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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캄보디아, 웨딩 시장도 쑥쑥 자란다!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서정아
  • 2019-12-16
  • 출처 : KOTRA

- 캄보디아 웨딩 시장, 규모 커지고 서비스도 전문화 및 세분화 추세 -
- 젊은 소비자 유치 위해 차별화 및 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 구사 -




□ 결혼 풍속은 조금씩 변하고 있지만 웨딩 서비스 수요는 지속 증가


  ㅇ 인구 증가 및 젊은 인구 구조로 웨딩 서비스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 
     - 2019년 3월 캄보디아 정부가 자체 실시한 인구 총조사 결과 인구는 총 1,528만 명이며, 32.2%가 15세 이하, 64.1%가 15~65세, 3.8%가 65세 이상
    - 캄보디아는 법적으로 16세 이상이 되면 결혼할 수 있으며, 여성들은 대부분 다소 일찍 결혼하는 편임. 이상적인 결혼 적령기는 23~28세이며, 지방으로 갈수록 결혼 시기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음.
    -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의 비율이 많으며, 도시화 등으로 전통적인 결혼 방식 외에 서양식 결혼식을 올리는 인구도 늘고 있어 관련 비즈니스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ㅇ 캄보디아인들의 결혼 여부 및 지역별, 성별 현황
    - 캄보디아 기획부(Ministry of Planning) 산하 국립통계원(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이 발표한 ‘2017 캄보디아 사회경제조사(Cambodia Socio-Economic Survey 2017)’에 따르면 15세 이상 인구 지역별, 성별 결혼 현황은 아래와 같음.


2015-2017년 캄보디아 15세 이상 인구 결혼 여부 및 지역별 현황

연도

결혼 여부

캄보디아

프놈펜

기타 도시

기타 지방

2015

결혼/동거

58.0

53.3

55.0

59.3

이혼/별거

1.6

0.8

1.8

1.7

사별

8.6

9.1

7.9

8.6

비혼/비동거

31.8

36.7

35.3

30.4

합계

100

100

100

100

2016

결혼/동거

58.0

54.2

53.5

59.4

이혼/별거

1.8

1.3

2.3

1.8

사별

8.4

8.8

7.2

8.5

비혼/비동거

31.9

35.6

36.9

30.3

합계

100

100

100

100

2017

결혼/동거

53.2

50.5

51.9

53.9

이혼/별거

1.6

0.7

2.1

1.7

사별

7.7

8.3

7.7

7.5

비혼/비동거

37.5

40.4

38.4

36.8

합계

100

100

100

100

 

2015-2017년 캄보디아 15세 이상 인구 성별에 따른 결혼 여부

연도

결혼 여부

여성

남성

남녀

2015

결혼/동거

55.4

60.8

58.0

이혼/별거

2.4

0.7

1.6

사별

14.1

2.5

8.6

비혼/비동거

28.1

35.9

31.8

합계

100

100

100

2016

결혼/동거

56.1

60.0

58.0

이혼/별거

2.7

0.7

1.8

사별

13.8

2.6

8.4

비혼/비동거

27.4

36.7

31.9

합계

100

100

100

2017

결혼/동거

54.5

58.2

56.3

이혼/별거

2.7

0.7

1.7

사별

13.5

2.3

8.1

비혼/비동거

29.3

38.9

33.9

합계

100

100

100

자료: Cambodia Socio-Economic Survey 2017


    - 최근 캄보디아의 사회적, 경제적, 인구통계학적 변화로 청년층의 삶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기회 및 여성의 취업기회 증가로 결혼 시기가 다소 늦춰지고 결혼을 하지 않는 인구 비율도 증가하고 있음. 
    - 특히 경제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으면 결혼을 미루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과거 부모들의 주선을 통한 중매결혼이 주를 이루었던 것과는 달리 연애를 통해 결혼하는 사람들도 비중도 증가하고 있음.

