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9-09-23
  • 출처 : KOTRA

​-  가죽 지갑과 같은 한국산 제품 수입액은 2017~2018년간 약 600% 증가 -
- 가죽 제품의 소비자층이 남성까지 확대됨 -




□ 상품명 및 HS Code


 ○ 가죽 핸드백은 HS Code 420221로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콤퍼지션 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든 핸드백(멜빵이 있는지에 상관없으며 손잡이가 없는 것을 포함한다)’으로 분류됨.


□ 선정 사유


 ○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은 매출액 기준 2018년 4억 3320만 유로를 달성했으며, (가죽 지갑과 같은) 한국산 제품 수입액은 2017~2018년간 약 600% 증가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2018년 가방 및 캐리어는 패션, 여행과 관련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액 기준 3% 성장함.
  - 특히, 백팩은 패션 아이템의 이미지가 구축되고 네덜란드 인구의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매출액 기준 2018년 5% 성장함.
  - 고급 가죽 제품 매출액은 2018년 5% 증가해 1억 4100만 달러를 기록함.
  - 부문 내 고급 여행용 제품은 소비자가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추구하면서 매출액 기준 5% 성장함.


2013~2018년간 (가죽 제품을 포함한) 가방 및 캐리어 매출액

자료원: euromonitor.com


 ○ 기술발전과 커스터마이징(맞춤 제작)은 다양한 종류의 캐리어 생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기능성 제품의 홍보를 확대함에 따라 캐리어 수요가 증가함.
  - 네덜란드 소비자가 디자인과 품질을 함께 만족시키는 캐리어에 돈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사실은 향후 몇 년간 제품 판매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임.
  - 또한, 커스터마이징의 증가가 캐리어 판매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체는 이를 어린이층 공략의 좋은 기회로 여김.

 

○ 이동성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사업용 가방 및 백팩 수요 역시 증가함.
  - 네덜란드 내 재택근무나 유연근무를 적용한 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네덜란드 소비자 이동량이 계속해서 증가함. 
  - 중앙 통계청(CBS, Central Bureau of Statistics)에 따르면, 2017년 전체 노동력의 37%에 이르는 300만 명이 재택근무를 했으며, 이는 2013년의 34%에서 3% 증가한 수치임.
  - 특히 사업용 가방은 이러한 추세의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동량이 많은 프리랜서 작업에 적합한 제품의 매출을 증대시킴.
  - 이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혁신적인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짐. 이에 백팩은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이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면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유통 경로가 변화함.
  - 2018년의 패션 액세서리 시장처럼 가방 및 캐리어 시장에서 전통적인 소매 전문 업체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대폭 감소함.
  - 소매 전문 업체의 수는 더욱 감소해 체인 기반 거대 기업이나 온라인 판매 기업과는 경쟁이 불가한 소규모 단일 매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가죽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가죽 제품 시장의 소비자층이 넓어짐.
  - 여성용 제품에 비해 남성용 고급 가방 및 소형 가죽 제품은 그 종류가 많지 않지만, 제품 매출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네덜란드 남성이 패션 아이템으로서 제품을 구매함. 
  - 네덜란드 남성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제조업체가 다양한 콘셉트와 컬렉션 생산에 투자하면서 향후 몇 년 간의 전망은 긍정적임.
  -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많은 네덜란드 남성들이 노트북, 태블릿 및 다른 개인 물품의 휴대를 위해 가방을 이용함.
  - 네덜란드 인구의 이동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수요를 촉발하며, 이에 제조업체는 고급 가죽 제품의 종류를 다양화할 것임.


남성용 가죽 제품

자료원: marington.nl, bol.com
 

○ 네덜란드인들은 고급 여행용 제품에 있어서 넓은 선택의 폭을 지님.
  - 여행용 제품의 소매업체는 네덜란드의 구매 습관 변화를 인지함. 이전에는 소비자가 단지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보고 구매했다면, 현재는 디자인 및 스타일이 구매하는 데 영향을 줌.
  - 고급 여행용 제품은 향후 몇 년간 안정적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기존 상품보다 비싼 상품을 더 자주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임.
  - 제조업체 역시 더 가벼운 제품의 생산과 제품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원자재 관련 최신 기술을 도입해 제품을 차별화할 것을 기대함.


 ○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터넷판매를 통한 매출이익이 증대됨.
  - 합리적이며 교육 받은 네덜란드 소비자는 최상의 거래를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찾아 비교함.
  - 이는 2018년 고급 여행용 제품 유통에 영향을 주었으며, 예상 기간 내 인터넷 판매의 유통 점유율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소매 전문 업체 및 백화점은 소비자의 상점 방문 감소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자사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에 적응해 투자할 필요가 있음.
  - 가방 및 캐리어 전문 소매업체 내 체인 기반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 내에서 매우 낮은 편.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420221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임.
  - 총 수입액은 3억 5870만 달러이며, 그 중 1억 10만 달러가 대이탈리아 수입액임.
  - 수입액은 총 평균 18.2% 증가했으며,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이보다 더 소폭 증가함.
  - 2018년 물품 단가는 약 47달러로, 전년 대비 4.7% 증가함.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20221)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288,975

