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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관광시장 최신 트렌드 및 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9-05-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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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레 외국인 관광객 수 연평균 8%대로 증가 –
- 온라인 시장의 성장 등으로 다양화 되고 있는 관광산업 –
□ 칠레 관광시장 현황
ㅇ 칠레는 사막부터 남극을 연결하는 긴 국가 지형을 가지고 있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정 자연의 아름다움과 이색적인 경험을 원하는 관광객의 방문이 매해 증가하고 있음.
- 칠레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연평균 8%대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 칠레를 찾은 방문자 전년대비 13.5% 증가한 762만 명을 기록함.
- 2017년 칠레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등산객 제외)은 645만 명에 도달했으며 등산객은 117만 명에 도달함.
- 외국인 방문에 따른 칠레의 2017년 총 외환 수입은 전년대비 28.7% 상승한 42억 5380만 달러를 기록함.
2017년 칠레 외국인 방문객 수(좌)와 외환 수입 현황(우)
자료: 칠레 관광부(Subsecretaría de Turismo)
ㅇ 칠레 관광산업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① 칠레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상승, ② 저가 항공사 등장, ③ 정부 관광 진흥 산업 확대, ④ 관광 인프라 개선 등을 꼽을 수 있음.
- (칠레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 상승) 2017년 국제 그린 관광협회(The Global Green Destinations Organisation)는 칠레의 카페호른(Cape Horn), 칠로에(Chiloe), 후이로 후이로(Huilo Huilo)를 남미에서 가장 청정한 자연이 있는 관광지로 언급함. 이로 인해 관광객들 사이에서 칠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저가 항공사 등장) 2018년 9월 칠레의 저가 항공사 JetSmart가 운항을 시작하면서 칠레 항공사들 사이에서 가격 경쟁이 일어나 국내외 항공권의 평균 가격이 크게 낮아짐. 또한 일부 항공사들은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고 은행 및 주요 여행사와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여행자들에게 경제적인 가격에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정부 관광 진흥 산업 확대) 칠레 관광부는 지역 주민과 협업을 통해 각 지방의 문화 시설 및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있음. 이외에도 지역 관광산업의 개선을 위해 숙박 시설 개발이나 중소기업 지원, 관광 서비스 교육 등의 지역 맞춤형 관광산업 진흥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음.
- (관광 인프라 개선) 지역의 주요 관광지와 연결된 도로 개선, 산티아고 및 주요 지역의 공항 증축, 관광 편의시설 건설, 인터넷 통신망 확장 등을 통해 주요 관광지의 관광 인프라를 개선해가고 있음.
카페호른(Cape Horn), 칠로에(Chiloe), 후이로 후이로(Huilo Huilo) 전경
자료: vikingcruises.co.uk, chile.travel, denomades.com
□ 칠레를 찾는 관광객 동향
ㅇ 2018년 칠레를 찾은 주요 외국인 방문객의 국적은 아르헨티나(43%), 브라질(10%), 볼리비아(9%), 유럽(8%), 페루(7%), 베네수엘라(4%), 미국(4%) 순임.
- 2011~2018년 사이에 눈에 띄게 증가한 방문객의 국적은 최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티(2,402%)와 베네수엘라(802%)이며 대륙별로는 아시아(96%), 남미(77%), 유럽(22%), 북미(21%) 순임.
- 한국인 관광객은 2011년 9000명에서 2018년 2만 명으로 약 110% 증가함.
- 칠레 전체 관광객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아르헨티나 관광객은 2018년 전년대비 33% 하락함. 이는 아르헨티나 페소의 평가절하로 칠레 관광 비용이 상대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연도별 칠레의 외국인 관광객 현황
(단위: 명, %)
국가
2011
2014
2017
2018
2011/2018 증감률
전체
3,137,285
3,674,391
6,449,883
5,164,993
65
아프리카
4,247
3,840
4,707
4,380
3
중앙 아프리카
13,577
16,392
22,286
20,619
52
북미
221,706
233,985
299,423
267,504
21
남미
2,289,444
2,692,639
5,172,940
4,050,255
77
카리브해
8,023
8,554
120,764
41,395
416
아시아
41,884
49,734
83,351
82,188
96
유럽
353,029
405,752
477,911
432,141
22
중동
23,218
21,257
19,544
15,230
-34
오세아니아
38,954
57,251
62,398
56,463
45
칠레
143,063
184,939
186,542
194,804
36
한국
9,808
12,631
20,410
20,628
110
자료: 칠레 관광부(Subsecretaría de turismo)
ㅇ 2017년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는 산티아고(360만 명), 발파라이소(178만 7000명), 로스 라고스(127만 명), 비오비오(84만 명), 안토파가스타(78만 명) 순임.