    - 일반적 가정의 경우 보통 집 앞에 천막을 치고 전통적인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 전문 예식장이나 호텔에서 결혼식을진행하는 비중이 점차 늘고 있음.
     - 전통적인 캄보디아 결혼식은 많은 인사들이 참가한 가운데 여러 의식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3일 동안 거행되었으나 최근에는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의식은 생략하고 1~2일 정도로 간소화하여 진행함. 
    - 반면 지도층이나 유력 인사들 중 일부는 많은 비용을 들여 더 오래, 더 크게 화려한 전통적 결혼식을 진행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와 부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함.


캄보디아 유명 가수 및 부유층 결혼식

  

자료: www.popular.com.kh, Rainforest the Wedding 페이스북

주: 1)왼쪽은 유명가수 Aok Sokunkanha의 결혼식으로 전통적인 면을 유지하면서도 화려한 결혼식을 올려 화제가 됨.
2) 오른쪽은 재력가 자녀 결혼식으로 예식장 전체를 꽃, LED 조명으로 장식해 마치 영화 세트와 같은 장면을 연출


□ 젊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서비스 등장

  ㅇ 여러 개의 다양한 관련 서비스들이 모여 하나의 큰 웨딩 산업을 구성하고 있음. 
    - 결혼식 진행, 음식 공급, 웨딩홀, 보석, 이벤트 진행, 웨딩 케이크, 사진 및 비디오 촬영, 사전 이벤트 서비스, 꽃 및 기타 장식, 청첩장 및 기념품, 메이크업 및 헤어, 조명 및 음향, 신혼 여행 등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음. 
    - 세분화된 서비스 제공업체들끼리 네트워크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어 보통 다른 서비스를 위해 협력업체를 추천해 주거나 모든 서비스를 묶어서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는 경우도 많음. 
    - 사전 웨딩촬영과 생화장식 서비스가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임. 웨딩촬영은 콘셉트나 장소 등 조건에 따라 250~2,000달러 이상 등으로 다양하며, 꽃 장식도 조화 또는 생화 사용 여부나 장식 규모에 따라 가격대가 천차만별인 것으로 파악됨.


  ㅇ 웨딩 관련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면서 프놈펜에서는 2017년부터 매년 웨딩페어도 개최되고 있음.
    - 360 Ads-Event라는 이벤트 업체는 증가하는 웨딩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이해당사자들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웨딩페어를 개최하기 시작
    - 올해 6월 말 개최된 웨딩페어에는 약 50개 이상의 관련 업체가 참여해 관련 서비스에 관심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가격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해 고객을 유치함.


캄보디아 웨딩페어 전경

자료: 360 Ads-Event 홈페이지


□ 업계 관계자가 말하는 시장 동향


  ㅇ 인터뷰 대상자: WeddinGate의 설립자 Ms. Pheng Sopheakneary(사진 왼쪽) 영업팀장 Ms. Hour Ratha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ㅇ 인터뷰 내용

Q. WeddinGate에 대한 간단한 소개 및 설립 취지는?                

A.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캄보디아의 대표적인 ICT 관련 기업으로 성장한 Codingate의 지원으로 2018년 설립되었으며, 각 분야별 웨딩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망라된 디지털 플랫폼. 캄보디아에서 결혼은 주로 양가 부모가 친구나 지인의 조언을 얻어 직접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결혼 당사자들이 선호하는 결혼식을 직접 계획하는 추세로 변함. 트렌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관련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람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결혼을 준비할 수 있는 이상적 플랫폼을 만들고자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음.  

Q. WeddinGate의 서비스 특징은?                                        

A. 웹사이트와 휴대폰 앱을 통해 쉽게 서비스에 접근 가능하고, 영어와 캄보디아어 두 가지 언어로 하객 명단 관리, 체크리스트 관리, 예산 기획, 웨딩 서비스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또한 커플이 웨딩 사진과 추억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로 제공하여 결혼이 끝나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

Q. 구체적인 사업 규모나 수익 구조는?                

A. 사용자는 서비스에 무료로 접근가능하며 현재 사용자는 약 5,000명, 결혼 준비 서비스를 이용한 커플은 100쌍에 달함. 수익은 협력 서비스 공급업체로부터 받는 연간 수수료(400달러)이며, 현재 약 100여 개 업체와 협력 중.

