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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시장 동향
  • 상품DB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9-06-24
  • 출처 : KOTRA

- 한국, 지난 3년간 대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수출 증가세 유지하며 그리스 3위 수입국 -

- 그리스, 세계 1위 선박보유국으로 선박 부품 시장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 -

 

 

 

□ 시장개요


  ㅇ 디젤 엔진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이며 특히 조선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으로 일반적으로 압축 점화 엔진 (Compression Ignition Engine)이라 불림.

    -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HS Code 840999)은 규격과 작동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

    - 속도: 상, 중, 하

    - 사용처: 자동차 산업, 선박산업, 기관차산업

    - 실린더 배치: 수평 기관, 직립형 기관, V형 기관, 성형 엔진

    - 운용: 2사이클 엔진, 4사이클 엔진, 단동기관, 복동기관

    * HS Code: 840999: 제8407호나 제8408호의 엔진에 전용되거나 주로 사용되는 부분품

 

선박용 디젤 엔진

 엔진1

주: MAN 2사이클 엔진(좌), Wartsila 4사이클 엔진(우)

자료원: Marine Insight, Yanmar 홈페이지(2019.6.10)

 

  ㅇ 선박용 디젤 엔진은 보트, 선박, 잠수함 등에 사용되며 2사이클 엔진과 4사이클 엔진을 사용

    - 일반속도를 내는 선박의 경우 2사이클 엔진이 사용되며 보조 장치가 필요한 선박의 경우 추진 속도가 높은 4사이클 엔진을 사용

    - 선박 엔진에는 다수의 부분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은 크랭크축, 밑판, 실린더 라이더와 피스톤 등


선박용 디젤 엔진 주요부품

   2

주: Daihatsu 크랭크축(좌), Yanmar 피스톤(중), MAN B&W 피스톤 라이너(우)

자료원: Marine Insight, Yanmar 홈페이지(2019.6.10)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그리스 선박의 30% 이상이 한국조선소에서 건조되었기 때문에 선박부품의 경우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은 편

    - 선주사와 수입상들이 선박용 디젤 엔진 브랜드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선박을 건조했던 또는 건조될 조선소와 조선소의 메이커리스트에 포함된 브랜드인지 여부가 크게 작용

    - 하지만, 독일과 핀란드 등 유럽산 선박부품의 품질이 매우 좋기 때문에 선박 부품을 생산하는 한국기업들의 주요 경쟁국

 

  ㅇ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선박용 엔진 부품 유통기업인 Vazeos사 Mr. Argyris Vazeo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선박 엔진 부품 시장 규모는 약 2억 6,820만 달러로 추정

    - 또한 Mr. Vazeos 사장은 2019년 선박 엔진 부품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5%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16년: 2억 4,790만 달러, 2017년: 2억 6,060만 달러

    - 선주사협회, 선박부품수입상협회 및 브로커협회 등 선박부품 수입 규모 관련 공식적으로 발표된 통계는 없기 때문에 정확한 선박부품 시장 규모 확인은 어려움.

 

수입 동향

 

  ㅇ 2018년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은 8,993만 달러로 2017년 대비 6.2% 감소

    - 2016년과 비교 시 8.8% 증가한 수치로 그리스의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 시장은 크게 변동하지 않고 유지되는 편

 

  ㅇ 그리스의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 독일, 한국, 벨기에와 네덜란드 등

    - 특히 일본과 독일은 전체 수입액의 28%를 차지하며 수입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

    - 네덜란드의 경우 지난 3년간 Top 3를 유지해 왔으나 2018년 대그리스 수출이 30.8% 감소한 6백만 달러로 그리스의 수입국 5위로 하락

 

  ㅇ 선박의 특성상 부품이 바로 그리스로 수입되기 보다는 선박이 건조되거나 수리되고 있는 국가로 배송되기 때문에 그리스가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해당 제품의 정확한 수입 통계나 시장 규모 확인은 어려움.