ㅇ 2018년 관광객 활동 조사 자료에 의하면 외국인 관광객의 66.8%가 휴가를 즐기기 위해, 26.6%가 지인 방문을 위해 칠레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관광객들이 칠레를 휴가지로 선택한 대부분의 이유는 칠레의 다채로운 자연과 생태환경이라고 응답함.
ㅇ 관광객들의 소비는 외식, 이동 및 숙박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음. 이 외에도 카지노 관광(25%)과 국제관광상품 구매(20%)에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음.
- 2013~2018년 사이에 눈에 띄게 증가한 활동은 문화·역사 탐방 활동(364%)과 온라인 패키지 상품의 소비(205%)임.
연도별 관광객의 관광상품 구매 현황
(단위: USD 만, USD 1=CLP 670 기준, %)
구분
2013
2015
2017
2018
2013/2018
증감률
2018
점유율
전 체
195,541
239,352
296,141
303,830
55
100
관광지
55,398
69,480
73,989
76,552
38
27
- 문화, 역사 탐방
123
508
546
571
364
0
- 카지노
51,513
64,562
68,225
70,455
37
25
- 국립공원
932
1,137
1,346
1,462
57
1
- 놀이공원
114
218
273
302
165
0
- 기타 관광지
2,716
3,054
3,599
3,762
39
1
- 오프라인 패키지 상품
54,368
67,396
71,177
73,413
35
26
- 온라인 패키지 상품
1,030
2,084
2,812
3,139
205
1
의료관광
4,987
5,540
5,915
6,170
24
0
국제 쇼핑관광상품
27,173
33,450
56,106
56,763
109
20
스파관광
10,212
11,206
12,061
12,430
22
0
외식, 이동 및 숙박
97,771
119,676
148,070
151,915
55
53
주: ‘관광지’의 구매 규모는 문화, 역사 탐방, 카지노, 국립공원, 놀이공원, 기타 관광지의 합 또는 오프라인과 오프라인 패키지의 합
자료: Euromonitor 자료 재구성
□ 치열해지고 있는 온라인 관광 시장
ㅇ 최근 칠레 관광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임. 국제적인 온라인 여행사의 등장과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사이버 먼데이(Cyber Monday) 등과 같은 대대적인 여행상품 할인 행사로 인해 여행객들의 온라인 관광 상품 구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온라인으로 판매된 패키지 상품 소비 규모는 2013년 대비 205% 상승한 3139만 달러를 기록함.
ㅇ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중개 기업 매출 기준으로 2018년 온라인으로 구매된 주요 관광상품은 항공권(77%), 숙박(22%), 렌터카(1%) 순임.
- 2018년 항공권 판매 규모는 2013년 대비 174% 상승해 약 1억1568만 달러를 기록함.
- 2018년 숙박 시설의 판매 규모는 2013년 대비 138% 성장해 약 3394만 달러를 기록함.
- 2018년 렌터카의 판매 규모는 2013년 대비 235% 상승해 약 128만 달러를 기록함.
ㅇ 온라인 칠레 관광상품을 취급하는 여행사는 Despegar이 대표적이며 Kayak, Viajala, Atrapalo 등의 회사들이 있음.
- 이외에도 최근 신규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칠레의 유통브랜드 Falabella는 최근 Viajes Falabella라는 여행사를 신설함.
ㅇ 각 여행사는 항공사, 카드사, 은행, 숙박시설 등과 제휴를 통해 각종 프로모션 상품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마일리지 적립, 소셜 네트워크 홍보, 여행자의 활동에 중점을 둔 상품 개발, 홈페이지 개선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칠레의 주요 온라인 여행사
회사명/홈페이지
회사 설명
서비스 분야
despegar.cl
- 1999년 미국에서 설립됐으나 아르헨티나 회사에 인수돼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음.
- 2000년에 칠레를 비롯한 중남미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함.
- 경쟁업체의 인수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현재 중남미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호텔, 항공, 버스, 선박, 렌터카
- 여행 패키지
viajesfalabella.cl
- Falabella는 칠레 유통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로 현재 금융, 보험, 여행 부분에 사업체를 가지고 있음.
- 이러한 사업 구조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여행 관련 카드제휴 할인 서비스, 관광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호텔, 항공,
렌터카
- 여행 패키지
kayak.com
- 2004년 설립된 영국계 온라인 여행사로 현재 20개의 언어로 54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매타서치 기능으로 고객이 원하는 여행지의 각종 상품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음.