Q. 주요 경쟁업체들이 있다면?                                                              

A. 현재로서는 WeddinGate가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이지만 일반적인 오프라인 웨딩 플래너 업체들도 경쟁자로 생각하고 있음.

Q. 현재 캄보디아 웨딩 산업 현황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A.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프놈펜에서만 약 3만 쌍이 결혼한 것으로 파악되며, 젊은 층 비중이 높고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는 사람이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웨딩 수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며, 따라서 웨딩 산업의 전망도 무척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일부 협력 업체의 경우 웨딩 성수기에는 한 달에 50쌍 이상에게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음. 하지만 가격 경쟁이 치열하고 신규 진출업체가 많아 적절한 전략 필요

Q. 향후 웨딩 산업에 대한 전망은?

A. 캄보디아 경제성장과 생활양식 변화 등으로 웨딩 산업은 더욱 세분화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실제로 5년 전만 해도 찾아보기 힘들었던 음향조명 서비스, 신부를 위한 뷰티케어 패키지, 신혼여행 패키지 등 신규 서비스가 최근 지속 등장하고 있음. 새로운 서비스를 쉽게 수용하며, 기억에 남는 결혼식을 위해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음. 결혼식의 규모나 내용이 한 가문의 부와 지위, 체면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부는 형식에 집착하는 경향이 남아 있음. 실제로 2017년부터 결혼식장에 꽃 장식이 본격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생화 장식에만 수만 달러를 들이는 경우도 종종 있음.

Q. 앞으로 사업 확장 계획은?                                                                                        

A.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 인근 국가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내년에는 네팔 진출을 위해 현재 파트너와 협의 중임. 향후 10년 내에 캄보디아뿐만 아니라 역내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디지털 웨딩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웨딩 서비스 업체들도 이 플랫폼을 이용해 자신들의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저렴하게 홍보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임.


□ 캄보디아 웨딩 산업 전망과 시사점


  ㅇ 캄보디아 웨딩 산업은 소득 성장, 젊은 인구의 결혼 적령기 도래, 현대적 결혼식 선호 추세 확산 등으로 지속 성장할 전망이며, 관련 서비스도 보다 세분화,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됨.
    - 캄보디아에서의 결혼식 준비는 현지 관습상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도시화와 현대화가 진행될수록 종합 웨딩 플래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관련 산업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웨딩 시장 신규 진출업체도 증가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의 범위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 


  ㅇ 업계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업체들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중
    - 웨딩 산업 수요 증가에 따른 후발 업체 및 신규 서비스의 등장으로 업계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평판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특히 결혼 준비 과정에서 친지의 추천이나 기존 고객들의 입소문을 바탕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개발 중


  ㅇ 서비스 주요 소비층인 20-30대 젊은 고객에 적합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사용
    - 대부분의 업체들은 홍보 및 마케팅 수단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단순히 자신들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결혼 관련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 중
    - 고객들의 사전 웨딩촬영 및 예식 사진 등을 소셜미디어에 게시하면 당사자나 친지들이 게시물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입소문이 퍼져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체들은 잘 나온 사진 게시에 특별히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함.
    - 일부 서비스의 경우 파급효과가 큰 유명인의 결혼식에 협찬을 제공하기 위한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이 젊은 층이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관련 정보에 접근하고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나 모바일 앱 등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까지는 다소 소규모로 개최되는 웨딩 박람회 등 관련 행사들의 규모도 점점 커질 것으로 보임. 


  ㅇ 최고급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부유층 고객 대상으로 한국의 프리미엄 서비스 판로 개척해볼 만
    - 결혼 전 미용관리 풀패키지, 한국행 신혼여행, 한국에서의 사전 웨딩촬영, 고급 답례품 시장 등 다양한 한국 상품 홍보 및 고객 유치 가능해 보이며,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도 효과적일 수 있음.




자료: Provisional Population Census 2019, Cambodia Socio-Economic Survey 2017, 프놈펜포스트, 크메르타임즈, 관련 업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업체 인터뷰,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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