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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동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9-04-25
  • 출처 : KOTRA

- 프리미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선호 -

- 완구, 유아용품, 식음료,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 -




□ 시장현황


  ㅇ 201712월 말 기준, 중국 내 브랜드 라이선싱 기업이 327개에 달하며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에서 브랜드 라이선싱 사업이 본격화 된 것은 2004년 광저우 주하이 Sunrana(姗拉娜) 화장품 회사와 SNOOPY가 브랜드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해서 SNOOPY 브랜드의 영유아, 청소년용 화장품 300여 개를 출시한 게 시작임.

    - 라이선싱 종류는 기업 브랜드, IP, 영화오락, 스포츠 브랜드, 예술, 인터넷 게임, 패션, 유명 대학 등의 라이선싱이 있음.

    - 라이선싱 방식은 merchandising licensing, promotion licensing, subject licensing, place licensing 등이 있음.

    - 중국 내 브랜드 라이선싱 사업은 완구, 육아교육, 화장품, 패션 등 각 분야로 광범위하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

 

 □ 소비현황


  ㅇ 지역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소비현황
    -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소비군은 주로 광둥(12%), 산둥(11%), 장쑤(10%), 저장(8%), 허난(8%) 등 지역에 분포돼 있음.
    - TOP5 도시 점유율 합계는 50% 가까이 되며 수도인 베이징은 8위임.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지역별 소비 분포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ㅇ 주요 구매 제품 현황
    -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완구용품(16%), 패션장식(12%), 가구 및 실내용품(11%), 도서출판(10%), 영유아용품(10%) 등임.
    - 최근 엔젤 시장 규모 확대 및 아동 도서 시장의 확대에 따라 도서, 만화책 등 출판물 구입이 점차 증가 추세임.


주요 구매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ㅇ 제품 구매 요인
    -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설문조사 통계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들이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해당 IP 제품을 좋아해서’가 45%로 가장 많음.
    - 다음으로 ‘IP 인지도 고려’(21%), ‘제품 품질’(18%), ‘제품 디자인’(16%) 순임.
    - 설문에 응한 소비자 중 91%는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재구매할 의사를 밝혔으나 "본 제품이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이 아니어도 구매 할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는 71%가 "제품 품질이 좋으면 구매한다"고 답변
    - 일반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가격에 대해서는 "동종 제품보다 21~50% 이상 높은 가격을 수용할 수 있다"는 소비자가 39%로 가장 많았으며 "20% 이내로 비싸다면 수용할 수 있다"와 "81~100% 높은 가격도 수용할 수 있다"는 소비자가 각각 25%를 차지함.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 구매 요인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 브랜드 라이선싱 활용사례


  ㅇ 샤오미 생태계
    - 샤오미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들은 샤오미가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트업 투자 및 브랜드 라이선싱을 통해 가성비, 고품질 제품을 선택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샤오미 생태계를 확대하고 있음.
    - 샤오미유핀(Xiaomiyoupin, 小米有品)은 대표적인 샤오미 생태계 플랫폼으로 가전, 의류, 식품, 의료, 영유아용품 등 생활용품 판매
    - 2017년 4월 정식으로 오픈한 샤오미유핀에는 17개 품목군, 3000개 이상의 제품이 있으며 전동칫솔, 가습기, 청소기, 위생용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샤오미 자체 생산 제품과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은 샤오미 로고 MI가 제품에 있는지 없는지로 구별할 수 있음.


샤오미 홈페이지(좌), 샤오미유핀 홈페이지(우)


자료: 각 홈페이지


  ㅇ 브랜드 라이선싱을 활용한 휴대폰


브랜드

제품 사진

비고

화웨이 X 포르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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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년 포르쉐 시그니처 디자인과 화웨이 기술 결합된 Mate20RS 출시

 - 가격은 모델별로 799~2095유로

 - 프리미엄 소비자층 관심 끔.

OPPO X 람보르기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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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년 람보르기니의 황소로고를 결합해 FindX 출시  

-브랜드의 럭셔리함을 블랙 & 오렌지 컬러와 람보르기니의 황소로고로 표현해 디자인  

 - FindX는 35분간 배터리를 최대 50와트까지 충전할 수 있는 빠른 속도의 SuperVOOC 시스템 갖춤.

VIVO x N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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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IVO는 스마트폰 Xpla부터 그 이후의 시리즈 핸드폰을 NBA 농구선수 모델로 광고마케팅 함.  

