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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자동차 배터리 시장 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0-05-11
  • 출처 : KOTRA

- ‘19년 기준 5억7천만 달러 규모의 터키 자동차 배터리 시장 -

- 연간 150만 대의 자동차 생산 및 1,800만대의 등록차량 기반, 제품 수요 지속 존재 -

 

 

 

HS Code 및 제품명

 

  ㅇ HS Code 8507.10: 피스톤식 엔진 시동용 연산축전지

 

시장 동향

 

  ㅇ 터키 내에는 14개의 완성차 제조업체가 소재하며, 연간 150만 대 내외 생산 중으로 자동차부품 수요 지속 발생 중

    - ’02-‘18년 연평균 성장률 10% 기록, 생산량의 84% 정도를 대외 수출 중임

      * ‘19년 기준 1,485,143대 국내 생산, 1,252,586대 해외수출

    - 터키는 1960년대 초부터 조립형 자동차 생산으로 시작, 2000년대에 접어들어 150억 달러를 투자하여 현재 OEM방식으로 생산 중

 

  ㅇ 터키는 ‘19년 기준 등록차량은 총 1,800만 대 가량이며, 차량의 A/S 부품 시장 수요도 존재

    - 터키 자동차 배터리 협회에 따르면 터키 애프터마켓 부품 수요는 연간 약 110만 개에 달함. 

 

  ㅇ 터키 정부는 자동차 중간재 제조산업을 집중육성산업으로 지정하여 투자 인센티브 제공

    - 중간재의 국산화, 해외직접투자 유치, 산업단지 형성 등을 통해 경쟁력 향상 도모

    - ‘19년 11월, 정부는 자동차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0년부터 자동차용 센서, 배터리, 연료 전지(fuel-cell)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 R&D 자금 지원 발표

    -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와 함께 협력 부품업체가 현지에 다수 진출해있으며, 세계 50대 부품업체 중 30개를 포함해 250개 이상의 외국계 자동차 부품 업체가 진출

 

  ㅇ 터키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19년 기준 5억7,800만 달러 규모 기록

 

  ㅇ 연평균 1,200만 개 배터리를 생산하는 터키는 5개의 대형 업체외 200여개의 중소규모 제조업체 존재하나, 일부기업은 자격요건 미달임에도 불구 운영 중

    - 터키 배터리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영업 중인 배터리 제조업체 중 40%는 불법으로 생산∙영업 중이며 시장가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여 터키 제품의 시장 내 경쟁력 저하를 야기

 

수입 동향

 

  ㅇ ‘19년 터키의 배터리 수입 시장은 6,760만 달러 규모 기록

 

  ㅇ 수입 시장 내 1-4위는 ’17-‘19년 사이 점유율 변화가 있었음.

    - ‘18년까지 스페인이 30%대 점유율을 유지하며 1위를 차지했으나 ‘19년 19%로 하락, 독일이 1위를 차지

   - 중국은 터키 시장 내 지속 점유율 감소 중

 

  ㅇ 대한민국은 2.9%→10.2%→13.2%로 점유율 점차 증가, ‘19년 8,900만 달러 규모로 수입시장 내 점유율 3위 기록

 

’17-‘19년 HS Code 8402.10 터키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74,976

100.0

69,421

100.0

67,601

100.0

1

독일

19,014

25.3

16,769

24.1

18,883

27.9

2

스페인

23,264

31.0

21,376

30.7

12,876

19.0

3

대한민국

2,228

2.9

7,129

10.2

8,968

13.2

4

중국

11,899

15.8

10,918

15.7

7,711

11.4

5

체코

4,020

5.3

3,701

5.3

5,318

7.8

6

미국

600

0.8

588

0.8

3,680

5.4

7

이탈리아

5,971

7.9

2,886

4.1

2,370

3.5

8

로마니아

1,978

2.6

1,234

1.7

1,407

2.0

9

오스트리아

2,112

2.8

897

1.2

1,248

1.8

10

프랑스

1,238

1.6

1,559

2.2

1,200

1.7

자료: Global Trade Atlas

 

주요 기업 및 제품

 

  ㅇ Mutlu Aku ve malzemeleri San ve AS는 터키 배터리 시장 내 점유율 1위 업체로 Mutlu Aku, Celik Aku. Povver Aku, Golden Aku, Halk Aku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경상용차를 비롯 산업용 배터리를 생산, 수출 중임

                                                                                         

  ㅇ 이어서 Inci와 Yigit사가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그 외에 Varta, Bosch 등의 외국 브랜드 소재

