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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디부아르 인터넷 쇼핑 트렌드 및 시사점
- 트렌드
- 코트디부아르
- 아비장무역관 이연주
- 2019-12-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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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보급 확대, 인터넷 서비스 향상으로 소비자 관심 증가 -
- 신속한 물류서비스 제공, 전자결제시스템 확충이 관건 -
□ 코트디부아르 인터넷 쇼핑 동향
ㅇ 현지 텔레커뮤니케이션 관련 기관인 Artici에 따르면 2019년 6월 기준 코트디부아르 인터넷 유저 수는 150만에 달함.
- 이는 전체 인구의 60% 선으로 선진국 대비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나 2019년에만 보급률 기준으로 19%의 증가세를 보이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
ㅇ 광케이블 도입 등 인터넷 서비스 향상,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인터넷 쇼핑 등 전자상거래 확대 기반이 조성됨.
- 또한 2016년 이후 각종 SNS 활용 급증, 전자결제시스템 도입으로 인터넷·모바일 쇼핑 역시 확대될 것으로 기대
- 단 중산층 이하 계층에서의 은행 서비스 이용이나 신용카드 보유가 아직은 요원한 탓에 모바일·인터넷 쇼핑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계층은 아직 제한적임.
코트디부아르 인터넷 사용자수 추이(2014~2019)
(단위: 백만, %)
연도
인터넷 사용자 수
보급률
2019년 6월
16
62
2016년
11
43
2015년
9
37
2014년
5
23
자료: Telecommunications regulator of Côte d'Ivoire
ㅇ 여타 선진국 대비 미흡한 수준이기는 하나 그만큼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 특히 아프리카를 기반으로 전자상거래의 선두 주자로 부상한 Jumia와 Africamarket, Africashop 등의 인터넷 쇼핑 플랫폼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소비재를 필두로 한 인터넷 쇼핑 활성화 가능성을 엿보게 함.
구글 트렌드를 통해 살펴 본 인터넷 쇼핑 주요 플랫폼 현황
자료: Google Trends
□ 주요 구매계층 및 당면 과제
ㅇ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터넷·모바일 쇼핑을 일상처럼 활용할 수 있는 계층은 중산층 이상으로 25~44세 남성이 가장 구매 횟수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 코트디부아르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 높은 성장률, 낮은 물가상승률, 통화 안정 등의 긍정적인 요소는 향후 이 지역의 e-commerce 중심으로 부상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이 됨.
ㅇ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주소 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우편배달 역시 매우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점은 인터넷·모바일 쇼핑의 성공 요소 중 하나인 신속한 배송·물류 서비스 제공에 장애물
- 이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은 우편 배송 대신 오토바이나 차량 배송을 선택
- 신속한 배송을 위해 제3자 물류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일부 업체의 경우 자체적으로 물류팀을 운영하며, 배송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 Jumia 사례를 통해 본 인터넷·모바일 쇼핑 특징
ㅇ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코트디부아르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쇼핑 플랫폼은 Jumia임.
Jumia.com 웹사이트 예시
자료: Jumia
ㅇ 2012년 독일계 스타트업 기업인 Rocket Internet이 설립한 업체로 현재는 African Internet Holding Group 계열사
- 전자·생활가전, 패션, 화장품 등에 이르는 소비재가 중심으로 대규모 자체 물류 창고 보유는 물론 신속한 배송을 위한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코트디부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시장에서 시장 점유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ㅇ 특히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지역 생산자·판매자와 다양한 신제품 개발하고 출시에 참여하면서 승승장구
- 한 때 현지에서 인터넷 상거래에 도전했던 kaynu.ci, vendito.ci, jovago.ci, hellofood.ci 등을 인수하면서 규모를 키워 나감.
ㅇ Jumia.ci에서 2018년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단연 스마트폰
- 2014년 대당 평균 가격이 107달러였던 스마프폰 가격이 치열한 경쟁으로 2018년에는 92달러까지 하락하며, 판매 증가를 이끔.
- 2018년 판매 상위 5개 브랜드는 삼성, 샤오미, 테크노, 인피닉스, 후아웨이 등으로 향후 판매 실적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
- 그러나 빈부 격차가 큰 코트디부아르에서 아직도 기본 사양의 핸드폰을 사용하는 인구 비중이 높고 스마트폰 보급율이 30% 미만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큼.
2018년 기준 Jumia 판매 상위 5개 스마트폰 브랜드
자료: Jumia.ci
ㅇ 그 외 가장 판매가 활발한 제품군 및 관련 상품은 다음 표과 같음.
상품명
가격(미국 달러)
제품 이미지
가전
스테인리스 스틸 오븐
181
냉장고
218
-
2door 냉장고
198
뷰티·건강
건강보조제 PENIPERF+
25
헤어기기 NA-03
4
의류·패션
팔찌형 시계(여성용)
11
여성 원피스류
17
남성용 시계(실버)
20
가죽벨트
18
자료: Jumia.ci
□ 결론 및 시사점
ㅇ 고경제성장률의 결실로 전반적인 가계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식품 및 각종 소비재에 대한 구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여전히 전통시장 등에서 직접 제품을 구입하는 생활패턴의 비중이 높은 편이나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인터넷을 활용한 구매 행동이 확대될 전망
ㅇ 우편 체계 미흡 등 신속한 배송·물류 시스템 부재, 신용카드 사용 미흡 등이 장애물로 지적되고는 있으나 정부 및 기업 차원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진행
- 물류서비스, 결제시스템 향상을 위한 각종 IT 기술 도입 전망이 밝아 이와 관련된 기술, 솔루션을 보유한 한국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ㅇ 한국산 소비재의 경우 일부 대기업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인터넷쇼핑 활용이 쉽지는 않으나 진입 자체가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
- 본문에서 언급된 여러 인터넷 쇼핑 플랫폼 활용 여건을 면밀히 연구하고 한국 제품 취급에 관심이 있는 협력업체 발굴이 가능하다면 시도해 볼 여지는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 Google, Jumia, Fraternité Matin, Jeune Afrique,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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