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칠레 환경 보호 트렌드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20-04-24
  • 출처 : KOTRA

- 칠레, 환경 보존에 높은 관심 보여 -

- 환경 보호 활동 및 지속가능한 소비 등 중시 -

 


 

칠레는 북쪽의 사막, 동쪽의 안데스 산맥, 서쪽의 태평양과 남쪽의 빙하로 둘러싸인 자연 조건을 가지고 있는 나라로, 환경 보존과 지속가능한 개발에 비교적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칠레 정부는 환경보호를 위한 여러 법령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친환경 제품 및 지속가능한 활동 사례 또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칠레 진출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아래의 정보를 참고하여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추천한다.

 

환경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규정 존재

 

칠레는 1994 31일 공포된 환경보호법(N 19.300)을 통해 오염 없는 환경에서 살아갈 국민들의 권리와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규정하고 있다. 칠레 정부는 환경보호법을 기반으로 환경 보호와 관련된 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주요 사례는 아래와 같다.


우선,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모든 설비의 건설 및 변경 프로젝트는 환경영향평가(SEIA)를 통과해야 한다. 환경 영향평가는 인프라 건설로 인한 지역사회, 자연 및 문화의 훼손을 예방하고자 진행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 대상 분야는 광업, 제조업, 임업, 댐 건설, 배전망, 3MW 이상의 발전소, 터미널, 철도, 도로, 항만, 공항, 관광시설 등 21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이전에 환경영향평가를 득한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변형 또는 추가 건설이 필요한 경우 변경사항에 대해 다시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

 

최근 규제들을 살펴보자면, 2018칠레 환경부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환경 오염을 막겠다는 취지로 전국 모든 대형 상업시설에서 플라스틱/비닐 봉지 지급을 못하도록 규정한 바 있다BioBio 신문에 의하면 칠레는 해당 법령 도입 이후 1년간 플라스틱 봉지 사용량을 16,170톤 정도 줄인 것으로 집계되며, 이는 13,940대의 차량과 맞먹는 양이라고 보도했다.


2019년 부터는 플라스틱 빨대 이용 금지를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칠레 정부는 빨대 안녕(ChaoBombillas)’ 캠페인을 실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품을 이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에는 20199월 기준 3,000개 이상의 점포가 참여한 것으로 집계되며, 플라스틱 빨대 이용 개수는 연 2억 개 이상으로 감소한 것으로 발표됐다. 칠레 환경부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2020년에는 해당 수치를 두 배로 늘리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칠레 환경부의 플라스틱 빨대 대체품 안내 페이지

자료: 칠레 환경부 (MMA)

 

또한 현재 담배꽁초 안녕 (#ChaoColillas)’ 캠페인을 실시하여 담배꽁초가 환경에 끼치는 악영향을 알리며 동시에 길거리에 담배꽁초를 버리지 않을 것을 홍보하고 있다.

 

자료: 칠레 환경부


친환경 정책에 대한 찬성률 높은 편 


칠레 환경부에 의해 시행되는 친환경 정책들은 국민들의 동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의하면 비닐봉지 금지 정책은 국민 대부분의 지지를 얻었으며, 관련 설문조사에 의하면 칠레 국민의 95%가 환경 보호를 위해 플라스틱 봉지 사용을 금지하는 것에 찬성하고 있다. 이는 전 연령대와 모든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대형 슈퍼 J사에서 근무하는 B씨는 "비닐봉지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초기에 소비자들이 적응하느라 불편했던 점도 있지만 실보다 득이 많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칠레 환경부 실시 설문조사 결과

자료: 칠레 환경부 (MMA)


환경 보호 활동 및 지속가능한 생산 활동 증가

 

칠레에선 친환경 제품, 지속 가능한 생산을 강조한 제품과 친환경 활동을 펼치는 단체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생산에 매우 우호적인 편이며 정부 또한 이러한 활동을 장려하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 다방면의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칠레 환경부의 2017-2022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 보고서에 소개된 분야별 환경 보호 대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칠레 환경부가 소개한 분야별 지속가능한 활동 사례

분야

단체명

세부내용

건설

Edicifio Corporativo Transoceanica

Edificio Corporativo Transoceanica 건물은 에너지 소비량을 최적화할 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기존 건물들 대비 1/3의 에너지 소비량을 보임. LEED GOLD New Construction 인증을 취득함.

관광

Centro de Extensionismo Tecnologico del Turismo

관광회사연합 FEDETUR에 의해 만들어진 기관으로, 관광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고도화된 기술, 지속가능한 활동과 자동화 서비스를  사업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음.

식품

Discosopa

버려지는 식재료와 식품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단체

산업

Puntos Limpios

조업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 혹은 가정에서 발생했지만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수거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주로 시에서 운영하고 있음.

정보제공

Natura, Lush

두 업체는 칠레 환경부에 의해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대표사례로 소개됨. Natura의 경우 제품의 원료와 용기에 대한 자료를 여섯가지 지표로 공개하고 있으며, Lush의 경우 공정거래 인증, 제조직원의 정보와 재활용 가능여부가 공개되고 있음.

교육

AllGreenUp

이용자들에게 환경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앱. 재활용을 통한 보상, 기부 등을 할 수 있으며 카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도시 및 교통

Fundacion Mi Parque

녹지 조성과 공원 형성 등과 같은 공공 이용시설 확대 및 지원을 위한 단체. 녹지 조성사업은 지역구 및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진행 되고 있음.

공공부문

Compras Publicas Agricultura Familiar Campesina

학교에 급식을 납품하는 업체들은 물품의 15% 이상을 지역 공급자들에게 조달해야 하도록 하는 정책으로, 지속가능한 생산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중소기업

Bureo y Karun

BureoKarun은 칠레 해안에서 어업활동 후 발생하는 폐기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재활용

Kyklos

학교들을 대상으로 재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쓰레기 재활용을 홍보하고 있는 업체.

에너지

Litro de Luz

저비용 에너지 생산, 재활용 병과 PVC를 이용하여 저소득층 가구에 조명 설치를 해주는 단체

수자원 활용

Fitorremediacion con Sistema Vetiver

AricaPanacota 지역에서 오염된 수자원을 관개 사업에 활용하는 프로젝트

자료: 칠레 환경부(MMA) 보고서 (Plan de AccionNacional de Consumo y Porudccion Sustenable 2017–2022)

 

이 외에도 칠레 소비자보호원 SERNAC 홈페이지를 통해 더 많은 친환경 기업 활동사례를 확인해볼 수 있다. 칠레 소비자보호원은 Mi Codigo Verde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지속 가능한 생산 과정을 유지하고 있는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Mi Codigo Verde 홈페이지는 식품부터 위생용품 등과 같은 다양한 품목에 대한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Mi Codigo Verde 홈페이지 모습

자료: www.micodigoverde.cl

 

시사점


칠레는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성향이 강하며, 최근 지속가능한 생산과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칠레 환경부, 소비자보호원 등은 친환경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단체와 기업을 소개하며 이와 관련된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만약 칠레 진출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환경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으며, 제품의 친환경 특성을 최대한 강조하여 관심 파트너를 발굴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원: 칠레 환경부, SERNAC, 주요 일간지 및 KOTRA 자체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칠레 환경 보호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