    - 외국 브랜드는 자국 브랜드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어, 가격에 민감한 터키 시장은 자국산 브랜드가 점유율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터키 내 배터리 제조 및 유통업체

구분

기업명

1

Mutlu Aku ve Malzemeleri San ve AS

2

Inci GS Yuasa Inc

3

Yigit Aku AS

4

Akas Aku ve Malzemeleri San ve Tic Ltd Sti

5

Ylcin Aku Elektrik Insaat Otomotiv Emlak Makina San Tic Ltd Sti

6

Varta Battery

7

Bosch Battery

8

Hugel Battery

9

EAS Battery

자료: Euromonitor,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자료

 

터키 내 주요배터리 제조업체 제품 비교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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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사용 차량 모델

FIAT TIPO 1.1, 1.4, 1.6

제조사

Mutlu aku

Incı Aku

모델명

AGM.L2.60.068.A

LB1 050 042 013

볼트

12

12

용량(Ah)

60

50

CCA EN

680

420

길이(L)(mm)

175

175

폭(W)(mm)

207

207

높이(H)(mm)

195

175

중량(kg)

12.5

11.8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 구조

 

  ㅇ 터키 역내 자동차 부품을 조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본사를 통한 조달방식, 현지조달, 소규모 AS부품업체를 통한 구매, 세 가지 구조가 있음.

    - 일부 완성차 업체는 해외에 위치한 본사에 구매결정권이 있으며, 본사가 지정한 유통업체를 통해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나, 피아트, 르노 등 일부 업체는 자체 부품조달권한을 보유, 전세계 업체 제품 선별 조달 중

    - 그 외 다수의 소규모 A/S 부품 전문 유통업체가 있으며, 한국산 A/S 부품 유통업체가 시장 내 다수 존재

 

관세율 및 규제

 

  ㅇ HS Code 8507.10 제품에 대해 3.7%의 기본 수입관세가 적용 중이나, 한국을 포함한 FTA 협상 체결국, EU국가 및 GSP 국가에 대해서는 기본 수입 관세 면제 중

    - 싱가포르는 FTA 협상 체결 이후 점진적 관세 철폐 중

 

HS Code 8507.10 터키 내 수입 관세율

(단위: %)

HS Code

관세율

EU 국가

FTA 체결국(대한민국 등)

싱가포르

GSP 국가

기타 국가

후발개발도상국

특별 인센티브 수혜국

개발도상국

8507.10

0

0

1.2

0

0

0

3.7

자료: Tariff-tr.com

 

  ㅇ HS Code 8507.10 제품에는 수입감시제를 시행 중

    - 터키 정부는 자국 제품의 시장 내 가격경쟁력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 책정가를 제시, 가격 기준 미달 시 자국 내 수입 불허

   - 또한, 통관 시 터키 상무부가 발급한 수입감시인증서(the certificate of surveillance)를 발급 받아 세관에 제출해야 함.    

 

터키 자동차용 배터리 수입감시제 단가 기준

HS Code

기준

8507.10.20.00.11

4 USD/kg/gross

8507.10.20.00.12

8507.10.80.00.11

3.25 USD/kg/gross

8507.10.80.00.12

자료: Tariff-tr.com

 

시사점

 

  ㅇ 터키 자동차 배터리 시장 ‘19년 기준 6억7,800만 달러 규모 기록

 

  ㅇ 글로벌 OEM 완성차 제조업체의 생산거점으로 연간 150만 대 내외의 완성차를 제조, 지속 자동차 부품 수요 발생

    - 부가가치가 큰 중간재의 국산화를 위해 터키 정부는 집중육성산업 품목으로 지정, 투자 인센티브 제공

 

  ㅇ ‘19년 기준 터키에는 1,800만 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으며, 애프터 마켓 부품 시장에서는 연평균 110만 개 가량의 배터리 수요 발생 중

 

  ㅇ 자동차 부품 유통업체 마케팅 담당자 A씨에 따르면, 터키 역내에서 생산된 제품은 수입산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높으며 완성차 제조업체들은 기업 이미지를 위해 국산 제품 사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사전 시장조사 실시 후, 터키 내 업체와 기술이전을 통한 합작투자진출 혹은 생산법인 설립 등을 고려 가능

 

자료원: Akuder(터키 자동차 배터리 협회), Tumakuder(터키 배터리 수입 및 생산자 협회), OSD(터키 자동차생산협회), ODD(터키 자동차유통협회), Euromonitor, Mutlu Aku 홈페이지, Inci Aku 홈페이지, Tariff-tr.com, Global Trade Atlas,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자체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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