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5-03-0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시장연구망(中國市場硏究網)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규모는 2011년 240억5,000만위안, 2012년에는 255억6,000만위안, 2013년에는 276억7,000만위안에 도달

 

최근 3년간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증가율

240.5

7.65

255.6

6.28

276.7

8.26

자료원: 중국시장연구망(中國市場硏究網)

 

 ○ 현 지도부 출범 이후, 중국 명품시장은 강력한 부정부패 척결로 발전이 둔화되었지만 여성 핸드백 시장에는 그 영향이 크지 않음.

  - 2010년부터 7%의 성장률을 2년 간 유지하여 2012년에 6%대로 하락하였지만 2013년 다시 8%로 반등

  - 이는 중국 강력한 부패척결 추진에 남성 시계, 의류 등 명품은 영향을 받았지만 여성 소비자들의 핸드백 소비는 안정적으로 증가세를 타고 있음을 반영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규모와 증가율 추이(2010~2013)

자료원: 중국시장연구망(中國市場硏究網)

 

□ 시장전망

 

 ○ 중국 여성 핸드백은 명품, 중저가 사치품과 일반 핸드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명품과 중저가 사치품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세계 3대 컨설팅회사인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는 ‘2013년 중국 사치품시장연구(2013年中國奢侈品市場硏究)’에서 중국의 사치품 소비량은 1,160억 달러에 달한다고 발표

  - 매켄지 안훙위(安宏宇) 이사는 중국의 명품시장은 최근 몇 년간  발전이 둔화됐으나 명품 소비 잠재력은 다른 나라보다 높으며 전 세계 최대 명품 수요가 형성되고 있다고 강조

  - 최근 몇 년간 발전이 급물결을 타고 있는 해외 구매대행 품목에서 가방은 줄곧 TOP 3에 들고 있음.

  - 중국 명품 시장의 발전에 힘입어  고급 핸드백 시장은 호황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2011년 해외 구매대행 중 베스트셀러(Top 10)

자료원: 중국전자상거래 연구센터(中國電子商務硏究中心), 베이징무역관 정리

 

 ○ 무역관 전망

  - 중국 경제발전수준, 생활수준의 향상은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소비를 받쳐주는 튼튼한 뒷심

  - 문호를 개방하면서 중국 여성 소비자들은 가방을 ‘신분’, ‘품격’, ‘개성’ 등을 반영하는 필수품으로 간주

   * 중국에는 ‘남성의 품위는 시계로, 여성의 품위는 가방으로(男人看表, 女人看包)’ 표현된다는 속설이 있음.

  - 최근 해외쇼핑관광, 해외직구족의 확대, 해외구매대행 시장의 확대 등 시장발전추세에서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핸드백에 대한 수요는 한 몫을 하고 있음.

   * 2011년 중국 해외구매대행 베스트셀러에서 가방은 12.7%로 3위를 차지

  - 생활수준의 향상, 패션에 대한 중시 등으로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 여성 핸드백의 주요 소비자 계층은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 이들에게 있어서 핸드백은 ‘신분’과 ‘품위’를 표현하는 ‘필수품’

  - 부유층과 중산층 여성들은 소비자들은 대부분 명품 핸드백을 소유하고 있음.

  -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입소스(IPSOS)가 진행한 중국 도시인 구매패턴에 관한 조사(2014)결과에 따르면 피조사자 중 57%의 여성이 사치품을 소유

  - 연령별로 살펴보면 사치품인 만큼 경제기반이 없는 20대의 보유율이 가장 낮은 38%, 경제적 기반이 일정하게 갖추어지고 상승세를 타고 있는 30대가 가장 높은 60%, 그 버금으로 40대가 절반이상인 52%를 차지

  - 또한 최근에는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전통 최고급 명품보다 트렌디하고 가격이 적당한 중저가 사치품(輕奢侈品)이 각광을 받고 있음.

