넓게 사용 가능
□ 유통구조
ㅇ 골판지의 유통구조 특징은 일관업체*, 시트업체, 상자업체 3개 업종에서 각각 대리점·상사·도매상을 경유해 농업·유통업·제조업 등 최종사용자에 제품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음.
* 주: 일관업체란, 골판지 원지제조부터 상자제작, 판매까지 일관하여 운영하는 업체
ㅇ 상자업체는 일관업체나 시트업체에서 시트를 구입해 골판지 상자를 제조 판매하고 있음.
일본 골판지 유통구조
자료: 업종별 심사사전,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ㅇ 관련 전시회
행사명
시기
장소
관련 사이트
TOKYO PACK 2021
2021/02/24(수)~26(금)
Tokyo Big Sight(도쿄 국제전시장)
https://www.tokyo-pack.jp/
□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등
ㅇ 수입 관세율
HS Code
품명
기본 관세
WTO 협정관세
4819.10
골판지제 상자 및 케이스
4.3%
무관세
자료: 일본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ㅇ 수입규제 및 인증 등
- 특별한 수입규제 및 필수인증은 없음.
- 산림자원을 사용한 제품 등에 적용되는 산림(목재)인증제도 FSC*가 있으나, 강제성은 없음. 다만, Oji Group, Rengo Group, Daio Group 등 일본 대표 제지기업은 대부분 동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주: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인증제도)란, 목재 등에 인증 마크를 부여하여 지속가능한 산림이용과 보호를 도모하는 제도임.
FSC 취득 제품 예(SUNTORY 음료포장 골판지박스)
자료: SUNTORY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일본의 골판지 시장규모는 10년간 꾸준히 증가해 옴. 현재는 국내 생산량은 정점에 이른 상태이며 이후로도 수요는 현재 수준으로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추측됨.
- 관련 대형 업체들은 국내 원지의 원가상승, 국내 수요의 성장 둔화 등의 이유로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 전개를 활발히 진행중
ㅇ 현재 원지의 가격이 높아진 가운데, 중소 제조업체는 수익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수입원지를 사용해 원가 절감을 노리는 움직임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
ㅇ 일본 종이류 수입상사 B사의 담당자는 “한국산 골판지는 중국제보다는 비싸지만 품질이 우수해서 관련 업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중국제보다 단가가 비싸다고는 하지만 한국은 위치상 매우 가깝고, 대응이 신속하여 주문 시 2~3일이면 화물이 도착하므로 운송비, 시간 부분에서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국산 골판지는 DW골(이중구조로 된 골판지로 강도나 충격 흡수에 강한 타입)타입의 튼튼한 소재의 제품의 수입이 많다. ”라고 설명.
- 이에 우리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일본의 골판지 생산 코스트, 수요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단가 설정 및 증가하고 있는 타국가 제품(주로 동남아시아국가의 제품)과는 질적으로 차별화를 둔 제품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GTA, 일본 관세청,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삼림보호협회, 일본 전국골판지공업조합 연합회, KOTRA 도쿄무역관 의견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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