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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작업용장갑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20-05-25
  • 출처 : KOTRA

- 최근 아웃도어, DIY 용 B2C 구매가 확대되고 있는 작업용장갑 시장 -

- 한국산 수입점유율은 감소하고 있어 일본시장 재진입 노력이 필요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 작업용 장갑 (HS CODE: 6116.10)

     * 장갑, 벙어리장갑, 손가락 부분이 없는 장갑에, 플라스틱 혹은 고무를 녹여 겉면에 칠하거나 코팅한 제품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는 268억 엔 이상, 급격한 시장규모 확대보다는 안정적인 수요가 기대됨

    - 작업용 장갑의 시장규모는 268억 엔(2010년도, 제조사 출하금액 기준, 출처 야노경제연구소) 당시엔 미국의 리먼 쇼크로 전 세계가 금융위기를 겪고 있어 각 산업용 장갑 수요가 감소했다는 점에서, 현재는 당시보다 명백히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음을 예측 가능함.

    - 야노경제연구소는 상기 시장규모 자료(2013년 발행)에서, 2010년 이후의 시장규모에 관해 ‘작업현장용 장갑의 국내 사용자 수는 그대로이고 해외로부터 저가 상품이 유입되며 가격경쟁 심화 등도 있어, 차후 큰 성장을 기대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 시장자체의 성장은 큰 폭의 변동없이 유지될 전망.

 

  ㅇ 비대면수요와 함께 물류도 급증, 건설업이나 아웃도어·DIY등의 유행도 수요증가 요인

    - 최근, 급속도로 보급되어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는 EC의 시장규모(2018년, 일본 국내 BtoC 전자상거래 기준)는 10.0조 엔까지 확대됨. 그러나 EC화된 비율로 보았을 땐 아직 6.22% 정도로, 앞으로 EC가 확대될 여지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덧붙여, 올해 들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과의 대면을 통해 직접 소비하는 방식에 대한 위험성이 표면화되기 시작해, 비대면으로 구매가능한 EC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 EC와 더불어 물류에 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물류 거점이나 영업소 등지의 작업용 장갑에 대한 수요 확대가 예상됨.

    - 작업용 장갑의 큰 수요처 중 하나인 건설업계를 보면,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활동에 제동이 걸린 상태로, 일시적 정체라는 부득이한 상황에 놓여있음. 그러나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 도쿄올림픽, 2025년 오사카 만국박람회(엑스포) 등,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수요를 자극할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작업용 장갑의 수요 증가도 기대할 수 있음.

    - 또한 최근 트렌드인 아웃도어나 원예, DIY 등에 대한 수요로, 작업용 장갑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전망임.

 

일본 B to C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図表.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00pixel, 세로 734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0년 05월 01일 오후 5:36 프로그램 이름 : Adobe Photoshop CS2 Windows 색 대표 : sRGB

자료 : 경제산업성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일본의 수입액은 작년엔 전년대비 약간 감소, 최근엔 190백만 달러 수준으로 안정적인 추세

    - 장갑 (HS 6116.10)의 일본 수입 통계를 보면, 2019년의 수입액은 189백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1.0% 감소함. 전년도 대비 약간 감소했으나, 최근엔 약 180백만 달러에서 200백만 달러 사이에서 안정된 수입실적을 보이고 있음.

    - 국가별로는(2019년 기준) 1위인 중국은 84백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1.9% 증가하여 2년 연속 증가 추세를 보임. 그 뒤를 잇는 2위 말레이시아는 39백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3.3% 감소, 3위 베트남은 33백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1.6% 증가함. 한국은 6위로, 전년도 대비 28.4% 감소한 5.9백만 달러를 기록함.

    - 2020년 1월부터 2월까지의 수입실적을 보면, 전 세계적으로 전년도 대비 20.6%, 25백만 달러의 큰 감소폭을 보임.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활동이 정체된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차후 상황이 변함에 따라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임.


최근 3년간 일본의 작업용 장갑 (HS 6116.10) 수입 동향(국가별)

 

자료 : World Trade Atlas

※ 2020년 해당부분은 동년 1월 - 2월을 기준, '20/'19 증감율은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 경쟁 동향

  ㅇ 작업용장갑 관련업계의 주요기업으로는 SHOWAGLOVE, ATOM, TOWA CORPORATION 등이 존재함

    - (Showaglove) 가정용·산업용 장갑의 전문 메이커로, 1954년 창립 이후 1500종 이상의 장갑을 제조 및 판매중. SHOWAGLOVE의 ‘護(MAMORI) 시리즈’는 자위대가 사용중인 제품으로서, 자위대의 니즈에 맞추어 제품을 개량, 동 사유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획득함.

    - (ATOM) 고무 재질의 장갑이나 장화 등을 다수 제조, 판매하고 있는 제조사로, ‘Tough RED’ 고무장갑은 ATOM의 대표적인 히트상품임.

    - (TOWA CORPORATION) 종합 작업용 장갑 제조사로, 주력상품인 ‘토와론’ 고무장갑은 발매 50주년을 맞아 현재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스테디셀러 상품임.