 

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 현황(HS코드 84099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총합

82,639

95,887

89,933

100

100

100

-6.2

1

일본

14,123

13,167

14,244

17.1

13.7

15.8

8.1

2

독일

18,962

14,701

14,157

22.9

15.3

15.7

-3.7

3

한국

6,595

8,523

8,803

7.9

8.8

9.7

3.2

4

벨기에

5,662

6,134

6,593

6.8

6.4

7.3

7.4

5

네덜란드

8,985

8,745

6,051

10.8

9.1

6.7

-30.8

6

중국

6,461

7,005

6,047

7.8

7.3

6.7

-13.6

7

이탈리아

3,939

5,276

5,404

4.7

5.5

6.0

2.4

8

미국

2,567

2,723

3,406

3.1

2.8

3.7

25.1

9

영국

1,500

7,721

3,067

1.8

8.0

3.4

-60.2

10

사이프러스

309

5,932

2,769

0.3

6.1

3.0

-53.3

주: 2018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Eurostat(2019.6.6)

 

대한국 수입 동향

 

  ㅇ 2018년 기준 한국은 그리스의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국 3위로 전체 수입의 10.2%를 차지

    - 2018년 그리스의 대한국 수입은 8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 증가했으며 지난 3년간 대한국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이 외 그리스 선주사가 그리스가 아닌 해외 조선소나 또는 선박 수리를 위해 해외 항구에 바로 엔진 부품을 배송하는 점을 감안해 볼 때 그리스의 대한국 수입 규모는 880만 달러보다 더 큰 것으로 추정

 

경쟁 동향

 

  ㅇ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을 생산하는 현지 기업은 소규모로 주로 고객들의 요청에 따른 주문 제작을 하기때문에 대부분의 수요량을 수입에 의존 

 

  ㅇ 선박용 엔진 부품 유통기업인 Vazeos사 Mr. Argyris Vazeo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선박용 디젤 엔진 브랜드는 MAN과 Wartsila이며 주요 사유는 신건조 선박에 부착될 엔진 브랜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

    - 이 외 Yanmar, Daihatsu, Doosan, Mitsubishi HI 등 한국과 일본 브랜드가 활동

 

그리스 시장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주요 경쟁사

 

제조사

브랜드

원산지

MAN Diesel & Turbo Hellas

MAN

독일

Wartsila Hellas

Wartsila

핀란드

Yanmar Engineering

Yanmar

일본

Daihatsu Diesel Europe

Daihatsu

일본

Bosung Hellas

Doosan

한국

AEIMA

Mitsubishi HI

일본

자료: 그리스 Vazeos사 KOTRA 아테네 무역관 인터뷰 내용 자료 종합(2019.6.6)

 

  ㅇ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은 브랜드 정품, OEM 제품과 애프터시장 제품으로 나뉨.

    - 그리스에서 판매되는 정품과 애프터마켓 제품 가격은 생산국, 품질 및 개런티 기간에 따라 최대 70%까지도 차이

    - 선박용 엔진과 그 부품의 종류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Yanmar 브랜드의 M200L 디젤 엔진은 1대당 450~700 달러에 유통

    - Daihatsu 브랜드의 실린더 라이너 DK-20 엔진의 경우 250~450 달러 안팎

 

유통 구조

 

  ㅇ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의 최종 구매자는 선주사이며 그리스로 수입하기 보다는 주로 선박 수리가 이루어지는 항구 또는 선박이 건조되고 있는 조선소로 배송

    - 선박 부품은 현지 선주사의 기술·부품 매니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현지 선박 부품 수입상과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

    - 이 외 유통채널은 물량 확보를 위주로 하는 스탁딜러가 있으며 주로 수요가 많고 회전율이 큰 선박 부품의 물량을 사전에 확보한 후 창고에 보관하다 현지 수입상이나 선주사로부터 수요가 발생 시 바로 공급하는 역할   

 

  ㅇ 현지 수입상들은 선박 부품 제조사의 현지 공식 수입상 즉, 현지 에이전트로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며 단독 에이전트 협약 체결을 요청하는 경우도 흔함.

    - 이러한 사유는 현지 수입상이 한국기업의 제품을 선주사를 대상으로 홍보할 때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고 특히 선주사가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까지는 6~24개월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

    - 현지 기업들은 공식 에이전트 협약 시 구체적인 홍보 활동 계획, 연간 수입 물량 등 관련 정보는 제시하지 않는 편

 

  ㅇ 반면, 한국 제조사는 한국에서 협력하고 있는 무역상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국내외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현지기업과 에이전트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여러 조건을 검토해야 하므로 단기간 에이전트 계약 체결 추진은 어려움.