303,492

358,692

100.00

100.00

100.00

18.19

1. 이탈리아

66,047

70,271

100,125

22.86

23.15

27.91

42.48

2. 프랑스

29,736

35,866

44,391

10.29

11.82

12.38

23.77

3. 중국

60.252

55,421

43,318

20.85

18.26

12.08

-21.84

4. 베트남

40,407

37,821

41,538

13.98

12.46

11.58

9.83

5. 인도

27,234

35,596

32,652

9.42

11.73

9.10

-8.27

6. 인도네시아

12,063

12,654

18,864

4.17

4.17

5.26

49.07

7. 독일

8,785

13,820

18,648

3.04

4.55

5.20

34.94

8. 필리핀

9,437

10,591

11,228

3.27

3.49

3.13

6.01

9. 영국

6,402

5,879

82,509

2.22

1.94

2.30

40.34

10. 스페인

2,714

3,729

66,169

0.94

1.23

1.84

77.45

자료원: gtis.com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HS Code 420221) 수입액 기준 22위
  - 2018년 수입량은 241% 증가해 4,423개이며, 수입액은 약 623% 증가해 618,270 달러가 됨.
  - 2017~2018년간 약 112% 상승한 물품 단가로 수입량과 수입액 간의 증가폭이 다름.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대한 수입동향(HS Code 420221 기준)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420221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콤퍼지션 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든 핸드백(멜빵이 있는지에 상관없으며 손잡이가 없는 것을 포함한다)

65

86

618

자료원: gti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해외 기업이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에서 국가 브랜드 기업과 현지 브랜드명 두 부문 모두 선도함. 
  - (가방을 포함한) 고급 가죽 제품 부문의 국가 브랜드 기업은 Hugo Boss, Gucci Nederland, G-III Apparel Group과 같은 해외 브랜드임.
  - 가방과 캐리어 제품의 주요 기업은 Samsonite, VF(J) Nederland, Bijenkorf로 (가죽을 포함한) 가방 제품을 판매함.


네덜란드 고급 가죽 제품 국가 브랜드 기업(NBO)

자료원: euromonitior.com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주요 브랜드

자료원: euromonitor.com


 ○ 2017년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18%를 차지한 Samsonite는 지속적으로 스타일 혁신에 집중하면서 선도 기업이 됨.  
  - Samsonite International SA가 고급 여행용 제품 부문 선두에 위치하고 있음.
  - Samsonite은 제품의 무게 및 기능성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면서도 디자인에 집중해 제품을 패션 아이템으로서 홍보함.
  - 2018년 SNS 인플루언서 Negin Mirsalehi에 따르면, Samsonite의 제품을 끄는 광고를 스키폴 공항에 전시하는 등 브랜드 홍보대사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효과가 매우 크다고 전함
  - 또한, Samsonite는 같은 해 반 고흐 미술관과 콜라보레이션으로 ‘꽃 피는 아몬드 나무’가 그려진 Lite-Shock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함.
  - 반 고흐와 같은 네덜란드의 유명 화가 작품이 그려진 고급 여행용 제품은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젊은 소비자의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함.


Samsonite과 반 고흐 콜라보레이션
 
자료원: licenseglobal.com


 ○ 네덜란드 브랜드 Fred de la Bretoniere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관심을 받음.
  - 성공적인 네덜란드 고급 가방 브랜드 Fred de la Bretoniere는 자사의 암스테르담 공방에서 디자이너 가방, 소형 가죽 제품 및 신발을 제작함.
  - 클래식하고 우아한 콘셉트가 네덜란드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특히 네덜란드 여성은 브랜드가 디자인과 장인정신을 만족시키는 고품질의 가죽 제품을 제공한다고 평가함.
  - 여섯 개의 본점과 Bijenkorf와 같은 백화점을 포함해 네덜란드 전국 320여개의 점포에서 이 브랜드를 찾을 수 있음.


 ○ Castelijn & Beerens는 이탈리아산 가죽 소재의 가방을 제작해 네덜란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브랜드임.
  - Castelijn & Beerens는 오래된 네덜란드 디자이너 브랜드로 액세서리 틈새시장에서 양질의 제품으로 확고한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 클래식하고 우아한 스타일의 제품으로 기존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 성공해 성과를 올림.
  - 벨트와 지갑 등의 액세서리와 가방을 판매하며, 가방 및 캐리어 전문 소매 업체, 백화점, 온라인을 통해 유통함.
  - 2017년, 암스테르담, 헤이그, 로테르담, 위트레흐트, 마스트리흐트 본점과 함께 새롭게 오픈한 Hudosn Bay 백화점에도 판매를 하는 등 시장을 확장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관세율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대한국 FTA로 HS Code 420221에 해당하는 품목에 대한 관세는 0%이며, 부가 가치세는 21%


 ○ 수입규제 및 인증
  - 섬유 및 가죽 제품에 관한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수입 규제가 있음.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함.
*https://trade.ec.europa.eu/tradehelp/myexport#?product=4202210000&partner=KR&reporter=NL&tab=2
  - 특별히 필요한 인증은 없음.


□ 시사점


 ○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매출액은 2018년부터 연평균 약 1%씩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에는 4억 5,500만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매출량은 6,960만 개에서 약 7,430만 개를 초과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백팩, 사업용 가방, 핸드백, 크로스백과 기타 소형 가방에서도 눈에 띌만한 증가가 예상됨.
  - 한국 기업이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면 네덜란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한, 시장에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임.


2018~2023년간 (가죽 제품을 포함한) 가방 및 캐리어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 (핸드백을 포함한) 고급 가죽 제품 매출액이 증가해 2023년에는 약 1억 5,50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가죽 제품이 2018~2023년간 매출액 기준 총 9.9% 성장할 것이라 예상되는 동시에 고급 여행용 가죽 제품은 해당 기간에 14.5% 증가할 것이라 예상됨.
  - 고급 가방과 소형 가죽 제품은 해당 기간에 매출액 기준 총 7.8% 증가해 1억 37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2018~2023년간 고급 가죽 제품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자료원: euromonitor.com, marington.nl, bol.com, gtis.com, licenseglobal.com, images.google.com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시장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