 

중국 도시인 사치품 소유상황

자료원: IPSOS

 

 ○ 소비자 구매 동기

  - 중국 여성소비자는 명품 가방을 더 이상 특수계급의 상징으로 보는 것이 아니며 중국에서 사치품은 ‘대중적’으로 발전되었음.

  - 상기 조사결과에서 사치품을 구입하는 원인을 알아보면 신분을 나타내기 위한 비중은 1/5 정도, 그 외에는 자신의 개성을 투영하는 매개체로 생각하고 있음.

  - 중저가 사치품은 전통 명품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이 트렌디하고 개성이 있어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사치품을 구입하는 원인

자료원: IPSOS

 

□ 수입동향

 

 ○ 중국 핸드백 수입은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2011년 13억6천만달러에서 2012년에는 15억1천만, 2013년에는 3.4% 상승하여 15억6천만달러에 도달

   * 최근 중국의 해외직구족, 해외여행에서 여성들이 핸드백을 구입하여 귀국하는 상황까지 감안하면 실제 수입량은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

  - 1~10 순위를 차지한 국가들을 살펴보면 모두 명품 패션 브랜드와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선진국 혹은 최근 새로운 생산기지로 부상하는 동남아시아 국가 등이 있음.

  - 그중 한국은 7위를 차지, 점유율은 미미하지만 매년 놀라운 증가율로 상승세를 타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여성 핸드백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4202 기준)

(단위: US$ 천, %)

주: 순위는 2013년 기준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및 필수인증

  - 중국 여성핸드백 수출입은 별도의 규제나 인증이 없음.

 

□ 관세율

 

HS CODE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관세율(%)

증치세(%)

4202

10~20

17

자료원: 중국세관수출입세칙

 

□ 주요 유통채널

 

 ○ (오프라인) 중국에 진출한 전통 명품 브랜드들은 2012년부터 중국에 새로운 제품라인을 선보이거나 점포를 리뉴얼하거나 확장속도를 멈추는 등 여러 방법을 취했지만 그 효과는 미미

  -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가 조사한 20개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중국 점포 수가 2012년 약 150개에서 2013년 약 100개로 1/3이 줄어듦.

  - 온라인 시장의 충격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중국 오프라인 시장에서 여성 핸드백 역시 그 충격을 면치 못하고 있음을 반영

 

일부 명품 브랜드 중국 점포 오픈 현황(2013년 11월 말 기준)

자료원: 중국경제주간

 

 ○ (온라인) 중국 IT 산업이 중국인의 실생활에 녹여들면서 중국은 현재 ‘소비혁명’을 겪고 있음.

  - 제일재경일보와 입소스의 조사 중 피조사대상자에게 ‘평소 인터넷으로 무엇을 하는가’는 질문에 ‘쇼핑’을 선택한 비중이 68%, 그러나 2004년에는 9%에 지나지 않았음.

  - 2014년 중국 솔로데이(11월 11일)의 ‘11.11 쇼핑 페스티벌’1일 매출액은 571억위안을 기록

  - 인터넷이 쇼핑의 ‘필수매개체’로 되어가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음.

 

인터넷 활동

자료원: IPSOS

 

 ○ (모바일)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으로 부상하는 중국은 현재 모바일 거래도 급성장하였는데 이는 중국 여성 핸드백의 유통채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알리바바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솔로데이(11월 11일)의 ‘11.11 쇼핑 페스티벌’매출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해마다 4배 증가

  - 2012년은 모바일 거래액인 9억4천만위안으로 4.9%에 지나지 않았지만 2013년에는 53억5천만위안으로 15.3%를 차지

  - 2014년에는 243억9천만위안으로 42.6%를 차지하며 거의 절반에 육박

 

‘11.11 쇼핑 페스티벌’매출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및 비중

자료원: 알리바바

 

 ○ (해외구매대행과 직구) 중국 해외관광시장이 1억 시대에 진입(2014년)하면서 해외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중국 해외직구족과 해외구매대행업의 발전은 중국 여성 핸드백 유통채널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중국 해외구매대행의 시장규모는 100% 이상의 놀라운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는데 2014년에는 1,549억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중국의 해외상품 구매대행 품목 중 가방 등 고가 소비재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는 중국 현지 전문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치품 대부분이 상당히 높은 관세율 책정으로 최종 소비자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형성돼 있는 상황에 기인함.