    - 다수의 한국기업의 경우 특정 현지 에이전트에만 공급하기 보다는 수요 발생 시 다수의 현지 바이어에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선호하는 편

 

바이어 의견

 

  ㅇ Mr. Argyris Vazeos 사장은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그리스 선주사들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선박 디젤 엔진 수요는 크게 변동하지는 않을 것이며 기존에 있는 수입 시장 안에서 다수의 국가가 나누어 가져가는 구조라는 의견

    - 본인과 같이 선박 부품 수입상의 입장에서 공급자를 선택할 때 가장 크게 작용은 조건은 물품 대금 납부 만기일이라고 언급

    - 주로 부품 수입 시 공급자에게 계약 선금을 지불하고 물품을 받은 후 1~3개월 이내 잔금을 지급해야 하는 조건이 부담

 

  ㅇ 특히, 한국에서 부품을 주문하는 경우 한국기업에서 제품을 제조하는 기간이 약 20~30일, 해상 운송 기간 30일, 통관 절차 14일 등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는 거의 3개월이 소요

     - 3개월 후에 물품을 받아 선주사에 납품하며 선주사로부터는 납품일 기준으로 3~6개월 후에 대금을 받기 때문에 수입상의 입장에서는 잔금 납기일 조건이 길수록 유리하다는 입장

 

  ㅇ 하지만, 한국기업이 처음으로 현지 수입상과 협력을 희망할 경우 수입상과 거래하는 선주사가 어느 회사인지를 파악해 대금 납부 시기를 가능한 파악하기를 권유

    - 선주사가 부득이하게 장기간 대금 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은 현지 수입상으로부터 납부 만기일에 맞춰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현지 수입상의 재정 능력도 사전에 가능한 조사 필요

    - 관련 정보는 공식적인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기존 거래하던 그리스 파트너사 또는 해당 기업과 협력했었던 한국 무역상 등 인맥을 통해 파악 필요

 

관세율

 

  ㅇ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가 적용

    - 최대수입국(일본) 관세율: 유럽-일본 경제무역협정(EPA) 발효로 인해 2019년 2월 1일 이후 0%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제조 시 규격 및 사양은 국제해사기구(IMO), 미국 환경보호청(US EPA), 유럽연합 등 국제기관들이 관리하기 때문에 해당 규정을 준수해야 함.

    - 또한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 필요

 

  ㅇ 배출통제해역(Emission Control Area, ECA) 규정에 따라 해당 구역을 통과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배기가스 배출량이 통제돼 해당 구역에서는 기존 국제해사기구의 황산화물 규제기준인 0.5%보다 강화된 기준 0.1% 이하가 적용

    - 배출통제해역에 적용되는 Tier III 규제는 2016년부터 발효돼 현재 유럽, 미주 중국에서 실행 중이며 규제 해역은 발트해, 북아메리카, 카리브 해역 등

    - 이에 따라 배출통제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은 국제해사기구 등으로부터 Tier III 엔진 인증을 받은 엔진을 선박에 장착해야 하므로 해당 엔진은 Tier III NOx 규격을 따라야 하며 인증 취득 필요

 

시사점

 

  ㅇ 현지 선주사의 경우 선박 엔진 관련된 부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기존 구축하고 있는 선박 부품 수입상을 통해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리스 시장 진출 시 현지 선주사에 집중하기 보다는 현지 유망한 수입상을 집중적으로 타깃 필요

 

  ㅇ 디젤 엔진 부품과 같은 선박 부품은 선주사 및 관련 현지 선박기업들의 기술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기술 설명이 포함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홍보

    - 한국조선사의 메이커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신뢰도를 더욱 높일 수 있어 회사 홍보 시 유리

 

  ㅇ 현지 선주사들과 현지 수입상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처음 그리스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에게 시장 진입이 다소 어려울 수 있음.

    - 수입상들이 제품 구매 고려 시 가격과 품질 경쟁력 외에도 최소 주문수량과 물품 대금 납부 기간도 중요시 하기 때문에 그리스 담당자와 미팅 전 이러한 부분은 조절이 가능한 지 여부를 사전에 내부적으로 검토 필요

 

 

자료원: 유럽통계청(Eurostat), 디젤 엔진 제조사 홈페이지, 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수입상 담당자 인터뷰 및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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