 - 핸드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 특히 농구 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음.

샤오미(小米) x 대영박물관, 돈황, 자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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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샤오미는 다양한 중국 명소들을 주제로 한 핸드폰을 출시   

 - 샤오미 MIX 2S는 대영 박물관과 협력, MIX 3는 자금성 박물관과의 협력 모델  

 - 중국의 전통예술을 이차원적 형태로 표현 및 예술성 강조

 - 또한, 한정판 보조배터리 제품을 출시해 젊은 층 소비욕구 자극

메이투() x 이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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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년 메이투는 "메이투T9이화원 한정판" 휴대폰 출시   

- 외관은 중국의 전통색인 검푸른 빛의 초록색이며, 한 폭의 산수 묵화와 같이 표현해 예술성이 돋보임.

 자료: '브랜드 라이선싱(品牌授权)' 잡지(‘19년 1분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ㅇ 브랜드 라이선싱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제품 사진

비고

챠챠 해바라기씨(恰恰香瓜子) X 춘지(春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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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챠챠 해바라기씨와 중국 화장품 브랜드 춘지는 여성의 날에 콜라보 제품인 ‘해바라기씨 팩’을 출시함.

- ‘해바라기씨 팩’은 중국의 전통 미의 기준인 "해바라기 얼굴(V라인)" (瓜子脸)을 모티브로 만든 팩임.

- 제품은 119위안으로 판매됐으며 올해 여성의 날 당일 약 3,000개의 제품이 판매됨.

왕저롱야오(王者荣耀) X 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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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해 1월, 중국 유명 오락회사 MOBA의 왕저룽야오(王者荣耀)와 국제적인 뷰티 브랜드 MAC 콜라보 립스틱 출시됨.

 - ‘총탄알 형’으로 총 5가지 색이 출시됐으며 이는 각각 왕저룽야오 속의 다섯 여성캐릭터를 나타냄.

 - 판매 시작 24시간 만에 MAC 공식홈페이지와 티몰에서 콜라보 한정판 색조화장품은 매진, 1만 4000건 예약 접수

저우헤이야(周黑鸭) X 미샤(MISS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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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유명 식품 브랜드 저우헤이야와 미샤는 여성의 날 음식과 화장품의 콜라보 제품 선보임.

 - 저우헤이야의 주 소비층은 20~30대 여성으로 먹는 것과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연령층임.

 - 색조화장품이 출시되자 소비자들은 다양한 소셜 플랫폼을 통해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임.

자료: '브랜드 라이선싱(品牌授权)' 잡지(‘19년 1분기)


□ 전망 및 시사점


  ㅇ 상하이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 굿즈 박람회 등 현지 박람회 참가를 통한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아시아 최대 규모인 상하이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는 매년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국내외 유명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협력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음.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2019 중국 국제 라이선싱 박람회(2019 China Licensing Expo) 

개최 기간

2019.10.16(수)~18(금)

개최장소

상하이 신국제 박람센터(Shanghai International Expo Centre

박람회 연혁

2007년 최초 개최, 올해 13회째

개최 규모

E1~E4 40,000㎡, 400개사, 1300개 IP참가

전시 품목

 식품음료, 영유아용품, 오락, 문화예술, 스포츠, 패션 등

주최

중국 완구 및 영유아·아동용품협회

홈페이지

www.chinalicensingexpo.com

 자료: 박람회 홈페이지


  ㅇ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 필요
    - 중국 소비자가 브랜드 라이선싱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유통경로는 온라인(36%), 오프라인(64%)으로 현재는 오프라인 비중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오프라인 유통경로는 전문점(29%), 대형 백화점(22%), 마트(19%), 도매시장(15%), 일반 편의점(10%) 등 임.
    - 주요 온라인 유통경로는 타오바오(26%), 티몰(25%), 징둥(23%), 위챗(8%), 아마존(7%), VIP.com(5%) 등 임.


  ㅇ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업계 관계자는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현지 인지도와 노하우가 있는 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조언(KOTRA 베이징무역관 인터뷰)
    - 중국 현지 기업의 경우, 해외 유명 기업과의 라이선싱 계약 후 해외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 평판을 활용해 제품 판매량을 늘리는 마케팅 전략 활용
    - 향후 라이선싱 제품 매니아 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갖춘 제품이 인기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 2018 중국 브랜드 라이선싱산업 발전백서, '브랜드 라이선싱' 잡지, 바이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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