  - 2014년 8월 1일부로 시행한 해관총서 56호 공고문[전칭: ‘대외무역 전자상거래의 수출입 화물 및 상품에 관한 감독관리에 관한 공고(關于跨境貿易電子商務進出境貨物, 物品有關監管事宜的公告)]은 중국 해외구매대행에 대한 규제를 규정

  - 56호 공고문은 국제전자상거래 기업 혹은 개인은 중국 해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해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수출입 화물 및 상품거래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명확히 규정

 

중국 해외구매대행 시장규모(2009년~2014년)

자료원: 중국전자상거래 연구센터(中國電子商務硏究中心), 베이징무역관 정리

 

3. 경쟁동향

 

경쟁제품

 

 ○ 중국 고급 여성 핸드백 시장은 대부분 해외 명품 브랜드들이 차지하고 있음.

  - 상기 조사결과에서도 보여주듯이 중국 여성 소비자들은 50% 이상이 명품 핸드백을 소유하고 있음.

  - 베인앤드컴퍼니(Bain &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소비품을 일으키는 중저가 사치품 브랜드 COACH, TORY BURCH 등은 스타일 가짓수가 풍부하고 가격이 5천~1만 위안에 집중되어 중국 젊은 소비층의 선호도가 급상승하고 있음.

  - 그러나 GUCCI, LV 등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명품 브랜드는 중저가 사치품과의 차별화를 위하여 가격을 보다 높게 선정하는 ‘고가 고급화’ 전략을 펼치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款은 스타일 가짓수를 의미

자료원: Bain & Company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류에 힘입어 MCM, 루이까또즈, 러브캣 등 한국계 가방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

  - MCM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계 가방 브랜드로 상하이, 베이징, 톈진. 선양, 창춘, 난징 등지에 매장을 개설

  - 드라마 '상속자들'에 나와 중국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시작한 루이까또즈는 역시 한류에 힘입어 중국 시장에서 발전을 이어가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2015 第12屆上海國際箱包皮具手袋展覽會

전시회명(한국어)

(2015) 제12회 상하이 국제 트렁크, 가죽제품, 가방 전람회

전시품목

트렁크, 가죽제품, 핸드백, 가방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하이/1년

규모(참가업체수)

1000개사

개최기간(2015년)

2015.6.4.~2015.6.6.

웹사이트

http://www.bagb2b.com/trade/201409119715576.html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중국 여성 핸드백에 대한 수요는 보다 ‘고급화’, ‘고품격’으로 발전하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함.

  - 중국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명품 가방은 ‘대중적’인 사치품으로 발전되고 있음.

  - 국내와 해외의 거대한 쇼핑가격 차이를 해외직구 등 방식으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이 LV 등 세계 명품 브랜드를 생소하게 여기는 쇼핑계층이 아님을 유념하여야 함.

  - 최근 중국 젊은 소비계층들에게는 전통 명품 브랜드보다 트렌디하고 개성을 대변하여 주는 중저가 사치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 소비자의 중저가 사치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가운데 해외 직구가 새로운 구매방식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최근 이에 대한 규제에 착수하고 있음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중국 소비계층의 다양성과 소비수준, 다양한 소비방식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전통적인 명품 핸드백에 대한 소비가 하락하지 않은 상태에서 트렌디한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까지 공동으로 작용하고 있음.

  - 한국의 스타일, 디자인, 품질 등이 한류 등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으므로 맹목적인 고급화 전략이 아닌 중국 시장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단순히 중국시장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중국 국내 인터넷 쇼핑을 통한 중저가 사치품 구매 수요를 고려해 제품 및 가격전략을 세워야 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여성 핸드백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