 최근 일본 내 판매상위 작업용 장갑

MaxiCut®Ultra (맥시컷 울트라) 44-3745-30 (ATG)

최대레벨의 베임 방지 성능 (EN388 Cut Level5)과 쾌적함·유연성·작업성을 겸비한 드라이 환경용 장갑. 전체 길이 30cm의 긴 타입으로 손목을 확실히 보호해줌과 동시에 좋은 통기성까지 갖춘 제품. 또한 8000번의 마모 저항성 시험을 통과했으며 엄지손가락과 검지 사이는 니트릴로 가공하여 내구성이 좋음. 착용감도 좋고, 착용 시 편리함에도 신경 쓴 설계로 작업자의 피로를 경감시켜 생산력을 높임. 팔 커버와 함께 사용하면 손끝부터 팔 부분까지 보호할 수 있다는 점도 포인트.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3f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6pixel, 세로 446pixel

護(MAMORI) 시리즈 (SHOWAGLOVE)

가정용·산업용 장갑으로 예전부터 유명했던 메이커, SHOWAGLOVE가 자위대원의 손을 보호하기 위해 기획, 개발한 장갑 시리즈. 이전까지는 자위대 주둔지 안의 매점에서만 취급했었지만, 올해 3월부터 홈센터나 EC사이트에서도 판매를 개시함. 자연스러운 손의 형태에 가까운 3D 입체성형으로, 착용감이 뛰어나고 장기간 착용해도 부담이 적음. 섬유 부분은 이음매가 보이지 않는, 독자적인 방식의 ‘13 Gauge Seamless knitted liner’임. 아랫부분은 실이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 오버로크 방식의 가공을 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3f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00pixel, 세로 756pixel

PITAKURO 시리즈 (ICHINA)

니트 재질의 장갑으로 예전부터 유명했던 메이커, ICHINA. 본 제품은 터치패널 반응이 세일즈 포인트로, 작업용 장갑은 아님. 그러나 항균 효과가 있어 코로나19 감염예방에 따른 특별 수요 덕분에 주문이 전년도 대비 5배 증가했다고 함. ‘겨울이 지나가고 있는 이 시기에, 설마 장갑 주문이 증가할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고 본 회사의 사장 이치바 히로시 씨도 놀라움을 감추지 못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3f8156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0pixel, 세로 500pixel

자료 : 각 제조사 홈페이지 


□ 유통 구조

  ㅇ
기존엔 도매상 중개가 대부분이었지만, 양판점과 직거래를 하는 사례가 증가

    - 작업용 장갑의 판매 경로는, 이를 전문으로 다루는 생산지 도매상이 적고, 주요 판매 경로는 소비지의 도매상에서 공장이나 소매상으로 이어지는 경로임.

    - 최근에는 장갑 메이커로부터 직접 공장이나 소매상에게 판매되는 케이스가 증가 중. 특히 양판점과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가 두드러짐.

  ㅇ
관련 기관

    - 일본글로브공업회 : https://www.nihon-glove.com/

    - 일본장갑공업조합 : http://www.tebukurokumiai.jp/


  ㅇ
전시회



 □ 관세, 수입규제, 인증 등

  ㅇ
관세 (2020년 4월 1일 발표 기준)


     

  ㅇ 수입규제 : 동 제품(HS 6116.10)관련 별도 수입규제는 없음.

  ㅇ 관련법령·인증
    - (규격) 작업용 장갑의 일반 요건으로는 이하의 규격이 존재함.

      국제 규격(ISO4045:1977)

      일본 공업규격(JIS Z 8802:1984)

      EN 규격(EN420:2003, EN1413:1998)

    - (기타 협회인정) 일본글로브공업회에서는, 본 협회의 규격을 만족하는 장갑에 대해 ‘안전위생마크’ , ‘작업용장갑 인정마크’ 표시를 허가중

      가정용장갑 안전위생마크 (SG 마크) : 위생성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일반 가정에서의 집안일 및 원예에 사용되는 장갑에서 가정용장갑 안전위생규격(2006.04.12.개정)에 적합한 제품이 대상으로, 제품의 위생성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매년 1회 공적시험기관에 시험의뢰를 함.

      작업용장갑 인정마크 : 장갑 착용자가 겪을 수 있는 위험의 수준에 따라, 작업용 장갑의 인정마크 운용 규정을 2가지로 구분하여 제정함. 본 마크를 표시하고자 하는 제품은, 인정마크사무국에 자발적으로 등록할 필요가 있음. 외부시험기관의 성능평가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자주등록신청서를 작성·신청한 후 마크를 표시할 수 있음.


작업용장갑 인정마크 분류기준


자료 : 일본글로브공업회


□ 시사점
  ㅇ 일본 전체의 관련제품 수입비중은 감소하지 않았으나 對 한국 수입량은 급격하게 감소한 바, 관련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

    -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와중, 비대면으로 물품 구매가 가능한 EC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물류도 급증하고 있음.

    - 또한, 건설업이나 아웃도어, DIY 등이 유행하고 있어 이와 같은 활동에 필수불가결한 작업용 장갑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ㅇ 일본의 작업용장갑 대외수입 비중 상위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의 노동집약적 국가로, 개당단가(2019년, GTA 기준) 또한 대 세계 기준 0.76 USD인 반면 중국제품의 경우 약 0.57 USD로 저가제품 위주의 수입을 보이고 있음.

    - 중국, 말레이시아 등과 같은 노동집약적인 생산보다는, 특수기능 포함 제품의 개발 및 시장진출로 작업용장갑 시장의 틈새를 공략해야할 필요성이 존재함.


자료: 경제산업성, 야노경제연구소, midori anzen, 각 제조사 홈페이지  등 자료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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