- 호텔, 항공,
렌터카
- 여행 패키지
- 관광가이드
atrapalo.cl
- 2000년 설립된 스페인계 온라인 여행사로 현재 중남미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고객에게 맞춤화된 여행 서비스와 여행자의 활동에 중점을 둔 극장 관광, 축제 관광, 연극 관광 등의 지역별 이색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호텔, 항공, 버스, 선박, 렌터카
- 여행 패키지
viajala.cl
- 2013년 설립된 칠레의 온라인 여행사로 현재 중남미 지역에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로컬 시장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장점을 활용해 각종 관광 상품과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음.
- 호텔, 항공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및 각 여행사 홈페이지 자료 종합
ㅇ 온라인 관광회사 외에도 호텔예약 부분에서는 Booking.com과 Airbnb, 항공권 예약 부분에서는 Jetcost, 여행지 홍보 플랫폼에서는 Tripadvisor, 렌터카 부분에서는 Europcar, Awto등이 있음.
- 이런 온라인 회사들은 각 분야에서 더 많은 지역별 상품을 구성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최근 렌터카 회사들 사이에서는 친환경 아이디어를 접목한 하이브리드카 서비스가 붐을 이루고 있음.
ㅇ 칠레 정부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은 국내외 기업들에게 19%의 세금을 부과할 예정임. 칠레에 법인이 없는 회사에도 적용될 예정
- 이로 인해 추후 온라인 관광상품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됨.
□ MITANI 여행사의 Cristina Salinas 판매원 인터뷰
Q1. 최근 칠레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은 어디인가요? A1. 칠레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관광지인 아타까마 사막의 산페드로(San Pedro), 이스터섬(Isla de Pascua), 토레스 델 파이네(Torres del Paine)를 많이 찾고 있다. 반면, 칠레에 거주하는 관광객의 경우 카리브해(Caribbean), 브라질, 페루와 같이 칠레보다 물가가 낮은 외국 지역이나 푸콘(Pucon)과 칠로에(Chiloé)같이 아름다운 자연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에 볼거리가 많은 곳을 주로 찾고 있다.
Q2. 여행상품은 주로 어떤 경로로 판매하고 있나요?
A2. 우리는 온·오프라인으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상품 판매는 인터넷보다는 이메일과 사무실 방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직접 방문을 통해 맞춤형 상품판매가 가능하며 고객들이 여행비자 등과 같은 여행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Q3. 칠레 관광산업의 부족한 점이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A3. 칠레 관광산업의 부족한 점은 품질과 인프라 시설이다. 우선 호텔 품질을 살펴보면 칠레에 있는 국제 호텔의 경우 국제 기준에 맞는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지 호텔의 경우 호텔의 서비스와 시설은 세계 기준보다 낮은 편이다. 주요 관광지의 경우 대부분의 호텔이 시설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것도 문제이다. 또한 일부 지역은 아직까지 포장도로가 없어 자동차로 여행하는 관광객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토레스 델 파이네(Torres del Paine) 지역은 많은 산간도로가 아직 비포장 상태여서 비포장도로의 자갈에 의한 차량 손상이 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Q4. 칠레 관광상품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사업 형태와 주 고객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우리 회사를 기준으로 말하자면 서비스와 온라인 구축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첫 거래를 시작한 고객의 만족도에 따라 다음 구매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 사업에서는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직원만으로 모든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고객 서비스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고객 관리 시스템과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온라인 구축 기술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시사점
ㅇ 칠레의 외국인 관광객은 연간 8%대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칠레 정부는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칠레 정부는 지방 간선도로 개선 및 확장, 국제공항 증축, 지방 정부 관광진흥 산업을 통해 관광 인프라를 개선해 가고 있음.
- 또한, 관광산업 성장이 가능한 지역을 찾아 새로운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지역 주민과 협업해 관광객을 위한 각종 문화 및 역사 탐방 상품을 개발하고 있음.
ㅇ 최근 온라인 관광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패키지 여행상품의 경우 아직까지 오프라인 판매가 강세를 보임.
- 오프라인 관광 상품은 고객 맞춤화된 여행 계획과 고객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서비스가 가능해 관광객들이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ㅇ 온라인 구매가 지난 6년 사이에 200% 성장하면서 온라인 시장 또한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임.
- 특히 항공권, 숙박 및 렌터카 서비스의 온라인 구매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ㅇ 칠레 정부는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에 19%의 세금을 부과할 예정임.(칠레에 법인이 없는 회사에도 적용될 예정)
- 이로 인해 추후 온라인 관광상품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됨.
작성자: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지윤정
자료: 칠레 관광부, 각 여행사 홈페이지 자료, MITANI 여행사의 판매자 인터뷰, Euromonitor 보고서, 칠레 주요 일간지(La tercera, El mercurio)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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